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즈샤라 호드에서 활동하는 오부라르전사-아즈샤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근래에 15단 이상 쐐기를 돌면서 캐릭 활용을 충분히 하지 않는 경우 혹은 쫄 공략을 너무 모르시는 분들을 많이 보면서 3상 될 던전이 2상 되고 2상 될 판이 1상되고 1상될 상황이 소진도 되어보는 경험을 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주제 넘지만, 간략하게나마 제가 자주 가는 던전 위주로 공략을 끄적여보게 되었습니다. 쐐기는 3상이라 해도 같은 3상이 아니라, 빠르면 빠른 클리어 일수록, 안전할 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그렇게 안해도 3박하는데,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조금이나마 더 빠르고 안전한 걸 지향합니다.

1. 비전로

비전로에 대한 공략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가장 안되는 부분들을 위주로 좌측 자칼 1넴 경로를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하자면, 처음에 시작하면 슬라임 두마리 링크, 수액폭발은 스턴기로 차단이 됩니다. 2마리가 동시에 쓸때보단, 한마리가 시전하고 캐스팅이 끝나기 직전 다른 몹이 시전하기 때문에 칼스턴 넣기보다는 시전바 중간이후 대기하다가 스턴을 넣습니다. 이건 주로 제가 충파로 막아줍니다. 하지만 그 이후 수액폭발의 경우, 딜이 살짝 밀릴 경우 겹쳐서 시전되며 딜러들의 급사가 잦으므로 차라리 이격하여 데미지를 맞지 않는 것이 수월합니다.(수액폭발은 시전몹과 이격하면 딜이 안들어옵니다.) 다음 슬라임 3마리 마찬가지로 처리합니다.

 이후 파멸자의 예언을 쓰는 큰 몹(이하 선견자)이 있는데, 무리 일 경우는 바로 옆의 나이트 본 무리를 같이 잡아서 퍼센트를 맞추고, 무리가 아닐 경우는 선견자만 잡으면 됩니다. 원거리 분들은 최사를 잡으면 예언 딜이 안들어옵니다. 혹은 별궁 집행자처럼 벽 코너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15단 이상에서 이거 다 맞으면서 던전 탓하는건 클리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맞지 말아야 할 딜을 다 맞고 죽는건 그 어떤 힐러가 와도 못살려드립니다; 예컨대, 20단 기준으로 기본 약 360% 분노 100%증뎀 경화 40%증뎀이면 곱연산이기 때문에 3.6*2.0*1.4 = 10.08로 약 1000%의 데미지입니다..

 그 다음 계단 앞에 혼돈인도자 두마리와 칼질하는 몹 한마리가 있는데, 여기부터가 비전로 핵심입니다.
 1) 혼돈인도자는 흑마가 있을 경우 반드시 악마 지배를 하여 딜버프를 받고 전체딜량을 올릴 것.
   -> 지배가 끝났을 때, 승천 버프가 들어가있으므로 죽이시기 전에 반드시 정화, 마훔을 해줍시다. 
 2) 혼돈인도자가 쓰는 혼돈의 화살은 전탱의 경우 주반으로 약 200만 이상의 딜링을 반사하기 때문에 주반을 적극 활용할 것.
 3) 혼돈인도자의 군단의 낙인은 주위 쫄에게 버프를 주므로 반드시 차단할 것.
 4) 혼돈인도자가 승천의 시전을 성공했을 경우, 법사 - 마법훔치기, 사제 정화 등을 이용하여 반드시 해제할 것.
 그나마 2),3),4)는 사람들이 많이 해줍니다만, 흑마분들이 악마지배를 안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더군요. 입던해서 흑마님 혼돈 인도자 이따가 나오면 악마지배해주세요~ 라고 말씀드려도 대답도 없고 그냥 진행하다가 끝나고 나서 여쭤봐도 그게 뭐에요? 라고 물어보시는데, 의사소통을 좀 합시다;; 알아서 나쁠건 없지 않을까요.

 책과 장화를 던지는데 왤케 아프징.. <- 이 몹들이 계단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도 두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혼돈인도자와 파괴자를 잡지 않기 위해서 계단 좌측으로 뛰어내려 장화무리 한링크 잡고 인도자 무리 잡은다음에 벽에 붙어서 이동하는 경로가 있고, 필사의 일격을 맞고 발구르기를 맞을지언정 그냥 많은 분들이 익숙한대로 우측 장화무리를 풀링해서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파티원들이 비전로에 익숙한 모습을 보여주며 의사소통에 의지가 있어보인다면 짧게 대화하며 좌측으로 가는 편이고, 그렇지 않은 상당수의 파티는 그냥 징찍어드리고 벽뒤에 뭉쳐있는 상태에서 풀링하여 오자마자 충파 넣고 녹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내려가서 잡지 마시고(에드의 위험이 크므로) 계단 바로 위쪽에 코너형식으로 되어있으니 코너쪽에 박혀있으면 몹이 알아서 뭉쳐서 올라옵니다.
 *아이반니르 경로로 갈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탱에 자신감이 있다면 최저하나 키고 들어가서 충파넣고 딜 버티면서 해도 됩니다만, 그게 아니라면 투척과 동시에 우측 계단 벽에 붙으시면 몹이 어느정도 모이고 바로 영도 충파로 묶어버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후 자칼까지는 설명이 겹치므로 생략합니다. 핵심은.. 선견자 - 파멸자의 예언은 꼭 제발 맞지 말아주세요.

거미쫄의 경우 작은 거미들을 몰아서 잡는데, 도적의 경우 그망으로 터지는 딜을 씹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모였을때 딜 힐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힐러님들 탱커가 작은거미에 피빠진다고 힐 감으시면 어글 다 튑니다. 차라리 그냥 힐하지 마시고 탱을 믿어주세요.. 30% 이하 아니라면 죽을 일은 절대 없습니다. 자생 가능합니다. 작은 거미들이 모이면 탱의 스턴기 싸인 혹은 축전토템이나 구속의 사격에 맞추어 딜을 시작합니다. 이때 도적, 징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근딜은 폭발딜을 씹을 수 없으므로 터지기 전에 쫄 피통이 절반 이하가 되기 시작하면 빠집니다.
 큰 거미쫄의 경우는 보통 3+4링크 7마리 잡고 5마리를 따로 잡거나 아니면 한번에 세링크를 다 잡습니다. 초고단의 경우에만 나누고, 파티원들의 비전로 숙련도에 따라 몰거나 나누거나 합니다. 어떤 방식이 되었든 삼키기라는 스킬을 쓰는데, 다 같이 뭉쳐서 충파, 혼회, 어격, 용숨 등 스턴기를 연계하며 딜을 씹어줍니다. 한사람에게 많은 삼키기가 시전될 경우 그 사람에게 외생기를 넣어줍니다. 마법데미지이므로 전탱의 경우는 주반을 꼭 돌려줍니다.

이후 나이트본 무리들은 쉬우므로 설명은 패스하고 , 코스틸락스 앞에 있는 마법검사 무리들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마법검사의 황천베기? 상처? 이 스킬은 받는 데미지를 10%씩 퍼센트로 증가시키므로 중첩이 쌓이기 전에 반드시 드리블을 쳐야합니다. 압도자 피통 570만+방막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20단에서는 풀피 1초 컷 가능합니다. 소용돌이의 눈 차단은 기본 중 기본이므로 생략하고, 여기에서는 마법검사 이야기만 하겠습니다. 마법검사는 강력한 평타와 황천베기를 사용하여 탱 급사를 자주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탱급사 이후 돌아다니면서 딜러 힐러들을 죽이며 전멸을 시키는 원인이므로 차단이 넉넉하다면 소용돌이 눈을 짜르기만 하고 마법검사를 1마리는 미리 죽여주는 것이 오히려 전멸을 안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차단 순서는 정해져있어야 하며, 딜러들끼리 차단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이 지향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레이드를 하면서 /외치기 전탱차단!!을 차단기와 묶어놨기 때문에 오히려 차단이 빌때도 연타를 하여 차단을 도와달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무튼 소용돌이의 눈을 차단하며 검사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검사의 방어막은 스턴기로 짜를 수 있으나 짜르지 마세요.. 굳이 가만히 공격안하겠다는 몹을 다시 공격해달라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후 위상균열을 시전하는 정령쫄들과 비전가르기를 시전하는 큰쫄 무리들이 마지막 종류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보통 해골 엑스징을 찍고 해골징 위상균열 전탱 짤, 엑스징 위상균열 근딜 짤. 해골징 복원 전탱 충파. 엑스징 복원 원거리 전원 이런식으로 봅니다. 차단만 안새면 얘네는 문제가 될 것이 없는 아이들입니다. 특히 분노인 주에 30%이하가 된 다음 시전하는 위상균열은 공대 전멸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짤라줍니다. 

아이반니르를 잡고 중앙으로 가지 않고 모자란 퍼센트가 살짝 있을터인데, 이는 아이반니르 입구로 나와서 좌측으로 가다가 내려가지말고 우측으로 보시면 맵에는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길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가면 지름길이기도 하고 나이트본 무리를 잡으면서 쉽게 퍼센트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영혼(아줌마, 누나, 이모 등 많은 이름을 가진..)
 차단 순서를 정하고 순서대로 짤을 보되, 2싸이클이 돌 경우, 차단 전 자신이 쓸것이라는 싸인을 일반채팅으로 111로 표시를 해줍니다. 얘도 선견자와 마찬가지로 벽을 이용하면 중첩 안쌓고 죽일 수 있습니다..너무 쌓인다 싶으면 죽지마시고 벽 뒤로 가셔서 중첩풀릴때까지 기달려도 그냥 시전만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cf) 쥐무리 자칼 경로에서는 쥐를 잡을 일이 없지만 다른경로에서는 잡으므로 간략히 쓰자면, 처음에 1링크 이후 천장에서 1링크가 더 내려옵니다. 내려온거 확인하고 충파넣고 어글 작업한 후 최대한 빠르게 녹이는 것이 관건이며 중첩이 쌓인다 싶으면 주반을 돌려서 마법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원거리 딜러들은 최사를 잡고 이때 쿨기를 어느정도 쓰고 다음 링크에 있는 메마른 자들을 조금 천천히 잡는 것이 효율적입니다.(죽는 것보단)
cf) 잘 안되는 보스몹들 몇가지 팁
   자칼-격돌 -> 악사 칼춤으로 씹을 수 있음. 물리데미지입니다.
   아이반니르-바닥 깔기 -> 디버프창에 디버프 지속시간이 있으므로 보시고 바닥 유도 할 것.
                               탱1 근딜1 원딜3의 조합인 경우 원딜 징찍고 나누어서서 말뚝딜 하고 바닥 아이에 무시할                                  것. 이때 탱+근딜+원딜1이 걸리는 경우는 아이반니르가 움직이지 않게 근딜이 딜을 포기하                                고 좀 나가서 삼각형 형성할 것.
   막넴- 사잇페이즈 -> 패스되는 쫄 절반 이상으로 많으니 탱커따라 다니면서 패스 쫄은 치지말고 벽에 붙어서 패스할                              것.

2. 아즈샤라의 눈

 저는 처음에 시작할때 극고단이 아니라면(경화 18단 이상), 증오갈퀴 폭풍술사, 증오갈퀴 전사, 2링크와 뒤에 텐트 쪽에 있는 2링크를 같이 풀링링하여 4마리를 한번에 잡습니다. 이때 탱커는 4마리 어그로를 먹고 한쪽에 몹들의 머리를 돌려놓고 탱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산호베기는 전방 회베 판정이기 때문에, 물리데미지로 추가적 도트딜까지 들어와서 딜러들은 더 아프게 맞기 때문입니다. 폭풍우는 오히려 딜러분들도 잘 짤라주기 때문에 탱커들은 특히 번개조련봉을 스턴하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네마리를 잡고 증오갈퀴 분쇄자와 점쟁이, 폭풍술사를 같이 잡습니다. 만약에 "무리"인 주에는 여기서 분쇄자가 두마리 로머로 다니므로, 한마리는 바로 앞의 거북이랑 같이 잡고 한마리는 점쟁이, 폭풍술사와 잡습니다.
 이때 분쇄자가 쓰는 천둥 발구르기(차단가능)는 주변 파티원들까지 같이 데미지를 입히므로 맞아본 결과 한방에 딜러분들이 죽지는 않으나 힐 부담이 꽤 되므로 개인생존기를 하나씩 돌리면서 빡딜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것 같습니다. 강력한 강타는 탱커가 방어기제를 돌리면 되는 스킬입니다.
 점쟁이는 원기회복의 물. 비전작렬을 시전하고, 폭풍술사는 번개작렬, 폭풍우, 연쇄번개를 시전합니다. 여기도 전부 다 차단이 되는 스킬이니 최대한 다 차단을 해줍니다. 폭풍우는 시전바가 많이 올라갔을 때, 시전되기 직전에 끝차단 보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나가 무리 스킬 별 정리.
번개조련봉 -> 스턴기로 끊어주세요. 주위 거북이를 불러오고 광딜을 넣습니다.
산호베기 -> 전방 회전베기 판정이므로 무조건 뒤 잡으세요.
폭풍우, 회복의 물길, 원기회복, 비전튕김, 물폭발, 변이 -> 차단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여마법사 차단 방법 : 비전튕김 탱커, 근딜1명, 원딜 둘이서 물폭발, 변이를 한명씩 맡으면 딱 돌아갑니다. 전부다 차단이 가능하나, 글로벌이며 고단이라 딜이 굉장히 아프고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될 때에는 비전튕김을 반드시 차단합니다. 이는 광역데미지를 줍니다.(댓글에도 있다시피) 또한 물폭발은 피하면 그만이고 변이는 해제하면 그만입니다. 이때 해제는 칼해제 해주셔야합니다. 딜로스도 딜로스이거니와, 딜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막넴 앞 네마리.
 의식술사 레샤(번개작렬, 물분출, 비전폭탄), 역술사 바리즈(번개작렬, 변이, 비전폭탄), 결속사 아시오이(번개작렬, 변이, 마법구속) 비술샤 샤브(번개작렬, 폭풍우, 비전폭탄)
 공통적으로 번개작렬을 반드시 차단해줍니다. 왜냐하면, 이는 탱커를 대상으로 시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극고단으로 갈수록 한방에 데미지가 300만이 넘게 들어올 때가 많고, 분노 버프100%(2배)된 번개작렬은 보통 천딜러들에게는 100%의 피를 회색으로 만들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단에서 만약에 쐐기런 팟중인데, 레샤와 바리즈는 레샤 어그로를 먹고 탱커가 바리즈를 빠르게 풀링하여 붙여서 같이 잡고, 팀에 죽기가 있다면 결속사 아시오이를 잡을때 대마보 키고 구속을 무시하고 쭉 뛰어가서 비술사 샤브를 죽손해서 끌고 와서 같이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죽기가 뛸 때에는 말타고 뛰다가 대마보를 누르는게 효과적입니다.

1넴이 쓰는 창때 쫄이 다 죽었으면 악사 칼춤으로 씹거나 도적 회피로 피하거나 무적으로 씹거나 하고 이도저도 아니고 다 안된다 싶으면 그냥 탱이 마음 편하게 맞아줍시다. 탱커를 바라보고 시전하므로 뒤잡지마시고 옆잡고 칼끝딜 하시는게 가장 안전하고, 뒤에 너무 딱 붙어서 잡으시다가 죽지마세요.

갈매기 -> 감금, 뿌묵, 절 등으로 하늘로 보내줍시다.
히드라 -> 뒤잡으면 꼬리맞고 죽습니다. 옆잡으세요. 스킬 시전하면 바닥 피하세요.
꽃게 -> 갑옷 차단에 모래폭풍은 전방으로 시전합니다. 피하시면 됩니다. 이거 두방이면 탱도 죽으니 딜러들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차라리 스턴기로 끊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은꽃게 -> 두들겨 패는 집게 발 : 대상에게서 5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근접 공격으로 물리피해를 추가로 나누어 입힙니다. 탱커 혼자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사실 이거 스턴으로 끊을 수도 있습니다. 작은 꽃게들 몰아서 스킬 시전할때즈음에 스턴넣고 녹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옳옳 -> 강화 주간에는 잠행자 한마리에 잠복자 여러마리 링크일때 절대 광치지마시고 잠행자 점사해서 녹이고 잠복자 죽이세요. 짠바다독, 마비독 등의 마법 피해이므로 우르솔, 주반등을 돌려주면 됩니다.

아즈샤라의 눈에서 고단 2박 내지 3박 핵심은 제가 생각하기에 패스입니다. 동굴로 가는 것 자체가 시간적인 로스가 너무 큽니다. 경로를 돌아서 가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3넴 옆에 잔디지형에서 꽃게무리를 말 타고 몰아서 여기도 먼저 힐, 딜 다 하지마시고 뺑뺑 돌면 한 점으로 꽃게들이 모입니다. 다 모이면 충파넣고 광쳐서 녹이면 순간 dps 1천만도 찍어보실 수 있으니까 조금만 참아봅시다. 무튼 이렇게 아래에서 100% 퍼센트를 맞추고 동굴 우측에 바다지형에 난파선이 하나 있습니다. 악사, 술사(돌풍), 도적(그밟), 전사(영도. 전사 영도의 경우는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안되는 경우도 왕왕 있음)을 이용하여 올라가고, 매머드를 타고 대기하다가 나머지 인원 위치변환기로 올라가신 분이 끌어올려줍니다. 쩔딜이고 뭐고 경로만으로도 최소한 2분 이상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거인의 위험을 무릅쓸 필요도 없고, 2거인 패스한다고 누군가 죽을 필요도, 누군가 부활을 시전할 필요도, 죽척을 쓸 필요도 없습니다.
 만약에 패스 가능클래스가 없다 -> 어쩔수 없이 동굴 루트를 이용합니다. 약 78%를 맞추고 동굴 진입전에, 우측으로 가지마시고 좌측으로 가면서 쫄을 잡읍시다. 나오시면서 무리가 아니라면 90%약간 안되게 맞추시면 됩니다.
 2거인 잡는 법(패스 가능하나 그마저도 여의치 않을 때)
 2거인은 두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작은 쫄을 소환하는 거인, 분노로 스턴을 먹이고 광역데미지를 주는 거인.
 괴저, 변덕의 경우 작은 쫄에도 중첩이 쌓이고 이들이 방어도 감소를 시키므로 쫄 소환거인(바라보았을때 우측)을 먼저 잡고 나머지의 경우는 왠만하면 바라보았을때 좌측을 먼저 잡습니다. 분노 기준 15단이면 피통이 적은 클래스는 만피에서 한방에 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생존기를 돌립니다. 혹은 딜 조절을 해서 한대 맞고 30%로 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별의 궁정

 별비셋이 유용한 만큼 아무래도 별의 궁정을 먼저 작성하는 것이 유용하다 판단하여 작성합니다.
 악사 및 도적이 있는 경우 처음에 배를 타고 도착하여 첫번째 황혼감시대 경비병은 절 혹은 감금으로 패스가 됩니다. 보초병과는 달리 피통이 크므로 패스를 추천합니다.(무리 제외.무리일 경우는 경로를 후반부에 다시 작성해드리겠습니다.) 

첫 쫄을 패스하고 건물을 쭉 올라가면 보초병과 지룡 두마리 링크가 있는데, 보초병이 평타를 안친다하여 무시해서는 안된다는걸 강조하고 싶습니다. 보초병은 횃불을 던지면서 엄청난 딜을 뿜어냅니다. 탱커가 필히 선도발하여 어글을 반드시 먹고, 딜링을 하길 권장합니다. 딜러들이 선플할 경우 1틱 내지 2틱에 급사합니다. 지룡은 죽으면서 바닥을 남깁니다. 이 바닥도 딜이 들어오므로 근딜은 피하길 권장합니다. 특히, 처음에 1보초병 2지룡을 잡고 봉화를 끈 후, 다리를 건너는게 아니라 다리 우측을 점프해서 화단을 건너가는 루트를 저는 주로 사용합니다.

 이 다음 바로 보이는 보초병 로머 1마리와 수호의 피조물이 있습니다. 죽기가 있을 경우 보초병을 죽손하여 처리하면 좋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피조물을 당겨와서 바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피조물 한 마리만 독립적으로 전투가 걸릴 경우, 충전소를 통해 체력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충전소를 차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억제의 경우는 반드시 차단을 해야 하고, 충전강타의 경우 딜러들은 뒤를 잡고 있다가 탱커가 바닥 깔리면서 피하면 한번 더 확인하며 반드시 피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첫번째 충전소를 차단하면 바로 좌측의 마나지룡 무리를 풀링하여 천벼로 어글을 먹고 마무리를 짓고 바닥을 피합니다. 그리고 파티가 안정화되면 두번째 봉화 앞의 지룡, 경비병 무리를 풀링하거나 아이에 피조물을 잡고나서 풀링해서 처리합니다. 이후 두번째 봉화를 끕니다.

 문 앞에 보초병 한마리, 다리에 보초병 한마리와 마나호랑이, 경비병 세마리 링크가 있습니다. 이는 때에 따라 다릅니다. 다리 링크가 에드가 날 상황이 아니라면 도발, 투척으로 문앞의 보초병 한마리를 빠르게 처리하고(이때 탱커는 보초병의 횃불 딜을 완벽하게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얼마나 아픈지..) 생존기를 돌리지 않으면 다리 무리에서 한방에 급사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선다면 생존기를 키고 다리 무리를 풀링합니다. 문 안에는 기공 오브젝트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기공, 고블린)

 마나호랑이가 포함된 무리를 점사할 때에는 원딜은 반드시 산개해야합니다. 마나호랑이의 점프후 시전하는 할퀴기는 광역딜이기 때문입니다. 도트딜로 이어지므로 힐러의 부담이 굉장히 커집니다. 보초병을 빠르게 녹인 후, 마나호랑이부터 잡는 것을 권장합니다. 딜, 메즈기가 넉넉할 경우에는 보초병을 묻딜과 스턴기로 정리하고 마나호랑이를 점사합니다.

 1넴 앞 마지막 3마리 링크가 있습니다. 속박된 마력, 수호의 피조물, 경비병. 속박된 마력이 쓰는 충전폭발을 바로보는 방향으로 전방 시전이므로 반드시 피해줘야합니다. 탱커도 한방에 고단에서는 죽습니다. 진압의 일격 피하는 건 기본입니다. 와우에서 몹들이 쓰는 바닥은 무조건 일단 피하고 보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피조물의 충전소는 필히 차단을 하면서 위 무리를 정리하고 봉화 세개는 남겨두고 연금, 도적이 약을 탄 후, 네임드 풀링해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임프+심문관 무리 -> 심문관 눈폭풍이 시전되기 시작하면 스턴기를 쓰고(일반차단 불가, 광역딜이므로 검까 칼춤처럼 시전되자마자 칼스턴), 그 이전은 딜러들에게 맡겨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잡으면서 별의 궁정은 아귀와 마찬가지로 최대한 몰아 잡을 수 있는 구간을 몰아야 하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도 바로 앞의 사냥개와 그림자 여주인을 같이 풀링하여 처리합니다. -> 딜,힐이 부족하면 무조건 1링크, 2상~3상팟에서는 2링크 풀링을 하셔야합니다.
 바로 옆에 물에 젖은 양피지는 주각, 주술사가 처리하면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앞에 있는 등불은 법사, 마부사가 처리하면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처리에 앞서 임프쫄들은 악사가 있을 경우 감금으로 로머의 이동을 막아둔 후, 쿨기를 확인하여 처리합니다.
  임프 및 모든 로머는 감금할 경우 해당 링크 전원이 이동을 중지하고 감금당한 위치에서 멈춰서 가만히 있습니다. <-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무리 경화가 겹칠 때에는 다리 쫄을 패스할때 유용한 팁이니,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무리가 포함된 주에서 기공 오브젝트없이 별궁의 클리어 타임을 굉장히 줄일 수 있는 핵심 방안이니 꼭 기억해두시길 권장합니다.

 임프 처리 후, 덫이 생성지역에 덫+집행자가 있을 경우, 두마리 처리가 여전히 가능합니다.(으..이런거 밝히면 또 패치되고 망할것 같지만.. 그래도 이왕 팁게에 적는 김에 아는 건 최대한 적어보겠습니다. ㅠ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집행자를 죽입니다. 집행자의 죽음으로 인해 달성되는 중간보스 팝업이 이루어집니다. 중간보스를 덫위에 바로 올려둡니다. 중보가 덫위에 올라간걸 확인한 후 덫 오브젝트를 시전합니다. 시전과 동시에 1중보가 죽고 2중보가 뛰어옵니다. 2중보가 뛰어오면 해당 덫에 바로 올려 죽입니다. 몇번의 시행착오를 해본 결과, 이제는 덫위에 미리 올려둔 상태에서 덫을 활성화하는게 아니라, 1중보가 뛰어오고 있을 때 덫을 활성화 하면 2중보가 죽지 않을 때가 왕왕 있습니다.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무튼 이렇게까지 하면 별궁 진입하여 2차 보스 전 좌측 몹들은 전부다 클리어가 되어있을 터이고, 이때 경로가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넴드 뒤쪽으로 가서 통곡의 다리 링크를 패스하는 방법.-> 극 고단+무리의 경우에는 전투가 장기회되면서 다리 쫄 차단이 새어나가기 십상이므로 넴드 뒤쪽으로 가서 다리쫄을 아에 잡지 않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이때 유의해야할 점은, 쐐기 옵션이 "무리"일 경우에는 다리를 패스하기 위해선 부족한 퍼센트를 맞추기 위해 처음에 패스했던 몹 한마리를 잡아줘야 하며, 1봉화 이후 집안에 있는 마나 호랑이 2마리+경비병 링크를 잡아준다거나 혹은 1봉화 바로 옆에 있는 피조물과 로머 보초병(아래쪽 계단을 보시면 로머 보초병이 있음) 호랑이+경비병 링크를 잡아서 퍼센트를 맞춥니다.
 무리가 아닌 주에는, 넴드 뒤로 가서 로머 임프, 로머 심문관링크, 보주쪽 2마리, 고서쪽 2마리 잡으면 무조건 퍼센트가 남습니다. 따라서 우수리 다 때고 별궁은 그냥 적당히 집행자 5% 2마리 링크당 약 5%라고 생각하시고 퍼센트 조절하시면 됩니다. 2넴뒤라 함은 아래와 같습니다.(이제야 추가를..)


 이렇게 퍼센트가 조절되었다는 전제하에, 쫄을 잡는 순서는 로머 임프 -> 심문관링크 -> 전문기술 따라서 입니다. 이렇게 제가 가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계단위로 올라가서 뛰어내린다음 집행자링크 혹은 고서링크를 먼저 잡지 않는 이유는 뛰어 내린다음에 잡는것까진 좋습니다. 무난히 흘러가기에. 하지만 집행자가 해당지역에서 리스폰될 경우 고단에서 전멸은 거의 100%입니다. 그렇다고 고서쫄만 잡고 해당 지역에서 집행자를 안잡을 수가 없고, 집행자를 끌고 부활지점근처까지 가서 벽을 사용하기에는 그쪽에도 이미 심문관 및 임프 로머가 있기 때문에 감금을 이용하더라도 한링크는 여전히 돌아다닐 뿐더러, 이동 중에 폭발을 2회 정도를 쌩으로 다 맞으면서 딜러 힐러들이 죽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합니다. 따라서 도박을 하지 않기 위해 위 루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경로는 네임드 뒤쪽을 지나가서 위로 올라가는 계단에서 대기하며 임프가 내려가는 계단 근처에 왔을때 감금을 걸어서 이동을 멈춰두고, 네임드 앞 로머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네임드 앞 로머가 임프쪽 방향 즉 계단 앞에서 멈춰섰다가 다시 돌아가기 시작하면 임프와의 전투를 시작합니다. 로머가 다시 돌아올때까지 임프를 못잡았다면 그건 못잡은게 아니라 임프를 잡다가 차단이 샜다거나 스턴이 비어서 딜러들이 죽었고 전멸할 각이었으므로 이미 망한 전투입니다. 따라서 처음에 임프 로머를 잡았던 것 처럼, 스턴과 비격 차단기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임프를 빠르게 녹여주고, 심문관 로머를 바로 준비합니다.
 심문관, 사냥개, 그림자 여주인 링크를 잡을 때에는 사냥개의 스킬은 가만히 서서 시전하면서 바닥을 생성하므로 사냥개가 점프하면 자리를 다시 잡으시고, 바닥 피하시면서 사냥개 범위 밖으로 나가시면 자연스럽게 자리가 잡힙니다. 타겟은 심문관을 점사하고, 여주인의 홀리기는 일반 차단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심문관의 눈폭풍은 시전 시작되면 반드시 스턴기로 끊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집행자 제외 로머를 모두 처리하고 나서, 전문기술로 불러올 수 있는 중간 보스를 먼저 처리합니다. 왜냐하면 집행자를 먼저 죽이면 집행자의 리스폰으로 인해 전투가 이어지면서 파티원 중 일부가 에드를 내면 전멸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석, 장터, 응급치료(힐러) 세 종류가 불러올 수 있는 것이 있을 터인데 만약에 이 중에서 두개가 떴다면, 두개를 먼저 사용해서 중간보스를 처리합니다. 응급치료의 경우 힐러가 오브젝트를 활성화해도 중간보스가 오는 동안 시간이 걸리므로 전투 중간에 눈치껏 미리 오브젝트를 활성화해주는 것이 몇십초 정도 세이브가 됩니다. 별궁은 시간 단위가 10초단위로 부족할때가 많으므로 반드시 조금씩 이라도 세이브를 해줍시다. 이런게 모여서 1분 2분이 되고, 상자 하나를 더 깔 수 있게 됩니다.
 만약에, 집행자를 처리하여 5%를 맞추면서 바로 중간보스 잡으면 끝나는 구조라서 집행자를 잡을 경우, 집행자는 벽을 끼고 잡는 것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때 중요한건 중간보스의 전투 위치입니다. 중간보스는 집행자를 처리한 곳에서 바로 잡지 않고, 그 자리 그대로 리스폰될 수도 있습니다..(약초, 타우렌 오브젝트쪽 약초 바라보았을때 우측 ㄷ 코너) 그러므로 중간보스를 약초 바라보았을때 약간 좌측, 내려가는 계단쪽 2넴 앞 로머 에드만 안나되, 네임드와 충분히 이격되어 체력버프가 안들어온 지점에서 탱킹을 합니다. 이건 뭐 말로 하니까 엄청 어려워보입니다만 막상 해보시면 그냥 아 여기구나 하는 그곳. 네. 그곳 언저리 다 됩니다. 그곳에서 중간보스를 처리합니다. 다음에 이미지 업로드할게요.. 이건 뭐 장님이 코끼리 코 만지는 기분일 것 같아서..

 무튼 그렇게 중간보스를 전부 처리하면 남은 쫄 종류는 악마로 전환한 녀석입니다. 흡혈박쥐떼는 피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탱커는 머리를 돌려서 탱킹을 하되 흡혈박쥐떼를 시전하면 충격파를 피하듯이 쑥 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 언저리까지 두어번에 걸쳐서 이동하면서 미리 이동하는 것도 몇초 정도는 줄여줍니다. 물론 딜이 가장 약한 캐릭이 미리 이동해서 죽자마자 열쇠클릭과 동시에 문 클릭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글로벌에서는 아무도 가지 않을때가 많으니까, 눈치껏 탱커가 미리 슬금 슬금 이동해주는 것도 때에 따라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저번에 마저 못썼던 다리쫄 처리할 때.
 다리쫄을 처리 할때 순서가 중요합니다. 일단, 처음에 올라와서 심문관+임프무리, 임프로머를 잡고 요리, 마부, 주각 오브젝트를 우선적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이후, 덫 위치에 심문관이 있다면 우선 3마리 로머 링크를 풀링하여 잡고 심문관을 따로잡은 뒤 냥꾼이 있을 경우 위에 설명한 대로 2마리의 보스를 처리 한 뒤 다리쫄로 이동을 하는데, 이것이 아니라 덫도 없다면 굳이 3마리 링크를 잡을 필요도 없으니 잡지 않고, 요리 클릭 이후 빠르게 말타고 돌아가서 다리 링크로 갑니다.
 이때 다리링크로 돌아와서 무리가 아닐 경우에는 심문관, 지옥사냥개, 피조물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바는 저단일 경우에는 보주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보주 오브젝트에 있는 두마리까지 한번에 5마리를 잡는 것이고, 고단일 경우에는 다리 쫄만 잡되, 충전소와 억제 차단을 넉넉하게 두명씩 나누어 놓은 상태에서 힐러님에겐 죄송하지만 눈폭풍만 스턴으로 짜르면서 피조물을 빠르게 녹입니다. 피조물의 피통이 크기 때문에 다른 쫄들도 같이 아마 녹을 것입니다. 이렇게 다리쫄+보주쫄, or 다리쫄, 보주쫄(나누어 잡으신다면, 다리 위로 풀링하신다거나 아이에 보주쪽으로 들어가서 잡기를 권장합니다. 애매하게 다리 바로 앞에서 전투를 하면 임프 에드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을 사고없이 처리했다면 임프 로머부터 처리해줍니다. 이후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문기술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4. 넬타리온의 둥지



경화, 무리, 분노만 되면 쫄이 강화만 된다면 헬이라고 불려지는 넬둥입니다. 이유는 흔히들 두가지로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투척병, 둘째는 전갈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가장 최악은 투척병은 사실 꿀이고 문제는 파괴자인 것 같습니다. 산사태.. 산사태.. 그 이름 하여 산사태입니다.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퍼센트 경로 이야기를 말씀드리자면, 64%와 67%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2넴을 잡고나서 67%면 3넴 잡은 후, 직진으로 가지 마시고 옆으로 살짝 돌아서 2파괴자, 1전갈을 패스하고 그 옆의 3마리 링크를 잡으시면 됩니다. 2넴을 잡은 직후 64%라면 2파괴자와 1전갈 그대로 직진하시면 됩니다. 모자란 쫄은 고단일 수록 앞에서 패스하고 악어로 채우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하여 처음 시작하면, 쭉 앞에 있는 몹들 다 잡으면서 좌측의 악어 두마리와 벌레 두마리까지 잡고, 물길의 악어까지 풀링해서 잡습니다. 금주의 괴저 같은 경우 저는 두번으로 나누어서 잡습니다. 시작하면, 전갈+꽃게무리 쭉 잡고 전투가 풀리거나 몹들이 상당수 죽으면서 괴저가 리셋이 되었다면, 악어 두마리, 벌레를 투척으로 빠르게 풀링하고 벌레에게 돌진 후, 좌측 물쪽에 있는 악어를 풀링해서 정리합니다.(만약에 좌측 물쪽에 있는 악어 풀링이 여의치 않다면 굳이 안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2번째 몰이를 한 다음, 바로 1넴 폭포로 뛰어내리는 것이 아니라, 옆에 있는 3마리 링크를 잡습니다. 전사같은 경우는 영도로 한번에 뛰어들어가집니다. 하여 다 잡아갈때 즈음에 힐러는 미리 1넴 팝업을 하러 뛰어내리시면 됩니다. 1넴 이후, 우측 길을 활요하여 쭉 가는데, 제가 추천하는 것은 처음에 투척병, 파괴자, 북을 같이 잡고, 마무리가 될때즈음 로머 사냥꾼과 악어, 북장이를 풀링한 후 파괴자 한마리만 있는 우측 길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후 경로는 보이는대로 쭉 가시면 되니까, 생략하겠습니다.

 자 이제 쫄들의 스킬을 볼 차례입니다. 우선 가장 딜러들이 많이 죽는 투척병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투척병 -> 랜덤 대상에게 돌을 휙 휙 휙 휙 던집니다. 힐러고, 딜러고, 원딜이고 상관이 없죠. 그렇기 때문에 이로 인해 파티힐이 많이 빠지면서 죽기 십상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척병 팁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타겟을 투척병으로 잡지 말것. 
 2) 탱커가 35미터 이상 이격하면서 계속 백무빙 칠것.
 
 1) 타겟을 투척병으로 잡지 않고 파괴자로 잡게 되면, 투척병들이 점프를 뛰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겐 가장 큰 문제인 산사태가 여전히 있기 때문에, 산사태의 시전 방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겠죠, 하여 파괴자를 재빠르게 타겟팅하여 녹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2) 파괴자가 죽어가면 탱커는 투척병들에 천벼, 충파와 같이 이감기 내지 스턴기를 걸고 영도, 가막 등을 활용하여 뒤로 빠르게 빠지면서 계속해서 도망칩니다. 그러면 더 이상 투척병은 돌을 파티원들에게 던지지 않고 탱커만 쫓아오게 됩니다.

 막돌 파괴자 -> 산사태라는 스킬을 씁니다. 이는 탱커를 바라보고 전방으로 한줄 쭉 뻗어나가는 것과 동시에 파티원들에게 바닥이 그려지면서 거의 즉시적으로 천장에서 돌덩이들이 떨어집니다.
 문제는 고단에서 이 돌덩이들을 맞으면 원샷 원킬입니다. 근딜을 대상으로도 시전되므로 만약에 1힐 3근딜 1탱일 경우, 파괴자가 두마리였다면, 근딜쪽에 2개이상이 깔렸을때, 아마 그냥 탱커까지 스르륵 다 같이 죽을 것입니다. 전 이렇게 극단적으로 조합을 짜본적은 없지만..
 이건 탱커가 어떻게 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스턴기로 산사태를 끊을 순 있지만 어디까지나 한정적인 이야기이고, 빠르게 녹이면서 산사태 시전에 성공했을 시, 그냥 무조건 화산피하듯 빠르게 무빙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분노상태의 산사태는 딜러 급사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산사태에 죽고나서 힐탓, 남탓하는 건 정말... 아닙니다.. 그 어떤 힐러가 와도 15단 이상에서 분노한 산사태 정빵으로 맞아대면 못살려드립니다.. 딜로 녹인게 아니라면, 힐러님들 탱커님들 그만 괴롭히세요;;ㅠ

 악성수정 괴수 - 균열, 관통파편
 괴수의 관통파편은 무조건 짤라주어야 합니다. 15단 경화에서 짤이 안되면 고스펙 탱커라 해도, 생존기 두개 이상 빼야 됩니다.(본인기준 15단 분노, 경화에서 이거 맞아본 결과 최저,방벽,주반 다 돌리고 간신히 살 정도 입니다.) 관통파편은 균열 시전(밀쳐냄) 이후 바로 이어서 쓰기 때문에 균열의 시전과 동시에 스턴기를 넣으시면 됩니다. 만약에 균열시전보다 앞서 스턴기를 넣을 경우, 자른 것으로 인식이 되지 않아서 관통파편은 그대로 시전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균열을 보면서 스턴을 넣으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1관통파편 탱커, 2관통파편 팽차or마비 이런 식으로 정하면 됩니다. 혹은 용숨 등 많은 메즈기가 있으니 그건 파티에 따라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역병수정 조물사 - 바위화살, 석화 토템
 괴수와 같이 있는 몹인데, 고단에서는 오히려 조물사를 빠르게 타겟팅 잡고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바위화살 한방에 분노상태에서 300만이 넘는 딜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연속으로 한사람에게 시전할 경우 딜러는 죽습니다. 따라서 바위화살을 일반 차단기로 짜르고, 석화토템은 탱커가 멀리서 투척 하나 던져서 깨주시면 됩니다. 딜러 스킬 아껴주는 게 좋다고 봅니다. 특히 전탱의 경우 막타를 먹으면 예승의 보너스가 적용되기 때문에 체력 회복에 용이합니다.

 돌발톱 벌레조련사 - 바위부수기, 벌레의 부름
 벌레를 소환합니다. 타르쐐기 유충(?) 이었을 겁니다. 여튼 유충이 나오면, 용숨 충파 등으로 "변태"의 시전을 끊어줍니다. 만약에 안끊어질것 같으면 그냥 유충에 붙여서 빠르게 녹이면 됩니다. 만약에 유충이 변태 시전에 성공했을 경우, 부식벌레가 나옵니다. 부식벌레는 주위에 녹색 바닥에 있고, 이동을 하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플레이어들을 본인에게 끌어당겨 바닥 데미지를 입힙니다. 근딜은 칼끝딜을 해도 바닥을 밟으면서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원딜들이 우선적으로 처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타는 청동석 - 불태우기
 바닥 데미지를 주지만 피통이 작으므로 빠르게 점사하여 녹여버립니다. 강화주간이어도 바닥 피하는 것이 더 짜증나고 딜로스가 크기때문에 청동석을 녹입니다.

 잠복벌레
 잠복벌레는 딜러보다 탱커가 중요합니다. 탱커님들은 한번 어그로 먹었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얘들은 지속적으로 땅속에 파고들어 뒤쪽에 있는 딜러들에게 이동을 하는데, 이동을 하고 몇초 후에 어그로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시 어글 작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얘네는 그 외에는 이동을 잘 하지 않으므로 다른 몹들을 잠복벌레에 붙여서 빠르게 광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끈적이는 담즙은 탱커를 바라보고 전방 브레스 시전이므로 가볍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로크모라 역병수정 땅거미
 넴드 쫄이긴 하지만, 얘네는 넴드만 닥딜했을 경우, 많은 땅거미가 생존시 로크모라의 산산조각의 딜이 올라가서 딜러 급사의 원인이 됩니다. 로크모라의 산산조각 스킬은 땅거미들을 모두 터치면서 전체데미지를 입히는데, 그 데미지는 터진 땅거미의 수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고단 폭군에서 땅거미들이 세마리 이상 생존했다면 전멸할 확률이 높습니다.
 
 악어 -> 돌의 주시라는 스킬을 씁니다. 가볍게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3넴 앞 잠복벌레, 벌레조련사, 구더기 링크.
 -> 광치면 강화주간에 네임드가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조련사, 잠복벌레는 양변을 비롯한 메즈가 가능하니, 메즈 후 구더기 링크를 따로 풀링하여 처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5미터 이상 이격하면 강화 버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막넴 가는 길 
 
 막돌 파괴자
 얘네는 기존의 파괴자와는 달리 검댕돌껍질 이라는 스킬을 시전합니다. 시전에 성공했을 시 거대해지고, 주시대상에게 붙었을 때 엄청난 딜을 입히므로 반드시 딜러는 도망가야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스턴기로 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딘 광휘의 선물과 같이 즉시 빠르게 5초의 스턴을 먹이는 장신구도 여기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피가 어느정도 까이면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바로 스턴기를 넣어서 끊어주는 것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돌갑옷 속박투사
 구속 스킬은 기절에 걸리므로 차단해줍니다.

 전갈+속박투사 링크
 속박투사를 메즈하고 전갈을 녹입니다. 만약에 극고단이어서 전갈을 한마리만 잡고 두마리 다 패스하기 위해 퍼센트를 맞추실 의향이 있다면, 동시에 도적, 냥꾼처럼 소멸, 죽척 클래스가 있다면, 네임드 바로 앞 전갈 링크는 잡고, 그 옆에 있는 전갈 링크는 도적or냥꾼처럼 전투 푸는 것이 가능한 클래스가 에드를 내고 나가는 길 쪽으로 쭉 데리고 간다음에 소멸을 씁니다. 도적이 데리고 가면 네임드를 풀링하여 좌측벽쪽으로 데리고 가서 전투를 합니다. 네임드와 전투가 시작된 걸 확인하고 죽척or소멸로 다시 생환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전갈에게 최사를 잡으면 딜이 들어오지 않았으나 이는 이미 패치가 되었습니다. 하여 스턴기를 잇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빡딜을 하고, 네임드가 파티딜을 시작할때 메즈 시간이 긴 스킬부터 이어서 사용합니다. 스턴시간은 점감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