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탄자가 이끌어 나갈 당시만 해도 속죄의 전당은 레벤드레스의 사명에 헌신하는 장소였다. 고통과 죄악이 전당을 가득 메워 울려 퍼졌지만, 그 모든 것은 영혼이 나락에 떨어지지 않도록 방지하고 구원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최근 시종장이 제위에 오르면서 전당의 방향성은 이기적으로 령을 갈취하는 것으로 틀어지고 말았다. 정도가 지나쳐 영혼이 더는 구원받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는 일도 부지기수가 되었다. 이제 누군가가 나서서 전당에 뿌리내린 타락을 발본색원해야 힌다.
# 1. 속죄의 전당 - 던전 기본 정보
* 던전 지역 : 레벤드레스
* 요구 레벨 : 일반 58, 영웅 60, 신화 60
* 등장 보스 : ①죄악에 물든 거수 할키아스 ②에첼론 ③대심판관 알리즈 ④시종장
* 성약의 단 : 벤티르 보너스
* 쐐기 타임 : 31분
# 2. 벤티르 보너스 - [충직한 돌숨결] 몬스터 30초 정신지배
벤티르 성약의 단에 가입했다면 [충직한 돌숨결] 몬스터를 만났을 시 엑스트라 버튼이 화면에 표시된다. 이를 누르면 충직한 돌숨결을 정신지배해 30초 동안 같이 싸우게 할 수 있다. 30초 후 돌숨결은 날아가 사라진다. 돌숨결을 지배하기 위해 엑스트라 버튼을 누르면 30초 동안 받는 피해 감소 10% 감소 버프를 얻는다.
충직한 돌숨결은 첫 번째 우두머리 할키아스 전에 3마리, 두 번째 우두머리 에첼론 전에 1마리, 세 번째 우두머리 알리즈 전에 2마리가 있다. 알리즈 앞의 2마리는 1마리를 정신지배하면 다른 1마리는 날아가므로 1마리밖에 쓸 수 없다.
└ [피뽑는 물어뜯기] : 피해 입힌 후 생명력 회복
└ [돌 숨결] : 전방 부채꼴 범위 피해
# 3. 일반 구간 1 - 할키아스의 조각을 3마리 처치해야 우두머리 소환
첫 번째 우두머리인 할키아스를 소환하려면 곳곳에 있는 [할키아스의 조각]을 3마리 처치해야 한다. 일직선 진행이 아니고 넓은 필드에 따로 떨어져 있으므로 시간 단축을 위해 다양한 동선이 연구될 것으로 보인다.
할키아스의 조각으로 가는 길에 있는 [타락한 사냥개조련사]는 [흉포한 가르곤] 2마리를 데리고 있는데, 이 가르곤은 탱커에게 중첩되는 출혈 피해를 건다. 사냥개조련사가 [충성스러운 야수]를 사용하면 가르곤의 공격력이 강해져 자칫 탱커가 급사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가르곤부터 점사하는 것이 좋다.
[타락한 수집가], [타락한 절멸자]는 무작위 아군에게 [절멸의 저주]를 시전한다. 6초 후 8미터 내 범위 피해를 입히므로 절멸의 저주에 걸리면 이격해야 한다.
[할키아스의 조각]은 [난타]와 [죄악의 전율] 두 가지 기술을 사용한다. 난타는 40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는 기술인데 끊을 방법이 없으므로 이 때에 맞춰 힐을 준비해야 한다. 죄악의 전율이 시전되면 모든 아군 위치에 바닥이 생긴다.
└ [속사] : 도약 후 전방으로 화살 발사 (X)
└ [충성스러운 야수] : 20초 동안 흉포한 가르곤의 공격력 125% 상승 (X)
② 흉포한 가르곤 (88,110)
└ [톱니 휘둘러치기] : 탱커에게 물리 피해 및 출혈 (출혈 해제)
③ 타락한 절멸자 (72,090),
└ [절멸의 저주] : 6초 후 대상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암흑 피해 (O)
④ 타락한 수집가 (72,090)
└ [절멸의 저주] : 6초 후 대상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암흑 피해 (O)
└ [죄악 수집] : 6초 동안 1초마다 대상에게 암흑 피해 및 살아 움직이는 죄악 소환 (O)
⑤ 할키아스의 조각 (192,240)
└ [난타] : 8초 동안 1초마다 40미터 내 아군에게 물리 피해 (X)
└ [죄악의 전율] : 모든 아군 위치에 바닥 생성 (X)
# 4. 첫 번째 우두머리 - 죄악에 물든 거수 할키아스 (560,700)
[굴절된 죄악의 빛] : 네 방향 광선에 닿으면 8,202 암흑 피해
[붕괴의 격돌] : 전방을 강타해 6미터 내 아군에게 14,674 물리 피해 및 [유리 파편] 남김
└ [유리 파편] : 위에서 이동 속도 30% 감소 및 0.5초마다 1,758 물리 피해
[잔해 내던지기] : 무작위 아군을 대상으로 6미터 범위에 8,788 물리 피해 및 [유리 파편] 남김
(신화) [속죄의 빛] : 속죄의 빛 안에 있으면 [죄악의 빛의 환영]으로부터 보호받음
└ [죄악의 빛의 환영] : 속죄의 빛 바깥에 있으면 공포 (마법 해제)
할키아스 전투를 시작하면 주위에 [속죄의 빛] 원을 볼 수 있다. 이 원 밖으로 나가면 [죄악의 빛의 환영]으로인해 공포에 걸리므로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모든 파티원이 원 안에 있어야 한다.
가장 위협적인 기술은 [굴절된 죄악의 빛]이다. 네 방향으로 큰 피해를 입히는 광선을 발사하며 회전한다. 중간에 회전 방향이 바뀌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붕괴의 격돌]은 탱커에게 피해를 입힌 후 [유리 바닥]을 생성하고, [내던지기]는 무작위 아군에게 피해를 입힌 후 해당 위치에 [유리 바닥]을 생성한다. 유리 바닥은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피해를 입히는데, 속죄의 빛 원 안에서 전투가 진행되는 만큼 [굴절된 죄악의 빛]을 피할 공간을 만들기 위해 탱커는 주기적으로 위치를 옮겨야 한다.
# 5. 일반 구간 2 - [돌로 변신] 차단 필요
다음 일반 구간은 이전에 등장한 [타락한 절멸자], [타락한 암흑칼날]을 처치한 후 [돌숨결 적출자] [돌숨결 약탈자]를 상대해야 한다.
[돌숨결 약탈자]의 [돌로 변신]은 시전을 성공하면 8미터 내 아군을 기절시키고 모든 돌숨결이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므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 [돌로 변신] : 20초 동안 8미터 내 돌숨결이 받는 피해 50% 감소. 8미터 내 모든 아군 8초 동안 기절 (O)
② 돌숨결 난도질꾼 (160,200)
└ [강력 휘둘러치기] : 전방 부채꼴 범위 피해 및 밀쳐냄 (X)
# 6. 두 번째 우두머리 - 에첼론 (560,700)
[돌부름] : 불멸의 돌마귀 6마리 소환
[불멸의 돌마귀] (24,030)
└ [불안정한 변신] : 돌로 변하는 순간 폭발해 모든 아군에게 1,172 자연 피해
└ [석화] : 생명력이 0이 되면 피해 면역 및 30초 동안 1.5초마다 최대 생명력 5% 회복
└ (신화) [악독한 화살] : 아군 한 명에게 2,343 암흑 피해
[돌의 저주] : 기력 100 도달 시 5초에 걸쳐 아군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 후 돌로 변신.
└ (신화) : 모든 아군에게 적중 (저주 해제)
[바위 분쇄의 도약] : 주위 8미터 내 8,788 자연 피해 및 [산산조각] 부여. 석화 상태의 불멸의 돌마귀 파괴
└ [산산조각] : 8초 동안 2초마다 2,929 자연 피해
[몰아치는 피] : 격류를 생성해 7,323 암흑 피해 후 해당 지역 내 모든 아군에게 1초마다 3,515 암흑 피해
에첼론을 상대할 때 주의할 것은 우두머리가 소환하는 [불멸의 돌마귀]다. 돌마귀는 [악독한 화살]로 아군에게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을 0으로 만들면 30초 동안 석화되어 회복하는데, 이때 에첼론이 시전하는 [바위 분쇄의 도약]을 유도해 부숴야 한다.
에첼론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5초 후 모든 아군을 기절시키는 [돌의 저주]를 사용한다. [바위 분쇄의 도약]과 타이밍이 겹치므로 [불멸의 돌마귀]를 파괴하기 위해 도약 대상자는 돌마귀쪽으로 이동하고 다른 파티원은 도약 범위에서 빨리 빠져야 한다.
# 7. 일반 구간 3 - 짧은 구간
타락한 사냥개조련사, 타락한 절멸자가 동일하게 등장한다. 2무리를 처치하면 바로 다음 우두머리로 이어진다.
└ [속사] : 도약 후 전방으로 화살 발사 (X)
└ [충성스러운 야수] : 20초 동안 흉포한 가르곤의 공격력 125% 상승 (X)
② 흉포한 가르곤 (88,110)
└ [톱니 휘둘러치기] : 탱커에게 물리 피해 및 출혈 (출혈 해제)
③ 타락한 절멸자 (72,090),
└ [절멸의 저주] : 6초 후 대상 8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암흑 피해 (O)
# 8. 세 번째 우두머리 - 대심판관 알리즈 (560,700)
[힘의 화살] : 탱커에게 5,858의 암흑 피해 (O)
[힘의 세례] : 무작위 아군 3명에게 5,273 암흑 피해 (O)
[유령의 행렬] : 아군에게 시선 고정하는 [섬뜩한 교구민] 소환
└ [음산한 시선 집중] : 섬뜩한 교구민이 아군에게 시선 고정 후 다가감
└ [찰나의 얼굴] : 섬뜩한 교구민은 받는 피해 100% 감소
└ [저 너머의 파동] : 8미터 내 아군에게 3,515 암흑 피해 및 모든 아군에게 1초마다 879 피해
[속죄의 그릇] : 섬뜩한 교구민을 비어있는 속죄의 그릇으로 유인하면 교구민 소멸 및 그릇 봉인
[령 분수] : 충격 지점 5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8,788 암흑 피해
가장 신경 써야 할 기믹은 [속죄의 그릇]이다. [섬뜩한 교구민]이 소환되면 무작위 아군을 대상으로 시선 고정을 하는데, 받는 피해 100% 감소를 가지고 있어 처치할 수 없다. 보스전 방 가장자리에 있는 [속죄의 그릇]에 부딪히도록 하면 사라진다. 속죄의 그릇에 부딪히지 않으면 [저 너머의 파동]을 지속적으로 사용해 파티 전체에 큰 피해를 입힌다.
# 9. 일반 구간 4 - [고통받는 영혼] 우선 처리 필수
알리즈 처치 후 다음 방으로 넘어가면 벤치에 다수의 [고통받는 영혼]이 있고 멀리에 [심문관 시가르]가 있다. 심문관 시가르는 주기적으로 방에 있는 고통받는 영혼으로부터 생명력을 흡수하고 [시기의 현신] 몬스터를 소환하므로 우선 방에 있는 고통받는 영혼을 처리해야 한다.
심문관 시가르는 고통받는 영혼으로 부터 생명력을 흡수하는 것 외에 위협적인 기술이 없다.
└ [어둠의 교감] : 12마리 고통받는 영혼으로부터 시기의 현신 소환 3초 동안 1초마다 최대 생명력 6% 회복 (X)
└ [죄악의 분산] : 밞으면 암흑 피해를 입는 웅덩이 생성 (X)
② 시기의 현신 (32,040)
└ [시기의 징표} : 대상에게 시선 집중 후 공격 (X)
# 10. 네 번째 우두머리 - 시종장 (640,800)
[시종장의 합창] : 20초에 걸쳐 [맹공의 염력] [반발의 염력] [비통의 의식]을 연이어 시전
└ [맹공의 염력] : 모든 석상을 끌어당겨 경로상 아군에게 10,253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 [반발의 염력] : 모든 석상을 튕겨내 경로상 아군에게 10,253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 (신화) [비통의 의식] : 광선을 집중해 대상에게 2,344 암흑 피해. 석상에 적중 시 모든 아군에게 2,344 암흑 피해
[염력 투척] : 주위 아군에게 석상을 던져 경로상의 대상에 10,253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냄
[풀려난 괴로움] : 전방 부채꼴 범위 모든 아군에게 11,718 암흑 피해
[교만의 낙인] : 대상에게 징표를 찍어 18초 동안 3초마다 2,929 암흑 피해. 주기마다 피해량 30% 증가
시종장은 주기적으로 보스방에 있는 석상을 움직이며 피해를 입힌다. 석상을 움직이는 기술은 총 3개로 1개 석상을 움직이는 [염력 투척], 모든 석상을 자신에게 모으는 [맹공의 염력], 모은 석상을 발사하는 [반발의 염력]이다. 석상에 잫으면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나게 된다.
[염력 투척]은 대상자 1명에게 석상을 이동시키는데, 대상자를 알기 어려워 피하기 어렵다. 염력 투척이 시전중이면 계속해서 움직여야 안전히 피할 수 있다.
[맹공의 염력]으로 석상이 당겨질 때 네임드의 전후좌우 4방향 중 한 위치로 당겨지므로 네임드와 석상을 일직선으로 연결한 경로를 생각하면 안 된다. 어느 석상이 움직일지 알기 어려우므로 생존이 필요하면 아예 멀리 빠지는 것이 안전하다.
[반발의 염력]으로 다시 밀쳐낼 때는 석상이 바로 뒤로 밀려나므로 예측하기 어렵지 않다.
석상을 밀어내고 나면 [비통의 의식]을 사용한다. 석상을 향해 광선을 발사하는데, 이 광선이 석상에 닿으면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각 파티원이 1명씩 가로막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