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시스템이 다소 변화한 모습이 눈에 띄면서 이를 통해 리니지2M의 자동 사냥 성능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향상된 모습이다. 특히 오브의 '힐', '아케인 쉴드', 지팡이의 '배틀 힐', '바디 투 마인드'가 자동 사용된다는 점은 해당 클래스 유저들에게 희소식!

더불어 스킬 자동 사용 시 반복 시간을 지정하는 기능이 더해지고, 최소 MP와 무관하게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 기능이 등장하여 자동 사냥 스킬 세팅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추가된 기능들을 활용하면 스킬을 활용한 자동 사냥을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사냥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재질 약점 속성에 의한 추가 피해가 상향 조정되면서 사냥터에 어울리는 재질 무기의 효율이 상승했다. 그리고 거래소에는 아이템 목록에서 옵션이 최대 4개까지 출력, 장비 비교 시 불필요한 정보 삭제, 장비 비교와 아이템 상세 정보, 제작, 컬렉션에서 편의성을 고려한 필요 기능이 연결되도록 UI 개선이 진행됐다.


[힐 자동 사용과 각종 시스템 및 UI 개선, 1월 8일 업데이트 노트] ◀ 바로가기

▲ 자동 전투에서 스킬 활용도가 좋아졌다.




■ 스킬 시스템 개선으로 자동 사냥에서 스킬 활용도 상승!

● 주요 업데이트 내용 요약

1. 오브 스킬 '힐', '아케인 쉴드', 지팡이 스킬 '배틀 힐', '바디 투 마인드' 자동 사용 가능
2. 스킬 자동 사용 시 특정 시간마다 반복하는 시간 지정 기능 추가
3. 환경설정에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 기능 추가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스킬 활용에 관해 여러 개선 사항이 있었는데, 특히 오브와 마법사 클래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두 클래스는 자신 또는 아군을 치료하거나 버프를 통해 강화하는 등 효과적이지만 수동 사용이 필요해서 항상 활용하긴 어려운 일부 스킬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자동 사냥 시간이 많을수록 안타깝게 체감됐을 텐데, 이제는 오브의 '힐', '아케인 쉴드', 지팡이의 '배틀 힐', '바디 투 마인드'의 퀵슬롯 자동 사용이 가능해졌다. 특히 두 클래스 모두 회복 스킬을 자동 사냥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사냥 효율이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모든 무기 공통으로 퀵슬롯 스킬 자동 사용 시 특정 시간마다 반복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간 설정 기능이 추가되어 좀 더 세부적인 자동 사냥 설정이 가능해졌다.

이번에 자동 사용이 가능해진 '힐'로 예를 들면 자동 설정 시 쿨타임인 1초마다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데, 사용 시간을 5초로 지정하면 5초마다 한 번씩 사용하게 되는 것. 최대 사용 주기는 대략 1시간에 1번씩 스킬이 발동하도록 59분 59초로까지 조절할 수 있다.


▲ '힐'을 자동으로 시전할 수 있다.

▲ 스킬 창 하단에 자동 반복 시간을 설정 아이콘이 있다.



또한, 환경설정에서는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 기능이 더해져서 자동 전투 시 마나가 부족해 버프가 발동되지 않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최소 MP 설정 부분 하단에서 해당 기능의 설정이 가능하며,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 체크 시 지정된 최소 MP와 무관하게 버프 스킬을 자동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버프 스킬과 공격 스킬을 모두 활용하여 전투 시 최소 MP를 60%로 지정 후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을 설정한다. 이 경우 MP가 60% 이하로 떨어졌을 때 공격 스킬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서 버프 스킬만 계속 발동하게 되는 셈.

그로 인해 공격 스킬을 사용하다가 버프 사용에 필요한 마나가 부족하지 않도록 항상 대비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의 MP 회복 속도를 계산하여 스킬 시간 설정 기능까지 함께 활용하면 장시간 마나 걱정 없이 자동 사냥이 가능! 즉, 이번 업데이트는 자동 사냥 시 스킬을 원활하게 활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됐다고 볼 수 있다.


▲ 환경설정에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 부분이 추가됐다.




■ 재질 약점 보너스 상향! 시스템 및 UI 개선 사항

● 주요 업데이트 내용 요약

1. 재질 약점 보너스 상향
2. 파티 시 '아인하사드의 가호' 상태를 알림으로 확인 가능
3. 거래소 장비 아이템 목록에서 옵션 최대 4개까지 출력
4. 장비 비교 시 불필요한 정보 출력 삭제
5. 장비 비교, 아이템 상세 정보, 제작, 컬렉션 UI 개선 및 연결


게임 내 재질 약점을 가진 몬스터를 해당 재질로 공격 시 추가되는 대미지가 상향됐는데, 그로 인해 특정 재질의 무기 성능이 잠재적으로 높아졌다고 여겨진다. 전부터 언데드에게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은, 미스릴, 오리하르콘 재질의 무기는 인기를 끌어왔는데, 재질 약점 보너스가 증가한 만큼 앞으로 더 주목받을 전망이다.

그리고 퀘스트 지역 자동 이동 및 텔레포트 시 자동 사냥의 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조작 부분에 기능이 더해졌다. 게다가 파티 시 파티장이 공격 중인 대상을 자동으로 파티원에게 공유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스캔 사용 시 혈맹과 동맹 혈맹을 별도 체크할 수 있도록 필터도 추가됐다.

또한, 파티 시 '아인하사드의 가호' 상태를 파티 초대와 수락 창 알림에 표시되도록 개선됐는데, 유저의 현재 '은총'이 아닌 '가호' 적용 여부가 표시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 '아인하사드의 가호'는 사용 시 아인하사드의 은총이 200 이하로 낮아지지 않아서 은총 2단계를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이다.


▲ 재질 약점 보너스 상향으로 은, 미스릴, 오리하르콘의 효율 증가!



아이템 툴팁과 관련 시스템에도 편의성 개선이 진행됐다. 먼저 거래소에서는 장비 아이템 옵션을 최대 4개까지 출력되게 개선되어 상세 정보를 확인하지 않아도 목록에서 한눈에 장비 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장비 비교 시 오히려 유저를 헷갈리게 만들었던 불필요한 정보를 출력 내용에서 삭제! 이제는 교체 장비로 얻을 수 있는 옵션이나 변동되는 수치만 표시된다.

추가로 장비 비교 시 해당 장비를 즉시 장착하거나 탈착할 수 있고, 아이템 상세 정보 창에서도 장착 가능 장비는 바로 장착을 할 수 있다. 이는 유저 편의성을 고려한 UI 개선의 일환으로 아이템 상세 정보 창에서는 컬렉션, 거래소로 바로 이동도 가능하다.

그리고 제작 UI에서는 컬렉션과 거래소를, 컬렉션 UI에서는 거래소로 즉시 이동이 가능해지면서 해당 시스템 활용 시 느낄 수 있던 피로감이 다소 해결됐다.


▲ 거래소에서 장비 상세 정보를 안봐도 주요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 장비 비교 시 모습, 하단에는 새로운 UI가 눈에 들어온다.



● 기타 수정 사항 전문

1. 클래스/아가시온 합성 시, 높은 등급이 무조건 앞에서만 나오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 보스 레이드를 제외한 필드 상 보스 몬스터가 자동 사냥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3. 모바일에서 충전을 할 때 발열 관리 모드가 자동으로 ON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4. 혈맹 랭킹에서 내 순위로 잘못 출력되던 텍스트가 수정되었습니다.
5. 터치 이동 중 장애물에 의해 특정 시간 동안 이동하지 못하면, 장애물이 제거되어도 이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6. 간헐적으로 텔레포트 연출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7. 퍼플이 최소화된 상황에서 사망할 경우, 캐릭터가 마을로 자동 이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8. 이동 중에 '헤이트' 스킬 피격 시 이동 중지 후 바로 시전자에게 다가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9. 멀리 있는 대상에게 '쉐도우 스텝' 스킬 사용 시 아가시온이 캐릭터를 따라 이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0. 자동 사냥 중 네트워크 단절로 재접속될 때 자동 사냥이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1. 자동 사냥 중 '축복받은 순간 이동 주문서'를 사용하여 기억장소 리스트가 출력되면 자동 사냥이 멈추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2. 혈맹을 해산/탈퇴했을 때, 기존 혈맹의 적대/동맹 혈맹원의 네임플레이트 표식이 즉시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3. 파티장이 파티원을 타겟팅 한 상태로 파티를 탈퇴했을 때, 인터렉션 메뉴의 '파티 추방' 버튼이 즉시 비활성화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4. 파티원의 버프/디버프 표시가 기존 5개에서 7개까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5. 신탁 퀘스트 보상 선택 연출 중 텔레포트가 발생할 경우, 퀘스트 랜덤 보상 슬롯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6. '풍화된 충의 I' 퀘스트 진행 시 자동 이동 가이드선 및 거리 표시가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7. 랭킹이 1,000위 이내였다가 1,000위로 밖으로 변경되었을 때, 내 순위가 '-'로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8. 랭킹 창에 친구/혈맹원의 랭킹이 간헐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9. 창고 자동 보관 설정된 아이템이 매입 상점 자동 판매에 동일하게 설정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0. '숫돌' 아이템을 창고에 보유하고 있을 때, 인벤토리에 '숫돌' 아이템에 없음에도 수리 시도 시 '확인' 팝업이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1.우편 읽기 화면에서 '받은 우편' 수량이 잘못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2. 보낸 우편 횟수가 간헐적으로 초기화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3. 상점에서 상품 구매 중 중복로그인이 발생할 경우, 중복로그인 알림 팝업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4. 귓속말 상태에서 채팅창을 닫았다가 열었을 때 귓속말 대상이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5. 채팅창에 채팅 입력 중 절전 모드가 활성화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6. 채팅창 강화 결과 메시지에 아이템 이름이 간헐적으로 'namenone'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7. 비손상 상태인 무기를 장착 중이지만, 공격 버튼이 손상 상태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8. 접속중인 상태에서 혈맹 출석 보상이 갱신될 경우 레드닷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9. 데일리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보상이 없음에도 메인 메뉴에 레드닷이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0. 희귀 클래스 소환 시 빛기둥 사운드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1. 알림 진동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2. iOS 기기에서 원활한 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을에서 10분 이상 움직임이 없는 다른 유저들은 외형이 간소화되어 표현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