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간 Fight Club의 Tank TPS/DPS 시트를 만지작거리면서 발견한
흥미로운 사실들 몇 가지를 공유하려 합니다.
모든 계산은 호드 진영의 버프 상태의 분방 쌍수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0. 시트의 신뢰도와 환경 설정

함수와 공식들을 하나하나 다 뜯어봤는데, 대부분은 매우 정확합니다.
단, 치명적인 오류가 하나 있으며, 이를 수정해야 정확한 결과 도출이 가능합니다.

EnrageMod와 EnrageMod20에서 곱해지는 값이 (1-x)로 되어있는데,
저 부분에서 '1-' 부분을 삭제해야 합니다.
격노 특성의 적용과 관련된 부분이며, 수정하지 않을 경우
같은 조건에서 몹의 공속이 느려질수록 오히려 격노 업타임이 증가하게 됩니다.
플레이어의 방숙에도 반대의 영향을 받게 되구요.
(수정하지 않으면, 방숙 440에서 크리를 한 대도 안맞는데도 격노가 항상 켜진 것으로 계산됩니다.)

엑셀 자체의 문제로 연산이 매우 늦게 반영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보통 조금 기다리거나 F9를 누르면 계산이 정확히 반영됩니다.

결과의 신뢰도를 위해서 확실한 환경 설정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특성과 버프 등의 환경 설정은 물론이고, 다른 요소들도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데요.
설정 상 가장 문제가 생기는 점은 몬스터의 Base Damage와 플레이어의 방어도입니다.

이는 분노 수급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제대로 입력하지 않으면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될 수 있습니다.

방어도는 최상급 방어의 비약, 상급 돌방패 물약, 그리고 선인(or 계시)과 신축, 기원 오라 등을
직접 추가로 입력해줘야 합니다.
선인이나 신축의 경우, 방어도 계산 공식에서 직접 수정을,
나머지 버프와 망토 방어도 마부의 경우 Raw Stats에서 입력하거나 역시 직접 수정을 하면 됩니다.

3비룡 기준 몬스터의 기본 피해량은 3200 가량입니다.
사기의 외침, 무모함의 저주, 날카로운 울음소리 적용 시,
2600 가량으로 잡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속은 난타 발생 확률 감안해서 1.5정도로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1. 피격 분노가 충분한 상황이라면 심손의 TPS적 가치는 매우 떨어진다.

영격이 풀타임, 혹은 그에 준할 정도로 업타임이 유지될 수 있는 분노 상황이라면,
심손은 블랙핸드는 커녕, 반격의 자철광보다도 TPS적 가치가 떨어집니다.

단, 밸라전에서는 무희를 사용할 경우 심손이 블랙핸드 대비 우위를 보이며,
반격의 자철광 또한 밸라의 물리 공격 횟수가 많지 않기에 심손이 소폭 우위를 가집니다.



2. 무막의 TPS적 가치는 마이너스가 아니다.

플레이어의 무막 카운터로 인해 무막은 특정 상황에서 오히려 TPS를 상승시킵니다.
특히, 피격으로 인한 분노 수급이 풀 영격을 유지 가능할 정도로 높을 수록,
몬스터의 물리 공격 주기가 짧을수록요. (보통 3비룡)

단적으로 죽인과 같은 느린 공속의 무기를 사용할 때는,
온탱 상황에서 영격 연마 대신 무막 3포를 주는 것이 TPS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온탱 상황에서 역시 분노가 충분할 경우,
반격의 자철광이 심손보다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다만, 방숙의 경우는 거의 무조건 TPS를 감소시킵니다.
무막 이외에도 빗나감, 회피 발생 증가로 인해 피격 분노를 줄이게 되며,
피치명 감소로 인해 격노의 업타임을 감소시킵니다.



3. 풀버프 상태에서 전투력의 가치는 생각보다 매우 높다.

제 경우, 일반적인 전투 상황 설정은 외부버프로 오닉과 혈장만 체크합니다.
크리율이 30%를 도달할 경우, 예상했던 것보다 치명타의 가치가 더 떨어지네요.

단적으로 격노 손목과 명중 손목은 심지어 저 차이로 만적중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TPS의 차이가 없다시피 합니다.

버프 상황에 따라서 몇몇 부위는 오히려 딜템보다 격노 피스를 챙길 경우,
TPS 손실은 거의 없이 생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4. 몇 가지 요약 및 기타

풀버프 상황 분방 쌍수의 검둥 탱킹 시 (돌방패 O, 죽소 O)

  - 피격 분노는 상당히 넉넉하다.
    공속 2.3 정도의 무기까지는 거의 영격 100% 유지가 가능하다.
    단, 1.8 공속의 단검 사용 시에는 영격 풀 유지는 대부분 어렵다.

  - 단검을 사용한다면 단숙 가죽 장갑과 혼돈의 단검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TPS 측면에서 가장 좋다. 주무기는 용아비수와 전멸의 비수가 큰 차이 없다.

  - 용기대장 오프탱, 즉 피격 분노가 없는 경우 무조건 죽인이 유리하다.

  - 공속이 느린 죽인 등의 무기 사용 시에는 영격 연마보다 무막 3포가 TPS에 더 효과적이다.
    크룰쇼루크의 2.3 공속 또한 분노 수급에 문제가 없다면 무막이 낫다.
    다만, 용기대장 오프탱 등의 상황에서는 당연히 영격 연마가 훨씬 좋다.

  - 마찬가지로, 피격 분노가 넉넉하고 온탱 상황시에는 반격의 자철광이 심손보다 좋다.

  - 하지만, 검둥 내 모든 보스 온탱 상황에서 TPS로는
    물통 > 비룡이빨 > 블랙핸드 > 반격의 자철광 >= 심손이 된다.

  - 버프로 인해 크리가 30% 이상 세팅 가능할 경우, 전투력은 생각 이상으로 효율이 좋다.
    생존을 챙기기 위해 격노 피스를 섞더라도, TPS에는 큰 손실이 없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