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게임중독과 관련 된 글 그리고 댓글들을 통해서 인벤에서도 게임 중독을 정말 안 좋게 생각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중독이란?


중독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예로 마약 중독이 있습니다.

위험한만큼 대부분의 마약은 법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중독인데 카페인의 경우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중독되어 있고 큰 문제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두통과 설사 정도?

탄수화물 중독은 더더욱 일반적인 편입니다. 한국에서는 오히려 중독되지 않은 사람이 극소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밥심!!!?

이렇듯 중독이란 단어는 극적인 케이스부터 정말 아무것도 아닌 걸로 여겨지는 케이스까지를 전부 포괄합니다.


2. 게임중독이란?

게임중독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항목들입니다.
(중독마다 판단 기준이 천차만별이며 대체적으로 약물중독들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기준을 가지는 편입니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 생각이 난다.

-게임 자체가 큰 즐거움을 주지 않는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플레이한다.

-게임을 금지당했을 때 감정적으로 반응한다.

-게임 진행되는 양상에 따른 충돌(말다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게임시간을 줄이는 시도를 할 때 계속 실패한다.

위 항목들 대부분이 해당될 경우, 혹은 게임에 대한 의존성이 그에 준한다면, 를 게임중독이라 부릅니다.

이 때문에 한국인 다수가 게임중독이라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저도 위 항목들을 보면 게임중독 같습니다 ㅎㅎ;

신뢰가 가는가의 여부는 둘째로 치더라도 그만큼 게임중독은 카페인, 탄수화물 중독과 같은 수위에서 접근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3. 게임중독은 게임을 금지해도 소용이 없다.


마약이나 술같은 알콜 중독은 약물이 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어떤 이유로 시작을 했던 종국에는 약물을 하는 이유는 약물 그 자체가 되어 버립니다.

이건 뇌나 여러 기관에 손상이 온 결과기 때문에 개인의 정신력으로는 극복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하지만 게임 중독은 약물 중독과 다릅니다.

게임을 과하게 하는 이유가 절대로 게임 그 자체가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게임이 재밌어서, 그 외에 할 일이 없어서, 가정에서 소외되서 등 다른 이유가 있기 때문이고

그 원인이 해결되거나 더 재밌는 행위를 발견시 쉽게 게임을 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으로 게임을 금지해도 몰래하거나 게임의 자리를 다른 중독이 대체하게 되어버립니다.

게임중독은 중독 중에서도 가장 안전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굳이 억지로 금지시킬 이유가 없는 셈입니다.


4. 게임중독은 정신질환이 아니다.


위 2번의 게임중독 판정 기준이 상당히 낮다는 점 그리고 3번의 게임중독은 원인을 해결하거나 대안을 찾을 시 쉽게 해결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게임중독은 심리학계에서 정신질환으로 구분하지 않고 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게임 모방 살인처럼 극적인 케이스의 경우 다른 정신질환으로 분류를 합니다.

굳이 게임이 아니더라도 다큐, 영화, 소설 등을 모방해서 살인했을 정도로 정신 자체가 위태했던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5. 결론

게임중독의 실체를 놓고 보면 탄수화물 중독 정도로 누구나 중독이 될 수 있는 부분이고 적어도 그로 인해 삶이 망가지지는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느라 아이를 굶겨 죽인 부모는, 게임이 아니더라도 같은 일을 했을 것입니다.

게임이 그 부모의 뇌를 변환시켜 게임만 하게 만든게 아니라...

가혹한 현실 내지는 본인들의 문제로 게임속으로 도피를 한 것이기에...

게임이 아니었다면 아이는 집에 내버려둔 채 해외여행을 간다거나.... 여러가지 다른 모습으로 드러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게임중독이 현실적으로 가져다주는 위험은 눈이 나빠질 수 있다, 현실에서의 대인관계 폭이 좁아질 수 있다, 비만의 위험이 있다, 정도의 것들입니다.

조금 과한 취미생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게 게임중독인 겁니다.

물론 카페인 중독이나 탄수화물 중독이 그렇듯 중독되지 않는다면 보다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건 사실이기에 게임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벗어나는게 가장 좋긴 합니다.

가장 큰 게임 커뮤니티 중 하나인 인벤인만큼.... 게임중독에 대해 적어도 바로 알고 누군가 너 게임 중독 아냐? 라는 잣대를 들이밀 때

뉴스에서 말도 안 되는 케이스들만 들고와 게임중독의 이미지를 만들었다는 것

탄수화물 중독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 을 편하게 말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칩니다.

P.S. 본문에 기재된 내용들은 psychology today 라는 정당한 학위를 소유한 심리학자들도 즐겨찾는 사이트에 올라온 기사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