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독으로 몰려 억울하다는 룰루루루루루님. 페이커를 향해서 쉴드가 몇번이나 압박 들어갔는지 열변을 토하십니다.

본문 내용을 보면 이 압박이라는 것이 '툭하면 미드에서 상대 정글과 서폿이 나타나고, 내가 미드근처에 와드박자마자 지워지고, 잠깐 신경 끄면 3:1이 벌어지는'상황이 페이커로 하여금 미드 라인전을 세게 할 수 없게 만든다라는겁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실제 경기에서 쉴드 정글 서폿은 미드에 몇번 들렀으며 와드를 몇번이나 지웠는지, 역으로 슼은 몇번이나 그랬는지 일일히 체크해봤습니다. sk가 진 1,2,4 경기 중 1,2 경기만 확인해봤습니다.


3분 50초
푸만두가 미드로 와서 잠깐 대기합니다. 

용쪽 부쉬, 미드 언덕, 바론쪽까지 꼼꼼히 와드를 설치해주며 페이커를 케어합니다

슼1

6분 30초 
잔나가 와서 와드작업을 해줍니다 

나진1

6분 50초 
삼성 전에서 와드 지우느라 티끌만한 경험치 손실로 티끌만한 스노우볼이 굴러갔고 상대 탈론의 6렙 타이밍을 못잰 페이커가 솔킬을 따였기 때문에, 자신의 과오를 뉘우친 벵기가 잔나가 설치한 와드를 지워줍니다.

슼2

7분
푸만두가 미드로 와서 와드를 깔아주고 잠깐 대기합니다 

슼3

7분 30초 
아리의 6렙 타이밍에 꿍에게 솔킬이라도 따일까봐 푸만두가 미드 들러서 커버해주고 갑니다.

슼 4

8분 
정글 서폿이 쉴드쪽 레드 카정을 합니다. 꿍의 합류가 빨랐고 페이커는 꿍이 올라간 뒤에도 파밍하다 늦게 합류했으나 결론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노 카운트

10분
와치가 와드 체크를 하고 잠깐 대기. 이후 아래 핑와를 제거합니다.

쉴드2

11분 33초
와치가 미드를 잠시 방문합니다

쉴드3

12분 52초
푸만두가 바론 삼거리와 미드 언덕 와드작업을 하다 짤립니다. 푸만두가 죽은 이후 이때 박은 와드를 바탕으로 탑에서 킬을 따냅니다.


슼5

13분 27초 
뱅기가 미드 대기하다 적블루쪽 시야작업 후 복귀합니다

슼 6

14분 
고릴라가 와드 작업해줍니다 

쉴드 4

15분 22초 
미드를 보면 꿍한테 솔킬 따일뻔하고 귀환해서 쉴드 3명이서 미는 봇2차와 탑1차를 교환했을 뿐 아니라 미드 1차를 내줍니다

16분 27초 
푸만두 임팩트 미드 3인갱 시도 

슼 7

이후 라인전이 끝났습니다. 경기는 장기전이었는데, 24분경 5:5 한타에서 도박성 플레이를 노린 뱅기가 죽은뒤 임팩트도 죽으며 용까지 내줍니다. 이후 경기는 스무스하게 쉴드에게 기울어집니다. 그러다 벌어진 한타에서 피글렛이 캐리하며 승리를 거두고 예리한 오더로 바론까지 획득, 게임 주도권을 가져옵니다. 그렇지만 쉴드 봇 이너 타워를 깨고 시작된 억제기 한타에서 세이브의 존야시에이팅(벵기 피글렛 페이커 슬로우) -> 정면에서 파고든 와치가 피글렛을 인섹킥 -> 와치가 정면에서 파고드는 사이 왼쪽 사이드에서 혼령질주로 쭉 이동하며 피글렛에게 구슬과 데파를 맞추고 -> 완전히 노출된 피글렛을 세이브가 마무리. 원딜이 허무하게 죽고 페이커가 잔나 1인궁만 히트시키며 패배합니다. 

워낙 경기가 길어서 뒷정리는 여기까지 하고, 이후 흐름은 쭉 쉴드가 가져갑니다. 페이커의 공기팡 한번 나오고 와치의 댄디킥 한번 나오고 쉴드가 이깁니다.


결산
1경기에서 팀원들이 미드 주변 와드 작업, 와드 제거, 압박 등을 한 횟수

쉴드 4회
슼 7회




2경기 


59초 
서로 사이좋게 와드작업

3분 34초 
뱅기의 갱킹 

슼1

4분 22초 
와치 용 부쉬에 와드를 하는데 푸만두가 이미 설치한 와드에 움직임이 체크되서 탑 미드 정글이 와치를 조입니다. 1킬을 얻어냅니다.

쉴드1

4분 45초 
뱅기의 점멸갱킹으로 꿍을 죽입니다 

슼 2

5분 40초 
푸만두와 와치가 서로 와드작업합니다

6분 20초 
삼인갱을 확신하고 로밍온 푸만두가 페이커를 살려줬지만 개무리하다 킬내줍니다. 이때 페이커가 죽음으로서 용을 내주고, 푸만두 뱅기 임팩트가 이를 저지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스틸을 노린 것 같은데 뱅기가 사형선고를 맞아 짤리고 임팩트까지 죽으면서 게임이 터져버립니다.

8분
sk 정글 서폿이 미드 아래 핑와를 지워주고 상대 레드쪽 들어가서 카정을 노렸습니다. 그러나 핑와가 지워질때 이를 간파한 나진은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탑정글봇 4인이 뭉쳐서 쫓아들어갑니다. 트위치는 아예 합류 불가능함 지점에 있었고 임팩트와 페이커가 모두 교전 반발 후 합류한 것을 보면 sk 팀 모두 이를 예측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푸만두가 죽습니다.

9분 
나진이 미드 3인갱을 해봤으나 센빠이가 잡은 6렙 이후 카사딘을 상대로 갱성공을 노렸다기보다는 압박을 넣은 후 상대 블루 장악을 노린 듯합니다 

쉴드 2

10분
이미 라인전이 끝나가는 단계입니다. 맵 한바퀴를 빙 돌고 미드를 재차 압박하는 쉴드는 아까 블루를 장악해서 얻은 시야로 상대 움직임을 파악하고 미드 타워를 그대로 밀어버립니다. 페이커는 그대로 귀환하고 라인전은 이후 끝나버립니다.

경기는 용 전후에 굴러간 스노우볼이 파이어볼이 되어 게임 폭파. 이른 시간에 나진이 게임을 얻어갑니다.

쉴드 3


결산 
쉴드 3
슼 2


몇번이나 쉴드 정글 서폿이 페이커를 괴롭혔는지 보이냐고 열변을 토하신 룰루루님의 말씀과는 상반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드에 들러서 갱킹을 노리거나 커버를 해준 횟수, 와드를 설치하거나 지운 횟수를 합치면 1경기는 쉴드 4회 슼7회, 2경기는 쉴드3회 슼2회였습니다. 


서로간에 미드를 어떻게 노렸는지 자세히 보면(마찬가지로 1,2경기 합산)

뱅기 : 미드 아래 부쉬1회 대기, 갱킹2회 시도(1회 성공)
푸만두 : 미드 아래 부쉬 2회 대기, 미드 타워 1(꿍 아리의 6렙 타이밍에 페이커 오리아나를 커버와줌)
삼인갱1(임팩트 푸만두 페이커 3인 갱킹)

와치 : 아래 부쉬 2회 대기
고릴라 : 상대 레이스 부근 1회 대기
삼인갱2(이때 푸만두가 살려줬지만 자기가 죽음)

특이합니다. 우리편 정글 서포터의 보호는 못받고 상대 정글 서포터가 괴롭혀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지 못한다는 일반적인 페이커 변호 레파토리와는 거리가 있군요. 

1경기에서 페이커 오리아나와 꿍 아리라는 상성차이가 있어서 아군이 많이 커버와준거라면, 결국 바텀 정글이 좃발려서 자기들 앞가림에 급급하느라 페이커가 상대의 압박에 그대로 노출된다는 기존 주장과 어긋납니다. 


여기서 룰루루님은 이 사실에 대해 '캡쳐한 장면들 보시면 고릴라와 와치만큼 공격적으로 압박을 넣는 장면이 있었나요?

캡쳐한 장면들 보시면, SKK는 정글과 서폿이 같이 다니면서 공격적인 와드위치가 아니라, 오히려 "최소한의 안전한 시야"만 밝히는데 주력합니다. 상대 정글 깊숙히 와드를 박는게 아니라, 그냥 미드 근처에서 안전하라고 최소한의 아군시야장소를 밝히고 있습니다. 나진처럼 정글과 서폿이 함께 돌아다니면서 상대 정글 깊숙히 압박하는게 아니라, 그냥 페이커 라인전 편하라고 안전장치만 깔아두는 느낌이에요. 푸만두랑 벵기가 차례로 그냥 와드만 박아주는 모습.(제가 이전글에서 푸만두만 깠는데, 벵기도 어느정도 책임이 있긴 합니다. 둘이 왜 함께 장악하는 모습이 나오질 않는지...)'라고 재주장을 합니다. 


그럼 고릴라와 와치, 뱅기와 푸만두가 '최소한의 안전한 시야가 아닌 상대 정글 깊숙히 박는 와드'를 얼마나 박았는지 스샷 화면으로만 살펴봅시다. 열의가 넘치신다면 네이버에 가서 경기 다시 봐서 체크하셔도 됩니다.


우선 1경기

중앙선을 넘어서 상대 위치에 박힌 와드 갯수 
쉴드 4
슼 5 


?


제가 잘못 캡처하거나 잘못 세었나보네요. 



마지막으로 멘탈이 나간 상태의 저를 상대로 끈기있고 침착하게 논쟁한 Viluet님께 심심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말을 험하게했죠 그런데 Viluet님이 말한대로 "룰루루루씨의 글은 절대 푸만두만의 잘못만으로 모든게 다 어그러졌다는게 핵심이 아님, 모든 선수가 총체적 난국으로 빠지게 되는 상황의 첫 단추가 푸만두라는 것일 뿐임." 이러는게 절대로 아닙니다. 그럴거면 왜 제목으로 'sk패배 요인은 푸만두'라고 했습니까? sk 몰락의 요인이 푸만두에게 있다면 납득을 하겠는데 일방적으로 푸만두만 십자가에 못박는게 안보이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룰루루는 스스로 말하기를 '내가 이글을 쓴 이유? 푸만두가 너무 못해서 까기위해서? 맞어. 그런 부분도 있어. 보다보니 화딱지나더라.' '내 눈에는, 나머지 네명은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플레이해왔어. 하지만 푸만두는?' '만약 푸만두 몸이 실제로 안아팠다면? 당연히 잘려나가야지. 그 장난질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피해보는거냐.' 등등 푸만두 허위 투병설까지 카더라를 풀어대며 극도의 분노를 드러냅니다.


이게 뭐냐고요? 룰루루가 도통해서 무당노릇을 하니 저도 좀 해보겠습니다. 2:1 상황에서 페이커가 본인 실력 100%에 바론 스틸하는 행운 20%까지 120%활약을 해주며 경기를 이길 수 있었습니다. 4경기 이기면 정말 게임 모르는 거였죠. 그런데 그 게임 지고 롤드컵 진출 실패합니다. 아주 개빡쳐서 희생양을 찾다가 예전부터 문제였던 푸만두를 십자가에 못박아서 분풀이를 하는거죠. 그런데 롤드컵 결정전 푸만두 때문에 졌습니까? 


그런글에 추천 200개가 박히고 푸만두가 욕을 먹는 광경을 보니까 룰루루가 역겨워져서 열 좀 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