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스탯 창에서는 각종 능력치가 고정 수치로 표시된다. 그러나 타겟팅한 대상의 이름 외에 아무것도 알 수 없는 리니지2M의 특성상, 사냥만 반복해서는 실제 대미지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이외에도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Miss, Perpect, Critical(이하 미스, 퍼펙트, 크리티컬)이라는 문구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RPG 플레이 경험이 있는 유저라면 크리티컬과 미스는 치명타 및 회피 발동 시 나타나는 문구라고 생각하겠지만, 퍼펙트는 어떤 효과인지 쉽게 떠올리기 어렵다. 그렇다면, 세 문구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 게임 내내 수행하게 될 공격, 실제 대미지는 어떨까?


■ 실험 과정과 사전 조건 세팅

실험은 두 캐릭터로 공격/방어 역할을 나누고, 일반 공격으로만 진행했다. 또한 실험 결과를 확실하게 보기 위해 공격자/수비자 시점 영상을 찍어 두 영상을 비교하며 대미지 측정 및 미스, 퍼펙트, 크리티컬 문구가 뜨는 시점을 확인했다.

실험에 앞서 각 캐릭터는 가방 무게를 50% 이상인 상태로 설정해 대미지 측정에 혼동을 줄 수 있는 HP 회복을 방지했다. 그리고 공격자는 추가 대미지가 0인 상태로 타격하기 위해 상점에서 구매한 일반 무기를 사용해 방어자를 공격했다. 또한 방어자는 모든 장비를 해제해 대미지 측정에 변수가 될 수 있는 각종 대미지 리덕션, 치명타 저항 등을 0으로 낮췄다.

▲ 자동 회복을 막기 위해 가방 무게는 50% 이상으로 설정

▲ 실험에 사용한 공격자 능력치

▲ 대미지 리덕션, 저항 등을 0으로 세팅한 방어자 능력치


■ 실험 결과 1 - 실제 대미지도 일정할까?

두 캐릭터는 플로란 마을 오른쪽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수백 차례 공격하며 방어자 시점에서 대미지를 측정해보니, 스탯 창에 표시되는 것과 달리 최소 13에서 최대 29까지 피해를 받는 것을 확인했다.

최대 대미지인 29는 후술할 퍼펙트나 크리티컬보다 높은 피해량인데, 이는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더블' 스탯 때문으로 추측된다.

▲ 방어자 시점에서 확인한 체력, 받는 대미지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 실험 결과 2 - 퍼펙트, 크리티컬, 미스가 의미하는 것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스 = 회피, 퍼펙트 = 치명타, 크리티컬 = 치명타 +@로 요약할 수 있다.

'미스'는 다른 몬스터나 유저에게 공격을 회피했을 때 발생하는 문구다. 즉, 공격을 받았을 때 미스가 뜬다면 받는 대미지가 없다는 뜻이다. 그리고 공격을 회피하면 피격 경직이 발생하지 않는다. 공격자 입장에서는 상대의 경직 모션을 보고 공격 적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퍼펙트'와 '크리티컬'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개념이다. 먼저 퍼펙트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RPG의 치명타 개념이다. 일반적인 대미지보다 훨씬 큰 피해를 주고, 공격자 시점에서는 퍼펙트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크리티컬'은 퍼펙트 대미지에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스탯을 더한 대미지다. 즉, 리니지2M의 크리티컬은 퍼펙트의 상위 개념이지만,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가 0인 경우 퍼펙트와 크리티컬 대미지는 같다.

▲ 실험 결과, 퍼펙트와 크리티컬은 같은 듯 다른 개념이었다

▲ (좌 공격자, 우 방어자) Miss 문구는 방어자에게만 표시된다

▲ 퍼펙트와 크리티컬 문구는 공격자만 확인 가능


■ 한눈에 보는 실험 결과 요약

1. 스탯 창에 보이는 대미지는 상수지만, 실제로는 최소, 최대 대미지가 존재한다.

2. 미스(Miss)는 방어자만 확인할 수 있는 문구로, 공격 회피를 의미한다.

3. 퍼펙트(Perpect)는 공격자만 확인할 수 있는 문구로, 많은 유저가 알고 있는 치명타와 같은 개념이다.

4. 크리티컬(Critical)은 Perpect의 상위 개념으로, 퍼펙트 대미지에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스탯을 더한 값이다.

5.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스탯이 0인 경우, 퍼펙트와 크리티컬 대미지는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