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금 인벤에 난무하는 모든 조작 관련 내용은 유언비어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협회를 비난 하는 것 중 하나가 내부 단속도 제대로 못하면서 유저에게 죄를 묻냐는 식으로 말을 하지만
협회의 내부 단속과 유저의 유언비어는 전혀 별개의 문제다. 

협회는 이미 예전에 마조작으로 인해 크게 한방을 얻어맞았고 이번 구 ahq사건으로 분명 내부적으로 단속에 나서고 있을 것이 확실하며 그 진행이 끝났을 지 아니면 진행중일지는 협회 내부 관계자만 알 뿐이다. 그리고 그 진행 사항에 대해선 일반 유저에게 공지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런 내부 단속 과정과 별개로 외부에 대한 단속이 이뤄져야 한다. 

솔찍히 말해보자. S***1 팀이 조작을 했을까? 그 증거가 있을까? 유저들이 내놓은 증거가 조작을 100% 확증하게 할까?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마치 '사실' 인양 퍼뜨려도 될까? 그리고 심증을 제시하는 것에 일말의 잘못도 없을까?

지금처럼 사실인지 아닌지 확실하지도 않은 내용을 매우 반복적으로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면 거짓도 사실이 되고 만다. 조작하지 않은 것도 조작이 되고 그의 과거 행적이 점점 의심스러워진다. 현재는 과거를 의심하게 하고 결국 미래를 파멸시키게 되고 말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강조했듯 점점 행위를 조작에 끼워맞추기 까지 하고 있는 실정이 아닌가?

그럼 조작을 외치며 협회의 잘못을 꾸짖는 사람에게 말하고 싶다.

그럼 협회는 이런 유언비어(적어도 지금까지는)를 퍼뜨리며 선수들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을 내버려둬야할까?

결코 아니라고 본다. 하루 빨리 이런 정보가 퍼지는 것을 막아야 하는 것이다. 100% 진실이 아닌 이상 그 영향이 더이상 롤판에서 퍼져서는 안되는 것이다. 


2. 그 경기력이 조작이 아니라고? 그 상황이 조작하지 않고 벌어졌다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의심 + 심증 + 망상 + 마조작으로 인한 과거 기억 이 합쳐진 결과물일 뿐이다. 

' 혹시 이거 조작아냐?' 라며 머릿속으로 '생각' 에 그쳐야 했던 것이 인벤에 직접적으로 입력하므로써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불러들였고 마치 사실인양 불붙듯 퍼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사람이 의심한다 할지라도 그 내용에 소위 말하는 팩트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는 알길이 없다.

그 어떤 상황도 해석을 다르게 해버리면 곡해되어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미 끝. 그게 설렁 '카더라' 일지라도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엔 사실로 받아들여진다. 


3. 경기력이 의심스럽다 하더라도 특정 선수에 대한 거론은 그만좀 해라!!

재미로 올라온 글 중 S팀 원딜 선수가 손을 올리고 있는 사진이 있다. 그 사진은 마치 새의 날갯짓 형태를 뛰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킬킬 거리며 웃고 떠드는 용도로 사용된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웃고 떠드는 용도 속에 진하게 조작이라는 글자를 박아 넣고 있다. 

과거 일본이 자신들의 역사 왜곡 만화를 게재할 당시 지적이 일어나면 '만화일 뿐인데 뭐' 라는 반응 을 보였다. 즉, 마치 별것 아니라는 투로 말하면서 그 속엔 퍼뜨리고 싶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삽입하고 있는 것이다.

과민반응이라 할수 있으나 결국 그 짤 속엔 '조작'을 강조하고 싶은 심리가 다분히 들어있다.

그 마음이야 이해한다. 눈에 보이는 이해가 잘 안되는 경기력 그리고 머릿속으로 그려지는 수많은 시나리오. 그리고 그 시나리오대로 흘러가는 현실.

그러나 때로는 그 현실이 우연을 만나 이뤄지기도 한다. 물론 나도 100% 확신할 순 없다. 그렇다면 적어도 그것을 사실인양 퍼뜨리진 말아야지. 그 선수에게 피해를 주진 말아야지.

만약 그 선수가 조사 결과 조작을 전혀 0% 하지 않은 선수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허허 아니라네? 라고 넘어가겠지만 이미 선수는 만신창이다.



4. 직접적인 피해자가 생기기 시작한다.
S팀이 O팀을 상대로 2:0이라는 스코어로 졌을 당시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S팀의 경기력을 조작이라며 비난했다. 조작이 아니고서는 저런 스코어가 나올 수 없다고 말했고 거의 100% 확정적으로 말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돌이켜보면 그날 O팀의 경기력은 정말 수준 이상이었다. 최후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화려한 움직임이었고 다분히 상대팀을 압도할 수 있었다. 그런데 네티즌들은 자신들이 설마 설마를 외치던 사건이 터지자 O팀의 경기력따윈 안중에도 없고 그들의 승리를 다분히 조작에 의한 거저먹기로 치부해 버렸다.

이런 일은 더이상 발생해선 ㅏ안된다. 가뜩이나 경쟁이 심하고 롤챔 NLB를 제외하곤 경기가 없는 롤 판에서 신생 프로팀이 살아남기 위해선 롤챔에서의 소수의 기회를 잡고 화려한 기량을 보여주는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 기회에서 보여줬음에도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게 되고 말았다.

5. 커뮤니티는 대중매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니 우리가 비웃는 기레기가 스스로 되지 말자.

제대로 된 정보도 아니면서

제대로 된 증거도 없이

여론을 몰아서 그것의 덩치를 키우는 것은

스스로 롤판을 망치는 사람들이 되는 것이다.

조작이 롤판을 망친다고? 그럼 당장 조작 드립을 그만 둬야하지 않을까? 

국회위원이 나라를 다 망쳤어를 외치고 싶다면 적어도 나는 거기에 일조해서는 안된다.

진짜 정의를 바로 잡고 싶다면 적어도 그들에게 해는 끼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