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내용은 모두 내부 테스트 유출이며 내용이 전부 사실이라는 보장은 해 줄 수 없음. 따라서 개발의 방향을 살펴보는 용으로만 이해하길 바람. 또한 개발 내용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음.


최근 WoT Express는 키프로스의 워게이밍 내부자로부터 승무원 2.0 리워크에 대한 정보를 받았음.


정보에 따르면 현재 승무원 리워크는 내부 테스트에 돌입한 상태임. 

그러나 우선 받아본 정보들을 살펴보면 내부테스트는 결코 순탄하지 않은것 같으며, 

이런 식의 접근이 정말 맞는지에 대한 의문과, 

승무원 2.0 리워크 구조 자체에 대한 의문점이 많이 산재해 있다고 함.


정보원 의 발언을 빌리자면 : ​


"XX,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플레이어들이 잘 지적한대로 우린 꽤 잘 작동하고 있는 시스템을 완전히 갈아엎어서,

마치 그 결과로 플레이어들을 계속 고통받도록 하려는 시도같다. 

또 이 리워크는 플레이어의 돈과 시간을 더 빨아들이기 위해서 뭔가 새로운걸 내놓고, 의미 없는 새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것라고 본다.

그리고 그들 (개발진으로 추정함)은 이 리워크가 게임의 모든것과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문제점에 직면해 있다. 

어쨌든 이미 모든것들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수많은 버그를 무릅쓰고라도, 플레이어들의 의견이 어찌던지간에 승무원 2.0 은 출시될 것이다."​


다음으로, 올해 초 샌드박스가 진행될 예정인 승무원 2.0에 관해 현재 개발되고 있는 내용들임. 




1. 현재 시스템의 승무원은 자동으로 승무원 2.0 으로 변환되진 않음. 이 작업은 모두 '승무원 변환하기' 버튼을 눌러야 함. 사실 모든 승무원을 변환 할 필요는 없음.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기본 제공 스킬이 될 육감을 제외한 모든 스킬은 작동하지 않음.




2. 변환시 전차의 승무원마다 얼마나 많은 스킬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전차장이 가지게 되는 스킬 포인트가 달라짐. 

스킬 레벨 만렙은 75레벨이고 스킬 포인트 또한 75점이 주어짐. 아직 레벨 변환 공식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임. 

개발자들은 5스킬 정도면 만렙을 찍기 충분할 것으로 예상중임. 




3. 전차장은 지금과 완전히 다른 스킬들을 배울 수 있게 됨. 

승무원 2.0 부터는 5개의 스킬 트리를 가지고 있으며 각 스킬 트리마다 두개의 궁극 스킬을 가지게 됨. 

궁극 스킬은 트리에 30 스킬 포인트를 사용했을때 둘 중 하나가 오픈됨. 

모든 스킬은 최대 10레벨 (10점) 까지 올릴 수 있음. 즉 75점을 10점 x 7개 + 5점 이나 만렙 없이 원하는 세팅으로 분배할 수 있음. 

안타깝게도 현재는 모든 스킬들이 공개되지 않은 상태임.


4. 분배된 스킬 포인트는 조정하거나 초기화 시킬 수도 있음. 

그러나 이게 무료일지, 언제나 가능할지, 혹은 새로운 방법의 결제를 필요로 할지는 알려지지 않았음. 


5. 전차장의 신상정보는 지금처럼 정해진 리스트 중에서 골라 정할 수 있게됨. 

또한 지금처럼 자유경험치 - 승무원 경험치 전환은 1 : 5 를 유지하게 되며 만렙을 찍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알려지지 않았음.



하지만 최대 레벨까지 필요한 자유경험치 - 승무원 경험치는 이 캡쳐본으로 추측이 가능함.




6. 한 전차장마다 총 4명의 인스트럭터를 붙일 수 있음. 인스트럭터 슬롯은 정해진 레벨 (15, 30, 45, 65) 마다 열림. 

원칙대로라면 눈의 요정, 부폰 같은 특별 승무원들이 인스트럭터로 전환되는데, 

각각 인스트럭터마다 고유한 스킬 보너스가 있고, 전차 승무원에게 부여하게 됨.

(예 : 수리 스킬에 2포인트 보너스) 또한 인스트럭터는 세가지 클래스로 나뉘게 되는데, 클래스마다 승무원에게 주는 효과가 다름. 


3급 인스트럭터는 특정 스킬 2포인트에 승무원 경험치 보너스 20%, 2급은 3포인트에 20% 이며, 1급 인스트럭터의 효과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음.

덧붙여 필요한 스킬 보너스를 선택해 인스트럭터를 새로 모집할수 있지만, 이런 인스트럭터는 높은 성능을 가지지 않을 예정임.




7. 하나의 전차장은 3개의 같은 병종의 정규 트리 전차를 운용할 수 있게 됨. 2, 3번째 슬롯은 각각 15, 45레벨에서 오픈되며 

(테스트 기준) 750골드로 열수도 있음. 또한 추가한 탱크를 위한 승무원 재훈련에는 (테스트 기준) 750골드가 필요함. 

덧붙여 (테스트 기준) 50만 크레딧으로 10% 경험치 페널티를 깎고 훈련이 가능하며 무료로 훈련시에는 30%가 깎임.

재훈련시 모든 스킬들이 초기화 되며 다시 포인트를 찍을 수 있게 됨.


예를들어 잘 훈련되고 좋은 인스트럭터들을 낀 전차장 하나로 

같은 국가의 같은 병종 전차 세대 (430U, 140, K-91 같이)와 소련의 모든 프리미엄 중형전차를 운용 할 수 있게됨. 이 점은 확실히 플러스가 될듯. 





8. 마지막으로, 적용된 액티브 스킬들과 궁극 스킬들은 인게임 포탄 아이콘 위에서 확인 할 수 있게 됨. 이를 통해서 어떤 스킬들이 적용됬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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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공개된 정보는 이정도이며, 여전히 의문점은 많이 남아있음. 


  • 가장 혼란케 하는 점은 변환된 승무원은 어디로 가냐는 것임. 특히 연말연시 눈의 요정 같은 보상 승무원들을 어떻게 할지가 가장 걱정임.
  • 그 다음으로는 특별 승무원들에게 무슨일이 일어날지가 문제임. 원칙대로라면 이들은 전부 인스트럭터가 되어야 하는데, 그럼 전차장을 일반 국가 승무원으로 채워야 한다는 말이 됨.
  • 인스트럭터가 승무원에 영향을 주는 내용도 전부 밝혀지진 않음. 만약 10레벨을 찍은 스킬을 인스트럭터가 2포인트 더 올려준다면 그 스킬의 효율을 더 올려줄지 알 수 없고, 궁극 스킬을 얻는데 필요한 포인트로 인정되는지도 알려지지 않음.
  • 다른 전차마다 있던 승무원의 통합으로 인해서 많은 인원의 승무원은 필요 없어지겠지만, 전차마다 특성화의 문제는 여전히 의문임.
  • 승무원 외관 변경이 어떻게 될지도 알려지지 않음. 아마 전차장이나 신규 모집한 인스트럭터는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을듯.
  • 개인 교본은 현재 한명의 승무원에게 850,000 경험치를 제공함. 모든 승무원들이 한명의 전차장으로 합쳐지기 때문에 이런 교본들이 어떻게 될지도 의문임. 인스트럭터는 경험치가 필요없기도 함.
  •  아마도 몇가지 승무원 명령들은 변경되는 스킬에 맞춰 삭제, 수정, 교체 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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