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얼라이언스 진영의 좌상탄열발이상무입니다.

우선 동영상 링크 입니다. 동영상만 보더라도 충분 하십니다.

https://youtu.be/3bPx31AKwvo

글로 읽고 싶으신분들은 아래에 내용을 읽어주세요.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2021년 4월 28일 새벽 1시 5분경 시작된 전쟁 노래 협곡(노래방) 전장에서 발생

2. 얼라이언스 진영이 캐스터가 부족(1흑마)로 인하여 흑마가 수비를 포기하고 공격을 가면 더 힘들 것이라 판단
   수비 진영에 있고 도적 2명은 공격, 미드, 수비 포지션을 계속 변경하면서 혼선을 주게끔 동선을 짜고.
   사냥꾼 분들이 3층 수비로 못올라오고 바로 짤리거나 동선이 안 좋은 상황이라
   사냥꾼 2분을 공격을 보내기도 하고 수비도 가기도 하였습니다.
   이리하여 상대 호드 깃수 방벽까지 빼기도 하였습니다.

3. 호드 쪽은 얼라이언스 수비가 많다. 비매너라며 귓말로도 따지기도 하였습니다.

**4. 여기서부터 호드 팀원 분들이 얼라이언스 캐릭터로 접속하여 해당 방 번호에 노래방 신청을 하고 나가는 인원이 생기면 들어왔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호드 분인지 모르고 전사가 들어왔다고 이제 죽격박고 깃수좀 공격할 수있다고 좋아했는데.
    들어오시자마자 욕을 하시고 라피스(알고 보니 상대팀 호드). 그러고 고의 잠수(트롤링, 적 진영 쪽에서 가만히 있음)
    얼라 9 vs 호드 10 + 고의잠수 1인 사실상 얼라 9 vs 호드 11 게임을 하였습니다.
    
   거기에 그마저도 공격이 여의치 않은지 얼라이언스 사제 캐릭터를(김헤헷) 한 명 더 신청하여 잠수해서 얼라 8 vs 호드 12게임을 하게 만들었고

   얼라이언스 분들은 호드 쪽에서 고의 트롤까지 하며 이기려고 하고 점점 호드 캐릭터들이 늘어나서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하고
    증거물을 남겨놓고 /자리비움하고 나갔습니다.

   그 와중에 얼라이언스 흑마 캐릭터(나라쿠 본래 캐릭터 호드 거지 흑마법사) 한개 더 준비해서 들어오자마자 욕을하 더라구요 한 명 더 나갔으면 얼라 7 vs 호드 13 게임을 하게 되었을 겁니다.

5. 덧붙여 상대방이 깃발을 반환했는데도 저희가 꼽지 않았던 이유는 잠수(트롤) 캐릭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트롤 짓을 할 줄 모르는 상황입니다.
    만약 저희가 깃을 꼽 고나서. 해당 캐릭터(라피스)가 적 깃발을 들고 적 기지에서 가만히 있으면 저희가 얼라이언스 캐릭터를 죽일 수 없기 때문에 깃발을 들고 나올 수도 없게 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호드가 얼라이언스 깃발을 들고 적 진영에 도착했을 때 깃발을 든 얼라이언스 캐릭터가 깃발을 놓고 반환하면 되는 것이죠


제가 사사게에 이 사건을 올린 이유는

호드 측에서 주장하는 10수비 혹은 수비가 많은 상황이 비매너라고 하는데

노래방 하시던 분들은 호드, 얼라 모두 8수비~10수비 경험해보신 적 있으시지 않습니까?

이게 비매너라면 와우 헤드에도 올라왔던 블리자드의 이벤트성 주관 대회에서도(WoW Classic Summer Bowl) 10수비, 9수비 장면들 나옵니다. 동영상 링크하겠습니다.


공격 성공하는 장면이나, 공격 실패하는 장면들이 나오는데 대회에서 비매너짓을 하는건가요? 아니면 대회니까 허용되는 걸까요?

다른 스포츠나 게임에서의 상황을 비교해보죠.

축구에서 약팀이 강팀 상대로 9수비, 10수비 전략은 흔한 일입니다.
강팀도 팀 전술에 따라 8수비, 9수비 하는일도 많이 있잖아요?



스타크래프트에서 테란이 수비적으로 운영을 하고, 프로토스도 저그 상대로 더블넥 하면서 포톤 캐논을 지으면서 수비하고



지금은 패치가 많이 되어서 상황이 다를 수 있겠지만 리그오브레전드에서도 라인이 다 밀린 상황에서 힘들면 전술적으로 3라인 억제기 앞에서 cs 받아먹으며 크고. 수비하면서 기회를 보는데




이게 다 비매너 짓일까요?

자신들이 비매너라고 단정 짓고 상대방 진영 캐릭터로 해당 전장으로와서 고의 잠수하고 트롤링하는 상황이 어뷰징이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

곧 불타는 성전 투기장에서 발생할 어뷰징을 미리 체험하는 것 같았습니다.

마치 본캐, 부캐 일정 점수 이상 올리고 사람들 별로 없는 시간대에 동시에 큐넣고 점수 올려주는 행위를 보는 것 같네요.

투기장 솔큐가 있었다면 점수 높은 사람이 솔큐 넣었을 때 타이밍 맞춰서 같은 진형의 비슷한 점수대 캐릭터로 솔큐를 넣고 고의 트롤 하는것 아니겠습니까?

리그오브레전드도 어뷰징 문제 때문에 유튜브에 많이 올라가고, 신문에도 나오는데

전장 팀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고의 트롤(어뷰징)을 한다는 것이 말이 안 나옵니다.

3줄요약.

1. 노래방 전장에서 수비가 많다고 호드 유저가 욕설 및 비매너라 주장

2. 호드 유저가 얼라 캐릭터로 전장까지 입장해서 고의 트롤 (얼라 캐릭터 : 라피스, 김헤헷, 나라쿠(본캐 호드 흑마법사 거지)

3. 불성의 미래일까 두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