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흐앙조아님이 속한 CTRL 길드 마스터 귀천마객입니다.

 

저는 트위치에서 6개월째 방송을 하고 있는 유저이며,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방송을 통해 보여드림으로써, 많은 유저들 사이에 이름이 인지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요란하게 떠벌리며 게임을 했던 만큼 많은 분들이 저희 길드를 알고 계시기에 책임을 통감하며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건의 요지는 밤요파티를 직접 구성하신 흐앙조아님께서, 자유 경매에 의거한 경매 과정에 있어서 10만골 시작을 요청한 판석아님에게 불만을 품고, 판석아님을 공탈을 시켜버린 사건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본인이 아이템을 저렴하게 구비하고 싶었다는 개인적 사리욕이 표현 되었을 뿐 아니라, 공대 내보내기라는 게임 내 상상하기 힘든 비상식적 행동을 취했다는 것입니다.

 

흐앙조아님께서는 게시 글 이후, 방송을 하는 저에 대한 파장을 우려해 아무런 조취를 취하지 못하고 저의 접속만을 기다렸다고 말씀해 주셨으며, 제가 개인용무를 보고 돌아온 47일자 밤 12시가 훌쩍 넘어서야 직접 이 사건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흐앙님에게 말씀드렸습니다. 행여라도 반박을 하고 싶으면 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이미 반박하셨을 것이며, 사과를 하고 싶으면 진심어린 사과가 이미 되었을 것이고, 본인이 게임을 즐기는 방식으로 표현된 순간의 행동이 저를 비롯한 저희 길드원들 모두 함께 책임지게 되었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제가 게임을 즐기는 방식에 대해 진지하게 말씀드렸으며, 그것에 대해 깊게 고민해보신 뒤 이 사건에 어떤 글을 작성할지, 어떤 조취를 취할지 행동해 달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방송과 저희 길드에 대한 걱정으로 상대방에게 사과를 하지 못했다면, 추후에 아무리 진심어린 사과를 한들 그것은 거짓된 사과일 것이며, 이곳에 게시물이 올라오고서야 저의 입장을 기다렸다는 것은 이미 본인의 비상식적 행동 결과가 얼마나 성숙하지 못한 책임감인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비상식적인 일이 이미 일어났다는 것은 그 행동을 한 순간 스스로가 그렇다고 생각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당장의 해명보다는 본인의 행동 결과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신 뒤 액션하라고 저는 부탁드렸습니다. 이것이 당사자 보다 길드 마스터인 제가 먼저 댓글을 달게 된 특수한 사정이자 변명이며, 이 처사가 옳지 못하다는 것을 알기에 제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게임을 즐기는 기본 철학은 예의와 매너 그리고 상식입니다.

저는 최근 유행하는 롤이나 배그와 같은 게임에서, 게임의 단판성, 많은 유저 수에 의거한 무한한 익명성 같은 특성이 유저들의 비매너와 폐드립이 일상이 되고 또 비상식적 언사가 하나의 개성으로 비춰지는 모습을 보며 늘 개탄했었습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사회성과 사람들간의 예의가 중시되는 와우라는 게임을 좋아했고 또 지금도 그것이 제가 게임을 즐기는 가장 큰 매력입니다.

 

또한 저의 이러한 방식과 철학이 저와 함께하는 길드원 뿐만 아니라 제 방송을 시청하시는 시청자 분에게도 영향을 미치고자 관련한 많은 발언을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군단 중기에 게임을 시작한 어린 동생들은 타 게임을 즐기던 성향으로 게임을 즐겼으며, 운이 좋아 망정이지 사사게에 언급되기에 충분한 만행을 저지른 적도 있으며, 그것을 타이르는 저의 방식이 맞지 않는 몇몇 친구들은 단순한 게임 따위에서의 쓸 때 없는 책임감이 버겁다며 저희 길드를 떠난 적도 있습니다.

 

이번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예의와 매너에 대한 부분을 수 없이 언급을 하며 게임을 하지만, 최근 공개모집을 통해 함께하신 몇 신규 길드원분들과 제 방송을 즐겨보시며 게임을 즐기는 몇몇 유저분들은 비상식에 대한 상식적 인지화의 잘못됨을 크게 공감을 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이번 사건 또한 그러한 점에서 일어난 것 같아 너무 안타깝고, 판석아님에게 죄송한 마음입니다. 방송 분위기를 위한 저의 장난스런 제스쳐가 진정성 있게 보이지 않아 이런 일이 생겼나 싶어 저의 부덕함을 한번 더 반성하게 됩니다.

 

혹자는 빠른 길드강퇴나 당사자의 빠른 사과글을 통한 사건 일단락을 말하셨지만, 저의 방송에 대한 안위를 위한 옹호나, 컨트롤 길드의 이미지를 위해 최근 가입하신분이 실수를 했다식의 나몰라식 책임 떨치기, 길드마스터로써 무조건적인 사과 지시하는 덮기 방식등은 이번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는 아무런 진정성이 없으며, 제가 많은 분들에게 알려진 이상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게임을 즐기는 스탠스에 대해 흐앙조아님께 한번 더 말씀드리고 본인 스스로가 본인의 게임방식, 언행, 기본적인 예의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하고 이번 사건에 대한 진심어린 발언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 그 과정과 결과가 이 게시판에 오래 토록 남고 또 제 방송을 통해 계속해서 언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이것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제가 다할 것을 많은 분들에게 약속드리고 싶습니다.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사드려 많은 분들에게 죄송하며, 다시 한번 이 모든 사건의 발단에 대한 팩트, 그리고 이 사건을 해결을 위한 저와 당사자의 노력, 그리고 진심어린 제스쳐가 전달 되는 과정을 모두 숨김없이 보여드릴 것을 노력하고 약속하겠습니다. 행여 그 과정이 진정성 있게 끝나지 못한다면 제가 가진 권한과 능력 선에서 가장 강력한 처벌을 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그 책임을 끝까지 지고 가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많은 분들이 와우라는 게임 도중 일어난 사건과 사고의 해결, 사람들간의 갈등 해결방식에 공감하는 사건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항상 예의를 중시하는 매너게임 플레이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컨트롤 길드가 되겠습니다.

 

저의 사과가 글을 게시한 판석아 님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알기에 당사자 간의 진정성 있는 해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약속 드리며 글을 줄이겠습니다.

 

혹시라도 제가 방송을 하기 때문에 저를 좋아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에 대한 옹호가 아닌 사건의 중심에 있는 저에 대한 질타를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