꿰뚫기 방특과 분방 검방 간의 TPS 비교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얼라이언스 인간 전사로 다음 장비 및 특성으로 계산했습니다.
https://ko.classic.wowhead.com/gear-planner/warrior/human/AjwPPwUFAAVAUBAFH1AjARBfgUJDPB0CR-SDQeRYQYVB4U46BkrBh0JCPB2IQd42QglB3YpB304sC0UxDEt9DTaNDi4nj0LTTi-QR6xOQpFCqk4xEkKt

꿰뚫기 방특의 트리는 17 / 3 / 31이며 동일 장비이고,
위 스펙 대비 치명타 확률이 2% 낮고, 장비 방어도가 4% 높습니다.

두 특성 동시에 사용할만한 장비이며, 비교적 방어적으로 세팅했습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진행했습니다.

 - 피격으로 인한 분노를 통해 스킬 사용에 제약이 없다.
   평타로 인한 분노 수급은 분방 쪽이 높지만, 소모 분노 또한 분방이 높습니다. 
   마그마다르 / 골레마그 / 라그나로스 전투라는 조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둥 보스 전투에도 해당됩니다.

 - 영격은 매 일반 공격에 사용한다.

 - 글쿨 사이클은 방밀 - 복수 - 방가 - 방가 사이클로 돌아간다.
   매 6초마다 방막을 통해 복수를 활성화 한다고 가정합니다.

 - 심손, 성전사 발동은 고려하지 않는다.
   심손, 성전사 발동률과 효과 고려 시, 분방이 좀 더 유리해집니다.

 - 몬스터에게 방가 5중첩, 무모함의 저주, 요정의 불꽃 적용 상태의 방어도(350)로 계산한다.
   공대 내에 파괴의 도끼 사용 시 분방이 좀 더 유리해집니다.

 - 초당 횟수에는 몹의 무막과 회피, 질풍 특성의 업타임을 고려한 공속 증가량을 반영한다.
   외부 버프 없을 시 질풍 업타임은 66.5%로, 19.95%의 영격을 더 사용합니다.
   외부 버프 있을 시 질풍 업타임은 83.7%로, 25.1%의 영격을 더 사용합니다.
   몹의 방막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고려 시 분방의 TPS가 유리해집니다.



영향을 주는 버프 및 도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급 왕의 축복
 - 상급 힘의 축복
 - 야생의 선물
 - 전투의 외침
 - 정조준 오라
 - 거인의 비약
 - 살쾡이의 비약
 - 눈사태일족 화주



1. 외부 버프 없는 상태




분방과 방특의 TPS 차이는 영격 빈도가 50% 미만일때 방특이, 50% 이상일 때 분방이 유리합니다.
풀 영격 시 방특 대비 분방의 TPS는 103.62%입니다.
풀 영격 시 방특 대비 분방 죽소의 TPS는 116.46%입니다.


2. 외부 버프 시

다음 외부 버프를 추가합니다.
 -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 펜구스의 흉포
 - 노래꽃의 세레나데




방특과 분방 간의 차이는 영격 빈도가 한 단계 차이난다 하더라도 분방 쪽이 높아집니다.
풀 영격 시 방특 대비 분방의 TPS는 110.67%입니다.
풀 영격 시 방특 대비 분방 죽소의 TPS는 125.65%입니다.



3. 요약

분방 특성 시 생존력에 장비 방어도 4%를 버리고(받는 피해 1.77% 증가), TPS 측면에서 다음 이득을 얻게 됩니다.

 - 평소에 약간의 TPS
 - 어글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죽소
 - 어글이 필요할 때 쌍수 스왑
 - 무희 사용 시 상대적으로 급격한 TPS 상승

분방 검방은 방특에 비해 전투력, 무기 초댐, 치명타율 증가의 TPS 영향을 더욱 크게 받습니다.
무기를 혈문도로 변경하거나, 장비를 좀 더 공격적으로 세팅 시 분방과 방특의 TPS 차이는 더욱 벌어집니다.
파티에 야드가 있을 시, 강분 물약 사용 시 더욱 TPS 차이가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