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명품 듀오 퀸과 미스 포츈이 다시 한 번 뭉쳤습니다. 퀸과 미스 포츈은 룬테라에 처음 챔피언 카드로 등장했을 때 부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짝궁으로 활용된 조합입니다. 하지만 유행이 지남에 따라 점차 덱 사용률이 줄어 들었었죠.

하지만 최근 퀸-미포 덱의 사용률이 다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새로운 테마를 위해 등장한 신규 카드가 퀸-미포 덱에도 잘 어울린다는 점이 연구 되었기 때문인데요. 최근 다시 전성기를 맞이한 퀸-미포 덱을 살펴봅니다.


▲ 돌아온 유행! 퀸-미포 덱을 알아보자


■ 다시 돌아온 퀸-미스 포츈 덱

미스 포츈은 특유의 광역 공격과 비교적 낮은 3마나 코스트로 초반부터 활약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광역 공격은 미스 포츈이 참여하지 않더라도 발동할 수 있으며, 소환된 상태에서 4번 공격하면 레벨 업을 합니다. 2레벨부터는 광역 공격이 1씩 3회 발동하여 상당히 강력해지며, 미스 포츈이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도록 도전자 유닛과 조합되었을 때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찰 키워드 챔피언인 퀸은 공격 횟수를 늘릴 수 있어 미스 포츈, 퀸의 레벨 업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 소환시 함께 등장하는 발러도 정찰 및 도전자 키워드를 보유하여 까다로운 상대를 저격하거나, 미스 포츈, 퀸과 같이 보호가 필요한 유닛이 안전하게 공격에 참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레벨이 되면 퀸이 공격할 떄마다 최강인 적에게 자동으로 도전하는 발러가 생성되어 미스 포츈과 함께 활약할 수 있습니다.


▲ 공격 시 광역 피해를 입히는 미포, 공격 횟수가 강점인 퀸


과거 유행했던 퀸-미포 덱과 달리, 추가된 카드를 먼저 살펴 봅니다. 데마시아 지역의 듀란드 조각가는 아군을 소환할 때 체력을 영구적으로 +1 증가시켜주며, 이는 위엄 키워드를 가진 페트리사이트 너른날개는 물론, 마라이 순찰대원, 섬 길잡이를 통해 유닛을 다수 소환할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외에 기존에도 자주 사용 되었던 기동대의 결의, 날카로운 시야, 용맹한 시트리아 등이 키 카드로 활약할 수 있으며, 추가 공격 기회를 획득하는 황금빛 방패와 선봉대 병장으로 생성하는 데마시아를 위하여! 같은 강력한 버프 카드는 필드를 지배한 상황에서 게임을 끝낼 때 유용한 카드입니다.


▲ 퀸-미포 덱의 파워를 끌어 올려준 카드들


■ 퀸-미스 포츈 덱의 기본 운용

퀸-미스 포츈 덱은 게임 중반 단계에서 가장 강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게임 초반부터 소환한 유닛으로 필드 싸움을 승리하고, 순간적으로 앞서나가는 필드 유닛을 기반으로 게임을 마무리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멀리건에서 처음부터 활약할 수 있는 카드들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듀란드 조각가는 이후 소환되는 다른 아군의 체력을 늘려주어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도전자 키워드 유닛은 미스 포츈과 조합하면 초반부 강력한 압박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유닛을 여럿 소환할 때 특히 유용한 듀란드 조각가


게임 중반에 접어들면 앞서 나가는 필드 상황을 기반으로 게임을 마무리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덱의 최고 코스트 유닛인 용맹한 시트리아, 제네비에브 엘름하트는 모두 소환된 아군을 강화하는 버프형 카드이며, 후반부에 들어설수록 덱 파워가 밀리게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정찰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미스 포츈과 퀸의 레벨 업도 노릴 수 있습니다. 일단 레벨 업에 성공하면 각자 공격에 강력한 특수 효과를 발휘합니다. 결집으로 추가 공격 토큰을 획득하는 황금빛 방패 역시 사용에 따라 게임 승기를 크게 가져올 수 있는 카드입니다.


▲ 필드를 장악한 중반 단계에서 버프, 챔피언, 추가 공격 등으로 게임을 끝내자


■ 퀸-미스 포츈 덱 예시

▲ 퀸-미스 포츈 덱 예시 (덱 코드: CIDACAQAAYAQGAAOAIBAMFR6AICAAAQHAICQACQMAQAQABQJDUZQCAIFAYAQCAQCAADQ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