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내용은 심크 api 변경이나 패치, 메타변화 등의 이유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 이 글을 출처 달았다하더라도 통째로 퍼가는거 하지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0. 소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냥꾼을 플레이하고 있는 금칩입니다.
원래 쓰던 [야냥 이모저모]은 가볍게 쓸려고 적어뒀던 글인데 계속되는 수정으로 이것저것 넣다보니 점점 무거워지고 난잡해지는 감이 없지않아 있어 아예 새로 써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번시즌 본캐로 쭉 야냥을 하겠지만 격아때만큼 달리지 않을겁니다




- 이전 야냥 공략관련 글 -

더불어 야/격/생 모두 정보 공유하는 오픈카톡이 만들어졌으니 궁금한점 이곳에 물어보시면 고수분들이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오픈카톡명 : 드러나지 않은 길)


1. 어둠땅 야냥에 대하여
물론 특출나게 다른 최상위 클래스 못지않게 잘하시는분들도 많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야냥은 현재 매우 암울한 상황이 맞습니다.

현재 야냥이 최상위공대에서 채용되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BIS 파밍으로 가는 길이 매우 어려움
지금 190~200 파밍 시기만 놓고봤을 때 느끼기 어렵겠지만 나스리아 성채 템테이블을 펼쳐보면 야냥이 안쓰는 유특 or 치특이 대부분이고, 치가/가유템은 중후반부 네임드부터 아주 일부분으로 나옵니다.
즉, 이 남은 부위를 213~226으로 맞추려면 모두 쐐기 주간보상을 통해서만 먹거나 무조건 착귀를 사야하기 때문에 레이드만으로도 BIS 장비를 맞추고 진도 쭉쭉 나가는 격냥과는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즉, 최고의 템을 맞추기 위해서는 주간보상으로 먹어야되는 부위가 너무 많고, 착귀로 pay to win을 해야되는 상황)

2) 최고 전설의 발동 난이도가 어려움
격냥의 뱀추적자 / 생냥의 야생불 집속탄, 라일라크의 혼란스러운 일격, 네싱워리의 함정장치(with 맹금)과 같이 다른 냥꾼들은 발동하기 매우 쉬운 난이도를 가진 전설들이 최고 전설입니다.
하지만 야냥은 타르덫과 섬광을 맞춰야 발동되는 영혼 제련실의 불씨가 압도적이고, 1타르덫 2섬광을 써야 심크딜이 가능한데 써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넴드 위치가 고정일 수가 없어서 쓰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전설을 쓰자니 깡뎀을 올려주는 전설들이 아니기 때문에 더 상황타는 세푸즈보다 성능이 너무 뒤떨어지고, 포텐셜을 봐도 영혼 제련실의 불씨가 전투력(240%)+유연으로 딜이 결정되기 때문에 오히려 이쪽이 포텐셜이 더 높습니다.
게다가 1타르덫 1섬광을 해도 dps 발끝에도 못쫓아오니 야냥들은 짜증나지만 이 전설을 어쩔 수 없이 써야하는 상황

3) BIS 파밍 + 235 영혼 제련실의 불씨를 맞춰도 격냥에게 모든 딜이 압도적으로 밀림
퓨어클에게 다른 전문화가 1티어라면 그 1티어 전문화를 강요받아야하는 경우가 당연한데 야냥이 지금 이 상황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거 제외하고도 딜 계수 자체가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봐도 너어어무 낮습니다.. 특히 지금 탑티어 직업들을 보면 특화 효율이 엄청나게 좋은 직업들(격냥,부죽,조드,고흑 등)이 강세인데 야냥의 특화는 다른직업은 안좋아서 버리는 유연의 하위호환이기 때문에 스탯 자체가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장래가 불투명하고, 현재 딜이 안좋은 직업들의 대표적인 특징)
그렇기 때문에 국민신화로 가는 것만해도 격냥의 수십수백배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나스리아 성채 막넴이 펫딜의 비중이 큰 원딜에게 굉장히 불리함
레이드의 최종목표는 막넴을 잡는건데 야냥은 데나트리우스의 발코니 밀사 처리를 못하기 때문에 원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가끔 펫이 거울을 타지 못하고 중앙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딜로스도 상당히 큽니다. 그래서 막넴직 트라이팟을 가는데 원딜 티오로 야냥으로 가는건 상당히 민폐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야냥의 강점을 살펴보자면

1) 꾸준딜
나이트페이의 야생영혼 버스트딜을 제외하고 쿨기가 없을때도 야수의 격노+광기 3중첩만 꾸준히 유지할 줄 알아도 잘 떨어지지 않는 dps를 보여줍니다.

2) 와우 최강의 무빙딜
야냥의 캐스팅은 펫살리기와 야수소환해제뿐

3) 단일, 광 특성이 동일
예시를 들자면 격냥은 단일, 광 특성이 달라서 사이클을 따로 숙지해야되는 반면
지금 야냥은 같은 특성 내에서 사이클이 돌아가기 때문에 처음 익히기에 쉽습니다.
또, 쐐기에서도 어느 주간이라도 부족한 쫄or네임드딜을 본인이 조절해가며 확실하게 밀 수 있다는 점도 나름 강점입니다.
하지만 사이클이 쉽다는거지 격냥딜을 이긴다는건 아님



그래도 야냥을 하고싶다면 이 글을 봐도 좋지만 WCL, Icy-vein(클래스 가이드), wowhead(클래스 가이드)와 같이 병행해서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2. 특성
< 단 일 1, 광 >


(사진 : 와우헤드 가이드)


< 단 일 2 >


(사진 : 와우헤드 가이드)
툴팁은 여기가셔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15라인 : 동물친구 ( 동물 친구 ) 고정

100%~65% 때의 딜에서 넘사벽으로 압도적이고, 35%~0% 대에서도 드라마틱하게 차이 안나서 동물친구가 좋습니다.
광포한 야수의 가속도 쏠쏠하긴 한데 지속시간에 비해 쿨이 너무 길고, 그렇다고 쎈 것도 아니라는게 문제점.



2) 25라인 : 피의 향기 ( 피의 향기 ) 고정
무리와 하나랑 비교해봤을 때 다음 시즌 티어효과로 날카로운 사격 뱉는 효과가 나오지 않는 이상 피의 향기가 고정이 될 듯 합니다.
오프닝에 빠르게 광기 3중첩 쌓는 것 부터 날카로운 사격 관리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피의 향기 고정.
키메라 사격은 쿨이 너무 길고, 2타겟에서도 피의 향기 / 무리와 하나에 현저히 밀리기 때문에 기용 안할 듯 합니다.


3) 30라인 : 개척자 ( 개척자 ) vs 자연 치유 ( 자연 치유 ) vs 위장술 ( 위장술 )
개척자는 딜컷하고 움직이는 패턴이 많을 때 유용하고, 필드에서 빨리빨리 이동할때 좋은 특성입니다.
자연 치유는 생존력을 대폭 올려주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고정으로 박고 갑니다.
위장술은 쐐기에서의 은신특임이나 성가신 필드(나락) 돌아다닐때 굉장히 좋습니다.


4) 35라인 : 사냥의 전율 ( 사냥의 전율 ) 고정
저승까마귀엔 살상명령만큼의 집중이 달려있는데 안그래도 코사 집중이 늘어난 마당에 집중소모기 하나 더 누르면 관리가 안되기도 하고, 사냥의 전율로 광기 3중첩 관리하면서 다른 스킬딜을 더 쎄게 올리는게 좋으므로 사냥의 전율 고정


5) 40라인 : 타고난 야성 ( 타고난 야성 ) vs 급가속 ( 급가속 ) vs 구속의 사격 ( 구속의 사격 )
타고난 야성은 대부분 거북상 쿨 줄여서 특임 더 하겠다 할때 찍는게 좋습니다.
급가속은 철수 후 이속을 얻으면서 이감 효과를 제거하는데 대부분 무빙할 때 편하고 이동불가 패턴이나 이감패턴(죽상 막넴 등)도 철수써서 풀 수 있기 때문에 쐐기나 레이드에서 유용합니다.
구속의 사격은 몹이 선 건드리면 8초동안 이동불가 걸리는데 쐐기에서 격냥이 없을 때 찍어주면 유용합니다.


6) 45라인 : 발구르기 ( 발구르기 ) 고정
탄막이나 쇄도가 광이나 단일에서 좋지 않을까 생각하시고 던전, 레이드에 찍어오시는 경우가 있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탄막은 집중소모대비 딜이 최악인데다가 애드의 주범이고, 쇄도는 쿨이 너무 길고 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빅풀, 단일에서도 제값하는 발구르기 고정


7) 50라인 : 야수의 상 ( 야수의 상 ) vs 살상 코브라 ( 살상 코브라 ) vs 유혈 ( 유혈 )
야수의 상은 펫 딜이 올라가는데 야냥의 단일, 광딜은 항상 펫딜이기에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살상코브라는 요구집중소모량이 너무 많지만 파밍을 하면 할수록 시 야수의 상보다 단일딜이 더 높습니다.
유혈은 현재 시즌에서 쫄 안나오는 쌩단일을 칠 때 가장 좋은 특성이지만 야수의 상과 차이가 얼마 안나고, 단축키 하나가 더 생긴다는게 단점.
즉, 단일에서는 3개중 파밍상황에 맞춰서(심크) 골라서 찍으시면 좋고 광(+묻딜)은 야수의 상 고정




3. 전설

· 1티어 : 광포한 명령(단일), 라일라크 추적자의 송곳니(범용), 영혼 제련실의 불씨(범용)
· 2티어 : 콰플라(단일), 불꽃꼬리의 코브라(단일)
· 3티어 : 야생의 부름(범용), 네싱워리의 함정 사냥 장치(단일?)

우선 베타, 본섭에서 써본 4개 전설만 놓고 다뤄보겠습니다.

1) 영혼 제련실의 불씨(어깨, 머리) : 치가 or 가유

추천부위 : 어깨(레이드 233 선택지가 유특밖에 없기 때문), 머리(+보홈)

일명 타섬.
솔직히 저도 쓰기 엄청나게 싫어서 여러 세팅도 연구하면서 심크돌려봤는데 이 전설의 성능을 넘은 전설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 제가 적었던 글을 보시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용법이 있습니다. )

* 1타르덫 = 2섬광 : 가장 최고로 쓰는 방법은 타르덫 하나에 섬광 두번 쓰기. 이렇게 될 경우 처음엔 2글쿨을 쓰지만 그 다음엔 1글쿨만 사용하기 때문에 손쉽게 딜을 뻥튀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끝까지 1타르덫 1섬광을 해도 dps는 50정도만 떨어지지만 다른 전설이 이 딜도 절대 못쫓아오기 때문에 2글쿨 쓰더라도 정확히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즉 dps 50이 떨어져도 다른 전설을 끼면 dsp 150~200 더 낮추는 꼴)
* 뛰어난 광/단일 딜 : 1~2글쿨만 소모하면 살상명령 약 3개 딜의 도트를 광역으로 주기 때문에 딜 자체만 놓고 보면 야냥의 부족한 깡딜을 보완해줄 정도로 굉장히 좋습니다. 게다가 야생영혼 도중에 징표 뎀증 5%디버프 대상에게 박으면 뻥튀기도 가능.
* 스탯 우선순위 변화 - 가>치>유>특 → 유>=가>치>특 : 이 딜을 굉장히 중요시 여겨서 심크에서는 이걸 끼는 순간 유연 ep값이 확 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염두해두고 세팅을 하셔야 진가가 발휘합니다.
* 엄청 높은 포텐셜 : 불씨의 딜이 결정되는 방법은 [240%전투력 + 유연]인데 이는 전체 템렙이 오를수록(민첩이 오를수록) 그만큼 불씨의 딜이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야냥의 전설 선택지 중 가장 높은 포텐셜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 높은 난이도 : 레이드에서 네임드 위치가 미세하게 조정될때마다 타르덫을 다시 뿌려야되고 만약 타르덫만 터지고 네임드가 다른곳으로 도망간다면 25초를 또 기다려야합니다. (그만큼 딜로스)
쐐기에서도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없는게 타르덫 섬광으로 2글쿨 던지고 12초 기다려야 풀딜이 박히는데 격냥같은거가 조사 3방으로 이미 광파이 다 뺏어먹는게 눈에 보이고, 광기 3중첩을 천천히 쌓다보면 또 불씨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에 이 균형을 잘 맞추는게 중요하고, 또 어렵습니다.



2) 광포한 명령(손가락 or 가슴) : 치가

추천부위 : 손가락(+보홈. 2차스탯을 더 주기 때문에 세팅이 자유로워짐), 가슴(1차 스탯이 더 높음)

살상명령을 쓰면 갑자기 야수가 튀어나오는데 이때 광포한 야수 버프(가속5%)를 주고, 그 야수는 발구르기를 시전합니다.

* 동물친구 + 나이트페이(영혼조율)와 찰떡궁합 : 야수가 갑자기 튀어나와서 발구르기 쓰면 거기서 별을 떨구는데 이 패턴 원툴 덕분에 영혼제련실의 불씨를 제외하고 단일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물친구를 찍을 경우 미터기에 살상명령이 두개가 찍히기 때문에 툴팁에 적힌 20%보다 체감이 더 높고, 운만 따라준다면 두개가 동시에 터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속 보너스까지 얻어서 스킬을 더 빨리 굴릴 수 있는것도 소소하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 전설을 사용한다면 유혈 도관보다는 성약도관 파밍에 굉장히 힘을 써야 할 것입니다.
* 동물친구 + 살상 코브라와 찰떡궁합 : 위에 서술했다싶이 살상명령 두개를 가지고 운용하기 때문에 살상명령을 더 많이 박는 동친살코트리가 이 전설 기준 단일 1티어입니다. 이때문에 높은 가속이 요구됩니다
* 하지만 그 뿐 : 격아때 아제라이트 효과로 살상명령 추가데미지까지 붙었기 때문에 나름 포텐셜 있는 좋은 효과였지만 어둠땅에는 순수 가속만 주고 끝이기 때문에 상당히 애매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소환되는 야수도 전체딜만 놓고 보면 0.5%~1%밖에 차지 안하기 때문에 딜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라일라크 추적자의 꿰뚫는 송곳니(발,등) : 치가

추천부위 : 발(1차스탯 효율이 더 좋음)

제가 [야냥 이모저모] 글에서 써보고 실망했다고 적어놨었는데 세팅만 제대로 한다면 광포한 명령 정도는 이길 가능성이 포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딜도 영혼 제련실의 불씨를 제외하면 원탑.

* 범용성
: 이 전설은 단일에도 괜찮고, 광으로 가면 영혼 제련실의 불씨를 제외하고는 야냥선에서 따라올 전설이 없습니다.
* 스탯 우선순위의 변화 - 가>치>유>특 → 치>>가>=유>=특 : 결국 가면 가속도 많이 챙겨야되지만 기본적으로 치명타를 얼마나 많이 띄우느냐 + 그 깡뎀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많이 올리느냐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치명타 다음으로 가속만큼 단일에서는 유연, 광에서는 특화의 가중치가 다른 빌드보다 더 높게 나오는 듯합니다.
* 조금 높은 포텐셜 : 일단 영혼 제련실 불씨는 논외로 치고, 이 세팅이 완료되면 광포한 명령보다 딜이 아주 조금 더 높게 나옵니다.(운빨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보면) 실제로 wcl 야냥페이지에서도 광포한 명령이 아닌 이 전설을 들고 신화런을 하는 외국인들이 있을 정도로 나름 관심도가 높은 전설.
* 한계성 : 우선 펫딜만 높아지는게 문제. 격아와 다르게 본체딜도 나름 많이 강해졌기 때문에 펫딜만 강해진다는 점은 다소 유리천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번째로 야수의 격노를 켰을때만 발동이 되기 때문에 스펙이 덜 차오른 지금(특히 치명타) 노전설과 비교해봐도 큰 차이가 없고, 세번째로는 스펙이 충족되어도 야냥 본연의 딜 자체가 포텐셜이 없기 때문에 펫의 치명타 딜이 올라가도 티가 안날 수 있습니다.
* 야수와 일심동체 도관과의 시너지? - 지금은 X : 이것까지 완벽하게 맞았다면 당장이라도 바꾸고 싶지만 아쉽게도 현재만 놓고보면 영혼의 조율과 유혈에 많이 밀리기 때문에 고민스러운 전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주 먼 미래에 도관 단계가 높아질수록 야수와 일심동체 도관이 유혈과 성약도관을 역전하기 시작하므로 미래를 놓고보면 맞는 시너지. (※ 유혈을 버리는 세팅까지 가게 된다면 야수와 일심동체가 2순위까지 올라옵니다. ※)



4) 불꽃꼬리의 코브라 독침(다리 or 발) : 치가

추천부위 : 다리(1차스탯 효율이 더 좋음)

은근히 단일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체감 자체는 심크에서 저평가되어있는 듯한 느낌

* 생각보다 심크를 뚫는 높은 단일딜 : 베타에서 허수아비를 치면서 놀란건 살상명령 쿨을 뱉지 않는데도 라일라크, 광포한 명령 전설과 비교해봐도 편차내에서 논다는 점입니다.
* 낮은 포텐셜 : 문제는 야냥은 가속으로 집중 부족을 해결할 수 있고, 높은 치명타를 통해 야부( 야성의 부름 ) 터뜨릴 기회가 많아져서 날카로운 사격을 많이많이 쓰게 된다면 그때부터 자연스럽게 집중이 넘치게 됩니다. 따라서 그때가서 이 전설을 사용하게 된다면 아마 풀집중에서 안내려오는 상황이 자주 나올겁니다. (= 비권장)

★ 전설 결론
1) 단일
* 모든 상황에서 꾸준히 최고로 좋은 전설을 원한다 : 영혼제련실의 불씨 (하지만 어려움)
* 쉬우면서도 단일에서 영혼제련실급인 전설을 원한다 : 광포한 명령 (하지만 클리브로 들어가는 순간 나락)
* 쉬우면서도 광, 단일 만능인 전설을 원한다 : 라일라크 (하지만 단일이 3개 중에서 가장 약함)

2) 광
* 꾸준히 좋은 광딜 : 영혼제련실의 불씨
* 치명타가 어느정도(25%?) 충족되어있다 : 라일라크



이 외에 다른 선택지는 권하지 않습니다.

★ 그 외에 권하지 않는 전설들에 관하여
1) 세푸즈 : 심크딜은 뛰어나긴 한데 특정 상황이 안갖춰지면(쿨마다 차단, 스턴 등) pve에선 아무 쓸모없습니다.
2) 콰플라 : 그냥 너무 약해서 효율이 좀 구립니다. 날카로운 사격 10% 버프 + 살상명령 풀초기화 버프먹었는데도 아직 저 위의 전설들을 따라잡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3) 불꽃꼬리의 코브라 독침 : 9.0.5때 이거만 버프를 먹었다면 이걸 단일 전설로 고려해볼만 했었는데 라일라크, 광포한명령도 같이 상향을 먹으면서 선택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그래도 콰플라보다는 좋음)
4) 야수의 부름 : 야수의 상 효과가 사실상 특성으로 찍는 사냥의 전율과 맞먹습니다. 즉 격아때의 원시본능같은게 없으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5) 비열한 책략 : pvp용
6) 네싱워리의 함정장치 : 불꽃꼬리 코브라 독침의 하위호환이라 생각됩니다. (고려가치 X)

이 외에도 전설의 순수딜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블러드 말렛]이나 [히어로 데미지]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두 사이트를 참고해서 세팅하는걸 꺼리는 편인데 이것만 놓고보면 맞는 듯 합니다.




4. 스탯 / 도핑 / 마부 등
4-1. 스탯

< 2차 스탯 >
* 치명타 : 야성의 부름 : 치명타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날카로운 사격 사용 가능 → 야수의 격노 업타임 ↑ / 광기 3중첩 관리 쉬워짐 / 발구르기 딜비중 ↑
* 가속 : 집중 수급량 증가 + 글쿨 감소 + 몇몇 스킬 쿨 감소(날카로운 사격, 살상명령)
야냥의 핵심은 광기 3중첩인데 날카로운 사격 자체의 쿨을 줄여서 원할하게 돌리기 위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가속이 존재하고, 엄청 높은 가속을 요구하지 않는 이유)
* 특화 : 펫 딜 증가 → 펫 집중소모기(할퀴기, 날카로운 일격 등) + 살상 명령(야수 데미지 살짝 계수 있음) + 펫 근접공격 딜만 증가
* 유연 : 모든 피해량 증가(본체딜 + 특화가 증가시키는 딜) + 받는 피해 감소 + 치유량 증가(야정힐, 활기)

< 3차 스탯 >
* 광역회피 : 광피. 받는 딜 자체가 감소하기 때문에 쐐기 고단으로 갈수록, 신화 트라이 할수록 가장 소중한 스탯입니다.
* 생기흡수 : 야냥은 펫이 가하는 딜 따로 본체가 가하는 딜 따로 생흡이 적용되서 다른 클래스보다 가한 피해보다 적게 피가 찹니다. 그래서 효율이 안좋은 편.


★ 스탯 세팅 키포인트 ★

1) 균등분배
 * 가속만 올린다 - X
 * 치가특유 모두 20 20 20 20 맞추려고 노력한다 - 어느정도 O

2) 유연 > 특화
 * 야생영혼(나페)와 딜장신구를 주로 쓰기 때문에 유연이 더 좋음
 * 특화는 광딜에서만 어울리지만 나페 사용중이라면 유연에게 밀리는 경우도 많음

3) 애매하면 심크(제일 중요)

1) 일반적인 야냥의 스탯 가중치
단일 : 민 >>> 가 > 치 > 유 >> 특
광 : 민 >>> 가 > 특 >= 치 > 유

여기서 가속 13~15%(최소가속)를 찍으면 우선순위가 뒤바뀝니다.
광에서는 코브라사격이나 일제사격만으로 딜하는 것 보다 광기 3중첩을 이용한 야수회전베기 딜이 핵심이므로 특화가 더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영혼 제련실의 불씨 사용 시
단일 : 민 >>> 가 >= 유 >= 치 >>> 특
광 : 민 >>> 가 >= 유 >= 치 > 특

가속(11%~15%)을 맞추자마자 바로 유연이 1순위로 오르게 됩니다.
이유는 불씨의 딜을 더 올리기 위함.
그러다가 유연이 어느정도 채워지면(10%정도) 다시 치명타가 1~2순위로 오고 채워지면 가속이 1순위로 오르고 무한반복
광에서는 다 버릴 수 없는 스탯이기 때문에 골고루 챙기는게 좋습니다.

3) 라일라크 추적자의 꿰뚫는 송곳니 사용 시
단일 : 민 >> 치 >> 가 >= 유 >>> 특
광(니야, 펠라고스) : 민 >> 치 >> 특 > 가 > 유
광(나머지 결속자들) : 민 >> 특 > 치 >= 가 > 유

역시 필요가속(11~15%)을 맞추고 바로 치명타가 격아의 죽무마냥 1순위로 오르고, 이후에 가속이 죽고 유연이 2순위까지 올라오게 됩니다.
이유는 높은 치명타가 날카로운 사격 초기화뿐만 아니라 야수의 딜에도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고,
야수의 딜이 크게 올라가는 특화도 좋지만 코브라 사격, 날카로운 사격의 딜도 같이 증가하여 전체 딜 비중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딜까지 포기할 수 없으므로 단일에서는 최소가속 (13% 이상)만 올려놓으면 심크에서 유연을 크게 추천해줍니다.
광은 단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코브라 사격이 죽기 때문에 특화 ep값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니야나 펠라고스가 아니면 1순위까지 올라오게 됩니다.
이유는 광은 사실상 광기 3중첩+회전베기 딜이기 때문에 이땐 깡딜을 올리기엔 특화가 최고로 좋기 때문입니다.

★ 스탯 상승 이외로 우선순위가 바뀌는 경우 정리

1) 유혈(잠재력 도관)
 * 저가속 : 최소가속이 더 낮게 형성 (날카로운 사격 쿨이 이미 감소되어 있기 때문) / 고가속 요구하지 않음
 * 유연 > 특화 : 날카로운 사격의 딜이 높아져서 이 스킬의 딜을 높이는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

2) 야수와 일심동체(잠재력 도관)
 * 고가속 : 최소가속 + 야수의 격노 업타임 늘리기 → 고가속 요구 가능성 매우 높음
 * 치명 : 야수의 격노 업타임 늘리기 위해 조금 더 중요해짐
 * 특화 = 유연 : 펫 딜을 높이는 것도 좋기 때문에 특화도 3~4순위 왔다갔다함 (그래도 유연도 펫딜과 본체딜을 동시에 올려주기 때문에 중요)

3) 영혼제련실의 불씨(전설)

 * 유연 >> 특화 : 대충 불씨 풀틱 = 살상명령 4방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함 → 고유연 요구할 수 밖에 없음

4) 라일라크의 추적자의 꿰뚫는 송곳니(전설)
 * 고치명 : 어떻게든 치명타가 터질 확률을 높이는 것이 딜 상승폭이 가장 크기 때문

 사실 이렇게 길게 서술하지만 본인 캐릭터로 심크 직접 돌려보는게 제일제일 정확합니다.
4-2. 마부, 보석, 음식, 물약


1) 보석
* 한자리 가능 : 민첩의 거대괴수(민첩+7)
* 또 한자리 가능 : 민첩의 크라켄 눈(민첩+6) - 2차스탯 16보석과 거의 맞먹고 파밍하면 할수록 이 보석의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
* 나머지 자리 : 가유치특 + 16짜리 보석들(심크활용)
※ 가속이 낮을 경우 민첩보석보다 가속보석(재빠른 보석 응집체)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마부
* 망토 : 강화된 광역회피 (돈 없으시면 일단 영혼의 활력)
* 가슴 : 단일 - 영원의 공세(민첩+20, 추가뎀) / 광 - 영원의 능력치(민첩+30)
* 발 : 영원의 민첩성(민첩+15)
* 손가락 : XXX의 교리(2차스탯+16) - 심크 활용
* 무기 : 파밍단계 - 녹외선 반사 조준경(가속) → 세팅완료 - 광학 대상 확대기(치명)
※ 손가락, 무기마부는 캐릭터 세팅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고, 심지어 무기마부는 간혹 천체의 지도나 죄악의 계시를 추천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는 그게 정답이니 그대로 밀고 가시면 됩니다. (그러니 이부분은 심크활용 권장)
※ 야냥의 망토로 생흡을 선택하시는건 생각보다 안좋습니다. 왜냐하면 펫이 주딜이고 본체딜은 약한데 펫이 딜한건 펫이 생흡하고, 본체가 딜한건 본체가 생흡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3) 음식
* 쾌락주의적 식탐의 잔칫상(민첩+20) : 재료가 너무 비싸고 공대단위로 먹는거(안사셔도 됨)
* 의외로 먹을 만한 잔칫상(민첩+18) : 민첩 2 낮지만 가격이 더 쌈. 하지만 이것도 공대단위로 먹는 잔칫상(안사셔도 됨)
*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민첩+13) : 격아음식인데 민첩이 너무 소중해서 어둠땅 음식보다 더 좋습니다.
* 차갑게 식힌 암영의 왕관 구이(가속+30) : 이것도 본인 세팅에 맞게 심크로 돌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물약
* 가장 좋음 : 유령 민첩성의 물약(25초 민첩 +190)
* 단일에서만 싸면서 괜찮음 :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1분동안 딜)

5) 기름
* 어둠핵 기름 : 전체딜에서 1~2% 차지하는데 이정도도 엄청 큰 차이니 꼭 드셔야 합니다.

6) 영약
* 어둠땅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민첩+70)
* 격아 영약 : 상급 물결의 영약 (민첩+38)
< 일반 레이드에서 가능한 격아 도핑>
* 음식 :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
* 물약 :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 기름 : 어둠핵 기름
* 영약 : 상급 물결의 영약

< 영웅+@ 레이드에서 꼭 해야하는 어둠땅 도핑>
(안할 경우 본인 dps 손해는 물론 민폐기 때문에 트집잡히면 추방당하는게 당연함)
* 음식 :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 or 차갑게 식힌 암영의 왕관구이
* 물약 : 유령의 민첩성의 물약
* 기름 : 어둠핵 기름
*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4. 성약 / 영혼결속 / 도관

필자는 나이트페이 성약을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성약에 대해서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4-1. 성약
· 1티어 : 나이트 페이
· 2티어 : 키리안
· 3티어 : 강령군주, 벤티르


1) 나이트페이( 야생 영혼 )

* 굉장히 높은 딜 : 야생영혼 바닥이 활성화되면 바닥 안의 적들에게 5%뎀증이 붙고, 스킬을 쓸때마다 추가딜을 주는데 야냥은 모든 스킬이 즉발딜이고, 터뜨릴 수 있는 수단이 많아서 굉장히 잘 맞습니다.
심지어 야격에 붙은 깨알같은 딜에도 추가뎀이 터지고 날카로운 사격과 날카로운 사격을 쏴서 터지는 야수의 발구르기에도 터지니 최고의 성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니야 한정) 특화뻥튀기 : 야생영혼을 쓰면 30초동안 특화 400을 주는데 야생의 상이 끝나고도 꾸준히 남아 있을 정도로 지속시간이 깁니다. 이것 덕분에 니야 냥꾼들이 특화를 신경안써도 되기 때문에 다른 스탯을 더 효율적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 (니야 한정) 높은 포텐셜 : 니야의 마지막줄에 있는 마름쇠 도관은 모든 냥꾼들의 도관 중 가장 높은 딜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야냥은 캐스팅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마름쇠를 떨굴 확률도 그만큼 높습니다.
* 하지만 긴 쿨(2분) : 확실히 높은 딜이지만 2분쿨의 야생영혼에 모든걸 걸어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던질 수 있는 다른 성약스킬들과는 위험부담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2) 키리안 ( 공명의 화살 )

* 괜찮은 딜 : 나이트페이만큼은 아니지만 순수 데미지만 놓고 보면 격아의 야생의 상과 역할과 비슷합니다. 같이 묶어 쓰는 시너지효과도 좋습니다.
* 스탯 뻥튀기 : 펠라고스의 전투명상으로 특화를 뻥튀기할 수 있고, 클레이아의 매서운 용기로 치명타를 뻥튀기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 상황에 따라 알맞게 세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생존력 : 부엉이가 주는 물약이 생석을 대신할 수 있고, 출혈, 질병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생존력은 4개 성약 중 좋은 편에 속합니다.
* 짧은 쿨(1분) : 니야가 2분마다 쓰는 발화라면 키리안은 매풀링 성약쿨이 돌아올 정도로 짧기 때문에 꾸준히 적당한 딜을 뽑아낼 수 있고, 쿨기 계산도 크게 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적습니다.


3) 강령 군주 ( 죽음의 회전 표창 )

* 애매한 데미지 : 베타때 한때 op로 자리잡았던 성약이었지만 너프를 거듭하면서 딜이 애매해졌습니다. 그래도 표창이 전투력계수라 템렙이 오르면 딜을 기대할 수 있을 것같은데.. 템렙이 오르면 오히려 나이트페이나 키리안이 더 좋아지는건 함정
* 매우 짧은 쿨(45초) : 정말 막써도 될 정도로 부담이 적은 쿨
* 생존력 : 살덩이 창조의 뛰어난 뎀감 + 실드 덕분에 좋은 생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 무빙의 제한이 있음)


4) 벤티르 ( 약탈의 사격 )

* 너프 제대로 먹은 데미지 : 그래도 단일에서 쓰일 가치가 있던 성약이었는데 막판에 계수 너프를 너무 심하게 먹어서 딜 기대치가 굉장히 낮아졌습니다.
* 매우매우 짧은 쿨(30초) : 지속시간이 14초인데 쿨이 30초라 사실상 전투의 반동안 도트딜을 줄 수 있습니다. (+ 공짜 마격)

4-2. 영혼 결속

· 나이트 페이 : 니야 > 코레인 >= 드림위버
· 키리안 : 펠라고스 > 클레이아 >= 마카니코스
· 강령군주 : 에어미르 > 에매니 > 메릴레트
· 벤티르 : 나지아 > 테오타르 >= 드레이븐

(가능성이 있는 성약 중 몇몇 결속자들만 보겠습니다.)

1) 나이트페이 : 니야



* 미친 딜 잠재력 : 니야가 가장 처음으로 주는 도관인 "숲의 활기"는 와우 어느 잠재력 도관을 놓고봐도 따라올 성능은 없습니다. 이것 덕분에 야냥 역시 특화를 급하게 올릴 필요가 없고, 야생상+야생영혼 타이밍에도 펫 딜이 쎄지므로 궁합도 잘맞습니다.
그리고 "니야의 도구 : 마름쇠" 역시 그 어느 잠재력도 따라올 수 없는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운빨이 좀 심하다는게 단점.
베타때 제가 던전돌면서 찍은 딜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딜 내역 : 뾰족한 쐐기풀)

(왼쪽이 잘터졌을때 / 오른쪽이 잘 못터졌을때)
* 1 잠재도관 : 위의 트리가 가장 포텐셜있는데 이렇게 찍을 경우 1잠재력 도관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즉, 야냥 도관의 선택지가 굉장히 짧아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13영예로 드림위버의 2잠재 빌드와 비교해도 딜은 오히려 니야가 더 높습니다.
* 숲의 활기 + 1도관 vs 드림위버 + 2도관 : 심크상으로는 니야가 더 높습니다. 야냥은 화법과 같이 잠재 도관들이 크게 좋은 것도 아니고 오히려 숲의 활기 + 야생의 상 시너지 효과가 200렙 이상 잠재도관중에서 비빌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에 사실상 니야는 야냥 잠재도관 3개 끼고 딜하는 급
* 25 영예 시 숲의 활기 + 2잠재 트리 선택 → 이후 30영예 시 인내도관으로 선회해서 마름쇠 찍는 것을 추천



2) 나이트페이 : 코레인



* 높은 광딜 포텐셜 : "선제공격" 도관을 잘 활용한다면 5초동안 야생상 2.5개를 공짜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다만 던전이나 레이드에서 아무것도 안해도 피가 다는 기본피해가 있는데 이것과 더불어서 어떤 메커니즘으로 돌아가는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심크에서는 이게 광딜에서 가장 좋다고 나옵니다)
보통 터지는 원리는 내가 먼저 적을 치면 발동되는데 몹 하나마다 최초 공격 시에만 적용됩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A~D 몹이 다 뭉쳐 있다고 치면 B몹 하나에 단일딜 5초 치다가 일제사격을 쳐서 ABCD 몹 모두를 타격하게 된다면 선제공격을 10초(5*2초)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바꿔말하면 광딜칠때 광역묻딜 없는 살상명령으로 빠르게 붙이고 그 다음에 일제사격을 키는게 좋습니다. (심크도 이렇게 이용함)
* 1 잠재도관 : 다만 위의 트리를 탈 경우 1잠재력 도관만 사용하기 때문에 니야와 마찬가지로 다양성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28영예 시 2잠재 트리 선택 → 이후 31 영예 시 인내 도관을 선택해서 선재공격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3) 키리안 : 펠라고스



* 안정적인 벨런스 : "전투명상"을 통한 특화 350을 통해 쿨기 때마다 펫딜을 꾸준히 올려주면서 2 잠재도관을 같이 가져갈 수 있는 냥꾼 영혼결속자 중에 가장 안정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 불필요한 무빙 강요 : 구슬을 먹어야만 특화가 꾸준히 유지되는데 문제는 이동이 제한된 상황(진흙주먹 등)에서는 특화버프 업타임을 꾸준히 늘릴 수 없습니다. 그런점에서 니야의 길고 확실한 특화버프와 확실하게 대조되는 부분입니다.
* 21 영예 시 전투명상 + 2잠재 가능 (현재 티어급 영혼 결속자 중 가장 빠름)


4) 강령군주 : 에어미르



* 꾸준히 지속되는 기본 능력 : "재련살이의 백일몽"이 현재 에매니의 타인의 귀감보다 좋은데, 이유는 마부를 할 수 있는 부위가 늘어났기 때문에 주능력치 펌핑이 에매니보다 더 뛰어나면서 업타임도 비교불가능할 정도로 높습니다. 게다가 "에어미르의 병기 : 골수의 보석" 역시 강령군주 기준 어느 잠재력 도관보다 더 딜이 좋기 때문에 강령군주 영혼결속자 중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 1 잠재도관 : 역시 다양성 부족의 문제
* 대장정을 쭉 진행해야 열리고 29영예때 2잠재 트리 → 이후 31 영예때 인내도관으로 선회해서 골수보석 선택하기

4-3. 잠재력 도관

* 1티어 : 여러 성약 잠재도관, 유혈, 야수와 일심동체(213+)
* 2티어 : 메아리치는 부름, 흉표한 식욕

1) 여러 성약 잠재도관(영혼의 조율, 쇄약의 징표, 괴저포화, 강화된 방출)
: 현재 1시즌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도관들입니다. 지금 대부분 성약딜의 의존도가 굉장히 높다보니 자연스럽게 이 도관들의 티어가 최고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 도관 템렙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필드보스(주간전역퀘)와 베나리 도관깡뿐이므로 노력만으로는 얻기 어렵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럼에도 낮은 템렙에도 유혈보다 더 좋을때가 있습니다.
(+ 나이트페이는 광포한 명령과 궁합 시 매우 잘 맞습니다.)

2) 유혈
: 가속과 깡딜이 부족한 야냥에게 현재만 놓고보면 가장 좋은 잠재력 도관 중 하나입니다.
날카로운 사격 관리가 편해지고, 안그래도 풀도트로 박으면 살상명령보다 조금 뒤떨어지는 딜을 보여주는데 이 딜을 무시 못할 정도로 올려서 날카로운 사격을 미터기상 1등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스펙이 오르면 오를수록 벼려질 가능성이 큰 도관입니다. 날카로운 사격 문제는 격아때도 시즌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었고, 결국 날카로운 사격 딜만 올려주는 도관으로 전락하기 때문에 포텐셜은 떨어집니다.
※ 성약도관 vs 유혈 : 맨 처음에는 유혈이 좋다가 날카로운 사격 관리가 가능한 스탯까지 올라오면 둘이 동등해지거나 성약도관이 역전합니다. (둘 중 템렙 높은게 최고)

3) 야수와 일심동체
: 현재로만 놓고보면 안좋습니다. 하지만 도관템렙이 크게 오르면 오를수록 dps 오르는 폭이 다른 도관들보다 더 높기 때문에 대략 다음시즌부터는 주력도관으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캐릭 세팅마다 다르겠지만 도관템렙을 모두 226까지 올린다 해도 유혈과 성약도관을 이기지 못하므로 이번시즌은 낄 수 있는 각을 심크로 보면서 확인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 01.29 수정
스펙이 최대로 갖춰져서 유혈을 버리고 도관도 213이라면 2잠재 빌드에서 영혼의 조율 짝 역할을 가장 잘 해낼 수 있는 도관입니다. 물론 이 도관을 선택하신다면 야수의 격노 업타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혈때문에 내려놨던 가속을 더 올려야할 수도 있습니다.
(+ 라일라크 전설과 궁합 시 매우 잘맞음. 특히 이걸 들고 쐐기를 갈 경우 213+ 도관은 이걸 고정으로 끼셔야합니다.)

4) 메아리치는 부름
: 날카로운 사격 문제는 스탯이 충분히 해결해주기 때문에 파밍이 자연스럽게 해결해주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게다가 격아 다전~나알때 처럼 날카로운 사격을 이용한 죽음의 무도 빌드도 존재하지 않기에 굳이 도관 하나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애초에 이거 상위호환으로 존재하는게 유혈임)

5) 흉포한 식욕
: 어둠땅이 나오기 전 제가 이 도관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는데, 이번시즌 한정 그 말 취소하겠습니다.
동물친구의 두마리 살상명령이 치명타로 박히면 한번에 막 4초까지 줄어들고 해서 이론상 무한쿨기도 가능하지만 야생의 상이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봐도 성능이 아쉬운 쿨기이므로 줄여서 이득보는게 굉장히 적기에 이번시즌만 놓고 보면 정말 안좋습니다. 아마도 야생의 상 같은 티어나 전설만 추가해줬어도 큰 잠재력을 기대해볼 수 있었는데 그런건 없으므로 참 안타까운 도관


★ 잠재력 도관 결론 (나이트페이 2잠재 기준)
< 빨간색 1순위 / 파란색 2순위 >
1) 일반적인 야냥 (콰플라, 광포한 명령, 영혼제련실의 불씨 등)
* 날카로운 사격 관리가 안된다(스펙, 개인적 요인 등) : 유혈 + 영혼의 조율
* 충분한 스펙(가속)이 갖추어졌다 : 영혼의 조율 + 유혈 or 야수와 일심동체(226 도관 기준)

2) 라일라크(전설)를 착용하고 있다
* 스펙이 안갖춰져있다 : 유혈 + 영혼의 조율
* 충분한 스펙이 갖추어졌다 :
영혼의 조율 + 야수와 일심동체(213+ 도관만) or 유혈(200-)
* 광 : 영혼의 조율 + 야수와 일심동체

4-3. 인내력 도관

※ 이건 다 좋고 취향이라 작성자가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순위입니다.
* 1티어 : 사냥꾼의 탄력, 명사수의 기상
* 1.1티어 : 토르톨란의 조화
* 1.5티어 :
원기회복의 바람

1) 사냥꾼의 탄력
(죽척 시 8초간 7.8%뎀감 - 226 기준)
: 적자생존의 반의 뎀감을 내가 원할때마다 쓸 수 있는데 죽척 쿨이 30초 쓸 수 있어서 쐐기, 레이드, pvp 모두 다 팔방미인인 도관입니다. 어찌보면 패스말고는 쓰일 일 없는 죽척을 좀 더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와우헤드, 아이시베인, wcl 모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활용방안도 상황 잘 안타고 유용함)

2) 명사수의 기상 (징표 박힌 대상 6% 뎀감 - 226 기준)
: 징표 박아두고 신경 안써도 자동적으로 뎀감이 된다는게 최대 장점입니다. (상시 오숙?) 실제로 디테일즈 전체 받은 피해량만 비교해봐도 안쓰는 사람과 눈에 띄게 차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한타겟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만 쓸 수 있고, 일부 패턴 시 징표를 풀기도 하기 때문에(절규날개 사잇페) 생각보다 귀찮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40m 아래에서 징표를 박아야지만 효과가 적용됩니다.(대상 징표 옆에 명사수의 기상 마크가 떠 있으면 잘 적용)

3) 토르톨란의 조화 (거북상 쿨 19초 감소 -226 기준)
: 거북상 많이 쓰는 네임드(알티모르, 자이목스, 굶파자, 데나트리우스)에서 굉장히 유용합니다. 특히 타고난 야성 특성과 같이 조합해서 쓰면 거북상을 여러번 쓸 수 있습니다.
(ex> 알티모르 무적조가 부족할때 같이 조합해서 쓰면 거북상 쿨이 굉장히 빨리 돌아와서 공략에 이바지할 수 있음)

4) 원기회복의 바람 (활기 시전 시 8초동안 체력 17.5% 회복 - 226 기준)
: 활기 깡힐도 좋은데 추가회복까지 더해서 확실한 회복기로 쓰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인내도관이 너무 좋아서, 활기 자체가 2분 근처에서 놀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나머지 3개를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면 충분히 고려할만합니다. (ex> 켈타스)

4-3. 기교 도관

※ 이건 다 좋고 취향이라 작성자가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순위입니다.
* 1티어 : 운명역전
* 2티어 : 치타의 활력
* 3티어 :
잠복, 전략적 후퇴

1) 운명역전
(차단 성공 시 집중 10 회복 - 213 기준)
: 쓰일 곳이 많은 도관. 쐐기에서는 일제사격만 쏴도 집중이 부족하기 때문에 말도 못하고 레이드에서 쓰일법한 곳이 2~3군데 있기 때문에 집중 회복 도관은 꽤 메리트가 있습니다.

2) 치타의 활력 (치타의 상 두번째 이속시간 3초 증가, 쿨 21초 감소 - 213 기준)
: 운명역전이 쓰일 수 없는 네임드에서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특임을 해야하는 냥꾼 입장에서는 치타의 상이 더 효과적으로 쓰이는 것만으로도 이득이기 때문.

3) 잠복 (함정 발동 시 철수 1.5초 감소)
: 타르덫을 주기적으로 쓰기 때문에 좋긴합니다만 어차피 25초~40초에 한번씩 타르덫을 쓰고 쿨이 노는 타이밍이 더 많이 때문에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4) 전략적 후퇴 (철수 시 주위 적 31% 슬로우)
: 이미 타르덫부터가 50% 이감이고, 제대로 쓸려면 근거리 위치에서 써야되기 때문에 원딜포지션인 야냥과 격냥에겐 그렇게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5. 딜사이클
※ 저보단 wcl 랭커들, 심크 apl이 더 정확하니 이 글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나이트페이가 제일 좋기 때문에 나이트페이 위주로 적겠습니다.


< 반드시 지켜야하는 사항 >

* 광기 3중첩 : 날카로운 사격 사용 시 펫 공격속도가 증가하는데 이게 3스택까지 쌓입니다. 게다가 사냥의 전율 스택도 같이 관리가 되기 때문에 무조건 숙련 필요.
* 집중 관리 : 살상명령 쓰고 코브라사격 2번까지만 쓰셔야 dps가 최대로 나올 수 있습니다. (야냥은 생냥과 격냥과 다르게 확실하게 차는 집중 수급 수단이 적기 때문)
* 버프 중첩해서 쓰기 : 야생상의 성능이 사냥의 전율 3스택보다 조금 더 좋기 때문에 단독으로 쓰게 된다면 성능이 매우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야생상에 야수의 격노와 야생영혼(or 공명의 화살)이 최대한 겹치게 사용해야합니다.
* 마무리 사격은 무조건 쿨이 쉬지 않게 돌리기 : 야냥의 주딜인 살상명령의 2배딜이 마무리사격이므로 딜컷상황이 아니라면 20%미만인 몹들을 찾아서 무조건 최대한 다 때려박는게 중요합니다.
* 2+@타겟 시 야수 회전베기 항시 유지 필수



< 집중 소모 스킬 우선순위 >

단일 : 마무리 사격 > 살상 명령 > 코브라 사격
광 : 일제 사격(야수 회전베기 유지용으로만) > 마무리 사격 > 살상 명령 >> 코브라 사격

5-1. 야냥의 딜 메커니즘

1) 공통 : 야냥의 본체딜 <<<<< 야냥의 펫 딜

2) 단일
날카로운 사격 → 펫 공격속도 증가(광기 3중첩) + 사냥의 전율(3중첩=9%)
펫의 주 딜링기(평타 / 물기, 할퀴기 등) + 본체의 주 딜링기( 살상 명령 , 코브라 사격 , 마무리 사격 )
이 총 딜량의 극대화 방법 : 야생의 상 , 야수의 격노 , 성약기술( 야생 영혼 공명의 화살 약탈의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

2) 광
날카로운 사격 → 펫 공격속도 증가(광기 3중첩) + 사냥의 전율(3중첩=9%)
일제 사격
야수의 회전베기 유지 / 이 상태에서 본체는 회전베기 리필을 제외하고 단일딜 하기(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마무리 사격 )
이 총 딜량의 극대화 방법 : 야생의 상 , 야수의 격노 , 성약기술( 야생 영혼 공명의 화살 약탈의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
5-2. 단일 (야수의 상, 유혈)

1) 아무 전설 안끼고 오프닝
( 야생의 상 피 추적자 야생 영혼 ) →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야수의 격노 + 장신구 + 물약 ( 야생의 상 피 추적자 야생 영혼 )
( 공명의 화살 ) → 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야생 영혼 = 나이트페이 성약 = 아생영혼
공명의 화살 = 키리안 성약 = 공명의 화살
야생상+성약 타이밍은 네임드 드리블을 보시고 쓰는 타이밍을 그때그때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앞에 쓰는 경우는 네임드가 고정일 때 / 뒤에 쓰는 경우는 네임드를 좀 더 끌고온다 싶을 때)
나이트페이는 날카로운 사격(+발구르기)으로 야생영혼 딜을 최대화하기 위해 처음에 쓰는 것이 가장 베스트고
키리안은 모든 버프가 다 중첩되고(야생의 상 + 야수의 격노 + 광기 3중첩) 그때 공명의 화살을 써서 이 딜을 쭉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타르덫 섬광이 포함된 오프닝(영혼 제련실의 불씨)

타르 덫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생의 상 야수의 격노 피 추적자 야생 영혼 공명의 화살 + 장신구 + 물약 → 섬광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섬광

만약 2섬광 타이밍에 네임드가 타르덫 바닥에서 빠졌다면 반드시 5초 더 기다렸다가 타르덫 새로 깔고 섬광 까셔야 합니다.



3) 오프닝 이후
이 때는 블러드도 없을 것이고, 집중도 서서히 말라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손이 생각보다 많이 놀 것입니다.
그럴땐 스킬을 막 누르지 말고 집중소모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광기 3중첩을 꾸준히 유지하셔야 야냥의 최고 강점인 꾸준딜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날카로운 사격(광기) 리필 타이밍 >
* 기본적으로 날카로운 사격을 최소 반개~한개 들고 있기
* 남은 광기 지속시간이 1초 아래일 때 → 바로 리필
* 날카로운 사격이 갑자기 2개가 되었을때 → 야수의 격노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한개만 던지기
* 광기가 끊히자마자 날카로운 사격이 한개 찼을 때 → 일단 1스택도 쌓지 말고 날카로운 사격이 1.5개가 되었을 때 천천히 리필 시작


5-3. 광딜 (야수의 상 고정)


1) 전설 아무것도 안꼈을 때 가장 이상적인 오프닝
야생의 상 야생 영혼
일제 사격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야수의 격노 공명의 화살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야생 영혼 = 나이트페이 성약 = 아생영혼
공명의 화살 = 키리안 성약 = 공명의 화살

여기서 광기 3중첩과 일제사격을 쓰면 뱉는 야수회전베기( 야수의 회전베기 )만 유지하면서
나이트페이는 최대한 스킬을 많이 써서 야생영혼 딜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하고
키리안은 최대한 야생의 상+야수의 격노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에서 쎄게쎄게 딜 박는게 중요합니다. (심크에선 코사로 살상을 급하게 줄여서 딜 박기도함)
물론 늘 강조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광기 3중첩 유지


2) 현실적인 오프닝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생의 상 야생 영혼 공명의 화살 야수의 격노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같은 파티에 격냥이나 화법같은게 있을 경우 버프 키는것부터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광파이를 먹기 굉장히 빡셉니다. (특히 불씨전설까지 사용한다면 더 걸림)
그렇기 때문에 피의 향기를 조금 포기해서라도 야수의 격노+야생의 상+야생영혼 타이밍을 빠르게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3) 타르덫과 섬광을 포함한 오프닝
타르 덫
일제 사격 섬광 야생의 상 야생 영혼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수의 격노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순서는 상관없지만 가장 중요한건 영혼 제련실의 불씨 효과를 받는 대상들이 야생영혼의 5%징표에 모두 들어간 상태에서 손 쉬지 않고 꾸준히 스킬 눌러주기


4) 야생상이 없을 때 오프닝

타르 덫 일제 사격 섬광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야수의 격노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이 때 제일 중요한건 영혼 제련실의 불씨를 사용할 경우에는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오랫동안 박히도록 하는 것이고
광기 3중첩과 야수회전베기만 잘 유지해도 안정적인 광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5-3. 딜링 중 여러 팁

1) (피의 향기 기준) 날카로운 사격이 2개인데 야수의 격노가 20~25초정도 남았다면 날카로운 사격 두개를 그냥 다 털고 야수의 격노를 빠르게 키는게 좋습니다.

2) 하지만 야생의상 + 야생영혼이 곧 돌아오고 바로 써야한다면 무조건 야수의 격노를 아껴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최소한 야수의 격노 + 야생영혼 타이밍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게 설계해야 합니다.
야수의 격노가 야생영혼의 딜도 뻥튀기 시켜주기 때문에 무조건 반드시 아껴야 더 쎈 야생영혼을 박을 수 있습니다.


2) 장신구 사용법

* 1분(표장 등) : 처음엔 야생의 상에 맞춰서 털고, 돌아오는 1분타이밍엔 가급적이면 야수의 격노에 맞춰서 → 2분 타이밍(야생의 상, 야생영혼)에 무조건 쿨이 돌아오도록 설계
* 1분 30초 ~ 2분(다크문, 령전지, 분돌 등) : 야생의 상 + 야생영혼에 무조건 맞추기
* 3분(장치 등) : 처음엔 야생의 상 + 야생영혼에 털고 → 두번째 야생의 상 + 야생영혼 타이밍엔 스킵 → 아꼈다가 세번째 야생의 상 + 야생영혼 (전투시간 4분대)에 묶어서 쓰기
* 2사효(스탯버프사효+딜사효 조합 추천) : 스탯버프 사효를 야생의 상 + 야생영혼에 무조건 묶고 이후 돌아오는대로 딜사효 누르기 (우선순위는 레이드봇 퀵심을 돌려서 알아보는걸 강추)

3) 광딜 시 몹이 서로 이격만 안해있으면 날카로운 사격을 여러 타겟에 맞추는 것
이 좋습니다.
광 상황에서도 날카로운 사격 자체의 딜이 펫딜만큼 강해서 가능하면 여기저기 뿌려서 도트딜로 활용하는 것이 딜에 크게 좋습니다. (특히 유혈도관을 사용할 시 필수)

4)
펫 위치 조절 방법
* 살상명령 : 가장 빠르게 붙일 수 있지만 집중이 소모됩니다.
* 날카로운 사격 : 펫이 들이박자마자 발구르기를 활성화 시킵니다.
거리가 너무 멀면 달리기만 하고 그동안 발구르기를 혼자 사용해 중립몹 애드의 위험이 있으니
최소한의 거리를 유지하고 사용
* 질주 : 날카로운 사격으로 붙을 거리가 멀 때 사용
* 펫공격 / 펫 필러기 : 타겟만 변경하며 섬세하게 조절할때 메크로로 묶어서 사용합니다. (은근 중요)





6. 소소하지만 확실한 팁
※ 여긴 생각날때마다 추가할 예정이고 기본적으로 나이알로사 가이드에서 지금도 쓸 수 있는 팁들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댓글로 더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 매크로 ( 이 글 참고 )

* 야수의 격노, 야생의 상, 코브라 사격, 저승까마귀, 살상명령, 일제사격, 키메라사격 

#showtooltip
/petattack
/시전 XXXXXXX
/시전 물기
/시전 날카로운 일격
/시전 할퀴기
/시전 치명적인 이빨

(치명적인 이빨 = 치감펫 치감기)
이 매크로를 사용을 안하면 펫 필러기가 인위적으로 0.xxx초씩 밀려서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본체 스킬이 쿨타임 중일때에도 스킬을 계속 눌러주며 펫 필러기를 사용하게 해줘야 합니다.
쿨기와도 같이 묶어 쓴다면 오프닝 직전에 야수가 살짝 달려나가 거리가 좁혀지는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 거북상 취소 메크로

/오라취소 거북의 상

저는 이 매크로를 공격스킬 중 하나에 집어 넣어 사용합니다.


* 본인에게 야정힐

#showtooltip 영혼의 치유
/시전 [@player] 영혼의 치유

야정힐을 수동으로 해놓으시고, 적절할 때 쓰는 연습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쿨이 30초로 굉장히 짧고, 필요할 때 꾸준히 눌렀다는 전제하에는 활기보다 전체 힐량이 더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생존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 던전 팁
펫 소환해제를 안했는데 좁은 골목을 지나거나 도비터 상황일 때 게걸음을 치면 병렬 구조를 이루던 펫 두마리와 본체가 직렬로 바껴 애드가 안납니다.
또는 탈 것을 타고 있으면 본체 옆에 소환수는 당장 소환수 취급이 안되기 때문에 펫애드가 절대로 안납니다. (단, 나는 내렸는데 펫이 저 뒤에서 뛰어오고 있다면 소환수 취급이 되기 때문에 펫 위치보고 탈것 내려야 애드가 안납니다.)


- 펫

* 레이드 : 야수정령(끈기 - 피뻥+적자생존, 야정힐)
* 쐐기 : 야수정령(파티에 블러드클 있을 때), 아무 적당한 크기의 조용한 야성펫(블러드 클 없을 때. 몸집이 너무 크면 근딜, 탱커, 신기 정신나갑니다)
* 필드(토르가스트, 나락) : 갈레발굽(코뿔소의 피 때문에 흡혈, 몸빵이 제일 잘 됩니다.), 심장부 사냥개(이제 스펙이 넘쳐서 갈레발굽 몸빵이 사치일때 몸빵 시 반사뎀이 있어서 딜은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몸빵용 펫으로 끈기펫이 더 좋지 않냐는 질문을 가끔 보는데 끈기펫은 피통만 많지 때렸을때 피흡이 안되서 오히려 유지력이 더 떨어지고
야성펫은 기본적으로 생흡이 달려있어서 펫과 본체 유지력까지 같이 오르기 때문에 필드용으로 더 적합합니다.
그래서 피흡+방어력 보너스가 달려있는 갈레발굽이 몸빵은 최고이고, 피 없을때 뎀감이 켜지는 순간 야수치료도 안누르고 순식간에 풀피가 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7. 마치며
음.. 솔직히 지금 야냥이 지금의 격냥의 위상때문에 암울하다는 걸 제외하고도
딜적으로도 격아 격냥의 위상보다 더 암울해보이는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야냥을 놓지 않은 사람들이 어느정도 보이고 생애 첫캐가 야냥이기 때문에 더 열심히 심크 돌리고 해외디코 찾아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고신화할거면 가급적이면 격ㄴ...
야냥 화이팅!


* 21.01.29 수정내역 : 전설 결론, 스탯상승 이외로 우선순위가 변하는 경우 추가 / 잠재력 도관 결론 수정(2잠재에 맞게) / 야수와 일심동체 관련 내용 전면 수정
* 21.03.02 수정내역 : 특성 - 살상코브라, 성약/영혼결속/도관 - 마름쇠 내용 수정 / 스탯 세팅 키포인트 추가
* 21.03.11 수정내역 : 전설 - 티어 정리, 전설결론 수정(9.0.5기준), 그 외 권하지 않는 전설들에 관하여 추가 / 딜사이클 - 딜링 중 여러 팁(야수의 격노~) / 성약/도관/영혼결속 - 코레인 - 선제공격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