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다 써놓고 컴터가 뻗어버려서 다 날린 관계로

요점만 간략하게 적겠습니다...ㅠㅠ (피방인데...이런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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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자 코그모의 전체 랭크 승률은 39%로 꼴찌입니다

플레구간은 34퍼 다이아구간은 32퍼 정도로 더 처참하죠

 

롤 유저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코그모 공속은 빠른데 데미지 노답임 상향하거나 롤백 ㄱㄱ]라고 합니다

 

현재 코그모가 약한 건 맞습니다

 

그 이유는 w를 살펴보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w의 툴팁을 쉽게 정리해보면 [공속 2배 증가, 공격력 55%로 감소, 사거리증가, 체력비례데미지 추가]

인데 실질적인 dps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사거리증가는 제외하고

체력비례데미지는 완전 계수화 되어서 초중반엔 영향력이 없는거나 마찬가지므로 제외하면

공속 2배증가와 공격력 55%로 감소 두개가 남는데 그 둘을 합하면

w를 켰을때 dps가 110%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110%...? 어디서 많이 본 수치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바로 애쉬의 기본 패시브와 완전히 같은 수치입니다

애쉬는 아무것도 안해도 110% + 치명타 수치만큼 추가 피해를 주는데

코그모는 w를 켜야만 겨우 안켰을때보다 10% 더많은 평타피해를 줍니다...ㅠㅠ

 

이 w스킬이 바로 현재 코그모가 제일 낮은 승률을 지니는 이유이자

코그모가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라고 봅니다

 

w스킬은 간단하게 얘기해서

과거의 코그모나 현재의 다른 원딜들이 주로사는 효율좋은 템으로는 어떠한 추가 이득을 볼수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ad템을 사더라도

아무리 좋은 공속템을 사더라도

아무리 좋은 치명타템을 사더라도

현재의 코그모의 w로는 10% 더 많은 효율밖에 못 얻기 때문입니다

 

상상해보세요 어떤 스킬의 효율이 0.1ad 라면 그것을 위해 공격력템을 사겠습니까?

(물론 쿨이 엄청 짧거나 다른 효과가 있으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그래서 제가 이야기드리고 싶은것은 코그모의 w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아이템은

기존에 쓰이던 아이템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아이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법사의 최후Wit's End(마법사의 최후)

2.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3. 구인수의 격노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4. 몰락한 왕의 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5. 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허리케인)

 

이 아이템들의 공통점은 [적중시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마법사의 최후는 적중할 때마다 [마법피해 40]을

내셔의 이빨은 적중할 때마다 [마법피해 15+0.15ap]로써 내셔만 착용한다면 총 27의 마법피해를

구인수의 격노검은 [구인수의 격노 발동시 20 + 추가 공격력의 15% + 주문력의 7.5%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대상과 대상 주변의 적 유닛에게 입힙니다.] 라는 옵션이

몰락한 왕의 검은 [현재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루난의 허리케인은 곡궁과 같은 [적중시 15의 물리피해]라는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코그모의 w를 켰을때 55%로 감소하는건 코그모가 지니는 기본 물리피해량이고

나머지 적중시 효과들은 온전하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나열한 추가 피해들을

현재의 코그모가 ad수치로 얻기 위해는 무지막지한 골드가 들어갑니다

(자세한 수치를 모두 계산했었는데 다 날아감 ㅠ...)

 

일단 마법사의 최후의 경우만 계산해 보겠습니다

2800골드인 마법사의 최후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속 40%, 마법저항력40, 적중시 40마뎀, 적중시 마저5 스틸]

여기서 계륵같은 마법저항력 옵션을 빼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공속 40% 의 경우는 공속 12%의 단검이 300골드니까 1000골드의 가치를 지닙니다

적중시 마뎀 40은 w를 켰을때 80이라는 수치가 된다고 봐도 좋습니다 (공속이 2배가 되니까)

이때 80의 추가데미지와 같은 수치의 추가피해를 주기위해 필요로 되는 ad는

72.7ad입니다 왜냐면 w를 켜면 dps가 110%로 증가하기 때문이죠 (72.7ad x 110% = 80)

롱소드가 10ad=350골드 이므로 72.7ad는 2544.5 골드가 나옵니다

 

즉 공속과 추가데미지의 효율만으로 마법사의최후는 코그모에게 3544.5골드의 가치를 지닙니다

마법저항력 40이라는 수치는 결코 낮지않고 (음전자망토 마저40=720골드)

마법저항력 스틸시 65까지 올라가며

마법저항력 스틸은 곧 마관+25와 같이 볼수도 있고 아군 전체에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마저를 내리면 추가데미지도 더 많이 들어가게되죠...

 

어쨌든 이런 효율의 아이템이지만 거부감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왜냐면 원딜로서 중요한 ad가 붙어있지 않은 순수 공속템인데다가

마법저항력은 어떻게보면 공격을 맡는 원딜러에게 정말 계륵같은 옵션이죠

기존에 원딜들이 안쓰던 것에는 이유가 있는거죠...

하지만 현재 코그모에게는 그런 고정관념을 깨버릴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른 아이템들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내셔의 이빨 : 추가피해량이 생각보다 낮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도 쏠쏠하고 공속이 아주 높음

일반 원딜이라면 계륵같은 ap계수지만 코그모의 q,e,r에는 모두 ap계수가 붙어있음 그리고 r이 상당히 강력함

 

구인수의 격노검 : 이번에 아이템 둘러보다가 안건데 구인수의격노 옵션이 생명력흡수+마법흡수 에서 적중시 피해추가로 바뀌었음;; 안써서 전혀 몰랐는데...

어쨌든 코그모의 빠른공속은 격노수치를 쌓기 용이하고 공격력ap공속증가 모두 쏠쏠함

기존에 안쓰였던 이유가 공격력,공속이 필요한 캐릭터는 ap가 필요없고 하는식의 너무 과다한 옵션 때문이던가

아니면 모두 필요로 하는데 캐릭터가 고인이던가(잭스같은...) 하는 이유였는데

코그모는 모든 옵션을 잘 사용할 수 있기에 생각보다 좋을 것 같음

 

몰락검 : 공속기반원딜이라면 사는 필수 아이템

 

루난 : 추가피해량이 15로 엄청나게 낮지만 추가화살에도 마법사의최후나 구인수의 격노검의 추가피해가 같이 들어간다는게 매력적인듯...추가피해량만 보고 사기에는 아쉬움 치명타옵션 추가되면서 공속이 낮아진것도 있고...

 

 

 

정리하자면...

제가 예시로 든 아이템들을 낀다고 코그모가 무조건 강해진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의 코그모의 w매커니즘은 저 아이템들의 가능성을 확실히 이끌어낼 수 있는 구조이고

기존 원딜들의 아이템들은 현재 코그모에게 큰 효과가 없다는것을 이야기드리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롤포우의 통계탭에 들어가서 보면 패치날짜가 얼마안되서 반영이 안된건지도 모르지만

많은 플레이어들이 코그모를 하면서 삼위일체를 두번째로 많이 사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코그모는 삼위일체가 안어울린다고 할수있는데 이유는 w를 켜면 공속이 너무 높아서

스킬을 섞어버리는게 오히려 비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베인이 은화살을 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속템만 낀다고 강해지는게 아닌것처럼

코그모도 저중에서 필요한 아이템과 필요없는 아이템이 있을 수 있습니다

ad나 치명타 아이템중에서도 필요한게 있을수도 있고 말이죠

룬이나 마스터리 까지 생각해보면 더 복잡해집니다...

하지만 분명히 w로 기존에 잘 쓰이지 않던 아이템의 효율을 극한까지 끌어낼수있는 방법은 있고

아직 연구가 부족한 느낌이라고 봅니다

 

그브랑 비교를 해보면

그브를 이템 저템 껴보면서도 최적화된 공속수치를 발견하기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공속템을 다 빼도 공속템 낀거랑 아닌거랑 차이가 나는지도 잘 모르겠고;;

야스오가 일정 공속 이상이 되면 q쿨이 1.33초에서 안내려가는것 처럼

최적화 수치가 분명 있을텐데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어쨌든 그브는 그런거 생각안하고 아무아이템이나 적당히 껴도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거기에 비하면 코그모는 분명 약한게 맞죠

근데 이건 그브가 정상이고 코그모가 비정상인게 아니라 그브가 비정상적으로 강한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그브 핫픽스로 너프좀...

 

이 글이 많은 코그모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하루 빨리 코그모의 최적화된 템트리나 룬, 특성등이 발견되서

공속 5의 코그모가 한타를 씹어먹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

협곡을 탐험하는데 있어서 이렇게 새로운 템트리나 새로운 플레이방식을 찾는것도

한 재미가 아닐까 싶네요

 

ps : 전투의 열광 당연하게도 특성중에서는 전투의 열광이 가장 효율이 좋을 듯 합니다

최고 중첩을 쌓기도 좋은데다가 적중시 피해가 80씩 추가되면 ㅎㄷㄷ...

 

ps2 : 현재 미드에 ad챔프들이 많이 보이는데 2ad 조합도 심심찮게 보입니다

그런 조합이 된다면 코그모가 팀전체의 마법데미지를 커버해줄 수도 있지않나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