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레이드 보스 '스톰브링어'
스톰브링어의 패턴과 주의해야 할 부분은?
파티 편성 시 주의해야 할 부분도 체크!

▲ '힘과 힘의 대결' 순수 체급전이 펼쳐지는 스톰브링어 보스전


'순수 체급전' 회복/방어수단을 갖춰 공략해야 하는 스톰브링어
#. 터렛 파괴가 1순위! 이후 노출되는 코어를 공격

스톰브링어전이 시작되면 보스의 양 날개에 터렛이 생성된다. 이 터렛은 공격력이 높은 아군 니케를 대상으로 강한 레이저를 발사한다. 한 발 한 발이 매우 아프니, 최대한 빠르게 터렛을 제거해야 한다. 터렛은 체력도 많은 편이라, 개막 버스트부터 최대한 화력을 모아 부수자. 최대한 빠르게 부수기 위해 관통 딜러를 채용하는 것이 좋다.

이 터렛은 주기적으로 생성되지만, 오랜시간 때릴 수 있는 파츠는 아니기에 관통 한 방 덱인 스노우화이트 조합은 다른 레이드에 비해 채용률이 떨어진다.

▲ 첫 번째 타겟은 양 날개에 위치한 터렛이다

▲ 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니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자


#. 터렛의 공격은 태보 가능! 엄폐물 관리엔 주의 필요

스톰브링어 초반 공략의 핵심인 터렛 파괴.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만큼, 빠른 파괴 및 대처가 중요하다. 터렛의 투사체는 제법 빠른 편이지만, 태보로 터렛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타겟이 된 딜러는 최대한 태보를 시도하고, 회피에 실패할 경우 엄폐물로 방어하자.

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태보에 집중하면 안된다. 최대한 빠르게 터렛을 제거해야 하는 만큼, 공격과 회피의 시간 배분이 중요하다.

▲ 태보로 회피 가능한 터렛의 공격. 하지만 너무 회피에 집중하면 공략할 시간이 없어진다


#. 저지 패턴은 작열 코드로만 파훼 가능!

전투가 시작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스톰브링어 주위에 녹색 방어막이 전개되고, 저지원들이 나타난다. 이 저지원은 오로지 작열 코드의 니케로만 공격하여 해제할 수 있다. 따라서, 파티에 작열 코드 니케 1기는 반드시 편성해야 한다.

▲ 녹색 실드의 저지원은 작열 코드 니케만 파훼할 수 있다


#. 다수의 저지원을 공략하자! 실패하면 단체 스턴!

보호막 저지패턴을 무사히 넘겼다면, 수많은 저지원이 발동되는 파훼 패턴에 들어선다. 빨강 저지원만 공략하면 되며, 실패 시 아군 파티 전체가 긴 스턴에 걸린다. 이 상태에선 적의 공격에 그대로 노출되고, 공격할 수 없기에 딜로스도 커져 클리어 및 고득점 획득이 어려워진다. 반드시 파훼해야 하는 패턴이다.

▲ 빨간 저지원만 콕콕찍어 부수자

▲ 실패 시 파티 전체가 긴 스턴 상태에 빠진다


#. 스톰브링어가 바람을 모은다면? 즉시 엄폐!

스톰브링어가 잠시 공격을 멈추고 바람을 모으는 패턴이 있다. 이 패턴이 시작되면, 하던 공격을 멈추고 모든 파티를 엄폐할 것을 추천한다. 이 공격은 파티 전체 공격이며, 피격 시 아군 파티 전체가 긴 스턴 상태에 빠진다. 엄폐물로 방어할 수 있으니, 모든 파티를 엄폐 상태로 돌리자.

이 패턴 이전에 엄폐물 체력을 모두 소모했다면 공격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엄폐물 관리를 미리미리 해두는 밑작업이 필요하다. 스톰브링어의 특성상 공격력이 높은 적을 우선 타격하기에 딜러들의 엄폐물 관리가 힘들어질 수 있는데, 최대한 태보로 피하고 엄폐물 온존을 위해 체력을 소모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기를 모아서 풍압을 발사하는 패턴. 반드시 전체 엄폐로 피하자

▲ 엄폐물의 체력이 없다면 스턴에 걸린다. 메인 딜러라면 특히 주의 필요


스톰블링어 공략을 위한 추천 니케
#. 파츠를 빨리 부숴야 한다고...? 그럼 이번에도 엘리스와 레드후드!

솔로 레이드의 주전 딜러로 활약하는 니케들 대부분은 이번 스톰브링어전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 중에서도 엘리스와 레드후드같은 DPS가 높은 관통 특화 니케는 특히 중요하다. 파츠를 빠르게 파괴하지 못한다면 생존이 어려워지는 특성상, 빠르게 파츠를 파괴할 수 있는 이 두 니케의 활용도가 높다.

▲ 이번에도 활약하는 엘리스와 레드후드


#. 이번 레이드는 생존이 관건! 힐러 니케 배치를 잊지 말자

스톰브링어는 패턴 자체가 까다롭거나, 특정 구간에서 특별한 컨트롤 및 테크닉이 필요한 보스는 아니다. 그럼에도 이번 레이드가 유독 어려운 이유는, 단순히 보스의 공격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레이드보다 생존에 더 신경써야하며, 힐러들의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메어리: 베이갓데스(수영복 메어리)가 특히 주목받고 있다.

▲ 생존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레이드인만큼, 힐러 편성이 중요하다


#. 엄폐물 회복/관리 가능한 니케들을 편성하자

스톰브링어에겐 기를 모아 공격하여 파티 전원을 스턴 상태로 만드는 패턴이 있다. 이 패턴은 엄폐하여 피할 수 있는데, 엄폐물 체력이 모두 소진되었다면 패턴에 대응할 수 없다. 그렇기에 엄폐물 체력을 회복하는 리타와 티나는 각각 다른 파티에 배분하는 것이 좋다.


#. 이번 레이드와 잘 맞는 니케, 2B와 사쿠라

2B와 사쿠라는 사용빈도가 그렇게까지 높지 않은 니케지만, 이번 레이드에서는 주전으로 대활약할 수 있다. 2B는 작열 코드 니케고, 시간이 지날수록 최대 체력이 증가되는 특성상 적의 공격을 받아내기 좋다. 체력이 높아 힐의 효율이 높은 것은 덤이다.

사쿠라는 이번 레이드에 최적화된 서포터다. 버스트 쿨타임 감소를 갖고 있고, 스톰브링어의 대미지를 크게 감소시켜 파티 생존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 여기에, 작열 코드까지 보유, 보호막 패턴도 깰 수 있다.

▲ 니어 콜라보때 2B를 뽑았다면 투입해 보자

▲ 생존이 어렵다면 4~5파티에선 사쿠라를 써보는 것도 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