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 및 국토부 국토교통통계누리 등에 기반해 분석한 결과 지난해 자동차 1대당 휘발유 소비량은 1천159ℓ였다. 이는 전년(1천187ℓ)과 비교해 2.4% 줄어든 양이다. 시계열을 넓히면 지난 2006년 이후 12년 만에 최저치 기록이기도 하다. 차량 1대당 휘발유 소비량은 지난 2006년 1천153ℓ를 찍은 이후 대체로 늘어나는 추세였고, 이에 따라 지난 2012∼2016년 사이에는 1천200ℓ 안팎 수준을 유지했다. 특히 이 기간 휘발유 차량 수는 줄곧 증가했음에도 대당 휘발유 소비량이 줄어든 대목이 눈에 띈다. 2007년 808만5천대였던 휘발유 차량 수는 지난해 1천62만9천대로 약 31.5%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휘발유 총소비량은 960만7천654㎘에서 1천232만2천690㎘로 28.3% 늘어나는 데 그쳤다. 당장 재작년과 작년 상황만 봐도 이 기간 휘발유 차량 수는 2.5% 늘었지만 휘발유 총소비량은 0.1% 증가하는 데 머물렀다.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출시된 신차들의 연비가 개선된 영향도 있겠지만, 휘발유 가격의 상승과 경기 위축 등의 영향으로 운전자들이 차량을 운행하는 횟수를 줄였을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해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가격은 ℓ당 1천581.37원이었는데 이는 전년보다 6% 가량 오른 수준이다. 정부가 유류세 인하 정책을 폈지만, 작년 11월부터 시행한 것이어서 지난해 전체 통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걸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