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놀랍게도 이번 라이즈 패치를 하면서 아는분 둘을 완전 싱싱한 마영전 뉴비로 끌어들였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금방 적응하면서 (한분은 다크소울 하시다 옴) 6일차만에 77, 80렙을 찍어버리셨습니다.

하지만 이분들에게도 큰 위기가 있었으니....


솔직히 시즌 1이 너무 지루했다. 의무감으로 게임하는 기분이었어

라고 제게 말해주시더라구요. 시즌 2부터 애들 피통이 빵빵해지시기 시작해서 재미붙어 80까지 찍었다고....

저도 이분들 에피소드 6부터 에피소드 10 카단까지 카이로 같이 돌아드렸기에 저 기분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오동스기가 초보자 성장이나 템파밍 스트레스 제거, 시나리오 진행 편의성 등등 완전 신규유저들에게 마영전 적응할수있는 그런건 잘 만들었는데 난이도 조절에는 진심으로 실패한것 같았습니다.

어려움 난이도가 없어지고 히어로 난이도는 전 지역 적용도 아닌데다가 90부터 적용. 보통 난이도는 정말 '육성'만을 생각했는지 시즌 1 보통난이도는 허탈할정도로 쉽더라구요. 아니 그냥 몹이 샌드백입니다.

보스가 출현하고 30초~1분만에 뉴비 분들이 극딜하니 사라져버리고 저는 정말 허탈해할수밖에 없고 이게 에피소드 10까지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보스는 패턴을 한 5~6가지 보유하고있는데 ㅋㅋㅋㅋ 그중에서 볼수있는건 한가지도 안되었습니다. 지그린트는 날아오르기도 전에 뒤졌고 뷔제클로스는 운좋게 맵 전체 즉사급 공격 하나 보여주었고 엘쿨루스는 걍 ㅄ이었고 카단도 2페이즈 넘어가는 변신씬만 멋지게 보여주고 GG.




솔직히 던파도 시나리오 던전이라고 있어서 몬스터를 정말 갈아마시면서 폭업하는게 가능합니다. 이해는 해요. 지금까지 이런게 없었으니 뉴비들이 레벨업에 힘이 들어 접어버리는게 다반사였죠.

그러나 보스들이 30초만에 털려버리게 만든건 좀 아니잖아요.....

그래서 저는 생각해낸게 이겁니다.


-보통 난이도 : 던파 시나리오 던전급의 정말 쉬운 난이도. 경험치의 경험치 경험치를 위한 난이도!!!

-어려움 난이도 : 라이즈 패치 전의 피통 많고 패턴 다 보면서 깨던 그 시즌 1 난이도

-히어로즈 난이도 : 지금의 90레벨 찍고 갈수있는 바로 그 난이도.


이렇게 입니다. 물론 그럴싸한 보상이 없다면 어려움 난이도는 갈생각을 안하겠죠.

보통 난이도 : 얻는 재화는 조금 적은 대신 빠른 광렙과 스토리 감상이 가능.

어려움 난이도 : 보통 난이도보다 속도는 느릴지언정 마영전이 말하던 '액션'과 '보스 파훼' 플레이가 가능하고 보통난이도보다 얻는 재화가 많음.(예시: 금화주머니 & 보통 난이도의 30~40퍼센트 많은 경험치와 코어)


이런식으로 설계해야겠죠.




진짜 시즌1에서 차분히 기믹 익혀가면서 배울만한 좋은 전투들이 많은데

30초만에 털려버리는거 보고 ㅋㅋㅋ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올 지경이었습니다.

시즌 넘어갈때마다 난이도가 폭★팔 적으로 수직상승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갑자기 게임이 확 어려워져 버리는데 당혹스러워 하겠죠. 본문에 예시를 든 아는 뉴비분들은 게임이 어려워져서 이래야 마영전 할맛나지!! 하면서 재미있게 하지만 모두가 그런건 아니겠죠.









난이도 추가하는 패치는 또 고스펙들에게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는게.....

저희 길드원분들은 고강분들이 많으십니다. 패치 후 시즌 3 레이드난이도를 알아보기 위해 고강이신 네분이서 순회를 쭈욱 다녀왔는데 시즌 3 보스들이 3~5분안에 다 털려버려서 정말 허탈해하셨다고 합니다. 데브켓 시벌것들아 패치를 어떻게 한겨

결사대 말고는 딱히.... 그렇게 게임에 큰 재미를 못느낄것같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위에서 말한거랑 느낌이 비슷하죠? 뉴비들은 시즌1대로 재미가 없고 고스펙 유저들은 결사대를 제외하곤 보스가 너무 빨리 털려서 재미가 없습니다.

바로 고강 장비에 붙는 '추가 피해' 때문에 저스펙 유저들은 죽어나가는 레이드를 고스펙 유저들은 심각할정도로 빠르게 털어버릴수가 있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이 현상의 원흉인 추가피해가 롤백될 가능성은...사람들이 그렇게 반발이 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강행된거 보면 철회할 생각이 없단겁니다. 저스펙은 저스펙대로 힘들어하고 고스펙은 고스펙대로 게임이 노잼이라 재미없다고 접속이 미적지근해지고 있어요. 


추가 피해 패치를 철회할 생각이 없다면, 난이도 추가로 해결해보자 이겁니다.

위에서 말한것처럼 보통 / 어려움 / 히어로 난이도 분화를 적극 활용하여

저스펙 / 평범한 스펙 / 초고스펙 유저들 셋 다 만족을 유도하고

차등있는 보상으로 스펙업 유도를 하는거지요.


사실 모두가 해피하려면 개같은 추가피해 수치 수정이나 롤백해주면 다들 행복해질텐데. 그렇게 할일이 없어보이니까요.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한번 마영전 건의 게시판이나 건의사항에도 올려봐야겠네요....

적어도 시즌 1 어려움 난이도는 제가 말한대로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뉴비들에게 티탄 발리나 글기 발리, 지그린트 항공이나 뷔제 얼음덩이 등등 보여주고 싶은게 많았는데 카단 보통난이도 30초 컷이 말이냐 방구냐 데브켓 시벌것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