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입니다.

북미와 유럽에선 9.0.5가 열렸고, 아직 WCL의 로그 집계는 충분히 모이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레이드봇에 9.0.5 버전이 적용이 되었고, 와우헤드에도 전설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서 올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독수리집중 전설'을 활용한 빌드는 실패입니다.


A. 9.0.5 적용 후 심크값 변화

심크 정보는 제 캐릭터의 9.0.2버전의 정보와 현재 9.0.5 적용 이후를 비교했습니다.

심크 조건 : 5분 / 단일타겟 / 라이트무브먼트
템렙 226 / 치-가-특-유 / 31-11-15-7 (소수점 반올림)

1) 9.0.2 버전 단일 심DP : 6,190


2) 9.0.2 버전에서의 EP값


이랬던 심크가

3) 9.0.5 버전의 단일 심DP : 6,036


4) 9.0.5 버전의 EP값



심크값 종합정보
- 단일에서는 약 2.6% 하락 (광딜은 측정하지 않았으므로 생략)
- EP값 우선순위는 거의 변화 없음. 단, 스탯별 상승폭은 줄어듦



B. 와우헤드에 "독수리발톱의 꾸준한 집중"에 대한 코멘트

이전 몇몇 글에서 언급했었던 독수리집중 전설에 대한 코멘트도 덧붙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글 또한 와우헤드 격냥 가이드 작성자인 Moofzy의 의견입니다.

* 전반적인 평가



위에 탭을 보시면 '자주 사용', '드물게 사용', '절대 사용 안함'이 있는데 기존 9.0.2에 있었던 카테고리에서 위치는 변화가 없었고 코멘트가 추가 되었습니다.

------------------------------
독수리발톱의 꾸준한 집중 - 9.0.5 패치에서의 너프때문에 독수리집중은 더 이상 선택지가 아닙니다. 만약 이 전설을 사용하고 싶다면, '명사수의 집중' 도관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당초 "정조준 1분 빌드"에 대한 가능성이 이 전설을 통해 열렸었지만, 현재는 너프 때문에 이를 구현하기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번역자 주 : 아마 다음 패치나 추가 핫픽스가 없는 이상 사실상 실패) 그전까지 독수리집중 전설은 나이트페이의 야생영혼, 영혼의조율과 효율이 좋습니다.
------------------------------

위와 같이 사실상 새로운 빌드에 대한 연구는 너프와 함께 실패로 돌아간 것 같습니다.

* 정조준집중 전설의 활용(이제는 무의미)

추가로 아래는 스킬 우선순위 중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9.0.2 버전에서는 없었던 내용이고, 이번 패치를 통해 새로 생겼습니다. 만약 3차 패치의 너프가 없었다면 주요하게 봤을 내용인데 이제는 먼 산만 바라보게 되었네요.


------------------------------
만약 독수리 집중 전설을 사용한다면, 집중 35 이상일 때 속사를 무시해야함. 정조준이 끝날때까지 계속해서 조사와 강화 신사로 대체해야 함
------------------------------

* 전설변화 내용 언급

------------------------------
쇄도사격의 버프는 환영할 만한 변화이긴 하지만 나이트페이로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는 격냥 입장에서는 충분한 것은 아님. 이 전설을 쐐기나 광딜 상황에서 활용하는 키리안 격냥이라면 데미지가 상승된 것을 충분히 즐길 수 있음

독수리발톱의 꾸준한 집중은 가장 최근 PTR에서 변화를 맞게 되었음. 현재는 9.0 버전의 안좋았던 성능이 그대로 이어짐. 한때 "정조준 1분 빌드"와 함께 이 전설에 대한 잠재력이 있었으나, 더 이상은 고려하지 않아도 됨. 따라서 이 전설은 이전과 같이 무시해도 됨
------------------------------

당초 예상했었던 정조준 중에 신사를 최대한 소비하는 딜싸이클로 사격지휘를 많이 활용해서 다음 정조준을 땡긴다는 골자는 비슷하긴 했지만, 9.0.5의 3차 패치때 적용된 너프가 생각보다 컸네요. 제가 이전에 올렸던 글이 9.0.5의 2차 패치를 기준으로 발췌한 글이고 이건 최종버전이니 당분간 "정조준 1분 빌드"는 꿈으로만 꿔야 할 것 같습니다.

한편 키리안 격냥은 광딜과 쐐기에서는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문제는 고단으로 갈수록 단일딜이 밀리는 문제는 거의 배제한 의견인 것 같습니다. 전설의 변화와 이를 활용한 성약단까지, 종합적인 것을 다 고려해봤을 때 어둠땅 열리고 격냥에게는 최대 암흑기의 시작인 것 같습니다.




요 며칠 부푼 마음에 몇가지 정보를 공유했었는데 결국 이런 엔딩이네요.

일부 평가를 보면 같은 캐릭터의 야냥-격냥의 격차가 많이 줄었다고는 합니다. 셋팅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500dp 이상 나던 차이가 2-300 수준으로 좁혀졌다고는 하는데 아직까지는 격냥이 더 우세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광딜심크는 따로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단일만큼이나 광딜도 주요한 이슈일텐데, 제가 평소에 심크를 돌릴 때 광딜은 거의 배제하고 단일 기준으로만 측정해서 남아있는 기록이 없네요. 와우헤드에서는 단일 3%내외, 광딜 4~7% 내외 감소라고 추정치를 언급하긴 했습니다.

조만간 장신구 패치 후 순위별 자료를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