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서 언급했던 클래스 밸런스 조정을 포함한 주목할만한 패치가 5월 마지막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상당히 많은 내용을 포함한 이번 패치에 주요 내용은 밸런스 조정으로 클래스별 스텟 연관 패시브 개편과 함께 스킬 위력과 효과의 조정 및 개선이 이뤄졌다.

세부적으로 광전사의 경우 폭주 버프 사용 중 유틸 성능 부족으로 인한 리스크를 완화하고 리턴을 강화, 타 주력 스킬 대비 위상이 낮은 대지치기/흡혈광타 강기 날리기 위력을 상향했다. 여기에 잦은 이동이 요구되는 현 전투 메타를 고려하여 폭주 상태에서 활용 가능한 이동 스킬을 차후 추가할 계획이다.

■ 광전사 세부 변경 사항

◇ 폭주
- 폭주: 좌수, 폭주: 우수
ㄴ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ㄴ 폭주 : 강화 효과의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7회로 변경됩니다
ㄴ 폭주 : 강화 효과의 각 중첩당 위력 증가 효과가 5~10% → 8%~14% 로 변경됩니다

- 폭주: 쌍수
ㄴ 폭주 : 야수의 돌진 강화 효과의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7회로 변경됩니다
ㄴ 폭주 : 야수의 돌진 강화 효과의 각 중첩당 위력 증가 효과가 5~10% → 8%~14% 로 변경됩니다

- 폭주: 야수의 돌진
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 → 8초로 변경됩니다

- 폭주
ㄴ 스킬 위력이 30% 증가합니다

- 소용돌이
ㄴ 플레이어 대상 경직 효과가 1, 2, 3번째 타격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격노
ㄴ 스킬 레벨 1 : 몬스터 공격 시 스킬 데미지 증가 효과가 10% → 12%로 증가합니다
ㄴ 스킬 레벨 2 : 몬스터 공격 시 스킬 데미지 증가 효과가 10% → 15%로 증가합니다

- 대지치기 / 흡혈 광타
ㄴ 스킬 위력이 15% 증가합니다

- 강기 날리기
ㄴ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검투사는 보스 전투에서 타 딜러 클래스 대비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장비 성장을 통해 치명상 패시브의 효과를 보기 어려운 문제가 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일부 스킬 효과를 조정하면서 몬스터와의 전투 시 전반적인 DPS 상승을 체감할 수 있다. 또한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스텟을 통한 성장 체감이 보다 잘 느껴지도록 치명상 패시브의 개선도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강철의 결의 활용 시 손쉽게 장시간 기절 상태를 연계할 수 있어서 1:1 상황에서 매우 강력했던 뒤잡기의 경우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기절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했다.


■ 검투사 세부 변경 사항

- 필살의 의지 - 투혼(스킬 연마)
ㄴ 필살의 의지 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위력 상승 효과가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ㄴ 몬스터 대상 스킬 위력 상승 효과가 모든 스킬에 적용되도록 변경되며, 스킬 위력 증가량이 12% → 5%로 조정됩니다.

- 폭풍의 기운
ㄴ 폭풍의 그림자 I 발동 시,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10% → 15%로 증가합니다.

- 칼날 폭풍
ㄴ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ㄴ 적 플레이어 타격 시 위력이 10% 감소합니다

- 뒤잡기
ㄴ 강철의 결의 상태에서 사용 시,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기절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 칼날의 결의
ㄴ 몬스터 공격 시 스킬 위력 증가량이 10% → 20%로 변경됩니다.
ㄴ 맷집 감소량이 10% → 20%로 변경됩니다.

- 강철의 결의 강화(패시브)
ㄴ 강철의 결의 II 상태에서 몬스터 전방 타격 시, 스킬 위력 상승량이 8% → 13%로 변경됩니다.


마법사는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일부 스킬의 조건을 완화하면서 클래스 숙련도에 따른 격차를 줄였고, 패시브 강화로 전반적인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3원소'의 원소 획득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기존 4%에서 15%로 변경되며, 복원력 효과가 두 속성 융합 스킬 사용 시 발동하는 원소 강화 효과로 바뀌면서 해당 상태에서는 융합 스킬의 위력이 20% 증가한다.

이런 패시브 및 스킬 조정은 꾸준하게 개선하여 스텟을 통한 성장 체감을 좀 더 확실히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계획 중이다.

이어서 궁수의 경우 속사 사용 중 끊김 현상으로 인한 불편함은 스킬의 구조적 문제로 확인되어 향후 개선될 예정이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연사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여부 확인 없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작 난이도가 완화되었다.


■ 마법사 세부 변경 사항

- 얼음창
ㄴ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ㄴ 폭렬구, 마력폭발 적중 시, 위력 증가 효과가 30% → 10%로 변경됩니다.

- 3원소
ㄴ 원소 획득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4% → 15%로 변경됩니다.
ㄴ 복원력 효과가 원소 강화 효과로 변경됩니다.
ㄴ 원소 강화 효과는 두 속성 융합 스킬 사용 시 발동됩니다.
ㄴ 원소 강화 효과 적용 상태에서 두 속성이 조합된 융합 스킬의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 궁수 세부 변경 사항

- 연사
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5 → 3초로 감소합니다
ㄴ 기회의 문장(일반)이 투지의 문장(일반)으로 변경됩니다.
ㄴ 투지의 문장(일반) :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이외에도 무사는 턱부수기 일반 타격 적중 시에도 일섬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 감소하도록 바뀌었고, 비검사 역시 스킬 운용 난이도가 높았던 속박의 낫의 폭파 피해 시점과 효과, 쿨타임 등을 개선. 월광무사는 광폭 창술의 적 대상 맷집 감소 효과를 통한 시너지 딜러 포지션이 현 메타에서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 달빛 증폭 패시브 효과와 월광폭, 지격참 등 스킬 위력을 조정해 월광무사 자체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마지막으로 인술사는 적 대상의 크기에 따라 분신체가 발사하는 화염술이 적중하지 않는 구조적인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크기와 무관하게 원거리에서 타격할 수 있도록 강화 화염술 타격 방식을 개선하는 대신, PVP 상황에서의 위력은 30% 수준으로 감소되었다.


■ 무사 세부 변경 사항

- 추진력
ㄴ 턱부수기 일반 타격 적중 시에도, 일섬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 감소하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사 세부 변경 사항

- 버그 수정
ㄴ 어둠 강림 강화 효과와 레이너식 흑맥주 효과가 중복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속박의 낫
ㄴ 구속 후, 폭파 피해를 입히는 시점이 10초 → 5초 후로 변경됩니다.
ㄴ 비검 오의: 속박의 낫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50 → 25로 변경됩니다.
ㄴ 비검 오의: 속박의 낫 중첩당 2% → 4%로 변경됩니다.
ㄴ 구속 당한 대상에게 적용되는 주기적 피해량이 2배 증가합니다
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 → 4분으로 변경됩니다.
ㄴ 폭파 스킬 위력이 15% 감소합니다.

■ 월광무사 세부 변경 사항

- 광폭 창술
ㄴ 적중 대상 맷집 감소 효과가 제거됩니다.

- 월광폭
ㄴ 스킬 위력이 10% 상승합니다.

- 지격참
ㄴ 스킬 위력이 15% 상승합니다.

- 달빛 증폭(패시브)
ㄴ 달빛 증폭 효과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4회 → 2회로 변경됩니다.
ㄴ 달빛 증폭 1중첩 당 달빛의 공명 위력 증가 효과가 10% → 20%로 변경됩니다.
ㄴ 마법 증폭 비례 효과 증가량이 기존의 2배 증가합니다.
ㄴ 달빛 증폭 효과 발생 스킬 중 [신월: 달빛의 공명]이 [월파참]으로 변경됩니다.

■ 인술사 세부 변경 사항

- 강화 화염술
ㄴ 캐릭터와 분신체의 공격이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ㄴ 분신체가 뿜어내는 화염술의 위력이 캐릭터가 뿜어내는 화염술 위력과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ㄴ 최대 타격 횟수가 11회로 변경되며, 모두 적중 시 위력은 기존 다중 분신 화염술을 모두 적중 시켰을 때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피해량이 1/3로 감소됩니다
ㄴ 스킬 타격 범위가 변경됩니다.
ㄴ 스킬 위력이 실제보다 낮게 표기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한편 UI 관련 개선점도 주목해볼 부분인데 발키온 연합 지령 미션 완료 시 보상이나 아이템 시인성 강화를 위한 그래픽 개선, 보스 몬스터의 체력바 표기 방식 변경, 그리고 몬스터의 공격 범위 표현을 다듬었다.

그리고 대미지 미터기가 윈도우 작업 표시줄 숨겨진 아이콘 표시 항목에 표시되면서 프로세스 종료 및 게임 내 재실행이 가능해 졌으며, 배틀패스에는 다음 티어로 건너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변화도 있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