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래 보호기사 어글 획득법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게시글을 듣고 저도 제 스스로의 어글 획득법을 점검할겸,
여러분의 의견도 들을겸해서 보기를 하는 사람으로서 저만의 어글 획득법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막판에 3줄요약 있습니다.


(추가: 이 방법은 아래 댓글을 통해 그 약점이 논파 되었습니다! 감안하고 봐주세여 ㅋㅋㅋ 좋은이님 지적 감사합니다)


물론 제 방법이 정답이라던가 이런것은 절대 아니고 이런 방법으로도 한다는걸 공유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씁니다.
몇몇 분들이 좀 보시기에는 도리어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드실수도 있으니 미리 말씀드립니다 ㅎ


강제 보루 발동을 통한 방막 확률 상승을 노리자

사람마다 어글획득 방법에 차는 있는것 같습니다만, 일단 저같은 경우는 광을 치거나 2마리 이상의 애드가 난경우, 또는 어그로가 부족하다고 느낄때만 신성화를 쓰고, 3-5명 수준의 링크 1렙 신방 정문으로만 어그로를 획득합니다. 조금 꽉잡고 싶을땐 1렙 신성화까지는 추가로 씁니다.

저는 3-5명 정도가 있는 링크에 몸풀하러가서 "강제 보루 발동"을 시전하고 (앉았다 일어나기) 1렙 신방을 켜면 방막이 보루의 방패막기 +30% 증가로인해 65~70% 수준으로 상승합니다. 이렇게되면, 신방이 주는 신성 반사뎀첫피격때 높은 확률로 줄수가 있습니다. 그냥 보루없이 신방을 킬때는 30-40%라서 사실 여러대 맞아야 반사뎀을 기대할 수 있었지만요. 


단점

단점으로는 물론 첫피격 데미지를 2배 (치명을 강제로 맞으므로)로 맞아야한다는 점이 있고 (힐러님이 화들짝 놀라실때가 있습니다), 보루를 강제로 발동시키는 타이밍의 까다로움이 있는데, 사실 필드에서 1:1로 몹을 상대할때는 발동이 어렵지만, 동시에 여러명을 상대할때는 여러명이 타격을 하기때문에 피격 시점이 골고루라서 좀 더 여유로운 타이밍 구간에 앉았다 일어나도 잘 발동됩니다. 그래도 그냥 다가가서 신성화 쓰는것보다야 귀찮은건 사실입니다.


장점

이렇게 하는 이유는 1렙 신방의 방막당 반사뎀65 이고 "8초"에 걸쳐서 64의 데미지를 주는 1렙 신성화보다 어글획득량이 "빠르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획득량은 1차이지만 신방 반사뎀은 추가 어글 획득량 20%가 있습니다) 마침 말씀드린 보통 1링크의 몹도 3-5마리 정도이니 신방이 허용하는 방어횟수 4회에 대략  맞습니다.

또 여기에 응보 + 성축이있으면 만렙기준 추가 20 + 35반사뎀이죠. 그냥 보루가 없는 상태에서 신방을 켰더라면 30-40%의 방막확률이라 성축의 방어성공시의 반사뎀을 무조건 기대할수는 없었겠지만, 보루의 방막확률이 추가된 방어확률 65-70%에서는 다르죠.

이렇게 하면 근 1초안에 65 + 20 + 35 반사뎀을 준셈 (어글면에선 +13 추가)입니다. 그리고 정문 심판은 쓰지않고 기다리고 있다가 어글이 새서 다른 파티원한테 달려갈때 도발대신 심판을 하여 나를 다시 바라보는 용도로 쓰거나, 첫번째 점사 몹을 잡고나서 2번째 점사몹에게로 넘어갈때 심판을 때립니다. 

 이는 첫 점사몹은 제가 첫 평타를 때리게 되니까 어느정도 딜러들이 딜넣기전에 어글을 먼저 획득할수 있었지만, 2번째 점사몹부턴 거의 같이 때리게 되면서 어글 획득량이 비슷해져 어글이 샐걸 우려해서입니다.


신성화 vs 신방

제가 굳이 매번 보호기사로 탱킹을하면서 어글획득시에 신성화를 무조건적으로는 쓰지 않는 이유는 두가지 정도가 있는데, (그렇다고 신성화가 안좋다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훌륭한 광역 어글기죠)

 첫째는 위에도 말씀드렸다 시피 어글 획득 "속도" 때문입니다. 1렙 신성화의 마나는 135고 1렙 신방은 150으로 신방이 15마나를 더 잡아 먹고, 8초간 64뎀의 어글은 신방의 65와 큰 차이는 없지만 (추가: +20% 추가 어그로 획득 보너스가 있네요!) "8초"라는게 뼈아픕니다. 8초동안 어글이 혹시라도 새서 몹들이 신성화 지역을 벗어나 파티원을 치러 가게되는 상황이 생기면 그때는 장판 데미지를 안받는 문제도 있구요. 이런 상황은 저렙 던전에선 괜찮은데 템세팅이 되기 시작하는 고렙 인던 부터는 종종 일어나는 기분이 들어서, 신성화를 쓰면 1렙이상을 쓰게 되더라구요. 2렙이라던가...

 둘째는 메즈기 때문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신성화는 광역기라서, 신성화 장판위에 몹에는 메즈를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보기탱커분들이 선메즈를 요청해서 해당 몹을 분리하게 한후, 우리 파티로 달려오는 몹들에게 먼저 접근하여 다른지역에서 신성화를 뿌리는식으로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어쩔수 없이 풀링 어그로는 선메즈를 한 사람에게 줄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몹을 풀을 하면 신방을 먼저쓰는건 불가하죠. 무조건 신성화로 어글획득을해야합니다. 제가 풀링을 하지 않기때문에 몹들의 타겟이 제가 아니기때문이죠.

하지만 몸풀/다이너마이트 풀링을 통해서 저를 먼저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쓰는 보루+신방 어글획득법은 교전이 이미 일어나고 난 상태에서도 메즈를 해도 된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장판같은게 깔려있지 않으니까요.


사실 세번재 이유도 댈까 했는데 이건 좀 수치적으로 연구가 필요해서 세가지라고 하진 않았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덜아플까? 입니다. 아무래도 방막이 60-70%수준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방막으로 인한 뎀감이 있습니다. 보루+신방을 쓰면 첫 타 이후 나머지 5타 동안은 죄다 방막이 들어가게 됩니다. 어느정도 뎀감을 기대할수 있는 부분이죠.
문제는 그 첫타가 치명타라는겁니다 ㅋㅋ 그래서 이부분은 한번 데미지 계산을 때려봐야 할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산을 때려봐서 이부분은 손해다 라는 판단이 들면 그냥 이 방법은 신성화에 비해 어글 획득 속도에 장점이있는 방법정도로 남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한 링크의 몹에 대한 어글획득법은 이렇게 긴 장문으로 장황하게썼지만, 사실 2링크 이상의 광을 칠때는 만렙 신성화만한게 없습니다. 참 든든해요 ㅋㅋㅋ


이상 일단 제가 최근까지 4대인던을 갖 돌기 시작하면서 많이 고민한후 취하게 된 어글 획득법인데요, 게시판의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줄요약:
1. 그냥 신방을 씀으로써 얻을수 있는 30-40%의 낮은 방막으로는 반사뎀의 높은 확률을 기대하기 어렵다.
2. 그래서 강제 보루 발동으로 추가 방막 확률 (+30%)을 획득한다. 이로서 성축의 반사뎀도 기대할수있다.
3. 이 방식은 1렙 신성화가 얻는 어글획득량과는 미묘한 우위에 있는데 어글 획득 속도도 빠르다.
4. 아스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