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둘째 주 테라 정기 점검을 통해 길드전 및 전장, 파괴된 신계의 관문에 대한 변경 사항들이 적용되었으며, 할로윈 축제도 시작된다.

먼저 가장 많은 변경점이 있는 파괴된 신계의 관문부터 살펴보면, 다시 한 번 전반적인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 꾸준하게 밸런스 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파괴된 신계의 관문


해당 던전은 30명이나 되는 유저들의 짜임새 있는 협동이 필요할 만큼 매우 높은 난이도로 설계되었지만, 최상위 던전이라고 하기에는 위상이 다소 낮다는 판단하에 좀 더 도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클리어가 진정한 명예적 보상이 될 수 있도록 난이도 상향 조정이 결정된 것이다.

난이도 조정은 단순 장비 강화 수준에 의한 진입 허들이 생기지 않도록 고려했으며, 패턴 자체가 의도되지 않은 플레이 방법으로 쉽게 클리어 되는 현상들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졌다.

세부적으로는 2페이즈의 경우 지상 전투 난이도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1페이즈보다 낮기 때문에 클리어 인원 역시 2페이즈가 훨씬 많은 형상을 파악. 이에 따라 과거보다 2페이즈 클리어에 요구되는 장비 수준이 높아졌고, 수치적인 부분에서도 대폭 상향되었다.

또한 3단계와 4단계는 약 2%의 방어도 상승과 함께 보스의 주요 스킬 시전 속도 등이 증가하였으며, 공통으로 '여신의 축복'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게 변경했다.


■ 파괴된 신계의 관문 변경점

◇ 공통

- 더 이상 파괴된 신계의 관문에서 ‘여신의 축복’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2단계 밸런스 조정

- 2단계 지상에서의 베르고스 HP가 11% 증가합니다.
- 2단계 지상에서의 베르고스가 보호막 패턴 사용 시 보호막 HP가 110% 증가합니다.
- 보호막 패턴 대응 실패 시 전투가 리셋됩니다.

◇ 3단계 밸런스 조정

- 3단계 베르고스 방어도가 약 2% 증가합니다.
- 불의 파도와 속성 파도 이동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속성 구슬의 폭발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속성 구슬 소환 시 양쪽의 속성이 랜덤하게 나오게 수정됩니다.
- 서로 반대의 화염/분진 디버프를 지닌 플레이어가 인접했을 때의 폭발 피해가 약 10% 증가합니다.
- 용암장판 소환 스킬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용암장판이 오른쪽/왼쪽 각각 3개씩 소환됩니다.
- 중앙 브레스 스킬을 무적/회피 스킬로 무시하지 못하게 변경됩니다.
- 화염/분진 속성 부여 스킬의 시전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화염/분진 구슬 소환 스킬의 시전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보호막 패턴 대응 실패 시 전투가 리셋됩니다.

◇ 4단계 밸런스 조정

- 4단계 방어도가 약 2% 증가합니다.
- 근거리 폭발로 석화 스킬 시전 속도가 15%가 증가합니다.
- 주변 바위 소환 후 공중에서 브레스 스킬의 시전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열기 디버프 지속시간이 6초로 감소됩니다.
- 열기 부여 스킬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강력한 열기 디버프 지속 시간이 16초로 감소됩니다.
- 강화된 열기 스킬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강화된 열기 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사망 시 강화된 열기가 폭발합니다.
- 용암장판 소환 스킬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용암장판이 위치 별로 각각 3개씩 소환됩니다.
- 신계의 마력 흡수 패턴에서 신계의 마력 구슬을 깨면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공격력 증가 효과가 1.3배에서 1.5배로 증가됩니다.
- 신계의 마력 구슬 소환 스킬 사용 중 네임드의 방어력이 1.5배 강해집니다. 해당 스킬 사용이 끝나면 방어도가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 신계의 마력 구슬 HP가 2배로 증가합니다.
- 신계의 마력 구슬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신계의 마력 구슬 소환 스킬의 시전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신계의 마력 구슬 소환 후 이어서 사용하는 보호막 패턴의 보호막 HP가 20% 상향됩니다.
- 분진/화염 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사망 시 폭발하여 15M반경에도 큰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 베르고스의 HP가 50% 이하일 때 베르고스에게 적용되는 ‘분노’ 버프에 의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15%에서 20%로 증가됩니다.
- 베르고스의 HP가 10% 이하일 때도 50% 이하 일 때와 동일한 패턴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 보호막 패턴 대응 실패 시 전투가 리셋됩니다.


다음은 전장, 길드전 콘텐츠 관련 변경점이다.

길드전은 킬/데스 메시지의 폰트 사이즈가 좀 더 확인하기 좋은 크기로 확대되며 길드전 선포 비용이 기존 대비 절반, 전쟁 유지비는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반면 전장의 경우 쿠마스의 놀이터가 20~64레벨 구간과 65레벨 전용 두 가지 형태로 분리되어 운영된다. 저레벨 구간은 놀이터 입장 시 레벨이 65로 보정되며, 65레벨 전용은 추방 룰이 기존 80% 동의에서 100% 동의로 변경되는 등의 미세한 차이가 있다.

이외에도 시스템 설정 - UI 설정 - UI 스케일 조정 항목에서 '공격대'를 선택해 사이즈 조정이 가능하며, 65레벨 달성 시 적정 퀘스트 외에는 알림창에서 자동으로 정리해 주는 등의 편의 관련 개선점도 적용되었다.


▲ 성장구간, 65레벨 두 종류로 나뉜 쿠마스의 놀이터


이외에도 최근 테라 유저들이 우려하고 있던 골드 밸런스 및 유료화 방향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공지되었다.

화제의 중심이 된 드래곤 상자는 개봉 시 골드까지 획득하게 되면서 너무 많은 골드가 시중에 풀리게 되었고, 타격감 향상을 위해 부가적으로 지속 스킬까지 제공되면서 유저들 사이에서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이와 관련해서는 최초 예정되었던 드래곤 상자 판매 종료 시기가 20일(목)로 앞당겨졌으며, 27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강철/레드 드래곤을 인게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별도의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일부 유저들이 골드를 많이 보유하여 자산 가치가 흔들리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10월 13일(목)부터 18일(화) 오전 10시까지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옵션 리셋 주문서, 명품 강화 상자 등을 골드로 판매한다.

☞ [공지 원본] 우려하고 계신 골드 밸런스 및 유료화 방향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 명품관에서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한편 본격적인 가을 시즌을 맞아 올해에도 할로윈 축제가 진행된다. 11월 10일(목)까지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작년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할로윈 던전 완료 시 획득한 등급에 따라 최대 6개의 할로윈 사탕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할로윈 사탕은 각 마을에 위치한 '꼬마 마녀 엘로니아'를 찾아가 쁘띠 악마 날개, 할로윈 꼬마 유령 소환 스킬 교본, 해골/호박/늑대 탈, 박쥐 머리띠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 [2015년] 할로윈 축제 기본 가이드 보러가기

▲ 한 달간 진행되는 할로윈 축제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