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 3 레이드의 전투 에 대하여 토론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갑자기 생각난 방안이 있는데요  한번 그거에 대하여 서술해보겠습니다

 

 

마영전 레이드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보스의 방어력도 적당하고 체력도 적당하며,

 

이 보스의 패턴을 유저가 숙달하여 잘 죽지않고 꾸준딜을 넣으면 비교적 빠르게 클리어 가능

 

하지만  패턴을 잘 숙지하지 못하고 보스에게 계속 얻어맞거나 죽으면 클리어가 힘들어짐

 

== 이 모습이 가장 이상적이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방안을 실현하려고 방어력과 체력을 너무 낮추면, 요즘 유저들의 스펙 수준으로는

 

보스에게 맞던 말던 닥딜하다가 홀딩기로 계속 바보만들면 너무 클리어가 빠르고 쉬워집니다

 

그래서 방어력을 아주 높여버리면 공제가 너무 높아져버리고, (ex:크라켄)

 

그런다고 또 방어력을 낮추고 체력을 뚱돼지로 만들면 다른 스탯(크리,밸런)을 보기시작하고, (ex; 율케스 등등)

 

그러기 때문에 이 중간을 맞추기가 참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스의 패턴에 이런 패턴을 추가한다면 어떨까요???


 

티탄에서 티탄이 허리를 숙여서 앞으로 나아가며 주먹다짐 하는 패턴을 보고 영감이 들었습니다

 

이 패턴에 맞으면 악화(스태미나가 몇초간 0 으로 됨)에 걸려서 되게 짜증나더라구요

 

이 패턴맞으면 그다음 티탄 패턴을 피하기도 힘들어질뿐더러, 스태미나가 0 이라 이 시간동안 딜을 넣지 못해서

 

솔플할때 이걸 많이 맞으면 클리어타임이 늦어지더라구요.

 

근데 이 패턴을 잘맞지만 않으면 낮은공격력으로도 클리어타임이 빠르더라구요

 

그래서 생각난건데, 시즌3 레이드의 보스 공격중 일부 패턴에 '무력화' 상태이상을 넣는 겁니다

 

맞으면 일정 시간동안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이 완전 대폭 깍이는겁니다. 

 

그리고 이 보스의 스펙은 방어력14k~15k 정도에 체력은 율케스보다 좀 더 낮게 맞추는겁니다. 

 

방어력 14k 면  유저 공격력 24k 정도로도 공상한이군요 

 

이렇게 되면 체력이 너무 뚱돼지여서 보스패턴을 다피해도

 

클리어 시간이 너무 짜증나게 길어지는 현상은 막을 수 있습니다. 방어력은 수정 하기 전보단 늘어났지만

 

방어력이 너무낮아서 공상한에 시즌2 템으로도 쉽게 도달하면 시즌 3레이드의 장비를 맞출 필요가 없기때문에

 

시즌3 레이드를 가야하는 동기부여가 되지않는다고 생각하였고, 댓글로 지적해 주셔서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패턴 일부에 저 '무력화' 상태이상이 있으면

 

패턴을 숙달해서 보스의 패턴을 맞지 않으면 저 상태이상을 무시하고 꾸준 딜을 넣을수 있지만,

 

숙달이 되지않거나 방딸로 보스가 무슨 패턴을 쓰던말던 난 알아서 딜할란다 하는 분들은

 

저 상태이상 때문에 많은 딜로스가 발생할것 입니다.

 

결과적으로, 패턴 숙련유저는 클리어타임이 빨라질것이고, 비숙련유저는 클리어가 길어질 것입니다.

 

어떤가요? 이런 방식이면 이상적인 숙련유저는 부담없는 시간대 클리어, 비숙련유저는 비교적 힘들게 클리어

 

조건이 모두 맞춰집니다

 

아 그리고, 이렇게 해도 연속 중력 이나 연속 로오마, 이런 연속적인 홀딩기 와 경직기를 난무하면

 

보스 체력과 방어력이 낮기때문에 패턴을 숙달하던 안하던 보스가 빙구가 되버릴 것입니다

 

그걸 방지하기 위해 보스를 경직기나 홀딩기, 카이 서든플린치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대신, 흉상 같은 좀 어처구니없는 패턴은 경직기나 홀딩기가 안먹혀 캔슬할 수 없으니 업도록 만듦

 

그리고 흉상 패턴에 대해 저의 생각을 간단하게 적어보면

 

안누빈 레이드들이 대표적인 '방어력은 낮지만 체력은 높은' 보스들입니다

 

그래서 보스가 체력이 많아도 순삭되는걸 방지하기 위함 + 파티의 협동심을 요구하기 위해

 

흉상 패턴을 만든게 아닌가 합니다. 이 흉상이 소환되면 흉상을 최소 4명이 달라붙어서 부숴야하기 때문에

 

자체적인 파티 절반이상에게 흉상 소환시간동안 딜로스를 부여하여 클리어타임의 밸런스를 맞추는 패턴

 

이라고 생각합니다.

 

괜찮은 의도이긴 한데  이 흉상패턴에는 너무 큰 에러가 하나있습니다

 

바로 흉상이 소환된 시간에도 우리 크크신은 움직이며 파티원들을 괴롭힙니다.

 

이렇게 되버리니까 안그래도 어려운 크크신의 패턴을 피하면서 흉상을 때려야되서,

 

보스에게 딜로스가 생기는건 기본이고, 흉상의 체력을 깎는데에도 딜로스가 생겨버려서

 

클리어타임이 너무 길어지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해버립니다... 거기에 흉상 중에 보스가 분신까지 소환하면

 

딜로스가 +@ 가 되버리죠... 가뜩이나 크크신 뺑소니도 짜증나는데 그게 2마리가 되어버리니...

 

거기에 분신 겨우겨우 다잡고 흉상 겨우 다 부쉈는데, 부수자마자 쿨타임 다 되서 바로 흉상 써주시니  ^오^

 

그래서 사람들이 기를쓰고 흉상을 캔슬하려고 하는것이죠...

 

제 생각엔 흉상패턴은 괜찮은 기획이였지만, 이 의도를 제대로 살릴려면

 

흉상 패턴중에는 보스가 분신 소환했을때처럼 공중에 떠서 움직이지 못하는 그런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시즌3 보스에게는 경직 및 홀딩기가 면역인 대신에 이런 어처구니없는 패턴이 없도록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시즌3 보스 패턴에 상태이상 '무력화' {걸렸을시, 공격력마법공격력 대폭 감소) 를 추가한다

 

2. 시즌3 보스의 스펙은 (체력 : 율케스보다 좀더 낮게), (방어력 : 14~15k) 로 한다

 

3. 시즌3 보스는 경직 및 홀딩 스킬들에 면역 상태

 

4. 숙련 유저는 클리어타임 빨라짐. 비숙련유저는 클리어타임이 길어짐

 

5. 단, 흉상 같은 어처구니 없이 캔슬해야 클리어가 가능한 패턴은 없도록 함

 

 

이렇게 됩니다

 

 

이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 의견이나 피드백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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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지적중에 '방어력이 10~11k 면 시즌3 레이드를 뭐하러가냐? '라는 의견이 나왔는데,

 

이 글 작성할때 그냥 단순히 레이드만의 전투 내용으로 작성해서

 

레이드 보스의 재료로 만드는 템의 능력치 와 레이드를 가야하는 동기부여 등을 고려치 않고 작성했네요

 

그래서 보스 방어력을 좀더 높이는걸로 수정 하겠습니다.

 

그리고 직업별 차별이 더 심화되는거 아니냐? 라는 지적도 나왔는데

 

솔직히 직업별 차별은 어쩔수없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카단나왔을때도, 현재 서큐버스퀸이나

 

여러 곳곳 던전에서 직업차별은 종종 존재하죠

 

이건 이 레이드의 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캐릭 자체의 밸런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차별 할 사람은 뭘해도 차별하고, 안하는 사람은 뭘해도 안하게 되있습니다

 

그냥 각자 개인의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다른것 같아요

 

--------------------2차  -------------------------

아 그리고 갑자기 생각난건데요 ㅋㅋ

 

시즌 3의 레이드 보상을 단순히 장비 제작의 재료 말고

 

스킬 북을 주는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마영전 떠오르는 미모로 주목받고 있는 ' 리시타 ' 를 예로 들어봅시다

 

' 라이트닝 퓨리 ' 라는 스킬로 예를 들자면, 이 스킬은 6랭크가 최고랭 인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 스킬 랭크를 그냥 단순히 시간지나면 랭크 풀리는게 아니라

 

레이드를 돌아서 일정 확률로 나오는 스킬북을 먹어서 사용하면, 랭크를 올릴수 있도록 하는거에요

 

그리고 스킬북을 사용하면 수련시작 단계가 되는데, 여기서 AP 만으로 스킬을 올리는게 아니라

 

AP + 보스를 사냥하면 가끔 얻을수 있는 BP (보스 포인트 Boss Point 줄여서 대충 편의상 이렇게 부르죠)

 

라는 포인트를 같이 사용해서 일정 수치에 도달하도록 투자하면 랭크 업 할수 있는 방식으로요

 

대신, 기존 랭크업 할때보다 훨씬 어렵게 변했으니 단순히 공격력만 오르는것 말고도

 

새로운 능력치나 기존 능력치가 훨씬 좋게 개선 되는방식으로요. 예를들면 지금 예시가 라이트닝 퓨리니까

 

라이트닝 퓨리 발동속도는 A 랭크에서 더이상 오르지 않는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더 오르는거죠

 

그리고 + 라이트닝 퓨리의 후딜레이 감소 효과까지 추가로...

 

하여튼 투자한게 아깝지 않도록 좋은 옵션이 추가되어서 바뀌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인데 이렇게 많이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른 의견 더 팍팍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