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땅, 새로운 적과 함께 리니지2M에는 수많은 신규 아이템이 생겨났고, 그만큼 다양한 아이템 컬렉션이 추가됐다. 여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컬렉션은 아덴 영지를 탐험하고, 높은 강화에 도전하는 등 달성의 길이 쉽지 않지만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을 채우기 위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등장한 주요 컬렉션 중에서는 명중과 함께 무기 막기, 힐 증폭 옵션을 지닌 것들이 유독 많이 눈에 들어오며, 개중에는 아직 획득처를 알 수 없는 아이템을 요구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몬스터가 아덴에 출현한 만큼 새로운 사냥터에서는 보스를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집혼도 발견된다. 따라서 아덴에 진출한다면 새로운 집혼 수집도 염두에 두어 사냥터를 찾을 필요가 있다.


▲ 신규 컬렉션, 집혼 대부분은 아덴 영지에서!




■ 주요 능력별로 분류한 신규 아이템 컬렉션!

◎ 공격형 컬렉션, 대미지와 치명타 등

추가된 아이템 컬렉션 중에서 유저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게 바로 공격형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컬렉션일 것이다. 모든 대미지부터 근거리, 원거리, 마법 등 타입별 대미지, PvE와 PvP의 상황별 대미지, 치명타, 치명타 대미지, 속성 대미지 등 공격 능력치는 사냥 속도는 물론 PvP의 승리도 책임지고 있기 때문.

일반부터 희귀까지 수많은 컬렉션 중 공격형 능력은 다방면에서 조금씩 상승이 가능하다. 특정 능력의 상승 폭이 크지는 않지만 여러 능력을 높여서 전체적인 전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셈. 단, 대부분의 컬렉션이 상당 수준의 강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달성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명중 컬렉션, 신규 사냥터 전투를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사냥터를 공략하기 위해서 필수로 여겨지는 게 명중이다. 아덴이라는 새로운 영지가 등장한 만큼 자신의 명중을 점검할 필요가 있고, 신규 컬렉션을 통해 부족한 명중을 채워나갈 수 있다.

추가된 컬렉션을 보면 꽤 많은 명중을 확보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막상 컬렉션을 채워 넣기는 쉽지 않다. 공격 능력 이상으로 높은 수준의 강화가 뒷받침된 아이템들이 요구될 뿐 아니라 현재는 획득할 수 없는 아이템들도 다수 보이기 때문.

그럼에도 달성하기만 하면 상당한 명중을 얻을 수 있고, 그중 PvP 명중이 많이 준비되어 있어서 전투를 즐기는 유저라면 특히 눈여겨 볼만하다.





◎ 생존 컬렉션, 무기 막기가 대세?

아덴 지역에서 사냥을 하면 적들의 공격이 만만치 않게 아프다는 걸 느낄 수 있다. 평소 생존에 소홀히 해왔다면 장시간 사냥이 쉽지 않을 터, 이때 신규 컬렉션을 통해 조금은 생존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아쉽게도 대미지 리덕션, 방어력 같은 기본 생존 능력을 높여주는 컬렉션은 현재 획득처를 알 수 없는 장비들이 필요해서 당장 확보하긴 어렵다. 대신 지난번 추가된 새로운 능력인 무기 막기를 신규 컬렉션에서 다수 얻는 게 가능하다.

무기 막기에 중심이 맞춰졌다고 여겨질 정도로 많은 무기 막기 컬렉션이 새롭게 등장했는데, 해당 컬렉션을 채워나가면 전투 중 무기 막기 활용이 눈에 띄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보조 컬렉션, 힐 증폭 영역 확대!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스탯을 높이는 것은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켜서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루게 한다. 신규 컬렉션 역시 각종 스탯을 추가로 높일 수 있는 것들이 눈에 들어오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 현재는 필요한 아이템의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다.

대신 오브의 회복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힐 증폭 능력의 컬렉션이 다수 발견된다. 해당 컬렉션들만 채워도 회복 스킬의 성능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앞으로 추가될 공성전에서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더불어 MP 회복(틱)은 물론 몇 없던 MP 절대회복 부분도 컬렉션이 추가되어 스킬 활용도에 보탬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 다양한 힐 증폭 컬렉션이 발견된다.




■ 신규 집혼, 다양한 보스와 아덴 정예 몬스터들

아덴의 등장과 함께 새롭게 추가된 집혼은 43개로 이중 무작위로 획득하는 일반, 고급 집혼을 제외하면 21개의 희귀~전설 집혼이 남는다. 영웅급 이상은 보스를 공략해야 하는 집혼이지만, 희귀 등급은 필드의 특정 몬스터 사냥 시 획득할 수 있으므로 드롭 위치를 파악해두는 게 좋다.

새로운 9개의 희귀 집혼 중 2개는 상아탑 3층, 나머지는 신규 지역 아덴 영지에서 획득할 수 있다. 보스 집혼 역시 7개는 기존 보스에게서 출현하지만, 5개는 아덴의 필드 보스를 처치해서 얻는 것. 따라서 추가된 집혼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냥터와 더불어 아덴 영지까지 폭넓게 활동할 필요가 있다.

특히 희귀 집혼은 유독 아덴의 고요한 분지에서 다수 발견되는데, 아덴 영지 희귀 집혼의 대부분은 고요한 분지에서 생산되는 셈이다. 즉, 신규 집혼 수집을 위해서 가장 주목해야 할 필드는 많은 종류의 집혼이 모여있는 고요한 분지라고 볼 수 있다.


◎ 희귀~전설까지 신규 집혼 획득처


▲ 고요한 분지는 신규 희귀 집혼이 가장 다양하게 발견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