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테라 겨울 업데이트 '얼어붙은 그림자'가 23일(목)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순차적으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 선행 소개될 정도로 주목할 부분이 많은데, 우선 신선한 경험을 줄 신규 던전 '얼어붙은 성좌'가 추가된다.

얼어붙은 성좌는 매칭 장비 레벨 522 이상의 5인 던전으로 두 개의 네임드 몬스터와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만나게 되는 수문장 케트로는 빙결의 관문을 지키는 몬스터로 함께 공격해오는 아기 도마뱀들로 인해 빠른 클리어가 요구되며, 이어지는 영예의 실험실은 외부인의 침입을 막기 위해 배치된 폭발성 마석들을 피하는 파티원 간 협동 및 순발력 테스트 구간으로 약간의 박자감이 필요하다.




그리고 얼어붙은 성좌 가장 깊숙한 곳에 있는 듀리온의 실험체이자 하스미나의 언니인 '파멸의 헬렌'은 기다란 드래곤의 모습으로 몸의 일부를 바닥에 숨기고 있는데 땅속 액션, 땅굴 포탈, 듀리온의 간섭 등 긴 몸을 활용한 자유롭고 예측 불가능한 패턴을 선보인다.

주요 보상으로는 서리꽃 장비 상자, 찬란한 별빛 액세서리 상자, 옵션 고정 재료, 옵션 승급 스크롤, 전설 성물/유물 교환권, 카드, FROZEN 시즌 공명석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중요] 벨라 화이트리버의 행방 퀘스트 수주를 통해 얼어붙은 성좌(1인) 던전도 플레이 가능하다.

또한 많은 유저들이 아직까지 최고의 던전 중 하나로 꼽는 샨드라의 마나이아 전당이 장비 레벨 526을 요구하는 리메이크 던전으로 부활하면서, 그 시절 악명 높았던 플레이 경험을 다시 한 번 맛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던전 재배치가 진행되면서 바하르의 신전, 번스타인 시험대, 분열하는 코어 융합소, 사령관의 수련장, 벨리카 지하 관문, 루크미아의 환몽 등 11개 던전이 종료되며 공허한 안타로스의 심연, 작열하는 엘카라스호,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사이럭스 연구기지, 데모크론 실험실, 광기의 투기장[투사]가 재배치 후 운영된다.




신규 던전 등장과 함께 서리꽃의 눈물 장비가 신규 장비로 추가된다.

무기, 갑옷, 신발, 장갑 4개의 부위가 제공되는 해당 장비는 전설/신화 등급으로 나뉘며 기본 성능에 차이가 존재한다.

특히 마흐트난 장비와 유사하게 기존, 보조, 랜덤 옵션이 존재하는데 보조 옵션은 각 파츠마다 1개의 유니크 옵션과 2개의 능력치 옵션이 있으며 전설 등급은 1~4, 신화 등급은 2~5 단계로 획득 가능한 옵션 단계가 차등 적용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서리꽃의 눈물 장비는 마흐트난 장비에서 발생했던 문제들을 보완하고, 새로운 재미와 전투의 변화를 주기 위해 유니크 옵션을 다양한 방면으로 개선했다.

예를들어 타격형 옵션의 재사용 시간은 조금 더 길게 적용해 클래스 별 편차를 줄였고, 이전 시즌대비 새로운 옵션들이 추가 되면서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며, %피해량 증가 옵션은 기존의 클래스들이 보유한 몬스터 추가 %피해, 스킬 위력 %증가 효과들과 합연산 되지 않는 장비 고유의 % 피해량 증가 옵션으로 제작되었다.

무엇보다도 서리꽃 장비 강화는 전용 강화 재료를 통해 시도할 수 있는데 각 던전 위상에 따라 단계별로 필요한 강화 재료가 드랍되며, 3/6/9/12 강화 단계에 따른 옵션 혜택도 주어진다.

이외에도 희귀/전설 등급의 크리스탈도 추가되는데, 기본적으로 발키온 정찰대 크리스탈 상점에서 1125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는 '액세서리 크리스탈 상자'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다음으로 던전 공명 시즌이 AWAKE에서 FROZEN으로 바뀐다.

새 시즌에 맞게 공명석과 차원의 파편을 포함하여 청명한 공명 게이트는 작열하는 엘카라스 호, 얼어붙은 성좌,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공명 게이트는 공허한 안타로스의 심연, 혼돈의 얼어붙은 성좌, 부활한 샨드라 마나이아의 전당으로 각각 변경되며, 피로 물든 게이트의 던전은 그대로 유지된다.

사전에 일부 정보가 공개되었던 무사와 궁수 클리스의 전직도 추가되면서 65레벨 각성 퀘스트 완료 후 [전직] 숨겨진 능력 퀘스트 수주를 통해 무사는 태검무사, 궁수는 환영궁수로 전직하면서 관련 스킬들을 개방할 수 있다.

관련 스킬들은 UI 전직탭을 통해 확인 가능한데 사용성이 낮았던 2종의 기존 스킬은 각성 스킬에 버금가는 강력한 스킬로 진화하며, 3종의 기존 스킬은 진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특히 각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맞는 선택을 통해 스킬의 효과가 강화되는데 개방된 전직 스킬 선택을 통해 기존 스킬의 진화 방향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주목해 볼 부분이다.

여기에 클래스 밸런스 조정을 통해 검투사는 칼날의 결의 효과가 소폭 하향되었고, 물리 치명타 위력 비례 물리 저항 무시 증가량도 기존 대비 감소했다. 권술사 역시 태풍 연타의 내상 효과 받는 피해 증가량이 소폭 감소했으며, 궁수는 맹독의 화살 지속 피해 최대 중첩이 3에서 1로 줄어든 대신 지속 시간은 12초에서 20으로 조정되었다.

이외에도 정령사는 새로운 시즌에서 몬스터 방어력 향상과 DPS 조정이 진행되는 만큼, 고통의 주박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조정이 이뤄졌다.




한편 힘 + 15 효과의 전설 카드 4종 추가, 프리미엄 월간패스 혜택으로 스타일샵 추가 등 편의성 개선 및 기타 콘텐츠 추가 사항들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