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령탄'은 모든 공격에 추가 능력치를 제공하는 소모 아이템이다. 무기 대미지와 대미지 증폭은 물론 명중 수치도 함께 상승하기 때문에, 주로 시간제한이 있는 던전이나 도핑만으로 사냥하기 벅찬 곳에서 사냥 효율을 올리기 위해 사용한다.

주말 내내 크루마 탑에서 머물며 정령탄을 소비하던 도중, 문득 한 가지 궁금한 점이 떠올랐다. 특정 공격 스킬은 사용 시 한 번에 2개 또는 3개의 정령탄을 동시에 사용한다. 어쩌면 이런 스킬들은 소모한 정령탄 수만큼 추가 대미지가 한 번에 상승하는 것은 아닐까?

▲ 정령탄을 2개 사용하면, 추가 대미지도 2배 오르지 않을까?



■ 정령탄 사용여부 변경하며 대미지 측정 - 실험 준비

실험은 두 캐릭터로 공격/방어 역할을 나누어 PvP로 진행했다. 영상은 공격자/수비자 시점에서 따로 촬영했으며, 항상 일정한 값이 나오는 퍼펙트, 크리티컬 대미지를 확인했다.

이때, 공격자는 정령탄 사용 여부를 변경하며 일반 공격 및 스킬 공격을 사용했고, 방어자는 대미지 측정에 변수가 될 수 있는 대미지 리덕션과 치명타 저항 등을 0으로 세팅했다.


▲ 실험에 사용한 공격자 능력치

▲ 정령각인 2단계 +3 기준, 정령탄 사용 시 추가 능력치



■ 일반 공격으로 알아본 정령탄 사용 시 대미지 공식

먼저, 정령탄 추가 대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정령탄 사용 여부를 바꿔가며 일반 공격 대미지를 측정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령탄 사용 시 대미지는 더블 어택 대미지를 구할 때 사용한 공식에 각종 정령탄 능력치가 추가된다.

퍼펙트 대미지 공식 = 마법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정령탄 무기 대미지 + 정령탄 추가 대미지) * (무기 대미지 증폭 + 정령탄 무기 대미지 증폭)} + 각종 추가 대미지

크리티컬 대미지는 위 공식에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와 정령탄 치명타 대미지를 더하면 구할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서 공격자는 장비, 스킬, 컬렉션 효과를 포함해 마법 대미지 45, 무기 대미지 18, 추가 대미지 6,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7, PvP 마법 추가 대미지 2, 불 속성 추가 대미지 2, 무기 대미지 증폭 4%인 상태로 방어자를 공격했다.

여기에 정령탄을 사용하면 무기 대미지 2, 추가 대미지 6, 무기 대미지 증폭 5%,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2가 추가된다.

방어자 시점에서 일반 공격의 퍼펙트 및 크리티컬 대미지를 확인한 결과, 정령탄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퍼펙트/크리티컬 대미지는 73/80, 정령탄 사용 시에는 83/92인 것을 확인했다.

정령탄을 사용한 일반 공격의 대미지를 계산해 봤을 때, 퍼펙트 대미지는 45 + {(18 + 6 + 2 + 6) * 1.09} + 4 = 83.88이다. 소수점 아래 자리는 버려지므로, 실제 측정한 대미지와 동일하다.

크리티컬 대미지는 퍼펙트 대미지에 두 가지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의 합 9가 더해져, 92.88이라는 값이 나온다. 이 역시 소수점 아래 자리를 버리면 게임 내에서 실제 확인한 크리티컬 대미지 92와 일치한다.

▲ 정령각인 2단계 +3 기준, 정령탄 사용에 따른 대미지 차이는 7~9 정도



■ 스킬 사용 시 소모 정령탄 개수에 따른 대미지 변화는?

스킬 대미지는 일반 공격과 달리 정확한 대미지를 측정할 만한 공식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격 대미지가 비슷한 '오라 볼트'와 '오라 플래쉬'로 실험을 진행했다. 정령탄을 사용하지 않을 때 오라 볼트의 퍼펙트/크리티컬 대미지는 163/179, 오라 플래쉬는 149/163으로 오라 볼트의 대미지가 더 높았다.

이어서 정령탄을 사용하고 두 스킬을 사용한 뒤 대미지를 측정했다. '오라 볼트'는 정령탄 1개, '오라 플래쉬'는 정령탄 3개를 소모한다. 만약 정령탄 소모 개수에 비례해 추가 대미지가 증가한다면, 정령탄을 사용할 때는 오라 플래쉬의 대미지가 오라 볼트보다 높아야 한다.

그러나 정령탄 사용 후 대미지를 측정해 본 결과, 오라 볼트의 퍼펙트/크리티컬 대미지는 184/205, 오라 플래쉬는 168/186이었다. 예상과 달리 오라 볼트의 대미지가 더 많이 증가한 것이다. 따라서, 공격 스킬의 정령탄 소모 개수는 대미지 증가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오라 플래쉬의 정령탄 소모 개수 3개지만, 추가 대미지가 3배 적용되는 것은 아니었다



■ 정령탄 관련 실험 간단 요약

1. 정령탄 사용 시 일반 공격 대미지 공식 = 마법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정령탄 무기 대미지 + 정령탄 추가 대미지) * (무기 대미지 증폭 + 정령탄 무기 대미지 증폭)} + 각종 추가 대미지

2. 정령탄 치명타 대미지 =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와 같다.

3. 정령각인 단계가 오를수록 더블 어택과 크리티컬의 효율도 증가한다.

4. 스킬 사용 시 소모하는 정령탄 개수는 추가 대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