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방 쌍수의 무기 선택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실제로 분방의 무기 선택이 어느 정도 답이 정해져있는 다른 특성에 비해
고려해야 할 면이 많기에,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0. 전제 사항

DPS 최적화가 아닌, TPS 최적화로 고려합니다.
쌍수가 아닌 검방 상황에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1. 주무기

TPS에 영향을 가장 크게 끼치는 요소는 영격 업타임입니다.
영격 큐가 무한히 돌아가야 6%의 적중으로도 보조무기가 빗나가지 않을 수 있고,
주무기의 글랜싱 혹은 외부 버프 상황에서는 크리 캡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이죠.

영격이 풀로 돌아간다 했을 때, 탱전사의 분노수급은
1) 피격분노  2) 보조무기 평타  3) 호드는 질풍토템
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 피격 분노의 비중이 가장 크게 되구요.

피격 분노가 적은 전투인데 너무 빠른 무기를 들 경우, 영격 큐 업타임이 줄어들게 됩니다.
피격 분노가 넉넉한데 너무 느린 무기를 들 경우에는, 영격 횟수와 분노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보스 혹은 던전의 피격 분노에 따라 최적화된 무기가 결정되게 됩니다.
밸라의 경우 알코르의 태양비수가, 반대로 용기대장의 경우 죽인 혹은 용검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되는 이유구요.

TPS 시트를 설정할 때에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피격 대미지 관련입니다.
이에 따라 Cals 시트의 HSUptime이 1이 되느냐 마느냐가 TPS에 큰 차이를 주고요.

특수한 케이스가 아닌 이상, 당연히 주무기의 공속은 너무 느려도 좋지 않고 빨라도 좋지 않습니다.
검둥의 경우, 2.2~2.3 정도의 공속이 분노 문제 없이 영격 업타임을 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썬퓨를 제외했을 때, 오크라면 무조건 크룰쇼루크, 다른 종족의 경우 크룰쇼루크 혹은 룬검이
TPS적으로 가장 높은 기대값을 보여줍니다.

호드의 경우 질풍 토템의 효율이 주무기가 느릴 경우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오크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검둥 전투에서 죽인이 쿠엘세라보다는 좋은 선택이 됩니다.
만행의 검보다는 못하구요.

검둥에서의 단검 사용은 비추합니다. 영격 업타임이 상당히 낮아요.
영격 업타임이 낮을수록, 일반공격 적중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고 변수가 많아집니다.
같은 이유에서 학카리 전투검 사용 또한 꺼리는 편입니다.

썬퓨를 사용하거나 학카리 전투검을 사용할 경우에는 영격 업타임이 100%가 되지 못하기에,
6%가 넘는 적중을 맞춰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검둥 추천 무기 : 썬퓨 > 크룰쇼루크 = 룬검 > 만행의 검
화심&줄구룹 추천 무기 : 썬퓨 > 죽인 = 용검 > 크룰쇼루크 = 룬검 > 만행의 검



2. 보조무기

보조무기는 분노 해방 특성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대다수의 분방 전사들은 분노 해방이 아닌 사기의 외침 연마를 찍는 추세이고,
위에 언급한 피격 분노에 맞는 주무기 세팅을 할 경우 분노 해방이 그닥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분노 해방 특성을 제외하고 생각했을 때, 모든 면에서 느린 공속의 무기가 유리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질풍 소모
스킬 사용을 배제한다면, 보조무기의 질풍 소모 빈도는 무기의 공속과 무관합니다.
다만, 평타 외에 피갈과 복수로도 질풍이 발생하기에,
공속이 느린 보조무기가 상대적으로 조금이나마 질풍 소모를 덜 하게 됩니다.

2) 무막 카운터
당연히 느린 무기일수록 적의 무막 카운터를 덜 맞게 됩니다.
생존 면에서 유리해지고, 분노 수급면에서는 좀 더 떨어지겠구요.
일반적으로는 무막 카운터의 리스크가 매우 크기에, 느린 무기 쪽이 역시 좋습니다.

느린 무기이면서 무기 자체의 DPS와 옵션까지 모두 고려해야하며,
던전과 무관하게 다음 무기들이 추천됩니다.

주무기 썬퓨: 룬검(오크 제외) = 크룰쇼루크(오크) > 용검 > 만행의 검
주무기 크룰쇼루크: 죽음의 인도자(오크) = 용검(오크 제외) > 만행의 검
주무기 룬검: 용검 > 만행의 검
주무기 만행의 검: 용검 > 죽음의 인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