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는 물, 불, 바람, 땅, 신성, 암흑 6가지 속성이 있다. 속성 관련 능력치 중에서 속성 대미지는 무기 강화 시 붙는 추가 대미지와 비슷한 개념으로, 일반 공격과 스킬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다.

앞선 실험에서 다양한 능력치를 바꿔가며 실험해본 결과, 속성 대미지는 더블 어택이나 스킬 배율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1:1 비율로 대미지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 실험에서 신성 속성 스킬인 '마이트 오브 헤븐'은 어떤 속성 대미지를 추가하냐에 따라 대미지 증가량이 다른 것을 확인했다.

그렇다면, 속성 스킬과 속성 대미지 사이에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속성 대미지 수치를 바꿔가며 다양한 속성 스킬을 사용해 본 결과, 속성 스킬과 속성 대미지 사이의 관계를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 [지난 실험 다시보기] 스킬 대미지는 어떤 능력치에 영향받을까?

▲ 속성 스킬과 속성 대미지 사이의 관계는?



■ 대미지는 같고 속성만 다르게 - 실험 준비

실험은 정확한 대미지 확인을 위해 PvP로 진행했다. 이번 실험에서는 모든 능력치를 동일하게 설정한 뒤, 하의와 아가시온을 바꿔가며 속성 대미지에 변화를 주고 스킬 대미지를 비교했다. 이때, 측정한 대미지는 항상 일정한 수치가 나오는 크리티컬로 한정했다. 또한 방어자는 대미지 측정에 변수가 될 수 있는 대미지 리덕션과 치명타 저항 등을 0으로 세팅했다.

실험에 사용한 클래스는 지팡이와 오브 두 종류이며, 사용한 스킬은 무속성 - 오라 플래쉬(오브) / 템페스트(지팡이), 신성 - 마이트 오브 헤븐, 불 - 플레임 스트라이크, 바람 - 윈드 스트라이크다.

▲ 속성 추가 대미지가 2 증가하는 하의를 종류별로 준비



■ 1. 오브 클래스 스킬 대미지 비교

첫 실험은 오브 클래스의 오라 플래쉬와 마이트 오브 헤븐의 대미지를 비교했다. 먼저, 속성 대미지 총합이 4인 기본 세팅으로 두 스킬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측정한다. 오브 클래스는 더블 어택 확률이 상당히 높으므로 일반 크리티컬 외에도 크리티컬 + 더블 어택 대미지를 함께 측정했다.

다음으로 버프 스킬 '홀리 포커스'를 사용하고 '현자의 성령 호즈'를 착용해 신성 속성 대미지 4를 추가한 뒤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그 결과, 신성 속성 대미지가 4 증가했을 때는 마이트 오브 헤븐의 대미지가 8, 오라 플래쉬의 대미지가 4 증가했다.

마지막으로 신성 속성이 아닌 속성 대미지 2를 추가하는 하의 + 아가시온 조합으로 속성 대미지 4를 추가한 다음 스킬 대미지를 측정했다. 다른 속성 대미지를 4 올렸을 때는 두 스킬 모두 대미지가 4 증가했다. 이는 한 속성 대미지를 4 올렸을 때만이 아니라, 두 가지 속성을 혼합해 대미지를 4 올렸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 속성 대미지를 바꿔가며 오브 클래스로 실험 진행

▲ 신성 속성 대미지가 증가할 때 추가 대미지가 2배 적용된 마이트 오브 헤븐



■ 2. 지팡이 클래스 스킬 대미지 비교

이번에는 클래스를 지팡이로 변경한 뒤 같은 실험을 진행했다. 지팡이 클래스는 속성 공격을 하는 고급 스킬을 2종 보유하고 있어, 오브 클래스보다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단, 지팡이 클래스는 더블 어택 확률이 낮아 이번 실험에서는 일반 크리티컬 대미지만 측정했다.

지팡이 클래스의 기본 속성 대미지 합은 3이었으며, 실험에 사용한 스킬은 템페스트(무속성), 플레임 스트라이크(불 속성), 윈드 스트라이크(바람 속성) 3가지다.

먼저 기본 세팅으로 3가지 스킬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측정하고, '현자의 염령 호즈' + '세이론'으로 불 속성 대미지 4, '현자의 풍령 호즈' + '페어리'로 바람 속성 대미지를 4 올린 뒤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이후에는 불 속성 또는 바람 속성이 아닌 속성 대미지를 4 올리고 스킬 대미지를 측정했다.

그 결과, 속성이 없는 템페스트는 어떤 속성 대미지를 올려도 대미지가 4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플레임 스트라이크는 불 속성, 윈드 스트라이크는 바람 속성 대미지를 4 올렸을 때 스킬 대미지가 8 증가했다.

속성 대미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바꿔가며 총 3가지 속성 스킬을 사용해 보니, 스킬의 공격 속성과 같은 속성 대미지를 올리면 추가 대미지가 2배 적용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 지팡이 클래스로 변경 후, 3가지 공격 스킬 대미지를 비교

▲ 이번에도 증가한 속성 대미지에 따라 속성 스킬 대미지 증가량이 달라졌다



■ 3. 실험 결과 요약

1. 속성 대미지는 추가 대미지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더블 어택이나 스킬 계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스킬의 공격 속성과 다른 속성 대미지가 증가할 때, 속성 대미지 1당 최종 대미지가 1 증가한다.

3. 스킬 속성과 같은 속성 대미지를 올리면 속성 대미지 1당 최종 대미지가 2 증가한다.

4. 여러 속성 대미지가 증가하면 각 속성 대미지를 합한 값만큼 최종 대미지가 증가한다.

5. 따라서 플레임 스트라이크 몰이 사냥처럼 특정 속성 스킬을 극단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무 속성 대미지를 올려도 큰 차이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