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의 수호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새롭게 테라를 맡게된 PD Jerry입니다.

계속될 것만 같았던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서늘한 기운이 도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이제 곧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데, 연휴에 앞서
수호자님들께 테라의 몇 가지 소식을 들려드리고자 이렇게 인사 드리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더 나은 테라의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개발진의 합류가 있었습니다.

처음 테라를 시작하는 수호자님의 생각과 눈으로 테라에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았고,
오랫동안 테라를 플레이하고 계신 수호자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많은 논의와 검토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 테라에는 해결해야 할 많은 이슈들이 보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과 시간이 만만치 않다는 점,
하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생각한 고민과 실행을 미루면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제 이러한 이슈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안정적인 플레이 환경에 대해

개발진은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중요한 라이브 현안에 대해서는 최우선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라이브 현안 중에서는 클래스 밸런스에 대한 이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밸런스는 단일화된 성장구조, PVP, PVE 컨텐츠와의 연결 등 단순한 수치 이상의 복잡한 문제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이 복잡한 실타래를 급하게, 한 번에 풀 수는 없기 때문에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풀어내려고 합니다.

캐릭터 밸런스가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안정적인 플레이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심입니다.
9
월을 시작으로 밸런스 정기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니,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각자 생각하시는 방향성과 다를 수는 있지만 꾸준한 관심과 수호자님들의 의견은 앞으로의 개발과 업데이트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할 거리에 대해

테라는 인던 플레이 외에도 다양한 할 거리가 필요하다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많은 부분 공감 하였습니다.


성장구간에서 65레벨에 도달 후 던전에 치중된 컨텐츠 구성이 급격한 변화로 느껴지기에 이를 포함하여
PVP, 필드, 제작, 길드 등 개선이 시급한 컨텐츠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다양하게 즐길 거리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특히 개선의 노력이 많이 필요한 PVP 컨텐츠는, 활성화를 위한 개편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먼저, 일부 전장의 룰 개편 등의 개선작업과 PVP 전용 장비도 새롭게 도입하여 던전에만 집중되어 있는 플레이를 분산시킬 예정입니다.

향후에는 던전 플레이 외 다른 컨텐츠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여
부담 없이 테라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또한, 던전은 던전 공략에 더 재미를 드릴 수 있도록 각 던전의 컨셉을 부각시켜 리뉴얼 할 예정이며, 광활하게 넓은 테라월드에서 수호자 여러분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배치하여 함께 어울리는 재미와 풍성한 테라 월드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다양성에 관하여

테라에서 성장구조는 다소 단일화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성장구조는 재료를 모으는 과정이 획일화되어 있고,
많은 노력 비용을 투자해야 강화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인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구조가 플레이의 다양성을 해치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하여
플레이의 다양성과 성장의 재미를 컨텐츠와 결합하여 하나씩 해결할 예정입니다.

우선 아이템의 경우, 기존 아이템 성장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가치를 유지하는 방향에서 다양성을 높일 시스템을 추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성장 요소나 앞서 설명 드린 컨텐츠 역시 이러한 다양성의 기조 하에 추가되면서
서로가 결합하여 현재보다는 보다 개성을 살린 플레이,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아직 합류한지 얼마 되지 않아 지금도 계속 과거의 역사를 찾아가며 개선할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첫 술에 배부르지 않는 것처럼 당장은 눈의 띌 정도로 변화가 보이지는 않겠지만,
편의성, 안정성, 밸런스를 기본으로 다양한 플레이의 재미를 드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여
멋지고 신나는 테라 월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수호자 여러분도 목소리를 내주시고, 귀를 기울여 함께 해주십시오.
신규 지역 오픈을 준비하며, 이러한 변화들이 하나 둘 모습을 드러낼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노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테라의 지난 시간을 돌아볼 때 한번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겠다는 섣부른 약속을 드리지는 못하겠지만,
점 변화하고 발전하는 테라의 모습은 약속 드리겠습니다.

향후 테라에 대한 방향과 궁금한 부분이 조금이나마 풀리셨기를 바라며
테라를 열심히 플레이 해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만큼,
더 나은 테라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진행할 내용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해졌는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라며,
변화하는 테라의 소식과 함께 즐거운 한가위,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백성현 다른 곳으로 간 모양이군요

제발 백성현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