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파영식공대를 운영하고있는 공대장 우주를호령하는@카벙클 입니다. 
Lovecraft@톤베리 님의 글을 확인하고 사실과 달라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제가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사과를 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합니다.




●사실과 다르게 받아들여진 부분

나이트님의 주장으로는 
1. 공대장이 공대 룰대로 분배를 하지 않았고, 
2. 전사가 양보를 주장해 본인의 템 권리을 빼앗겼다고 말씀을 하셨고, 
3. 공대장이 공대원들이 보는 앞에서 트위터에서 뒷담을 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1. 실제로는 2주차때 먼저 공대장의 룰대로의 분배를 막고 
2. 템 조율(양보)에 대해서 먼저 말씀하신것은 나이트님이십니다.




해당 날짜의 미터기에 남아있는 채팅 기록을 보시기 편하게 정리해왔습니다(사이사이에 상관없는 다른분들의 사담/템 배분 사이의 스킬사용등까지 전부 들어가있어서 포토샵으로 정리해왔습니다. 채팅 내용에 대해서는 일체의 조작이 없음을 밝힙니다.) 






공대장은 아이템은 분배하기 전에 주사위를 굴려달라고 정확히 말씀을 드렸었고, 주사위를 통한 분배를 하기 전에 먼저 말을 끊은것은 나이트님이셨습니다.

"잠깐만요", 라는 말씀 후에 전사님이 말씀하시고나서 본인도 "여쭤보려고 했다", 라는 말을 하셨으므로 처음부터 아이템 양보 의지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혹시 나이트님의 의견이 달라지진 않았나, 아이템 분배에 사고가 있진 않을까 우려하여 전사님께 수호자 신발을 분배해드리기 전에 두 번의 확인 질문을 거쳤었습니다.
사이에 다른 공대원들과 공대장은 템 조율에 있어서 한마디도 얹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1주차의 수호자 바지를 먹어놓고도 2주차에 비스를 양보받길 원했다는 말 역시 오해가 있을 수 있어서 덧붙여놓습니다.
1주차 3층을 클리어할 때, 나이트님은 전사님이 무어라 말씀하시기 전에 먼저 양보드리겠다 말씀하셨기 때문에 전사님이 바지를 분배받으셨었습니다.
이날은 카벙클 서버가 한창 레이드 도중에 터져서(공대장은 카벙클 서버라 튕긴 후 재접함) 중간에 파티장이 공대장→나이트로 바뀌게 되었고, 때문에 아이템 배분을 나이트님께서 진행하신 날이었습니다.




아래는 1주차와 2주차의 2, 3층 드랍 테이블입니다.
나이트님께서는 1주차에 수호자 머리를 드신 상황이었습니다. 이전에 2층에서 비스를 나이트님이 드셨었기 때문에 3층의 나이트님의 양보를 전사님이 거절할 이유가 딱히 없으셨습니다.



1주차의 수호자 바지역시 나이트님의 선 양보였고, 2주차의 수호자 신발 역시 주사위를 굴린 후였지만 나이트님께서 먼저 분배 조율에 대해서 말씀을 꺼내셨었습니다.
1주차 4층 무기상자에서 주사위를 이미 굴렸음에도 불구하고 힐러님 두분께서 무기상자를 양보한 례가 있었기 때문에 공대장은 주사위가 굴려진 상태였지만 이후 나이트님의 양보를 받아들여 수호자 신발을 전사님께 배분해드렸습니다.





그렇기에 나이트님께서 디스코드로 찾아오셨을 때 "제가 실력이 부족하면 공대에서 나가는게 맞는거고, 룰에 따라 템 분배받는건 공대원이면 가지는 당연한 권리라는 점에서 이 상황이 불편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나와도 양보하고 싶지 않고 그럴만한 여지도 안남았으면 좋겠어요" 라는 말이 당혹스러웠었습니다. 공대장이 양보하겠다는 말 뒤에 담긴 나이트님의 속마음까지 알 수는 없기에 이후에 나이트님의 책임이 분명히 있음을 답 메세지로 남겼습니다.

또한,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히 공지해야한다고 생각하여 오픈채팅방에 공지했으나, 공대가 2주밖에 진행되지 않았던 점, 앞선 상황과 같이 양보에 대한 이슈는 탱커/힐러 외에는 일어나지 않았었기 때문에 누군가를 특정지을 수 있는 상황이었음을 인지합니다. 이 부분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제가 성급하고 경솔하게 생각했음을 인정하고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3.트위터 뒷담건에 대하여
분배 이슈와 관련하여 당혹스러웠고 사람인 이상 감정적으로 속상하기도 했기에 트위터에 '비공개'상태로 하소연을 했었습니다만, 공개 계정으로 전환하면서 해당 트윗이 노출되었습니다.
나이트님과 대화를 통해서 더 조율할 수 있던 부분을 SNS에 이야기 한 것은 확실한 제 잘못입니다. 이후에도 공대 운영을 하거나 파판의 커뮤니티내에서 말을 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고, 다른분들과 대화를 통해서 풀어보기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어른스럽지 못했던 행동에 대해서 나이트님께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다만 해당 계정에서 저와 팔로되어있던 공대원은 한 분 뿐이었습니다. 이전 글 댓글에서 전사님과 제가 지인관계인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으셨는데 지인인 분은 점성님과 음유님뿐입니다.)



●요약.
1.공대장이 룰대로 주사위를 굴려달라 말했으나 진행중인 템 분배를 멈추고 전사에게 양보를 권유했던것은 나이트였음.
2. 나이트는 본인이 먼저 양보한 후 공대장에게 찾아와서 본인의 입찰 권리를 뺏긴것처럼 말함.
3. 어른스럽지 못했던 트윗, 생각이 짧았던 공대 공지 작성에 대해 사과드림.


길다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시한번 대화로 조율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나이트님께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