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의 탑 시즌2, 65레벨 전용 사냥터 등 새로운 즐길 거리가 9월 말 업데이트 된 가운데 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서는 마법사에 대한 추가 밸런스 조정 및 기존 콘텐츠들에 대한 일부 개선사항들이 적용되었다.

먼저 9월 한 달간 탱커 직업군을 시작으로 스킬, 문장 등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는데 그중에서도 마법사는 가장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 근접해서 싸우던 기존의 전투 스타일을 탈피하고, 원거리 직업군에게 맞는 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해 폭렬탄, 얼음송곳 등 기본 원거리 스킬의 위력이 상향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상당히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었던 화염 기둥 스킬은 대폭 너프가 이뤄졌고, 이 때문에 업데이트 당일만 해도 공격 연계나 전체적인 피해량 감소로 이어지는 부분에 대한 마법사 유저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도 컸다.


▲ 원거리 딜러의 특징을 부각하기 위해 너프가 이뤄진 화염 기둥 스킬


이런 반응 때문인지 해당 밸런스 조정 공지가 나간 하루 뒤, 마력 폭발 사정거리 증가와 지옥불 소환 스킬의 치명타 확률 20% 증가 문장 추가, 파괴의 계약 위력 증가 대상에 폭렬구를 포함하는 등 이례적으로 추가 밸런스 개선 내용이 공지되었고, 10월 1일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사실 그동안 마법사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는 치명타 확률이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었는데 특정 스킬이라고는 해도 높은 한방 피해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과 마력 폭발 스킬의 사거리가 5m 증가한 점등은 PVE나 PVP 효율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해볼 수 있는 요소다.

다만 공식 홈페이지나 커뮤니티에서는 지옥불 소환의 경우 '수치만큼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가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 마력 폭발은 공격 판정의 변화로 근접 캐릭터를 상대할 때의 이점이 줄어들었다는 등의 반응도 있었는데, 시간상 아직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 확실하게 체감이 되는 수준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상향이 이뤄진 지옥불 소환


다음으로 약 10개월 만에 시즌 2로 돌아온 '환영의 탑' 역시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최대 층수 증가, 최초의 철기장 장비 드랍, 수많은 재료 아이템 등 환영의 탑 시즌2가 가지는 매력은 시즌1에 비해 상당히 뚜렷한 편인데, 예전보다 월등히 높아진 유저들의 평균 장비 수준으로 인하여 업데이트 후 1층에서 15층까지의 몬스터 체력을 대폭 상향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체력 증가가 난이도 상승을 가져왔다기보다는 공략 시간을 늘리는 데 일조하면서 전반적으로 중저층 진행에 있어 지루하다는 평가가 많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15층까지의 구간에 있는 몬스터 체력이 최대 50%가량 하향 조정되었고, 환영의 탑 일부 층에서 창기사의 '신뢰의 오라'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또한 수정되면서 공략 시간이 어느 정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 1~15층을 지키는 몬스터의 체력 감소로 좀 더 빠른 공략이 가능할 듯!


이 외에도 주목해볼 만한 던전 관련 변경 사항으로 VIP 서비스 이용 시 입장 가능한 길리안의 숲에서 힐러 직업군에게 부여되던 보정 능력치가 수정되었다.

1인 던전인 길리안의 숲은 시간 투자 대비 만족스러운 보상으로 피시방이나 VIP 서비스를 이용 중인 유저라면 누구나 일일 퀘스트처럼 챙기는 콘텐츠인데, 그동안 사제나 정령사들은 별도의 공격력 보정이 적용되어 딜러 부럽지 않은 클리어 시간을 기록하는 유저들도 제법 많았다.

보통 최상위 던전인 번스타인 상급 난이도를 공략할 장비 수준을 갖춘 힐러 직업군의 경우 빠르면 1분, 늦어도 2분 정도가 소요되었는데 이제 '숲의 축복' 공격력 증폭 효과 삭제 등 이중으로 보정이 이뤄지던 점이 수정되면서 클리어까지의 소요 시간이 늘어났다.


▲ 이제 힐러 직업군의 벌목 속도는 눈에 띄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


한편 밸런스 관련 수정 사항 외에도 새로운 프리미엄 아이템 '하이양의 천사 날개 보관함'이 상점에 입고되었는데, 희소성 있는 외형과 등에 장착할 수 있는 스타일 아이템이라는 점에서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큐브에서는 고급 악세사리로 총 7개의 날개/망토를 얻을 수 있으며, 기존에 비슷한 외형을 가진 릴리스의 악마 날개, 서큐버스의 검은 날개, 쁘띠 악마 날개 등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강렬한 불꽃 천사 날개는 이글거리는 불꽃 이팩트, 사랑빛 반투명 날개는 예쁜 하트가 날개 주변에 흩날리는 등 테마에 따라 다양한 연출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날개를 제외한 랜덤 획득 악세사리가 약 50종류나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원하는 고급 날개 아이템을 얻기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오랜만에 나온 새로운 스타일 등 아이템인 만큼 당분간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데이터 주의] 엘린 천사날개 인게임 GIF 이미지 - by. 겨울

▲ 사랑빛 반투명 날개의 외형

▲ 가장 화려한 효과를 자랑하는 강렬한 불꽃 천사 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