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투사의 무덤이라고도 불리는 인스턴스 던전, 아카샤의 은신처.


네임드 몬스터들의 공격 속도는 상상을 초월하며 일반 공격조차도 무시할 수 없는 공격력이라
쿨 타임이 긴 회피 스킬만으로 모든 공격을 피해야 하는 검투사에게는 너무나 큰 벽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몇몇 검투사들에 의해 아카샤 공략 소식이 들려오던 어느 날.
많은 사람들의 귀를 의심하도록 만드는 소식이 들려왔다.


아카샤의 은신처, 검투사 탱킹 4인 파티 클리어


검투사 탱킹 5인 파티로 클리어해도 대단하다는 소리를 듣고 있는 현 상황이기에
믿지기 않는 소식을 확인하러 발키온 서버를 방문, FREA길드를 만나 보았다.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인벤 가족 여러분께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릴게요.


보리차 : 안녕하세요. 창원시에 살고 있는 광전사 보리차라고 합니다.
탱커이신 그림자형님이 너무 잘하셔서 딜러 입장에서는 매우 편하게 플레이했습니다.



그림자 : 타칭 발키온 서버 NO. 1 검투사 서버 최강에 완벽한 몸매,
매력적인 눈 웃음을 가지고 있는 검투사 그림자입니다.
아카샤의 은신처를 클리어 하기 전부터 지속적으로 PVP를 했더니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시네요.



잉글하트 : 안녕하세요. 정령사 잉글하트입니다.
아카샤의 은신처는 사실 창기사탱킹 파티로 먼저 클리어하긴 했지만
검투사탱킹의 경우 그림자랑 처음으로 같이 가서 클리어했어요. 음.. 끝입니다.



자시에다시오겠다 : 온라임게임이 처음인 광전사 자시에다시오겠다입니다.
검투사탱킹 4인파티 최초 클리어라서 기쁩니다.




검투사 탱킹 아카샤의 은신처를 접한 파티원의 생각과 느낌




아카샤의 은신처 같은 경우는 몇몇 직업이 접근하기 힘든 인스턴스 던전으로 유명한데요.
검투사 탱킹으로 아카샤의 은신처를 처음 접했을 때의 느낌은 어떠셨나요?



잉글하트 : 싫었어요. 친한 동생 아니었드면 안 갔을거에요. 시작부터 지옥의 파티에 온 느낌이었고,
랜덤 공격도 아닌데 빙글빙글 돌고 있는 피의 아다노크를 보고 있자니 멀미가 났어요.


3네임드에서는 샤르티가 나왔는데 독바닥이 넘치다 못해 한강을 보는 느낌이었죠.
아카샤 같은 경우에는 못 믿겠지만 정말 재미있게 했어요. 박진감이 넘친다고 해야하나?
전투 내내 스릴을 만끽할 수 있었죠.


아카샤 같은 경우에는 되려 쉬우면 쉬었지 그리 싫지는 않았지만 1~3네임드 같은 경우는 지금도 싫어요.




▲ 예상외로 쉬웠다는 아카샤





그림자 : 저 같은 경우는 매일 전쟁과 PVP만 하면서 심심하던 찰나에
아카샤의 은신처가 클리어해볼까? 하고 시작하게 됐어요.


사실 그전까지만 해도 소라게 한 번 잡아본 적이 없어서
공격 패턴 자체도 아카샤를 상대하면서 알게 되었죠.
그렇지만 아카샤 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가장 싫은건 3네임드 몬스터인 루그리바에요.



보리차 : 검투사 탱킹의 특성상 몬스터가 계속 돌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검투사와 호흡을 맞추는 점이 가장 중요했죠.


다른 네임드 몬스터들은 그렇다 쳐도 3네임드로 루그리바가 나오면 진짜 헬이에요.
분노 시에는 공격 속도가 빨라져서 그것도 문제지만 점프 공격 같은 경우
첫 번째 공격을 못 피하면 70~80%는 넉백이 되는데
이 때 후 공격까지 맞게 되면 체력 90% 가까이 빠지거든요. 정말 싫었어요.



보리차 : 검투사 탱킹시에는 후방에서 공격하기가 힘들어서
창기사때보다 3~4만 정도의 대미지가 덜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되요.



자시에다시오겠다 : 창기사 탱킹 파티와 비교를 하자면, 1네임드와 2네임드의 경우에는 체감 난이도가 비슷해요.
중요한 것은 3네임드인데, 샤르티의 경우 독바닥이 깔리면 해당 지역을 빠르게 벗어나야 하지만 공격을 멈추면 안되요.


꾸준하게 일반 공격이라도 하면서 이동해야 하는데
이 때 몬스터의 주변을 둥그렇게 도는 식으로 공격하지 말고
수직으로 이동하면서 공격해야 하는게 중요해요.


그리고 앞서 말 했듯이 최대 고비는 루그리바에요.

평소에는 괜찮은데 루그리바가 분노하게 되면 그 때부터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느낌이에요.
이 때도 중요한 것은 절대 둥그렇게 움직이며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수직으로 이동하면서 평소보다 한 박자 빠르게 뒤로 이동해서 공격해야 해요.
검투사와 겹치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 검투사 탱킹시 체감 난이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루그리바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탱킹이나 공격외에 네임드 몬스터의 스킬을 차단하는 것도 중요한데,
상대적으로 스턴을 줄 수 있는 스킬이 부족한 검투사 파티의 경우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요?



자시에다시오겠다 : 광전사의 스킬인 뒤돌리기날카로운 고함을 잘 사용하시면 좋아요.


잉글하트 : 보통은 정령사의 섬광탄을 사용한 다음에 유사의 속박을 바로 사용해요.
차단하는게 우선이기 때문에 섬광탄이 성공하던 안하던 유사의 속박을 사용하는 거죠.




검투사 탱킹 파티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나 플레이 팁 같은 것이 있으시다면?


보리차 : 광전사의 경우에는 일반 공격을 최대한 적게 하면서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주려고 노력
해야 해요.
부족한 MP는 물약을 사용하거나 정령사의 구슬을 먹는 방법을 이용하죠.


사실 1, 2네임드의 경우에는 크게 상관없지만 3, 4네임드의 경우에는 검투사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최대한 몬스터의 후방을 노려 차지 후 공격하고나서 바로 무기 막기를 하는 방법을 사용해요.
이 때 검투사의 움직임에 따라 자리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해요.




아카샤의 은신처에서 검투사를 힐 할때의 느낌은 어떠셨나요.


잉글하트 : 따라가기 너무 바빠요. 너무 많이 공격을 당해서가 아니고,
이곳 저곳 이동하면서 회피하니까 락 온 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다들 그러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파티원 3명 모두 락 온을 걸어놔요.
그러다가 공격을 받을 것 같다면 바로 힐을 하죠.
검투사의 경우 어그로 수치가 높아 이렇게 3명 힐을 해도 어그로가 넘어올 위험은 적은 편이에요.




▲ 검투사의 최대 어그로 유지 능력은 좋은 편





검투사만의 아카샤의 은신처 플레이 TIP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인데, 검투사만의 아카샤의 은신처 네임드 공략 팁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림자 : 검투사 같은 경우는 제 4의 회피기라고도 불리는 근성 연타 2연타를 잘 사용해야 해요.
3타까지 사용하면 후딜레이가 심하기 때문에 2타까지만 사용해서
몬스터의 옆으로 돌아가는게 회피 쿨 타임을 버는 방법이죠.


검투사는 무사에 비해 회피 쿨 타임이 1초 더 긴 5초이기 때문에
긴급 회피 쿨타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해요.


저 같은 경우는 1네임드와의 전투 시 정면에서 탱킹을 하고 있다가
공격을 받기 직전에 긴급 회피를 사용해 몬스터의 뒤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바로 어그로 관리를 위해 투지의 일격을 사용하고,
몬스터가 저를 향해 몸을 돌리려고 하면 오른손 쪽으로 살짝 이동한 다음에
근성 연타 2연타를 사용해 다시 몬스터의 후방으로 돌아가요.


웅크렸다가 사용하는 회전 공격은 회피 공격을 피하는데 3방 연속으로 회전 공격을 할 때는
회피 공격 - 긴급 회피를 통해 후방으로 이동 - 투지의 일격 - 뒤잡기 콤보를 사용하는데
또 공격을 한다 싶으면 도발 난무를 사용해 피해를 감소 시켜요.
그리고 현재 회피하고 난 뒤에 움직이지 않는 버그가 있는데 이 때는 한 대 맞거나 회피 공격으로 피해요.




▲ 제 4의 회피기라고도 불리는 근성 연타





2네임드 같은 경우는 크게 다른 점이 없어요.
단 분노 시에 내려 찍기 공격을 3회하는데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황금의 미궁 볼카누스 탱킹 하듯이 따라가시는데 절대 따라가면 안되요.
3번째 공격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세요.



잉글하트 : 2네임드 전투 때는 회복 구슬을 최대한 분산시켜서 깔아놔요.
현재 정화탄 문장을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선택이죠.



그림자 : 3네임드인 샤르티에서 앞으로 전진하면서 방패로 공격하는 스킬의 경우
샤르티의 오른쪽 엉덩이 뒤쪽에서 공격하면 되고,
그 외 긴급 회피 - 근성 연타 2연타를 사용한 회피 방법은 똑같아요.


제일 중요한건 샤르티가 독바닥을 깔면
내려 찍기 - 돌진 베기를 사용해서 다른 지역으로 조금 멀리 이동합니다.
이동시에 딜러들은 공격을 최소화하고 일반 공격을 해서 MP를 회복하는 것이 좋아요.




▲ 독 바닥을 피할 때는 멀리, 안전하게





사제가 소환되면 뒤잡기, 돌진 베기, 투지의 일격을 사용해 사제 2마리는 검투사가 처리해 줍니다.
검투사는 기동력이 좋기 때문에 사제를 함께 처리해주면 그만큼 파티의 재 정비가 빨라져요.


그리고 3네임드 루그리바.. 사실 평소 상태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아요.
분노 상태가 무서운데 빨라진 공격 속도에 대비해 회피 스킬의 쿨 타임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루그리바의 공격 패턴 중 검으로 넓게 베는 동작이 있는데
이 스킬을 근성 연타로 피할 때는 타이밍이 조금만 늦어도 위험하거든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긴급 회피 - 투지의 일격까지 사용하고
루그리바의 옆으로 걸어간 후 이 때 근성 연타를 사용해 다시 후방으로 돌아가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네임드인 아카샤는 아카샤가 근성 연타를 이용한 회피가 가장 쉽기 때문에
긴급 회피 - 투지의 일격 - 근성 연타 2연타 - 투지의 일격을 반복하시면 되요.


검투사 탱킹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저처럼 앞 뒤로 이동하는 방식의 탱킹 스타일과
일명 사과 깎기를 통해 몬스터의 옆을 도는 스타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앞 뒤로 이동하는 스타일이 더 안전하고 피격 확률도 적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작지만 큰 팁인데 아카샤와 거리가 조금이라도 먼 상태거나
랜덤 어택 뒤에 탱에게 걸어오는 동작에 밟혀 다운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는 아카샤가 가까이 왔을 때 긴급 회피를 사용해 아카샤의 후방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다운을 피할 수 있어요. 그 후에는 근성 연타를 사용해 다시 회피를 이어가는거죠.


드럼통이 나왔을 때 검투사만이 할 수 있는 팁이 있어요.
드럼통, 아카샤, 그리고 저를 일직선상에 놓고 드럼통 타겟으로 뒤잡기 스킬을 사용하면
검투사는 아무런 피해없이 드럼통을 터트려 아카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요.
드럼통 한 방에 아카샤의 체력을 3~4% 뺄 수 있으니 매우 효과적이죠.




▲ 드럼통을 이용한 공격 (실패시 즉사하니 주의하자)





만일 파티원들이 다 죽고 검투사만 남은 상태라면
힐러에게서 최대한 멀리 아카샤를 끌고간 후 그림자 분신을 사용해요.
소환 된 분신이 아카샤를 탱킹하고 있을 동안 빠르게 힐러에게 달려가서 부활 주문서를 사용하는 거죠.


그림자 분신은 생각보다 활용도가 좋아요.
전투 시작 전에 환생의 축복을 받았는데 제가 실수로 죽고나서 환생을 하고,
정령사에게 쿨 타임이 돌아왔을 때 그림자 분신을 사용한 후
정령사에게 가서 다시 환생의 축복을 받는 방법도 사용했죠.




소환된 분신은 아카샤의 공격에 얼마나 잘 버티나요?


그림자 : 기본적으로는 2방 정도 버티는 것 같은데,
아카샤가 사용하는 돌진 스킬 같은 경우는 한 방이면 끝이에요.


그런데 상대적으로 대미지가 약한 스킬만 맞을 시에는 5~10초 정도까지도 버텨요.
이 외에도 아캬사가 부하 몬스터를 소환했을 때 멀리 데려가서 그림자 분신을 사용하면
그림자 분신이 아카샤랑 부하 몬스터까지 탱킹하기 때문에 딜러들이 공격하기 쉬워져요.




▲ 사용하기에 따라 달라지는 양날의 검, 그림자 분신





잉글하트 : 검투사 탱킹 4인 파티의 경우 조금 특이한 점은 아카샤가 랜덤 어택을
평소보다 많이 사용해요. 2~3연속으로 사용할 때도 많기 때문에 정기 흡수 문장을 사용해
한 번을 버티더라도 운 나쁘게 2번 연속으로 랜덤 어택을 맞게 되면 출혈 디버프로 죽게되요.


그래서 급속 성장 물약도 챙겨서 사용하고, 급할 때는 순간 이동을 사용해서 회피한 적도 많아요.
힐러가 한 명이기 때문에 무리해서 아카샤에게 근접하기 보다는
15미터 안에서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아카샤의 은신처를 공략할 때 크리스탈 세팅은 어떻게 하시나요?


그림자 : 방어구 크리스탈은 도전자의 의지를 추천해요.
인내의 경우 체력이 높아지긴 하지만 대미지 감소는 불가능하고,
그만큼 힐을 더 많이 줘야한다는 면에서 힐러에게는 부담으로 작용되더라구요.


그리고 검투사는 탱커라 해도 후방에서 공격하는 횟수가 많기 때문에
무기 크리스탈의 경우 비열한 일격, 도전자의 분노, 약점 강타를 사용해 공격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만의 검투사 문장 세팅 방법이 있으시다면?


그림자 : 문장의 경우 PVP나 사냥 모두 최대한 공용으로 사용하도록

긴급 회피 - 조력의 문장(공속 증가) / 몰아치기 - 투지의 문장(위력 증가) /
몰아치기 - 근성의 문장(HP 회복) / 강철의 결의 - 결의의 문장(맷집 증가) /
회피 공격 - 집중의 문장(시간 감소) / 회피 공격 - 조력의 문장(공속 증가) /
돌진베기 - 집중의 문장(시간 감소) / 투지의 일격 - 근성의 문장(HP 감소)
로 사용하고 있어요.




▲ 그림자님의 검투사 문장 세팅





맷집 증가 효과가 있어 방어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강철의 결의는 항상 사용하고 계시나요?


그림자 : 네 항상 사용하고 있어요.
방어력 같은 경우는 현재 폭군 장갑이 없는데 강철의 결의를 사용하면 3522+935가 나오네요.





현재 검투사의 파티 플레이 장, 단점 그리고 개선 방안은?




검투사 탱킹 파티만의 장점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보리차 : 장점이라.. 스릴 만점



그림자 : 집중력이 최고죠.



잉글하트 : 솔직히 잘 하는 검투사를 만나면 창기사보다 편해요.
검투사의 어그로 관리 능력이 좋아 잘만 따라다니면 몬스터에게 피격될 확률도 적거든요.
많이 움직인다고 해서 파티 자체가 불안정한건 아니거든요.
다만 잘 하는 검투사를 만날 확률은 10명중에 1명이 될까 말까죠.



자시에다시오겠다 : 솔직히 창기사가 편한건 사실이죠.
잘하는 창기사 파티에서는 음성 채팅으로 농담도 주고 받으면서 진행하는데
잘하는 검투사와 파티시에는 열심히 욕하면서 플레이하죠.




그렇다면 반대로 검투사 탱킹 파티 플레이시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보리차 : 그 외에 것들은 모두 단점입니다.



잉글하트 : 많이 움직여야 한다는 것은 단점 같은데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움직이면서 플레이하는 걸 좋아하거든요.
그리고 가끔 창기사 탱킹이 더 안정적이라 검투사 탱킹 시 더 많이 죽는다는 힐러 분들 계시는데,
딜러 분들이 움직이시는 것 반만 따라 움직이면 그런 일은 없을거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그림자 : 이미 공식이 된 것 같아요. 검투사 탱킹 = 헬 파티.




▲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너무나 큰 차이를 보인다





현재 검투사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만한 개선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림자 : 사실 저는 지금의 검투사에게 만족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건 검투사라는 캐릭터를 잘 이용하는 극 소수의 유저들에게만 해당되는 생각인것 같아요.



공식 홈페이지 검투사 소개 내용에서는 난이도 별 두 개짜리지만
테라의 모든 직업 중 컨트롤에 따라 가장 큰 폭으로 성능 차이를 보이는데다가,
가장 큰 문제점은 쌍검을 사용하기 때문에 딜러라고 알고 선택한 후 많은 유저들이 실망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검투사가 보다 대중적으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회피 스킬을 좀 더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스턴기인 충격의 외침에 대해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문장을 통해 긴급 회피 쿨 타임을 확률적으로 초기화 시킬 수 있지만
그걸 믿다가 타이밍이 꼬이는 경우가 더 많아요.
무사와 같이 4초로 줄이던가 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스턴기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생각을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정령사의 섬광탄을 많이 비교했어요.
힐러의 입장에서 생존을 위해 성공 확률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넘겨버렸지만
같은 탱커인 창기사만 봐도 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거든요.


그래서 뒤잡기 스킬에 스턴 효과를 넣어주는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현재 뒤잡기 스킬은 솔직히 몬스터나 플레이어를 따라가는 용도로 사용할 뿐이지
추가 효과인 이동 속도 감소 효과의 지속 시간도 낮아 현실적으로는 필요가 없거든요.


뒤잡기를 사용하면 대상과의 거리도 멀어질 뿐더러 시점도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변경된 시점이 복구될 때면 대상에게 걸려있는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이미 풀려있어요.




▲ 스킬 한 두개의 조정만으로는 어림 없는 상황






현재의 테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현재의 테라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그림자 : 다음 밸런스 패치 대상이 검투사와 마법사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 데이타 및 피드백 된 데이타와 함께 유저들에게 받은 의견을 잘 수렴해서
밸런스 패치가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위치 버그나 0m에서 대미지가 안 들어가는 버그 좀 수정해 주세요.



자시에다시오겠다 : 아카샤의 은신처 도전을 이야기 하기 이전에
이를 위해서는 황금의 미궁 폭군 시리즈 아이템 드랍률을 더 올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심리적 안정감이라는 측면에서 자신이 폭군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으면
좀 더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필드 네임드 몬스터 3마리는 따로따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3마리가 같은 시간에 생성 되야 한다고 생각해요.



보리차 : 3마리가 동시에 생성된다면 현재의 네임드 몬스터 독식 사태는 많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자 : 그리고 현재처럼 5인파티가 아닌
10명, 혹은 그 이상의 파티가 모여야 사냥할 수 있는 몬스터도 생겼으면 좋겠어요.
레이드 개념의 네임드 몬스터가 추가 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잉글하트 : 콘텐츠 부족에 대한 부분을 난이도 상승이나
캐릭터 너프와 같은걸로 무마시키는건 그만 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장비 아이템 외형 미리 보기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자시에다시오겠다 : 아 그리고 한가지 추가로 바라는 것은 40레벨 대 콘텐츠가 정말 부족하다는 점이에요.
제 주변 사람들도 그렇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40레벨을 넘어서면서 게임을 그만 두는 현상이 많아요.
50레벨 대 인스턴스 던전의 수도 부족해요. 제발 하나만 더 추가해 주세요.





길드 소개 및 인사 그리고 향후 목표




인터중에도 많은 길드원 분들이 왔다 가셨는데
FREA길드의 소개 및 자랑과 함께 발키온 서버분들에게도 인사 부탁드립니다.



그림자 : 저희 길드는 활발한 전쟁과 인스턴스 던전 클리어를 위해 뭉친 길드입니다.
인스턴스 던전 클리어 방법에 대한 노하우도 배우고
즐거운 전쟁뿐만 아니라 친목도모도 하면서 행복하게 생활하는 길드이니
초보분들도 어려워 하지 마시고 저희와 함께 좋은 인연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잉글하트 : 저희 길드는 테라를 순수하게 즐기는 유저들이 모여서 만든 길드이며
게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는 다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리차 : FREA 화이팅!



잉글하트 : 우선 저희와 함께 애써주시는 HEAVEN길드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저희와 전쟁 중인 길드 여러분들에게는 전쟁이라는 콘텐츠에서
서로 감정적으로 기분 나쁜 일이 없는 즐거운 전쟁이 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수고 많으시다고 전해드리고 싶어요.



그림자 : 저희와 적대 관계에 있는 길드 여러분, 제발 욕설은 입에 안 담았으면 좋겠습니다.
전쟁 자체가 게임 콘텐츠인 만큼 헐뜯기 보다는 칼로서 말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FREA 길드





마지막으로 인사 및 차후 목표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그림자 : 많은 검투사 분들이 희망을 얻고자 하는 마음에서 인터뷰를 요청하게 되었구요
희망을 가지고 플레이하다보면 언젠간 빛을 볼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검투사 화이팅입니다!
아 그리고 진짜 중요한건데요. 저 방송도 자주하니까
방송 사이트에서 '그림자'로 검색하셔서 많은 시청 부탁드려요.



보리차 : 조만간 서버의 최강 광전사가 될 보리차입니다. 지켜봐주세요.
그리고 그림자형님, 자시형님, 잉글형님, 아카샤 4인 파티 클리어 하신다고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자시에다시오겠다 : 보리차, 그림자, 잉글하트 모두 아카샤 클리어하느라 고생 많았고,
다음에 생길 인스턴스 던전도 화이팅!
그리고 창기사분들 저 황금의 미궁 갈 때 같이 데리고 가주세요. 제발


아 그리고 개발자분들 광전사 너프 금지입니다.
아참, 처음에 아카샤의 은신처 같이 간 대군주님, 클레어데룬님, 리샤인님 감사해요.



잉글하트 : 요즘 정령사들 사제 밸런스 패치 이후 불만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정령사 충분히 좋은 직업이니 사제 패치에 너무 의식하지 말고
정령사가 가지고 있는 스킬 잘 사용해서 플레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 늦은 시간까지 함께 해주신 데미니안님





[아카샤의 은신처, 검투사 탱킹 4인 파티 클리어 영상] ◀ 바로가기




인터뷰에 응해주신 그림자, 보리차, 잉글하트, 자시에다시오겠다님 및
자리에 함께 해주신 FREA, HEAVEN 길드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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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