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둠땅 플레이 중인 술사 '루달스' 라고 합니다.
종종 고술의 성약단에 대한 질문과 설전이 펼쳐지는 걸 보고, 개인적인 분석을 좀 해보았으니 재미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현재 고려해볼 법한 성약단은?

- 벤티르 '나지야' / 강령술사 '에이미르' / 나이트페이 '니야'

2. 고술은 1티어 직업에 비해 어째서 이렇게 다 비슷비슷 한 거죠?

- 이유는 고술의 성약 스킬이 전체적으로 안좋기 때문입니다. 현재 1티어 직업군이라 불리우는 격냥/ 조드/ 화법/ 풍운의 경우엔 성약 스킬의 성능이 압도적으로 우월하기 때문에 특정 성약단만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된다고 볼 수 있죠. 고술은 성약 스킬의 의존성이 매우 낮기때문에 그나마 1번의 3가지 NPC의 패시브가 좋기때문에 고려되고 있습니다.

3. 실제로 어떤게 더 좋은가요?

- 우선 아래의 심크 dps비교를 봐주시죠. 현재 저는 1번 스샷의 강령술사 '에이미르'를 사용 중입니다.
또한, 특성은 국민 특성을 사용하였으며 전설은 '파멸의 바람' 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성약>



<단일 타겟 전투/ 5분>

- 알고 계시듯이 나이트페이가 1등이며 2등이 강령 3등이 벤티르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참고하셔야 할 것이 하지만 보시다싶이 큰 gap이 있지는 않습니다.(거의 비슷)




<3타겟 전투/ 10분>

- 예상하셨듯이, 성약단 스킬의 차이로 벤티르가 3타겟부터는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단, 추가적으로 쐐기나 쫄몹에서, 몬스터가 죽을 경우 나지야의 패시브 스킬이 4스택씩 쌓이기 떄문에 실제 딜 차이는 더 많이 나게 됩니다.



<5타겟 전투/ 10분>

- 여전히 벤티르가 1등이며, 3타겟 보다 더 차이가 벌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추가적으로 쐐기나 쫄몹에서, 몬스터가 죽을 경우 나지야의 패시브 스킬이 4스택씩 쌓이기 떄문에 실제 딜 차이는 더 많이 나게 됩니다.
단, 특성을 우박폭풍을 사용하게 된다면 나이트페이의 딜이 더 상승하게 됩니다.(특화 상승으로 인해)



4. 결론적으로 무엇을 추천하시나요?

- 레이드 : 정,복술 스왑이시라면 강령군주를, 고술만 하신다면 하고 싶은걸 하시되 굳이 추천하자면 벤티르입니다.
-> 이번 레이드가 초중반에 쌩 단일 타겟이 많아 (절규날개,파괴자,자이목스,진흙주먹) 단일 쎈 나이트페이가 좋아보이지만, 결국 의회, 돌군단, 데나트리우스가 다중 타겟딜이 중요한 만큼 벤티르가 더 좋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 쐐기 : 벤티르. 폭군주에는 단일이 더 쌘게 좋지 않냐고 할 수 있지만, 나페와 벤티르가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결국 폭군주도 쫄구간에서 광딜로 시간 단축을 하지 않으면 시클은 어렵습니다. 또한, 현재 벤티르 성약단을 하는 딜러가 거의 없어 심연/속죄에서 환영받을 수 있다는 점과 교만 몹, 위기 상황에 벤티르 광힐이 또 어마어마한 효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벤티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세계 랭킹 1위가 벤티르임. 말이 필요할까요?)

5. 9.0.5 패치노트 후 어떻게 변화될까요?

- 쐐기 및 광역딜은 여전히 벤티르가 압도적으로 우세할 것입니다. 단, 단일딜의 경우 나페와 강령이 더 상향되므로 그 차이에 따라 결정될 것 같습니다. 여전히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면 벤티르겠지만, 단일에서 현 수준보다 더 차이가 나게 된다면 나페와 강령또한 진지하게 고려해볼 법 합니다.

6. 마지막으로

- 사실 뭐가 딜이 더 쌔네 약하네 이건 큰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암만 딜 올려봤자 wcl 99점으로 1티어 90점도 겨우겨우 비비는게 현 시점입니다. 따라서, 포커싱을 현재 할 수 있는 최고의 딜을 하되 힐 지원, 차단, cc 등등 을 통해 어필해야하는 게 사실입니다. 당장 쐐기에서.. 벤티르 아닌 고술을 쓸 이유가 있을까요? 차라리 격 냥 조 법 쓰는게 훨 쌜텐데... 지금은 레이드 힐스왑때문에 억지로 강령타고 있지만(곧 돌아갈것) 벤티르 고술할땐 힐러분들이 같이 쐐기 가자고 할 정도로 벤티르가 좋은게 사실입니다. 내일부터 치명상인데 이 주엔 더 심하겠죠... 어쩌다보니 벤티르 추천 글이 되어버렸지만, 사실 그냥 하고 싶은게 하는게 최고 입니다 ㅎ(전 벤티르 하고 싶음)

이상 벤티르로 돌아가고 싶은 술사 1인 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적은 글이니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은 뒤로가기 누르시면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