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일(한국시간) 일부 직업의 밸런스 수정이 포함된 핫픽스가 본 서버에 적용되었다.

이번 핫픽스에서는 그동안 강력한 공격 능력을 보여주었던 사냥꾼과 수도사가 하향되었으며, 죽음의 기사와 마법사, 주술사와 같은 직업들이 상향 조정되었다.

사냥꾼은 마무리 사격(야수, 사격 특성)과 조준 사격(사격 특성)이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10%만큼, 수도사는 해오름차기의 기술 피해량 증가 효과가 15%에서 10%로 감소했다. 사냥꾼과 수도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딜링 능력이 다소 좋다고 평가받아왔었는데, 이번 패치로 다른 직업들과의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수도사의 딜링 능력이 조금은 줄어들까?



죽음의 기사와 마법사, 주술사는 모두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는데, 죽음의 기사는 냉기 특성의 주력 기술인 냉기의 일격, 작렬하는 분노, 절멸이 상향 조정되었다.

마법사(비전 탄막, 비전 작렬, 얼음 화살 등)와 주술사(번개 화살, 용암 폭발, 폭풍의 일격, 용암 채찍 등)는 각 특성의 주력 기술의 피해량이 상승하면서 지금보다 높은 딜량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며, 복원 주술사는 복원의 파동으로 인한 모든 치유량 증가 효과가 30%로 증가해 향상된 힐링 능력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된다.

이외에도, 방문객이 주둔지의 약초밭을 캘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어 더이상 다른 주둔지를 서리(?)할 수 없게 되었으며, 영원히 타오르는 양초 아이템의 마나 획득량이 약 50% 가량 감소했다.




◈ 12월 9일자 핫픽스


▣ 직업

■ 죽음의 기사

- 냉기의 일격의 피해량이 7%만큼 증가했습니다.

- 작렬하는 분노의 피해량이 7%만큼 증가했습니다.

- 절멸의 피해량이 7%만큼 증가했습니다.



■ 사냥꾼

- 일반

ㄴ마무리 사격(야수, 사격 특성)의 피해량이 10%만큼 감소했습니다.

- 사격

ㄴ조준 사격의 피해량이 10%만큼 감소했습니다.



■ 마법사

- 비전

ㄴ비전 탄막의 피해량이 16%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비전 작렬의 피해량이 16%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신비한 폭발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신비한 화살의 피해량이 16%만큼 증가했습니다.


- 화염

ㄴ향상된 불꽃의 마술사가 이제 중첩될 때마다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중첩될 때마다 5%)

ㄴ타오르는 갑옷이 이제 주문의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


- 냉기

ㄴ얼음 화살의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 특성

ㄴ비전 보주(비전)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혜성 폭풍(냉기)의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유성(화염)의 지속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황천의 폭풍우(비전)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초신성(비전)의 피해량이 12%만큼 증가했습니다.



■ 수도사

- 일반

ㄴ해오름차기(풍운, 운무)에 적중당한 적이 수도사의 다른 기술들로 인해 추가로 받는 피해량이 15%에서 10%로 감소합니다.



■ 주술사

- 일반

ㄴ연쇄 번개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용암 폭발(정기, 복원)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번개 화살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 정기

ㄴ지진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 고양

ㄴ용암 채찍의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폭풍의 일격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 복원

ㄴ복원의 파동이 이제 모든 치유 효과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5%)


- 특성

ㄴ정기 작렬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용암 광선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 전사

- 분노

ㄴ피의 갈증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하고, 추가로 40%의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가 적용됩니다. (기존 30%)

ㄴ마무리 일격(분노)의 피해량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분노의 강타 피해량이 33%만큼 증가했습니다.

ㄴ난폭한 일격의 피해량이 32%만큼 증가했습니다.




▣ 주둔지, 추종자 그리고 전초기지

- 아쉬란이 전략적 공격 계획 일일 퀘스트의 목적지로 다시 선택 가능합니다. 이것은 지난 11월 21일의 패치 내용을 되돌려 놓은 것입니다.


- 주둔지 건물

ㄴ[서버 재시작 필요] 호드 건물(광산, 약초밭, 고블린 작업장, 전쟁 준비실 그리고 교역소)과 얼라이언스 건물(드워프 참호, 노움 작업장, 교역소)에서 진행하는 작업 명령이 작업분대장과 작업반장 업적에 정상적으로 포함됩니다.

ㄴ보석 양품점 : 추종자를 배치하면 항상 일일 퀘스트가 등장합니다.

ㄴ검투사의 성소 : 높은망치 투기장 검투사 토너먼트가 비정상적으로 볼진의 창과 린의 성봉대 평판을 요구하는 아이템을 더 이상 주지 않습니다.

ㄴ검투사의 성소 : 작업 명령이 의도했던 것보다 많은 골드와 아이템을 주고 있는 현상이 발견되어 다른 건물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골드와 아이템의 양이 감소했습니다.

ㄴ약초밭 : 방문객이 이제 더 이상 서리풀을 채집할 수 없습니다.

ㄴ재활용 처리장 : 재활용품이 주둔지 임무의 레벨에 따라 세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레벨 90~94, 레벨 95~99, 레벨 100)
추가로 100레벨의 임무는 성공해야만 재활용품을 획득할 확률이 생깁니다.


- 주둔지 침략

ㄴ어둠의 의회 침략 : 죄악의 마녀(Concubine of Sin)를 처치해도 포인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 퀘스트

■ 어둠달 골짜기

- 카라보르의 운명 : 이렐이 이제 항상 크룰과 함께 플레이어를 도와줍니다. 추가로 크룰의 무자비한 강타 반경이 6미터로 감소합니다.



■ 탈라도르

- 집 안에선 안돼 : 피퍼스를 처치하면 린 요새 노동자(얼라이언스)는 항상 도망갑니다.

- 쫓아보내기 : 비수송곳니를 처치하면 피온(호드)이 항상 도망갑니다.




▣ 몬스터와 NPC

- 서리불꽃 강철 공성작업장과 고르그론드 검은바위 용광로에 있는 그롬카르 NPC들이 전쟁 준비실(호드)/드워프 참호(얼라이언스)를 건설한 플레이어를 위해 이제 정상적으로 강철 호드 고물을 드랍합니다.



■ 어둠달 골짜기

- 신리가 더 이상 회피 모드일 때 비정상적인 공간에 갇히지 않습니다.



▣ 던전, 공격대 및 시나리오

■ 공격대

- 높은망치

ㄴ텍터스 : 대지 기둥, 균열, 유성의 대지소용돌이, 독 방출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텍터스 :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서 유성의 대지소용돌이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ㄴ수정 포화의 대상이 되는 곳을 보여주는 동그란 표시가 텍스쳐 투영 효과를 비활성화한 플레이어에게도 제대로 보입니다.

ㄴ쌍둥이 오그론의 과격한 기질, 포악한 기질 그리고 사나운 기질이 전투 기록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ㄴ텍스쳐 투영 효과를 비활성화한 플레이어도 높은군주 마르고크가 사용한 파괴의 공명으로 인해 생성되는 비전 지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높은군주 마르고크 : 파괴의 공명 시각 효과가 높은군주의 왕좌 어디에서든 잘 보이게 됩니다.

ㄴ높은군주 마르고크와의 4번째 단계에서 높은군주 마르고크가 사용하는 비전 탄막이 복제의 힘이 적용되는 동안에는 낙인이 찍힌 대상에게 비정상적으로 옮겨가지 않습니다.



■ 던전

- 아킨둔

ㄴ도전 모드에서 아자켈을 쓰러트린 후 나오는 테론고르를 위한 장면이 비활성화됩니다.


- 하늘탑

ㄴ란지트가 종종 탱커에게 바람의 벽과 렌즈 반사광을 사용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PvP

■ 아쉬란

- 유물 조각을 반납해 얻는 명예 점수와 평판이 증가합니다.

- 크로너스, 팡그랄, 최고사령관 트렘블레이드, 대장군 볼라스가 속박되거나 전투에서 벗어나게 되면 체력 재생 효과가 비활성화됩니다.

- 아쉬란 외곽의 몬스터들이 더이상 비정상적으로 유물 조각을 드랍하지 않습니다.




▣ 전장과 투기장

- 평점제 전장이 볼진의 창과 린의 선봉대의 평판을 비정상적으로 높게 요구하는 PvP 장비나 아이템을 보상으로 주지 않습니다.




▣ 전문기술

- 고고학

ㄴ온전한 선조의 부적과 온전한 금이 간 상아 우상이 이미 아이템을 획득한 플레이어에게 비정상적으로 다시 보상을 주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아이템

- 추종자 무기 및 방어구 강화 아이템이 20개까지 중첩됩니다.

-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을 일시적으로 올려주는 효과들이 반격 패시브를 통해 탱커의 무기 막기 확률을 정상적으로 증가시킵니다.

- 깨진 물약병이 더이상 연금술사가 아닌 플레이어에게는 드랍되지 않습니다.

- 영원히 타오르는 양초가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마나 획득량이 20916에서 10456으로 감소합니다.

- 부드럽게 짓누른 두꺼비를 도전 모드 던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업적

- [서버 재시작 필요] 『내 관심은 오직 드레노어의 돈』 업적은 2,500 골드(드레노어에서 획득)를 요구합니다. (기존 10,000 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