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에서 스쿼드를 구성할 때 효율적인 구성을 위해서는 총기 조합, 클래스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는데요. 니케마다 갖고 있는 스킬들의 효과와 스쿼드를 구성하고 있는 니케 간 시너지 등 디테일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버스트 스킬의 효과와 버스트 재사용 시간(이하 버스트 쿨)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여겨집니다. 버스트 스킬이 스쿼드 구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니케마다 갖고 있는 스킬의 효과를 인지하고 있는 것이 보다 단단하고 강한 스쿼드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SSR 등급 니케의 버스트 스킬의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고, 버스트 쿨은 어떻게 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

▲ 한정된 니케풀(좌) / 보유한 니케를 기반으로 최고의 스쿼드를 구성해야 함(우)


단순히 딜만 쌔지는 게 아니다? 버스트 스킬의 효과!

본 글에서는 버스트 스킬의 다양한 효과를 보기 쉽게 정리하기 위해 단일딜, 광역딜, 자버프, 버프, 디버프, 치유, 특수 효과 총 7종으로 구분했는데요. 각 구분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단일딜은 말 그대로 단일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는 효과, 광역딜은 광역 데미지를 주는 효과입니다.

치유 효과는 말 그대로 아군 니케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입니다. 치유 효과가 있는 니케가 포함된 스쿼드는 높은 안정감을 보여줄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한 명 정도는 스쿼드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프는 전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능력을 아군에게 부여해주는 스킬인데요. 버프 중에도 스스로에게만 이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것을 자버프라고 합니다. 버프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 공격력 증가, 방어력 증가, 크리 데미지 증가, 크리 확률 증가 등이 있습니다.

디버프는 적에게 부여하는 효과로 적을 약화 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디버프는 적의 방어력 감소가 있고 이밖에도 다양한 디버프가 존재합니다. 마지막 특수 효과는 몇몇의 니케만 갖고 있는 스킬들로 기절, 부활, 도발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버스트 단계별로 존재하는 니케마다 어떤 효과를 버스트 스킬로 갖고 있는지 위의 7가지 분류를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7가지 분류 : 단일딜, 광역딜, 자버프, 버프, 디버프, 치유, 특수 효과


1버스트 : 넌 강해졌다! 다양한 아군 서포팅 스킬 효과

1버스트 니케는 스쿼드를 구성할 때 주로 1명에서 2명까지 기용 되는데요. 스쿼드를 운영하는 데 버스트 스킬의 로테이션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버스트 쿨을 고려하면서 1버스트 니케를 기용하면 됩니다.

1버스트 니케에는 지원형 니케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버스트 스킬들에 버프 효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트 스킬에 치유 효과를 갖고 있는 니케가 1버스트 니케의 절반에 해당하는 7명이나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단일딜링이나 광역딜링 같은 직접적인 타격에 관련된 효과를 보유한 니케가 적기 때문에 딜링 능력은 상황에 따라 2버스트 니케나 3버스트 니케에 비해 아쉬울 수 있습니다.

▲ 지원형이 많은 1버스트 니케(좌) / 유일하게 부활을 가진 라푼젤(우)

라푼젤의 경우 60초라는 매우 긴 버스트 쿨을 갖고 있지만 모든 니케 중에 유일하게 부활이라는 특수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콘텐츠에 따라 핵심 니케로 활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밖의 얀의 몹들을 강제 이동시키는 특수효과도 상황에 따라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쿼드의 유지력이나 여러가지 버프를 버스트 스킬을 통해 확보하고 싶다면 1버스트 니케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표 도움말

- 자세한 수치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데미지 수치, 버프 수치 등)
- 따로 공격 범위, 개체 수 등을 적지 않은 것은 전체를 대상으로 주는 효과입니다.
- 중첩 조건이 있는 효과는 해당 니케가 일정 중첩 이상인 상태여야 발동됩니다.
- 체력 조건은 해당 니케의 체력이 조건을 충족해야 발동됩니다.

▲ SSR 니케의 1버스트 스킬 효과


2버스트 : 지원부터 방어까지! 다양한 스킬 효과를 보유!

2버스트 니케는 1버스트 니케와 마찬가지로 1명에서 2명을 기용하게 됩니다. 이는 1버스트 니케의 수에 따라 다른데요. 1버스트 니케를 1명만 사용하고 있다면 2버스트 니케는 2명, 1버스트 니케가 2명이라면 2버스트 니케를 1명 스쿼드에 추가하면 됩니다.

2버스트 니케에는 방어형 클래스가 많이 있는데요. 방어력 혹은 보호막을 부여해주는 버스트 스킬을 보유한 니케가 많으니 스쿼드의 안정성이 고민이라면 2버스트 니케를 살펴 보는 것도 좋은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방어형 니케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형 니케도 있기 때문에 스쿼드의 딜적인 측면을 보강시켜 줄 수 있는 버프 효과를 갖고 있는 니케가 많이 있습니다. 스쿼드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효과를 가진 니케를 채용하는 것이 강한 스쿼드 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방어형이 많은 2버스트 니케(좌) / 유일하게 무적을 가진 노아(우)

2버스트 니케는 1버스트 니케의 버스트 스킬에 비해 확실히 치유 효과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앞서 언급한 보호막 혹은 방어력 버프를 주는 니케로 대신할 수 있으니 치유 효과가 부족한 스쿼드의 경우 이런 스킬을 보유한 니케를 스쿼드에 추가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런 효과를 갖고 있는 니케가 모두 40초의 버스트 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0초의 버스트 쿨을 갖고 있는 다른 2버스트 니케를 같이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딜링 효과를 버스트 스킬에 갖고 있는 니케가 모두 20초의 버스트 쿨을 갖고 있으므로, 만일 스쿼드의 딜량을 향상시켜야 되는 상황이라면 버스트 스킬 로테이션에 대한 큰 고민 없이 채용할 수 있습니다.

▲ SSR 니케의 2버스트 스킬 효과


3버스트 : 스킬 효과를 통해 더 강한 스쿼드의 메인딜을 책임진다!

3버스트 니케는 대부분의 경우 스쿼드에 2명씩 들어가게 되는데요. 3버스트 니케는 강한 딜링 능력을 바탕으로 스쿼드의 메인딜을 책임질 수 있는 화력형 니케가 많이 존재합니다. 당연히 버스트 스킬들의 효과 또한 딜링 능력을 강화하거나 강한 딜을 적에게 직접적으로 줄 수 있는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력형 클래스가 많은 3버스트 니케답게 두 명의 니케를 제외하고 모두 버스트 스킬에 직접적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데미지 효과가 없는 두 명의 니케도 각종 자버프를 통해 자신의 딜링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화력형 니케 대부분이 3버스트 니케이다

3버스트 니케의 경우 버스트 스킬에 스쿼드 유지력과 관련된 버프 효과나 치유 효과가 새롭게 추가된 헬름을 제외하고 없기 때문에 이런 효과를 필요로 한다면 헬름을 사용하거나 다른 버스트 단계에서 니케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스쿼드의 메인딜을 책임지는 3버스트 니케답게 대부분의 광역딜이 넓은 범위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효과로 구성되어 있는게 특징입니다. 특히 전체를 대상으로 광역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버스트 스킬 효과를 보유한 니케는 3버스트 니케가 유일하단 사실은 강한 광역딜링이 필요할 경우 참고할 사항입니다.

관통 특화 무기는 관통이 가능한 강력한 1발의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는 효과임으로 뭉쳐있는 타겟들이나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타겟들이 이격되어 있는 상황 혹은 오토 모드시 효율적이지 못한 타겟을 향해 사용된다면 효율은 급감하게 됩니다.

▲ SSR 니케의 3버스트 스킬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