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stahri
2015-11-29 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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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GN의 LCK 독점 해지에 대한 분석OGN의 LCK 독점 해지에 대한 분석
2. 독점권 해지의 효과 간단한 시장원리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죠. 하지만 이전에 요번 독점권 해지에 관해 정의하여 할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분할방송이라 하셔서 조금 조사했던 결과 다채널 방송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1]. 분할방송은 강제성이 있는 반면 다채널 방송은 방송하고 싶다면 방송해라 식이 되겠죠. 여러분들이 우려한 LCK강제적 쪼개기가 아니라는 거죠, 시청자가 알아서 골라먹어라가 되겠죠 (물론 OGN입장에서는 울며 겨자 먹기지만). 만약 경쟁자가 들어온다면 당연 이로운 혜택은 소비자에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질의 개선이라던가, LCK 이벤트의 양이던가[KMJ1] . 뭐 대충 그래프를 그려도 시장은 커지게 됩니다. 지금 후보에 있는 경쟁자들이 보잘것없다? 그럼 굳이 관람객 및 시청자가 다른 경쟁자로 넘어갈 일이 없고, OGN이 독점은 독점권 없이도 계속될 것이고 시청자 입장에서는 계속 OGN을 보면 됩니다, 고로 시장에 큰 변화는 없을겁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투명손이 이끄는 대로 라고하죠. 만약 여러분 우려대로 질 개선은 없고 경쟁자가 LCK 에 숟가락 얹는 다라고 생각한다면 시장이 그거에 답할 겁니다. 하지만 굳이 독점권이라는 제약을 LCK 에 걸어둘 필요는 없다고 느낍니다. 단기적으로 혼란할 수 있어도 시장이 결국 정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3. 이번 사태에 대한 회사들에게의 영향 이번 사태에 영향받는 회사는 라이엇, 케스파,OGN, 그리고 후보 경쟁자들이 있겠죠. 독점권이 있었을 시에는 리그에 대한 의결이 라이엇, 케스파(팀들), OGN 삼자합의 하에 의결한다 하였습니다. 라이엇, 케스파 입장에서는 가장 큰 리그인 LCK 를 독점하고 있는 OGN의 협상력을 낮추기 좋은 기회이기도 했던 거죠. 하지만 요번 사태에서 커뮤니티 반응이나 여러 외국 전문가를 통해 OGN은 그 인지도를 확인시켜줄 수 있었습니다. 만약 후보경쟁자가 시장에 변화를 못 가져온다 가정하였을 떄, 오히려 OGN의 협상력을 높일 기회가 될수있습니다. 라이엇이 더 이상 독점권이라는 카드가 없기 때문이죠. 오히려 OGN입장에서는 쓴 약을 미리 삼킨 게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만약 경쟁자가 변화를 가져온다면, OGN의 협상력에 심대한 타격을 받을 수 있죠. 혹은 후발 경쟁자들과 연대할 수도 있습니다만, 과거 게임방송사들이 보여주듯 조금 어려울 듯 합니다. 후발 경쟁자들 입장에서 현재 LCK가 롤리그 지분이 절대적으로 높은 상태임으로, 만약 LCK중계진입이 성공적이라면 자신들의 롤리그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 인지도를 바탕으로 OGN의 마스터즈나 케스파컵 같은 새로운 리그를 만들고 흥행시키는데에 훨씬 수월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과거 2팀체제 삭제 때 보여주듯 너무 라이엇이 협상력에서 강력하다 생각하기에, OGN이나 KESPA의 협상력 강화를 기대하고 싶네요.
4.결론
[1]http://sports.news.naver.com/sports/index.nhn?category=e_sports&ctg=news&mod=read&office_id=236&article_id=000013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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