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7월 중으로 진행 예정인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 사항이 공지되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특출나게 높은 DPS를 자랑하는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도록 수정되며, 힐러의 부활 쿨타임 조정을 통해 좀 더 긴장감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조정이 이뤄진다.


▲ 클래스별 밸런스 패치가 진행된다


먼저 탱커 직업군부터 살펴보면 검투사는 탱커로서의 공격력은 충분하다고 판단되지만, 파티 시너지 부분에서 조금 더 상향될 필요가 있어서 맷집 감소 및 공격 속도 관련 효과가 추가(변경)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투지의 일격은 대상의 맷집을 10%(기존 8%) 감소시키며, 무쌍난무: 찌르기의 공격속도 상승 버프가 최대 5명의 파티원에게 전파된다.

권술사의 경우 패시브인 맹렬한 의지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대폭 늘어났고, 창기사는 종족 간 모션 통일을 중점으로 진행되면서 연속 공격이나 방패 연타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 여기에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하였다.

추가로 맹렬한 돌진이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되기도 했다.




다음으로 힐러 직업군은 부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 점이 긴장감을 낮추고 있다고 판단되어 조정되거나 죽음에 대한 페널티 부분에 변화가 이뤄진다.

정령사는 부활 - 집중의 문장의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가 25%, 부활 - 신속의 문장 효과가 시전속도 40%에서 20% 증가로 낮아졌는데 사제 역시 동일 문장에서 비슷한 비율로 수치가 하향되었다.

특히 정령사의 경우 정령 해제라는 신규 스킬을 통해 소환된 모든 정령을 해제할 수 있으며, 수호/번개/생명/파괴 정령이 현재 캐릭터의 장비 수준에 따라 공격력이나 방어력, HP 등이 추가된다.




딜러 직업군 중 비검사는 어둠 강림 스킬에서 맥주 복용 유무에 따라 DPS편자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사용 시 효율이 낮거나 불편함이 있던 스킬이 개선된다.

주요 사항으로는 어둠 강김 강화[신규 패시브 스킬]이 추가되는데 몬스터 타격 시마다 공격 속도가 최대 5% 상승(최대 5중첩)되며, 리카노르 맥주와 중복되지 않는다.

반면 이 과정에서 비검사의 PVP 능력이 더욱 강해질 우려가 있기에 비검 회전칼날 - 투지의 문장 효과가 앞으로는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등 추가적인 조치도 있다.




이외에도 인술사는 화염술 3타를 모두 적중시키는 난이도가 하락하면서 몬스터에 따라 DPS 편차가 나는 부분이 해결되었고, 마공사는 PVP 성능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높은 이유로 PVP 방어력 3.3% 하향, 섬멸의 빛 위력 20% 감소 및 시전 도중 이상상태에 걸릴 수 있도록 바뀐다.

또한 광전사의 경우 오버차징 시 HP가 소모되는 양이 과도하다고 판단되어 다음 밸런스 패치 시 종족 간 모션이 통일되며, 모아치기/소용돌이/혼신의 일격 오버차징 후 흡혈광타를 연계에 사용하면 회복되는 HP량이 2배 증가한다.


■ 세부적인 직업별 밸런스 주요 변경점

ㅁ 월광무사

- 신월: 달빛의 공명, 달빛의 공명, 월광폭
▶ 해당 스킬의 치명타 위력이 10% 감소합니다.

- 파열참
▶ 기절 효과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합니다.

- 월광연
▶ 경직효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 달빛의 가호
▶ [근성의 문장] 지속 시간이 12초에서 6초로 감소하며, 문장 포인트가 2로 변경됩니다.


ㅁ 검투사

- 투지의 일격
▶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대상의 맷집 감소 효과가 8%에서 10%로 변경됩니다.

- 무쌍난무: 찌르기
▶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찌르기의 공격속도 상승 버프가 최대 5명의 파티원에게 전파됩니다.

- 쌍검방어
▶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 질풍 가르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하며 스택이 1 추가됩니다.
▶ 극기 효과가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에만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맹독의 일격
▶ 적중 시 대상에게 적용되던 초록색 감염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ㅁ 비검사

- 어둠 강림 강화[신규 패시브 스킬] 추가
▶ 몬스터 타격 시 마다 공격 속도가 최대 5%씩 상승(최대 5중첩)
▶ 해당 패시브 이상상태는 리카노르 맥주와 중복되지 않습니다.

- 어둠의 장막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 비검 회전 칼날
▶ 투지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암흑 폭발
▶ 치명타 확률 2배 문장이 추가됩니다.

- 위치 교환
▶ 위치 교환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되며, 중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다른 비검사와 사용 시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적중 시 대상에게 부여되던 사슬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 어둠 숨기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됩니다.

- 비검 강타
▶ 녹테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휘두르기
▶ 녹테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 역포획
▶ [신속의 문장] 효과가 스킬 적중 시 해제되지 않고 2.5초동안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ㅁ 창기사

- 맹렬한 돌진
▶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연속 공격, 방패연타
▶ 종족간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ㅁ 정령사

- 부활
▶ 집중의 문장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이 50% 감소효과에서 25% 감소효과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 효과가 시전 속도 40% 에서 20% 증가로 변경됩니다.

- 정령 해제 [신규 스킬]
▶ 사용 시 소환된 모든 정령이 해제됩니다.

- 정령 소환 [수호, 번개, 생명, 파괴]
▶ 현재 캐릭터의 장비 수준에 따라 정령의 공격력, 방어력, HP가 추가됩니다.


ㅁ 인술사

- 화염술
▶ 화염술 3타를 모두 적중시키는 난이도가 하락합니다.


ㅁ 마공사

- 마공사 클래스의 PVP 방어력이 3.3% 하향됩니다.

- 비상 방어막 가동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 섬멸의 빛
▶ PVP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공격속도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 도중 이상상태에 걸릴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ㅁ 광전사

- 흡혈광타
▶ 모아치기/소용돌이/혼신의 일격 오버차징 후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회복되는 HP량이 2배 증가합니다.


ㅁ 사제

- 부활
▶ 집중의 문장[일반]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에서 20% 감소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고급]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에서 25% 감소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일반] 시전 속도 30% 증가에서 15% 증가로 변경됩니다.


ㅁ 권술사

- 맹렬한 의지
▶ 재사용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