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와 길드 콘텐츠, 그리고 엑소도르 외곽섬 개선을 포함한 업데이트가 2월 첫째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해당 내용은 사전에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한 '2020년 업데이트 방향성'에서 언급된 것들로 이외에도 던전 재배치, 수호자 장비 강화 완화, 캐릭터 스탯 보강 및 스킬 리밸런스, 64bit 클라이언트 지원 등이 순차적으로 상반기에 적용된다.

가장 먼저 개선이 이뤄진 PVP 콘텐츠는 포화의 전장과 해안 점령지 전장으로 순위표에 고유 보상이 추가되어, 직업별 1위에게는 25만 골드에 판매할 수 있는 '시즌 1위 트로피'가 별도로 지급된다.

여기에 전장 발키온 연합 지령서 골드 보상도 조정되어 포화의 전장은 기존 2200골드에서 3000골드, 투지의 전장은 200골드에서 500골드, 그리고 해안 점령지는 800골드에서 2500 골드로 대폭 조정. 함께 추가한 '랜덤 스킬 연마 경험치 상자'를 통해 3만~20만 사이의 스킬 연마 경험치 서적도 획득 가능하다.

또한 승리의 인도자 평판 상점에서는 PVP 강화 재료의 가격이 기존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대폭 감소하며, 20만 스킬 연마 경험치 북을 포함하여 각종 재료들이 신규 구성품으로 추가되었다.

참고로 전장만 진행해도 스킬 연마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연마 경험치에 대한 허들을 낮추고자 했고, 던전 역시 추후 조정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던전 드랍 보다는 낮게 설정되었지만, 전장에서 PVE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승리의 인도자 평판 상점 신규 아이템


다음은 길드대전 콘텐츠 관련 변경 점이다.

기존에 토요일 19시 30분부터 입장하던 길드대전은 1시간 30분 앞당긴 18시부터 플레이 가능하며, 소형 700/중형 1100/대형 1500 이상의 발데리온 증표 입장 제한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시작 직후 길드대전 지역 내 접속 인원이 5명 미만인 길드의 전초기지는 자동으로 파괴. 자금 분배 방식도 변경되어 1위 획득 자금은 상향, 2위에서 5위까지의 획득 자금은 2~20위까지로 나누어 분배한다.

또, 1~5위에게 지급되던 '길드 보급품 상자'는 40위까지로 확장되어 길드 순위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되는데 구성품에도 변화가 있다.

대표적으로 수호자 장비 재료가 모두 PVP 강화 재료로 바뀌었으며, 승리의 인도자 평판 포인트와 사용 시 고급~전설 등급의 엑소도르 장비, 절멸/검은 태양 가면, 브로치, 허리띠 중 1종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엑소도르 랜덤 장비 상자'가 추가. 각 보상 목록과 수량은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데 승리의 인도자 평판 포인트 획득 시 신뢰의 증표 효과가 적용된다.


▲ 순위별 길드 보급품 상자 구성품


길드 긴급 임무 역시 보상 상자와 등장 몬스터에 변화가 있다. 보상 상자는 1~5위 공격대/파티에게 길드대전 보상 아이템과 동일한 상자가 순위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데 1위는 빛나는 길드 보급품 상자, 2~3위는 길드 보급품 상자, 4~5위는 소형 길드 보급품 상자를 받는다.

긴급 임무 몬스터는 HP가 대폭 상승하여 지역 내 랜덤 스폰으로 변경. 사브라니악은 울부짖는 빙하 남부, 아닌샤는 태고의 숲 전지역, 카라고스는 울부짖는 빙하 북부 전지역에 등장한다.

관련해서는 개발자 코멘트를 통해 길드 대전이 기획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고 있어 입장 제한과 전초기지 파괴 조건이 추가되었으며, 오래된 길드 보급품 상자 구성품의 보상을 최신화하고, 승리의 인도자 평판을 추가하여 어느 정도 전장 보상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밝혔다.

특히 길드 보급품 상자는 긴급 임무에서도 획득할 수 있음으로 꾸준하게 진행하면, 길드대전에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는 엑소도르 외곽섬의 아르가프군 주둔지, 로제마 부족 거주지, 야수의 섬, 어둠 계곡, 보석결정체 수집지, 보석나비 귀환지, 로열 파르프의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가 변경되었다.

세부적으로 모든 몬스터의 리액션 유발 확률과 일반/중형 몬스터의 HP가 하향, 네임드 몬스터는 기존에 일정 시간마다 랜덤 스폰에서 외곽섬 몬스터 사냥 시 낮을 확률로 스폰되도록 방식이 바뀌었다.

또한 이제 외곽섬 네임드 몬스터에게서만 다크스톤 봉인 해제문을 구할 수 있으며, 다크샤드 응집 비법이 확률적으로 드랍. 대신 스킬 연마 경험치는 드랍 목록에서 제외되며, '네임드 장비 보물상자'의 균등 분배 속성도 제거되었다.

즉, 해당 패치를 통해 엑소도르 외곽섬을 본래 기획 의도대로 다크샤드 강화석을 수급할 수 있는 사냥터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으며, 전반적인 몬스터 밸런스 및 배치 변경을 통해 엑소도르 본섬보다 높은 사냥 효율이 나오도록 변경. 사냥터의 개수가 많아짐에 따라 사냥터 자리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