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편에 이어서 계속 작성합니다. 

 

 

[황폐의 숙주]

 

누가봐도 영혼의 성물함을 오마쥬한 네임드인 황폐의 숙주입니다.

 

내부조/외부조가 나뉘어서 활동하며, 내부조와 외부조의 호흡이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외부조 파흑시점. 개판입니다만 스킬이 어떤건지는 확인 가능합니다.>

 

 

<내부조 수사 시점. 공찾인데 공찾은 2페이즈가 없습니다.> 

 

영웅기준으로 설명합나다.

 

<지형지물 설명>

 

전투지형 기준 북쪽에 몹이 있고 몹 옆에 영혼여왕 데자나(이하 데자나)가 있고

 

중앙 기준에 가운데로 영혼샘이 존재합니다.

 

영혼세계(이하 내부조)로 들어가는 법은 이 샘을 클릭하면 되는데, 대체로 원딜이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파티를 반으로 뚝 쪼개서 20인 기준(2탱/4힐/12딜)

 

영혼세계(내부조)- 탱1/힐/원-딜

유체세계(외부조)- 탱1/힐/근-딜

 

로 나누면 되겠습니다.

 

※불협화음

외부조와 내부조가 서로의 8m 안으로 들어오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래서 전부 산개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공대의 편리함을 위해

 

왼쪽은 내부조만, 오른쪽은 외부조만 서있는 방법이 편합니다.

 

정 가운데는 왠만해선 비워둡시다. 이유는 후술합니다.

 


<예시, 출처: 와우헤드>

 

 

<1페이즈>

1페이즈는 각각 내부조와 외부조를 따로 설명합니다.

서로 연관있는 스킬들은 색처리합니다.

 

[내부조]

내부조는 데자나를 상대합니다.

 

ㄱ. 심리분쇄

탱커에게 거센 마뎀과, 심리분쇄 추가데미지를 5% 추가로 받는 90초짜리 디버프를 줍니다. 순간 거센 데미지를 카운터치기 좋은 탱커클래스가 좋습니다. 죽탱다이스키!

 

아, 이 스킬피격은 중첩됩니다.

 

ㄴ. 영혼결속

서로 다른 영역의 플레이어와 빨랫줄을 엮습니다.

푸는법은 서로 5야드 이내에 닿으면 되는데, 문제는 앞서언급드린 불협화음이 거슬립니다.

 

가운데의 자리를 비워놓으라고 했던건 사실 후술할 바닥스킬때문이지만 저 공간을 영혼결속의 판문점역할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빨랫줄이 걸린 내-외부조의 플레이어는 판문점에서 만납시다

 

ㄷ. 울부짖는 영혼(이하 빼애액)

데자나가 빼애액을 시전합니다. 맞으면 앵간치로 아픕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내부조의 딜러들이 전원 탈출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내부조에 한명도 남지않으면 전멸기를 시전하니까, 탱커와 힐러한명은 남아 서로 버텨주도록합시다.

 

또 하나는 모두 뭉쳐서 1분동안 버티는 것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후술할 디버프에 걸린사람은 반드시 나가야합니다.

 

어떤 택틱이 됐든 울부짖는 영혼이 끝나는 대로 내부조는 복귀합시다.

 

ㄹ. 메마름

탱커가 아닌 플레이어에게 시전합니다. 1분동안 3초마다 입히는 데미지 디버프인데, 빼애액의 데미지를 100% 추가로 입힙니다. 메마름이 걸린 내부조원은 반-드시 탈출합시다. 맞으면 골로가욧!

 

이녀석의 자체데미지도 무시못할수준이니 백업해줄 힐러하나 같이 나가는것도 좋습니다.

 

ㅁ. 영혼 잔여물

 

3마리의 영혼 잔여물이라는 쫄이 리젠됩니다. 이 친구들은 어그로도 안먹습니다.

 

이 친구들은 움직일때마다 바닥을 까는데, 바닥은 데미지와 이속을 느리게합니다. 따라서 내부조는 최대사거리를 잡고 이 쫄들을  카이팅을 해야합니다.

 

죽으면 폭발을 일으키는데, 데미지와 넉백을 일으킵니다.

 

앞서 언급한 영혼결속 같은 진형을 흔드는 스킬과 이녀석이 죽으면서 생기는 폭발이 겹치면 답도 없습니다.

 

최대한 빨리 죽여 바닥을 적게 남겨야 나중이 편하니 최우선 점사해줍시다.

 

ㅂ. 타락한 여사제

 

2마리의 타락한 여사제가 옵니다. 탱커는 붙혀서 어글을 먹어줍시다.

 

a. 영혼 사슬

30초동안 이속을 느리게 하면서 내-외부를 오가지 못하게 합니다.

해제가 가능하니 힐러분들은 빨리 해제합시다. 메마름과 뺴애액이 겹치는 타이밍이 오면 힐러님탓입니다.

 

b. 산산히 부서지는 비명

차단이 불가능한 스킬이며, 내부조의 랜덤인원이 걸립니다.

 

1초마다 암뎀과 이속을 10% 동안 느리게합니다. 5중첩이 되면 터집니다.

 

이 스킬은 외부조의 되살아난 기사단원의  [뼈 갑옷]을 파괴하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걸린 사람은 후다닥 기사단원의 어그로를 잡고있을 외부조 탱커를 향해 가서 기사단원의 뼈갑옷을 파괴하고 후다닥 도망갑시다.

 

이때 외부조는 절대! 저어어얼대! 이 근처에 있지마세요. 근딜이 많은 외부조는 이때가 제일 위험한 타이밍입니다.

 

또한, 내부의 기사단원의 뼈갑옷은 패시브로 발동되는데 비해 이 스킬은 캐스팅 스킬입니다. 따라서 각 잘 재서 킬 타이밍을 잘 정해줍시다. 만약 너무 빨리 죽인다면 기사단원을 달고 계속 탱해야합니다.

 

 

[외부조]

외부조는 영혼의 기계를 상대합니다.

 

ㄱ.뼈 파편

평타가 없는 대신 탱커에게 시전하는 스킬입니다.

 

ㄴ. 붕괴하는 균열(이하 균열)

바닥입니다. 근데 여긴 외부조잖아요? 이런 바닥이 다닥다닥붙은 근딜들 자리에 있으면 되겠습니까?

 

따라서 공간적 이동이 여유로운 힐러들은 멀리 서서 이 바닥을 유도합시다.

 

ㄷ. 고통의 외침(이하 갸아아앍)

내부조 데자나의 빼애액과 마찬가지로 영혼의 기계도 갸아앍을 시전합니다.

 

갸아앍은 쉽게말해 줄호락 선생님의 색칠놀이 하던거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점은 색칠놀이는 자동이며, 이 색칠은 자동으로 칠해집니다.

 

말로하면 어려우니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메커니즘을 한줄로 요약하기 힘드므로 세줄 요약.

1. 대상하나를 찍는다

2. 찍힌대상을 쫓아다닌다.

3. 찍힌 대상은 벽까지 갔다가 왼쪽/오른쪽으로 살짝 틀어서 넴드를 향해 간다. U자로 색칠놀이를 한다고 생각하자

 

영상은 죄다 내부조뿐이라 영상을 구할수가 없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 바닥은 내부조에게도 영향을 미치니, 판문점 근처에 깔지 맙시다.

 

이 바닥은 35초뒤에 없어집니다.

 

ㄹ. 고뇌의 창(이하 죽창)

무작위 플레이어 하나에게 죽창을 꼽습니다. 맞으면 내부조로 편입되면서 10초동안 영혼샘을 누를수가 없습니다.

10초동안 내부조에 보탬되는 행동좀 하시다가 10초 끝나면 샘 눌러서 외부조로 복귀합시다.

 

아, 그대로 맞으면 앞서 언급드린 불협화음때문에 공대진형이 붕괴되니 타겟걸리면 멀리 떨어집시다.

 

ㅁ. 되살아난 기사단원.

기사단원 하나가 탱커에게 옵니다.

a. 파열일격

검떼의 쫄들의 부채꼴 스턴바닥입니다. 앵간치로 피해주고 왠만해선 넴드방향으로 유도해줍시다.

 

b.뼈 갑옷

체력이 50%가되면 95%뎀감의 뼈 갑옷을 시전합니다.

뼈 갑옷을 벗기는 법은 앞서 언급했던 산산히 부서지는 비명을 참조해주세용

 

ㅂ. 무서운 뼈감시자.

2마리의 뼈다귀가 나옵니다.

 

a.움켜쥐는 어둠

볼링맨의 가시같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시전합니다. 그냥 외곽으로 빠져주세요

 

b. 뼈 갑옷

기사단원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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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페이즈가 뭔가 많고 복잡합니다. 하지만 결국 수행해야할 것을 확실히 숙지해야합니다.

 

<내부조가 지켜야할 사항> 

1. 탱커: 심리분쇄를 예의주시하자

2. 빼애액 타이밍에 각자 맞는 택틱 잘수행하기.

메마름 디버프 대상자는 무조건 탈출. 힐러는 영혼사슬 해제잘하기!

3. 영혼 잔여물 쫄 카이팅.

 

<외부조 인원만이 지켜야할 사항>

1. 무언가 걸렸다 싶으면(균열, 죽창) 바깥으로 나가기.

2. 갸아아아앍 확실히 수행하기

 

<내-외부조가 서로 상호작용해야할 사항>

1. 외부조의 쫄 피가 50%가 됐을때 내부조의 사제쫄 스킬상황을 확인하자

2. 산산히 부서지는 비명에 걸린 대상은

재빨리 내부조의 뼈갑옷이 켜진 쫄에게 가서 터트린다.

이때 외부조는 절-대 그 근처에 가지않는다.

3. 빨래줄 걸리면 판문점에서 비벼주자. 판문점 위치는 공대장이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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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페이즈>

 

영혼의 기계/데자나가 피통이 30%로 떨어지면 영혼의 기계가 황폐의 숙주로 변신합니다.

 

숙주는 내/외부조 둘다 줘 팰수 있습니다.

내부조와 외부조는 이동할 필요없이 각자의 위치를 지킵시다.(외부조 오른쪽, 내부조 왼쪽).

 

ㄱ.세계를 파르는 파멸/파멸로 갈라진 세계(외부/내부)

명칭만 다르지 스킬은 같습니다.

 

한쪽 진영의 플레이어에게 징표를 찍고, 이 징표가 터지면 15야드 내 같은 세계 내의 플레이어에게 암흑피해를 나눠입히는데, 반대쪽에는 이에 반비례해 폭발 거리에 반비례해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 징표와 가까운 플레이어는 끔살이란거죠

 

따라서 기본적인 원칙은 스킬이 시전되면 같은 조 사람은 뭉치고 다른조사람은 멀리 떨어지는건데,

 

외부조는 애시당초 뭉쳐서 딜을 할테니 그대로 산개포지션을 유지할테지만

문제는 파갈세입니다. 근딜은 파갈세가 시전되면 산개해서 도망갑시다. 뭉치는 조의 탱커는 도발해서 다른 조의 탱커가 도망갈수 있게 해줍시다.

 

ㄴ. 고통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소프트 광폭이므로 블러드는 이때 키는것이 원칙.

빨리 없애줘야 합니다.

 

황폐의 숙주의 피가 0%가 되면 이 지옥같은 전투는 끝납니다.

 

요약: 우리 조가 뭉치면 너네 조는 퍼지고 극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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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산물>

 

탱장신구와 캐스터 장신구가 나옵니다.

 

탱장신구는 외골격의 상위호환격이고, 캐스터템은 관통죽창을 던지는 스킬입니다.

 

<여담>

신화 난이도는 이속을 느리게 하는 스킬들을 굉장히 많이 시전합니다. 그만큼 포지셔닝의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네임드입니다.

 

내/외부조의 호흡이 정말정말 중요한 네임드인만큼, 공대 내부의 적을 이떄 걸러내야 킬제덴때 덜 힘들겁니다.

 

 

[경계의 여신]

에이그윈의 명령을 받은 피조물이지만 군단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바람에 유저와 적대하는 네임드 경계의 여신(이하 여신)입니다.

 

전투진행은 카라잔의 고결의 여신 전투를 아예 거꾸로 뒤집은 버전으로 볼수도 있고

맵이 좀바뀐 뉴우 타디우스라고 해도 좋을것같습니다.

 

 본 공략은 일반/영웅 구분이 없습니다.

 

 

 

[사용스킬]

<1페이즈>

 

1.주입

 

여신은 공대원에게 징표를 찍습니다. 하나는 신성 에너지/하나는 지옥 에너지인데요.

 

공대는 둘로 나뉘어 한쪽은 신성진영/한쪽은 지옥진영으로 나뉘어서 포지션을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타디우스의 좌마우플 처럼, 좌신우지 이렇게 나누시면 될듯합니다. 마침 전장 자체도 가운데가 뻥 뚫린 원형트랙형 전장입니다. 여신을 기준으로 좌측 전장은 신성 징표자만, 우측 전장은 지옥 징표자만 있어줍시다.

 

이 두개가 합쳐지면 이 주입 디버프가 발생하면서 머리위에 폭탄 아이콘이 뜹니다.

 

ㄱ. 불안정한 영혼

 

만약 어떠한 방식으로든 서로 다른 성질의 징표와 스킬에 피격당하면 불안정한 영혼 디버프가 걸립니다.

 

이 디버프는 8초뒤에 폭발하는 디버프로 폭발시에 공중으로 붕 뜹니다.

당연히 주 전장에서 터트리면 다른사람들이 많이 아프겠죠?

 

이 디버프를 해결하는 법은 참으로 비범하게도 앞서 언급드린 뻥 뚫린 구멍(이하 시공의 폭풍)으로 떨어져야 합니다.

 

이 디버프가 터지기 1~2초전에 시공의폭풍으로 점프하면 구멍 안에서는 데미지를 전이하거나 입지 않으며 다시 전장으로 안착합니다. 트램펄린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너무 일찍떨어지면 그대로 떨어져 우서에게 납치당할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여신의 무빙고자를 걸러내는 제 1요소입니다.

 

ㄴ. 집단 불안정화

 

그냥 깡다구로 3명의 플레이어에게 불안정한 영혼을 걸어버립니다. 붐디야다!

 

<여신 본인의 사용스킬>

 

1)신성/지옥 주입

 

바닥입니다..만 앞서 언급드린대로 서로 반대인 것에 닿으면 불안정한 영혼 디버프가 걸리겠죠?

쫄깃한 붐디야다 하느라 딜로스 나겠죠?

안그래도 피돼지 경계의 여신인데 그러면 광폭보겠죠?

 

2)창조/말살의 망치

 

창조는 신성, 말살은 지옥입니다.

 

탱커에게 무지막지한 "물리"데미지와 원통형으로 전방의 막대한 신성/지옥피해를 입힙니다.

 

당연히 각 스킬을 맞아줘야하는 탱커는 각 스킬에 맞는 징표여야 겠죠?

 

이 스킬을 쓰는데 반대의 징표인 사람이 알짱거리면 부모님의 안부를 물어줍시다.

 

2-1) /지옥 잔류물

함마질을 하면 /지옥 속성의 바닥이 남습니다. 또한 남기면서 /지옥 화살이 날아갑니다. 피해줍시다.

 

 

여기까지가 1페이즈.

 

<2페이즈>

 

1)티탄 방어벽

 

여신이 6초동안 전 공대원을 기절시키고 반대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아래의 스킬의 짤을 막는 티탄방어벽을 본인에게 겁니다.

 

보호막 개념이기 때문에 보호막이 깨지면 차단불가버프는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뭘 잘라야하느냐

 

2)창조주의 분노

 

공대에 증가하는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30회 이상 맞으면 전멸합니다.

 

차단 가능합니다...만 시간변형체처럼 버프 앵간치로 땡긴후에 힐러가 더는 커버 못할정도까지 배를 째다가 차단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지금 당장이 아닌 살게무덤말기 먼 미래의 얘기겠지만요

 

그리고 지금부터 여신이 아닌 유격조교로 변신합니다.

 

이것을 시전하면서 여신은 원형 트랙에 지옥/신성 보주를 떨굽니다. 이 보주들은 트랙을 따라서 도는데, 3개 트랙으로 나뉩니다.

 

자신이 속한 징표에 맞게 이 보주들을 먹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당연히 다른 속성을 먹으면 불안정한 영혼이 걸리는데 이 난리판에서 불안정한 영혼을 제거하면 굉장히 심한 딜로스가 날것입니다.

 

알맞게 보주를 먹어줬다면 창조주의 축복/악마의 힘 버프가 걸리는데, 이름만 다르고 효과는 보주 1개당 공격력이 10%, 치유량이 5%씩 증가합니다. 신화에서는 삑나면 불안정한 영혼도 안걸리고 즉사한다네요

 

이 보주쑈는 의외로 길지 않으니 버프를 최대한 땡겨먹어줍시다. 완전 다먹을 자신이 없는 무빙고자들은 트랙과 시공의폭풍 난간에 걸쳐있다가 자기에 맞는 보주를 먹고 다시 난간쪽으로 향해줍시다.

 

티탄 방어벽이 깨지면 창조주의 분노가 차단이 가능해지는데 힐러사정에 맞게 최대한 배째다가 차단하면 다시 1페이즈로 돌아갑니다. 이때 징표는 리셋되고 다시 재설정됩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끝입니다.

 

 

[입공략]

 

사이클 숙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보스입니다.

 

1페이즈: 각 징표에 맞게 포지션 유지. 기본적으로 산개. 각 징표와 반대되는 속성스킬 절대 맞지않기.

불안정한 영혼 걸리면 2초전에 뛰어내리기. 붐디야다!

 

2페이즈: 이동하면서 내 속성에 맞는 보주 먹기. 자신없으면 난간으로.

 

반복.

 

블러드는 초블/혹은 2페이즈 끝난 직후 다시돌아오는 1페이즈.

 

피통이 빡빡합니다. 무빙도 잘해야되는데, 딜까지 잘해야됩니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무빙고자 걸러내는 패치워크형 보스라는 명제가 성립합니다.

 

다만 손님팟이 흥행하면 손님분들은 좋겠네요 한대치고 그대로 시공의폭풍으로 들어가시면되니....

 

<요약> 

공대전체: 각 징표에 맞게 움직이자. 보주 잘먹자.

공대장: 차단은 되도록 공장이.

 

[특산물]

 

탱장신구로 유연이 붙은 <다시 컴파일한 모듈>이 나옵니다. 효과는 피해를 받으면 6초동한 힐을 주고 힐이 끝나면 아군 4명에게 최대 15초짜리의 일정수치 보호막을 걸어준다고 합니다. 

 

근딜은 특화가 붙은 <박멸의 기계>라는 굉장히 EP값 높은 장신구가 드랍된다고합니다. 보주를 직접먹으면 주스탯 버프를 유지하는 방식인데, 수동형 혼돈의 부적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몰락한 화신] 

에이그윈은 솔플로 잡은걸 하등한 모험가 놈들은 최소10명 최대 30명이서 낑낑대며 잡아야하는,

살게라스의 권능이 생새우칩의 새우함량만큼 들어가있다고 전해지는

킬제덴으로 향하는 길의 수문장 "몰락한 화신"입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격변라그하드+블랙핸드...긴 합니다만 느낌만 그렇지 그것보다 더 어렵다는 느낌을 받는 보스입니다.

 

총 2개의 페이즈가 있으며 각각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역시 일반&영웅 구분이 없습니다.

 

 

[1페이즈]

 

화신의 기력이 0부터 시작해 100에 도달하면 2페이즈가 시작됩니다.

 

크게 중요한 개체 2개를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1페이즈의 핵심입니다.

 

<봉쇄의 수정>

화신 기준 다섯 방향(동/남동/남/남서/서)에 위치한 노란색 버튼모양의 구체입니다.

 

이 수정에서 지옥에너지 레이저를 쏘는데, 이 에너지는 화신의 기력을 총 40 회복시킵니다.

 

100에 빨리 도달하면 그만큼 2페이즈에 해야할 딜이 많아지므로, 이 레이저를 최대한 많이 못받게 하는게 핵심입니다.

 

레이저가 나올때가 되면 지옥불꽃이 수정에서 뿜어져 나옵니다.

 

그렇다면 이 레이저를 뭐로 막느냐, 하단의 또다른 개체를 설명해드려야 될것같습니다.

 

<용맹의 여신>(이하 용맹녀)

그놈의 여신은 얼굴도 안이쁘면서 뭐 그리 많은지 원...

여튼 상반신에 땟국물이 안빠진 고결의 여신 모델을 사용하는 용맹의 여신입니다.

 

ㄱ.매트릭스 권한 부여

 

앞서 언급드린대로 봉쇄의 수정이 발산하는 레이저를 이 용맹의 화신으로 막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레이저에 피폭당한 용맹녀는 평타 데미지가 5%씩 상승합니다. 어이쿠 아파라!

 

ㄴ. 박멸 프로토콜

 

용맹녀의 기력이 100이 도달하면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고 박멸 프로토콜을 시전합니다.

 

이름부터가 전멸기죠? 보막 오지게 빡딜해줍시다. 보막이 벗겨지면 취소됩니다.

 

ㄷ. 기능고장

 

기계를 줘패면 당연히 고장이 나기 마련이죠. 박멸 프로토콜이 취소된 용맹녀는 4초동안 스턴에 빠지고 체력의 25%가 빠지게 됩니다.

 

용맹녀의 이 보막을 4번 보면, 25x4=100. 용맹녀가 죽습니다.

 

용맹녀에게 딜을 박는 행위는 오직 보막때만 하는것이 딜로스를 줄이는 것이며, 만약 보막이 아닌데 용맹녀를 후드러까는 근딜에게는 부모님의 안부를 물어도 무죄입니다.

 

<화신>

 

자 탱커가 용맹녀와 부비부비할동안 딜러들은 화신에게 전력으로 딜을 해줘야 2페이즈가 편하게 넘어갑니다.

 

그렇다고 화신이 가만히 있으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그럴리가요ㅎㅎ.

 

화신의 사용스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ㄱ. 황폐화(탱커 디버프)

 

탱커에게 물리뎀을 주고 황폐화를 75% 증뎀을 받게하는 디버프를 걸어버립니다.

 

피폭당한 탱커는 용맹녀탱과 교대를 해줍시다.

 

ㄴ. 살게라스의 손길

 

무작위 위치에 8초뒤에 터지는 바닥을 깝니다. 이 바닥에 아무도 안서있으면 공대에 막대한 데미지를 입게합니다.

 

이걸 막기위해 최소2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밟아줘야합니다.  밟은사람에게만 데미지를 나눠입히니 무적기가 있는 사람이면 혼자 밟는것도 좋아보입니다. 딜이 중요한 넴드인만큼 무빙으로 인한 딜 손실을 최대한 줄여줍시다.

 

ㄷ. 풀려난 혼돈

 

굴단의 살게라스의 불꽃입니다. 차이점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시전합니다.

살레반의 악몽은 계속됩니다.

 

ㄹ. 어둠진 칼날

 

칼날 3개가 무작위 플레이어를 지정하여 날립니다. 시간의 선견같은 레이저 개념이니 근딜은 피폭당하지 맙시다.

 

날아간 칼날은 플레이어를 적중시킨 순간 바닥을 까는데, 데미지는 물론 이속50%를 감소시킵니다.

 

원딜은 타겟 잡히면 그즉시 최대한 멀리 가서 전장 뒤에 바닥을 깔아줍시다.

근딜은 피폭당하자 마자 바로 옆으로 빠져줍시다.

 

피폭자가 아닌 플레이어는 DBM이 알려주는 "나에게 칼날"과 실제 칼날모델이 어디를 향하는지 꼭 봐서 피폭당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대신 맞은사람은 바닥을 깔아주지는 않습니다만 어차피 관통되니 힐손실입니다.

ㅁ. 현실파괴

 

에트레우스의 지옥회오리입니다. 도망쳐라 꼬마야 달아나라~

 

다만 문제되는점이 있다면, 탱커는 용맹녀를 부여잡느라 수정근처 이상으로 달아날수가 없습니다. 이점 유의해주시길.

 

ㅂ. 어둠의 잔물결

 

평타거리에 아무도없으면 공대 전체에 암뎀을 주는 스킬입니다. 달아나있던 메인탱커는 빠르게 뛰어 화신의 평타거리에 도달해줍시다.

발고자탱커들은 피눈물을 흘리는 패턴입니다. 혈죽광광우러욧!

 

사실상 1페이즈를 얼마나 잘넘겼느냐가 킬의 성사여부를 결정합니다.

 

[2페이즈]

 

기력이 100이 되거나 용맹녀가 죽는다면 화신이 바닥을 부수고 2페이즈를 시작합니다.

 

만약 이때까지 용맹의 여신을 처치하지 못한다면 용맹의 여신을 처치하고 그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모구샨금고의 엘레곤급 쫄깃한 타임어택을 시작합니다.

 

바닥이 부서진 이후 플레이어들과 화신은 지옥용암이 주변에 둘러쌓인 자그마한 섬에 떨어지게 됩니다.

 

이 좁은 공간에서 1페이즈때 얼마나 알차게 딜을 했느냐에 따라 2페이즈를 덜 봅니다.

 

2페이즈는 길어질수록 공대에 불리한 구조이기때문에, 속전속결로 끝내는것이 중요합니다. 딜 개빡세게 돌립시다.

블러드 이때 돌리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리를 뽑은 화신>

ㄱ. 황폐화.

1페와 동일합니다.

 

ㄴ. 현실 파괴

1페와 동일은 합니다만, 시전 이후 바닥이 부서집니다. 대략 4번정도 밖에 못버티고 그나마 4번째 섬은 파괴를 피할 공간이 없으니 사실상 4번째 현실파괴가 전멸이라고 봐야합니다.

 

바닥이 한정되어있는데, 멀리 가야 데미지가 감소되는 스킬을 쓴다는 점.

2페이즈가 길어질수록 공대에 불리한 구조인 이유입니다(1)

 

ㄷ.그슬기

화신이 용암속에 있으면 공대에 2초마다 데미지를 퍼붓습니다.

 

바닥은 한정되어있는데, 바닥을 부수는 네임드가 용암에 닿으면 공대에 전체데미지를 퍼붓는 점.

2페이즈가 길어질수록 공대에 불리한 구조인 이유입니다(2)

 

공찾에는 이게없습니다.

 

ㄹ. 검은 바람

 

렌퍼럴의 그것입니다. 닿으면 많이 아픕니다. 정작 디버프의 내용은 헬리아의 힐감소 디버프입니다.

 

ㅁ. 검은 징표

6초뒤에 터져서 하늘로 띄워버리는 디버프를 겁니다.

 

혼자맞으면 100% 죽어버리므로 디버프 내의(친절하게 범위도 띄워줍니다) 3명정도 들어가줘야 안전합니다.

 

역시 무적기가 있다면 혼자 맞는것도 좋아보입니다.

 

낙뎀은 없는듯 하지만 검은바람이 돌아다니는데 공중에 떠다니면 피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1페때 잘 넘기면 2페가 쉽습니...다?

 

[입공략]

경계의 여신과 마찬가지로 무빙과 딜링능력을 시험하는 네임드입니다만, 무빙을 좀더 중점으로 보는 경계의 여신에 비해 딜링능력이 조오오오옹ㄴ나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결국 딜이 곧 공략입니다. 딜이 쎄면 편합니다.

 

키 플레이어는 결국 딜러들이니 딜러위주로 설명을 드리자면

 

1. 주 타겟은 무조건 화신. 용맹녀는 보호막때만 몰아서 딜.

2. 최대한 빨리 움직여서 밟아줄 것은 밟아주고, 피해줄것은 피해준다.

3. 2페이즈부터는 공략을 지켜가며 영혼의 딜. 검바와 검징 터지면 답도없다.

4. 딜. 딜. 딜. 딜. 딜.

 

탱커는 교대와 용맹녀-수정 관리, 2페때 화신이 바닥부술때 빨리 바닥에서 나오게하기, 바닥관리 정도가 핵심입니다.

 

힐러는...뭐라드릴말씀이없군요. 화이팅.

 

 

[특산물]

 

힐러장신구로 "신념의 기록" 이라는게 나옵니다.

 

치명이 붙어있고 사효인데,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3초에 걸쳐 아군에게 x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정신집중이 끝나면 대상을 10초에 걸쳐 추가로 y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뭐 저는 힐알못이라 얼마나 좋을지는...

 

 

[여담]

2페에 넘어가면 20여년전에는 상무님에게 질질 싸면서 싹싹 빌던 일리단이 드디어 상무님과 맞짱을 뜨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근데 벨런이 힐꼽아주며  같이 싸웁니다. 치사하기 짝이없습니다. 퉤퉤퉤

 

그리고 명색이 살게라스의 화신인데 대사가 존나게 멍청합니다. 물론 존나쎕니다.

 

먼 옛날 이 화신을 봉인했던 에이그윈은 2페부터 시작했다는건데, 알루네스가 통수친 상황에서 조졌다는 얘기가 됩니다. ㅗㅜㅑ 수호자크라스;;

 

 

[킬제덴]

 

대망의 최종보스 김재덕 상무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샘때의 패턴도 몇 보이고, 개 거지같은 패턴도 보입니다

 

페이즈는 총 3개이며, 페이즈 사이에 사잇페이즈들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첫인상은 그분의 명대사처럼 혼돈!파괴!망가! 역대급 난이도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모든 스킬들은 자체번역입니다. 또한 이 공략은 일반&영웅 구분이 없습니다.

 

<1페이즈>(100%~80%)

김상무의 전용함선에서 이뤄집니다. 낙사가 가능한 필드입니다. 왜 표기한건지는 후술합니다.

 

ㄱ.지옥발톱

김상무님이 자신의 근거리공격을 강화합니다.

굴단의 지옥낫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밀리는 절대 탱커 앞에 서지 마세요.

 

피격당한 탱커는 물리피격데미지 35%를 더 받는 20초짜리 디버프에 걸립니다. 앵간치로 잘 교체해줍시다.

 

ㄴ.어둠의 투영

 

탱커제외 공격대원 3명에게 8초짜리 디버프를 겁니다. 투영이 끝나면 플레이어의 모습을 한 복제쫄이 나옵니다. 빠르게 잡아줍시다.

 

범위가 뜨는데 범위내에 플레이어가 많다면 스킬캐스팅 속도가 더 빨라진다고하네요

 

테스트서버기준 첫 캐스팅이 끝나기도 전에 잡을정도의 피통이라고합니다.

 

태양샘때 비슷한 스킬이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것의 오마쥬로 보이네요

 

ㄷ.파열하는 특이점

하늘에서 보라색 공이 내려옵니다. 공이 떨어지는 그 자리에 맞으면 즉사입니다.

멀리피하면되지않을까요? 이 공이 땅에 터지면 큰 데미지와 함께 꽤 멀리 넉백시킵니다.

 

즉 공이 떨어지면 모두 공 주변에 옹기종기모여있어야합니다(절대 공 떨어지는 "자리"에는 있으면 안됩니다)

 

영상에서는 정신고리토템을 활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스킬의 진정한 흉악함이 드러나는 것은 맵끝자락에 쓰는 것인데, 해결책은 맵끝자락 반대방향을 보고 서는 것입니다.

 

맵이 사각형 WWE 링마냥 되있는 만큼 되도록이면 꼭지점 공간까지 활용할수 있도록 서주는게 좋아보입니다.

 

ㄹ. 아마겟돈

 

제일 중요합니다. 상무님이 메테오를 날립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엘리산드의 시대의 구슬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다만 갯수가 꽤 되고 엄청 큰 메테오가 날아오는데 이것은 오프탱이 맞아줘야합니다. 꽤 아프다고하니 작은생존기 켜는거 잊지맙시다.

 

다른 클래스는 큰 메테오를 맞기에 엄청 아프니 앵간치로 탱커에게 양보해줍시다. 영상에서는 냉법이 센스있게 얼방켜서 맞아주는 모습도 보여주네요

 

맞고나면 1분짜리 도트뎀에걸립니다. 한사람만 맞지말고 안 맞은사람은 양보해서 맞아줍시다.

 

웃긴게 이 데미지는 물리데미지입니다.

 

요약: 킬제덴이 무슨 스킬을 쓰는지 배우는 구간. 아마겟돈은 맞아주고, 특이점은 근처에서 맞아주자.

 

<1차 사잇페이즈>

김상무님이 사원들을 위해 유격훈련을 실시합니다.

 

김상무는 하늘로 날아가 1페이즈때의 스킬을 정말 다채롭게, 동시에 시전합니다. 여기서 공대의 첫번째 시련입니다.

 

사정거리가 된다면 공격은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생존에 신경써주세요.

 

달라지는 점만 서술합니다.

 

ㄱ.파열하는 특이점

사각형 맵의 각 꼭지점에 시전합니다.

 

ㄴ. 아마겟돈

파열하는 특이점 다음에 시전합니다. 맞은 직후 날아가는 거리를 활용해 멀리있는것을 맞으러 가줍시다.

 

ㄷ. 폭발하는 공포불길

특-대판 살게불꽃입니다. 한번만 터지는게 이점이지만, 거리가 앵간치로 넓습니다.

 

문제는 아마겟돈과 겹치는 경우입니다. 이상적인것은 아마겟돈 자리와 멀리멀리 떨어져 혼자 터지면 되지만

 

아마겟돈 운석자리가 공포불길 범위 내에 있는 경우는 굉장히 곤란한 상황입니다.

 

공장의 판단이 중요한 시점입니다(1)

 

ㅁ. 집중된 공포불길

 

상무님이 겟타빔을 쏩니다.

 

혼자맞으면 아프니 같이 맞아줘야합니다.

 

영웅에서부터는 5야드 내의 플레이어와 같이 맞습니다. 뭔소리냐, 하임달의 뿔피리가 히리아의 레이저빔에 장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윽시 상무님...

 

줄넘기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빠르게 일렬로 서주는게 핵심입니다. 겹쳐있으면 줄에 걸리잖아요?

 

다만 이 스킬 역시 아마겟돈과 같이 오는데, 이건 차라리 좀 낫습니다.

 

요약: 생존이 우선. 딜을 잠시접어두자.

요구하는 스킬들에 맞는 행동을 하자.

겹치는 경우에는 공장오더를 잘따르자.

 

<2페이즈>

 

땅에서 내려온 상무님은 1페이즈 기반에 사잇페에 추가된 스킬을 같이 사용합니다.

 

거의 대부분 김상무 탱킹을 정 가운데에서 하는 일이 많은데, 이렇게되면 집중된 공포불길때 굉장히 곤란한 상황이 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킬이 워낙에 중구난방으로 터지는지라 굴단때와는 달리 굉장히 정신없는 전투가 예상됩니다.

 

역시 공장님의 판단력이 중요한 구간입니다(2)

 

여기서 어둠의 투영이 조금 바뀝니다. 작동 매커니즘은 같습니다.

 

2페 어둠의 투영

이전의 투영은 바로 캐스팅을 땡겼다면 이녀석은 평타를 칩니다. 서브탱커는 어그로를 잡아줍시다.

또한 이친구들은 이전과는 다른 스킬을 사용합니다.

ㄴ.슬픈 통곡

10야드 이내의 공대원들에게 막대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한번 시전이 끝날때마다 5야드씩 늘어나며 데미지도 100% 증가합니다.

 

1페의 어둠의 투영과는 격이 다릅니다. 늦어도 두번째 캐스팅 시전완료를 봐서는 안되겠죠?

 

 

요약: 1페이즈+사잇페이즈

 

참고로 PTR은 여기까지만 했습니다.

<2차 사잇페이즈>(40%~)

굉장히 특이한 페이즈입니다.

 

 

ㄱ.기만자의 장막

스타나 워3하면 밝히지 않은 공간은 까맣게 보이듯이 김상무님이 플레이어들의 시야를 8m로 제한시킵니다!

이때 플레이어는 8m 바깥의 것들을 캐스팅을 땡길수도, 힐을 할수도, 스킬을 맞출수도 없습니다.

 

ㄴ. 목조르는 어둠

이곳에 오래있으면 플레이어의 힐흡수량이 점점 늘어납니다. 오래있으면 그만큼 치흡이 쌓여있으니 후술할 스킬에 말라죽는것이죠.

 

ㄷ.불안정한 어둠영혼

맵 전역에 주기적으로 회피불가한 암뎀을 뿌려댑니다. 앞서 언급한 기만자의 장막때문에 공격을 할수가 없습니다.

 

자. 시야는 안보이고, 치감은 쌓이고, 암뎀은 자꾸들어오고...엥 이거완전 녹턴궁아니냐?

 

 

ㄹ. 일리단의 눈먼 응시 

이때 눈먼반쪽짜리잡종나이트엘프(이하 일리단)가 플레이어들을 찾으라고 부릅니다.

이때 플레이어들은 사방팔방으로 흩어져 일리단을 찾아야합니다.

 

찾으면 모두 일리단에게 앞서 언급한 일리단의 눈먼 응시 버프를 받아야합니다.

 

이 버프는 20초 지속으로, 20초 동안 시야가 40야드로 늘어나며 딜/힐을 땡길수 있게해줍니다.

 

이 버프가 지속되있을때 재빨리 어둠영혼을 잡아야합니다.

 

다 잡으면 3페이즈로 넘어갑니다.

 

참고로 업적은 이 어둠영혼이 스킬시전 전에 몽땅 잡는 것입니다. 빠르게 일리단 찾아서 빠르게 잡아야한단 거죠. 허미 어려운거.

 

요약: 맵이 어두워지면 공대는 최대한 산개해서 일리단을 찾은후 어둠영혼들을 빠르게 잡아야한다. 말은 쉽지...

 

<3페이즈>

 

김상무님이 아르거스로 당신을 초대했습니다.

 

A. 균열: 전투마다 차원균열이 나온다고합니다. 어떤식으로 나오는지는 아무도모릅니다. 후술할 스킬들을 카운터치는 역할을 합니다.

 A-1. 균열 찢기: 팝업한 균열이 공대원들을 잡아당깁니다.

 A-2. 중력 짜내기: 균열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도트데미지를 입는데, 후술할 스킬들을 카운터칩니다.

 

ㄱ. 수천영혼의 어둠

공대원 전원에게 맞으면 무지무지아픈 화살을 쏩니다. 맞으면 영구디버프가 걸리니 절대 맞지맙ㅅ..다인데 이거 타겟형이네?

 

균열 근처로 가서 스킬을 카운터 쳐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ㄴ. 화염보주

 

비전로의 반드로스가 쓰는 추적폭탄을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추적합니다.

이 보주가 추적한플레이어가 10미터 이내에 있으면 터지면서 바닥을 남기는데, 이 바닥은 쫓아온 거리에 비례해서 작게 나옵니다. 그러니까 바로 피격당하면 엄청 큰 바닥을 남기고, 요리조리 잘 도망다니면서 질질 끄는데 성공한 후에 맞으면 바닥도 작게 나온다는 거죠

 

보주가 추적하면서, 그리고 터지면서 남긴 바닥들은 균열이 근처에 있으면 흡수됩니다.

 

ㄷ. 악마첨탑.

 

이름은 첨탑인데 하는건 피뢰침입니다. 십자가 모양의 이펙트를 한 지옥데미지 한사발을 시전합니다.

맞으면 골로가고 살아남아도 넉백당해 낙사하니 절대 근처에 있지 맙시다.

 

ㅁ. 집중된 공포불꽃& 폭발하는 공포불꽃

기존 페이즈와 동일합니다.

 

요약: 이걸 어떻게 깨;;

 

<특산물>

킬제덴 드랍 모든 아이템은 템렙이 10씩 높습니다. 지랄맞은 난이도로 보았을때, 이는 적절해보입니다.

 

사스즈인과 마찬가지로 클래스들 고르게 장신구들을 뱉어냅니다.

 

쓰기 귀찮으니 이글을 참조해주시요 이-글

 

 

<여담> 

신화 킬제덴을 잡으면 주는 칭호는 "암흑의 인도자"인데, 영문으로는 "The Darkener"입니다.

이는 워크래프트3에서 킬제덴의 부관이었던 티콘드리우스의 것이었습니다.

 

지랄맞은 난이도, 그에 상응하는 템렙 10 이상의 드랍템. 킬제덴 직파티는 굉장히 성행할것으로 보입니다.

 

굴단에서는 원딜이 버려지고 근딜이 개꿀빠는 것을 피드백했는지

 

원딜이고 근딜이고 모두 유격훈련을 보내는 김상무님의 평등함에 오늘도 충성충성충성 세번 외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별백금@아즈샤라 //인벤닉 "별백금"으로 귓말/쪽지 해주세요.

 

<FAQ>

1. 왜 직접 공대 안짜세요?

제가 입이 굉장히 험합니다.

 

2. 뜰거같은 탱커는?

잘 하는 탱커요. 탱알못이니 묻지 좀 마세여;;

 

3. 근딜 몇이나 데려가요?

밤요때보단 적게.

 

4. 신화공략 쓸생각 있음?

 

있긴한데, 지금은 아닙니다. 당장 제 일자리부터 없는데요 닝기미...

 

<끝으로>

부족한글에 개추박아주시는 레게인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