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무 클래스에 대한 리밸런스를 전체적인 딜량 상승으로 좋은 방향으로 보고 있었는데 월무분들께선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듯하여 켈하 딜지분표를 구해 그것과 관련해서 이론적으로만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월무를 키워보지 않아 이론적으로만 알수있는 부분에서 결과 값이 나온거라 실질적으론 얼마나 다를지는 알수 없습니다.



켈하에서 월무 딜 지분표를 구할수 있어서 이 값에 아래 퓨아님이 정보를주신 각 물리/마법 증폭값으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패치 전                                      패치 후
물리 117,786 마법 1,524                    물리 117,786 마법 60,417
치명타 위력 3.42, 물리 치명타 위력 2, 마법 치명타 위력 2

신월의 스킬 계수는 물리 177%, 마법 0%이므로 패치 전이나 후나 다를것이 없어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광폭창술 전 {(117,786*185)+(1,524*45)}*2/100000=(21,790,410+68,580)*2/100000=437%
광폭창술 후 {(117,786*185)+(60,417*45)}*2/100000=(21,790,410+2,718,765)*2/100000=490%
평균 크리 1,336만, 기본 피해 X=3.03만
전 (X*3.42)+(X*437)=11.286+1,324.11=1,335.396, 후 (X*3.42)+(X*490)=11.286+1,484.7=1,495.986
증가율 1.12배 기존 딜량 10.05억, 패치 후 예상 딜량 11.256억

반월참 전 {(117,786*155)+(1,524*20)}*2/100000=(18,256,830+30,480)*2/100000=365%
반월참 후 {(117,786*155)+(60,417*20)*2/100000=(18,256,830+1,208,340)*2/100000=389%
평균 크리 715만, 기본 피해 X=1.94
전 (X*3.42)+(X*365)=6.634+708.1=714.734, 후 (X*3.42)+(X*389)=6.634+754.66=761.294
증가율 1.065배 기존 딜량 6.996억, 패치 후 예상 딜량 7.450억

승격참 전 {(117,786*165)+(1,524*60)}*2/100000=(19,434,690+91,440)*2/100000=390%
승격참 후 {(117,786*165)+(60,417*60)}*2/100000=(19,434,690+3,625,020)*2/100000=461%
평균 크리 379만, 기본 피해 X=0.95
전 (X*3.42)+(X*390)=3.249+370.5=373.749, 후 (X*3.42)+(X*461)=3.249+437.95=441.199
증가율 1.18배 기존 딜량 6.123억, 패치 후 예상 딜량 7.225억

선풍참 전 {(117,786*162)+(1,524*45)}*2/100000=(19,081,332+68,580)*2/100000=382%
선풍참 후 {(117,786*162)+(60,417*45)}*2/100000=(19,081,332+2,718,765)*2/100000=436%
평균 크리 317만, 기본 피해 X=0.82
전 (X*3.42)+(X*382)=2.804+313.24=316.044, 후 (X*3.42)+(X*436)=2.804+357.52=360.324
증가율 1.14배 기존 딜량 5.795억, 패치 후 예상 딜량 6.606억

지격참 전 {(117,786*174)+(1,524*55)}*2/100000=(20,494,764+83,820)*2/100000=410%
지격참 후 {(117,786*174)+(60,417*55)}*2/100000=(20,494,764+3,322,935)*2/100000=476%
평균 크리 1390만, 기본 피해 X=3.36
전 (X*3.42)+(X*410)=11.491+1,377.6=1,389.091, 후 (X*3.42)+(X*476)=11.491+1,599.36=1,610.851
증가율 1.159배 기존 딜량 5.603억, 패치 후 예상 딜량 6.493억

개전 전 {(117,786*187)+(1,524*50)}*2/100000=(22,025,982+76,200)*2/100000=442%
개전 후 {(117,786*187)+(60,417*50)}*2/100000=(22,025,982+3,020,850)*2/100000=500%
평균 크리 4101만, 기본 피해 X=9.2
전 (X*3.42)+(X*442)=31.464+4,066.4=4,097.864, 후 (X*3.42)+(X*500)=31.464+4,600=4,631.464
증가율 1.13배 기존 딜량 3.691억, 패치 후 예상 딜량 4.170억

월광폭 전 {(117,786*170)+(1,524*76)}*2/100000=(20,023,620+115,824)*2/100000=402%
월광폭 후 {(117,786*170)+(60,417*76)}*2/100000=(20,023,620+4,591,692)*2/100000=492%
평균 크리 1519만, 기본 피해 X=3.75
전 (X*3.42)+(X*402)=12.825+1,507.5=1,520.325, 후 (X*3.42)+(X*492)=12.825+1,845=1,857.825
증가율 1.221배 기존 딜량 3.341억, 패치 후 예상 딜량 4.079억

공명 전 {(117,786*20)+(1,524*280)}*2/100000=(2,355,720+426,720)*2/100000=55%
공명 후 {(117,786*20)+(60,417*280)}*2/100000=(2,355,720+16,916,760)*2/100000=385%
평균 크리 169.1만, 기본 피해 X=2.9만
전 (X*3.42)+(X*55)=9.918+159.5=169.418, 후 (X*3.42)+(X*385)=9.918+1,116.5=1,126.418
증가율 6.631배 기존 딜량 2.249억, 패치 후 예상 딜량 14.913억

위와 같은 물리/마법 증폭값에 대해 물리 스킬의 증가율은 1.0~1.2 까지 보조적으로 딜량이 상승한것을 알수있습니다.
하지만 지격참, 개전, 월광폭은 분당 타수가 5회, 1회, 2회 수준밖에 되지않아 큰 변화를 보긴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제의 마법 스킬인 공명은 분당 타수가 16회로 메인 스킬들의 분당 타수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공명은 딜 기대값을 바라지 않아 메인 딜싸이클에 들어가는 스킬이 아닌데도 말이죠.
그러나 분당 16회의 타수만으로도 패치 후 예상되는 전체적인 딜량 증가율은 6배로 보이며 위와 같은 스펙의 유저는 패치 후 예상 딜량은 14억 가량으로 잡히는 상황입니다.
메인 물리 스킬중 신월이 30억 가량 나오는 상황에 다음 순위 광폭창술이 11.256억으로 예상이 나오는데 주력 스킬중 2순위로 잡힐것 같아 이런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계산 방식을 단순하게 잡기위해 평균 크리로 기대값을 잡았고 위 스킬들중 100%의 크리율이 나오지 않는 스킬들은 실제 상황에선 일반 데미지가 뜰수록 기대값이 더 떨어지는 결과 값을 볼수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분당 타수가 10회미만의 스킬들은 다른 스킬들에비해 증가값이 이론상보다 더욱 낮을걸로 예상됩니다.

3. 던전 위상 변경이후 각 저항값들이 바뀌어 위 결과값대로 나오지 않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