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기본적이고 사소한것 부터도 와우가 얼마나 유저 친화적인 게임인지 알수있음

와우가 어떻게 하면 유저가 편하게 겜할지 고민한다면
국산겜은 어떻게 하면 유저를 불편하게 해서 돈을 뜯어내고 더 소모하게 할지 고민함


예를 들자면

와우는 영약 음식 심지어 캐쉬템 경험치 추가 포션까지

로그아웃시에 시간이 흐르지 않음

그런데 유저 입장에서 로그아웃하면 시간 지나는게 좋은 디버프같은 류는 시간이 감

귀환석 쿨이라던가 무덤부활 10분 패널티 같은거



한국겜에 이런거 있으면 정 반대인 경우가 훨씬 많다는건 말안해도 아시겠죠

경험치 포션같은건 로그아웃해도 시간가는건 양반이고 로그아웃시 효과 증발하게 해놔서 겜하다 튕기면 겸치 2배 날아가는건 당연한거고

여러 짜증나는건 로그아웃해도 시간안가게 해놓죠 메플1 200찍고 5차전직 하다가 암걸리는줄



그냥 와우 하고 국산겜 운영하는 마인드 부터가 달라요

벨런스때문에 불만을 갖더라도 벨런스 맞추는거야 어느 rpg던 어려운건데
국산게임에 비해 와우정도면 매우 양호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