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미스릴 화살 성능 실험에서는 결과가 많이 아쉬웠다. 언데드와 악마가 다수 출현하는 스팟에서 실험을 했을 때도 습득 경험치량이 철/은화살과 2%전후의 차이만 보였다. 사실상 데몬 종족 추가 대미지가 큰 의미가 없는 수치로 적용되어 있다는 결론도 나왔다. 그렇다면 오리하르콘 화살은 어떨까?

기본적으로 리니지2M의 오리하르콘 화살은 미스릴 화살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갖고 있다. 화살 대미지와 언데드, 데몬 추가 대미지 옵션은 동일하게 보유하고 있고 여기에 마법 생물 추가 대미지가 더 붙는 형태다. 하지만 현재 마법 생물이 사냥터 스팟에서 50%이상의 점유율을 보인다거나 하는, 주력 사냥터는 존재하지 않아 오리하르콘 화살이 미스릴에 비해 메리트가 있어보이지는 않는다. 심지어 오리하르콘 화살은 명예훈장으로밖에 구매할 수 없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다. 다른 무기와 달리 재질에 따른 추가 대미지 자체가 낮은 편인 화살이라면, 상위 재질의 화살일수록 추가대미지 자체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즉, 미스릴 화살과 화살 대미지는 같지만, 언데드나 데몬을 상대로 보다 높은 피해량을 보여줄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만약 그렇다면, 다른 곳은 몰라도 명예 훈장을 수급할 수 있는 파괴된 성채에서만큼은 쓴만큼 훈장을 돌려받을수라도 있으니 오리하르콘 화살을 써봄직할테니 말이다.

▲ 약 한 시간 사냥분량에 명예훈장 3천개나 필요한 초고가 상품, 오리하르콘 화살은 돈 값을 할까?


실험은 파괴된 성채 남부, 구울과 스켈레톤, 바딜린 등 언데드와 데몬이 반반 비율로 등장하는 위치에 자리를 잡고 진행했다. 고양이로 인한 경험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회차당 20분씩 3~4회에 걸쳐 특수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은 값만을 집계, 평균을 내 차이를 비교하는 방식을 택했다.

실험에 사용한 캐릭터는 60레벨 궁수로, 영웅 스킬은 데스 스팅어와 라스트 샷, 그랜드 보우 마스터리를 습득했다. 자가버프는 모두 사용했으며, 파워샷은 끄고 리썰샷만 켠 상태로 진행했다. 이외 음식과 가속물약, 마나회복약과 시루떡, 전투의 주문서와 사이하까지 버프 아이템을 모두 사용하였으며, 리썰샷이 끊기지 않도록 MP회복 장비를 착용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스릴 화살과 오리하르콘 화살의 추가 대미지량에 차이는 없다. 즉, 마법 생물이 등장하지 않는 사냥터라면 미스릴 화살과 오리하르콘 화살은 동일한 성능의 화살인 셈이다.

실험 결과 미스릴화살은 회차당 평균 약 0.1065%, 오리하르콘 화살은 약 0.1076%의 경험치 획득량을 보였으며, 최고 경험치 획득량은 각각 0.1078%, 0.1081%로 단 0.0003%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두 화살간의 차이는 약 1% 정도이므로, 사실상 오차범위 내며 두 화살의 성능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외, 비교군으로 철화살과 은화살을 사용한 실험도 다시 한번 진행했는데, 철 화살은 회차 평균 약 0.1%, 은화살은 평균 0.104% 정도의 경험치 획득량을 보여주었으며 지난 실험결과와 큰 차이는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은화살의 경우 최고값이 0.107%에 달해 미스릴/오리하르콘과 차이가 없으며, 이로 미루어 보아 미스릴과 오리하르콘에 있는 데몬 종족 추가 대미지는 여전히 적용되지 않거나 그 폭이 매우 작은 것으로 확인된다.

▲ 실험에 사용된 60레벨 궁수 스펙, MP회복 세팅으로 리썰샷이 끊이지 않게 했다


▲ 실험 진행 스팟은 지난 번과 동일한 파괴된 성채 남부, 언데드와 데몬만 출현한다


▲ 20분씩 3~4회를 진행한 실험 결과, 은~오리하르콘은 차이가 거의 없고 철화살만 뒤쳐진다
즉, 재질에 관계없이 '언데드 추가 대미지'의 피해량은 동일하며, 데몬 추가피해는 여전히 의미가 없다



◆ 오리하르콘 화살 실험 요약

1. 오리하르콘 화살은 혈맹 상점에서 10발당 명예훈장 3개로 구입할 수 있으며, 화살 공격력 4, 언데드/데몬/마법생물 추가 대미지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2. 오리하르콘 화살은 미스릴화살과 마법생물 추가 대미지 옵션 외에 차이점이 없으며, 실험 결과 상위의 재질이라고 해서 언데드/데몬 추가 대미지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3. 그러므로 마법 생물이 주력으로 편성된 사냥터가 존재하지 않는 현재, 명예 훈장을 지급하고 오리하르콘 화살을 사용할 이유는 전혀 없다.

4. 추가 재실험을 진행하였으나, 여전히 데몬 종족 추가 대미지는 적용이 되지 않고 있거나 그 폭이 매우 작은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은화살과 미스릴/오리하르콘 화살간의 단위시간당 경험치 획득량이 거의 차이가 없는 부분에 기인한다.

결론. 인간형이나 동물 등 재질 약점을 보유하지 않은 몬스터들이 등장하는 사냥터에서는 철화살을 사용하고, 언데드가 등장하는 사냥터라면 은화살을 쓰는 것이 가성비가 좋다. 언데드가 등장하는 사냥터에서 비용이 더 들더라도 공격력 1조차 놓치고 싶지 않다면 미스릴 화살을 사용하자. 단, 차이를 체감하긴 어렵다. 마지막으로 오리하르콘 화살을 사는 흑우가 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