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pg엔 스토리가 있어야 된다 .

 

ㅇㅇ 개발자들은 그렇게 알아 실제로 근데 회사는 안필요하다고해 돈뽑음 끝이거든

 

왜? 개발에 도움도안되는 글쟁이들 돈주고 쓸필요없다고하지 게임잡에서 뽑는 시나리오 기획자는

 

당연히 퀘스트 시나리오는 쓰지만 보통 퀘스트 작업자라 보면되 퀘스트 동선이나 아니면 퀘스트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이지

 

스크립트로 말야 일일퀘를 받았다 몇시에 리셋 될것인가 무엇을 보상아이템 주겠냐 이런설정 말이야

 

시나리오 기획자라고 쓰고 퀘스트 작업자지 실제론 ^^

 

2. 깨알같은 재미나 패러디

 

잘안넣어 왜? 개발기간이 많이들어가거든 극찬받은 게임들을 보면 풉 하고 웃는경우 몇번있어

 

게임을 하는 사람이면 모두가 공감하는 패러디나 재미를 게임요소마다 공감 하는게 있거든

 

1년 6개월 , 2년 남짓한 개발기간으론 너희들이 말하는 참신함과 깨알 요소는 들어갈수가 없지

 

그나마 블소는 3,4 년 개발했지만서도 이중에 1년은 김형태가 내가 그린원화대로 그래픽이 안나오잖아

 

엎고 다시만들어 그래픽 그래서 1년걸린거고 실제로는 2년이라 봐야지


3. GM,CS가 서비스가 거지같아

 

그럴수밖에 걔들 다 일용직이야 정규직 거의 없어 그것도 교대 근무 새벽에서 나와서 한단얘기야

 

오늘은 오후 7시 퇴근 내일은 오전 7시 퇴근

 

이런식으로 말이지 참고로 월급도 120~130 만원이야


4. 왜 그래픽만 떡칠이냐 액션성이 그래픽을 못따라가냐

 

당연하지 한국에서는 게임 엔진개발을 안해 ^^ 다사서 쓰지 하는대라고는 예전 판타그램 커프만든 곳이지

 

예전 마그나 카르타에서 아수라엔진이라해서 3D엔진은 만들었는데 좆망한 케이스고

 

너희들이 말하는 좆망게임 테라나 지금 나온 블소나 언리얼 쓰지?

 

언리얼 엔진 다룰줄아는사람도 드물어 그러니 중견기업에선 저정도 그래픽 의 온라인 게임이 안나오고

 

너희들이 말하는 양산형 게임이 나오는거야 언리얼 엔진을 만들정도의 기술이아니라 쓸줄 아는사람도 별로 없다고

 

그럼 왜? 안만들어 라는 질문을 할텐데 단순해 개발기간이 길어져 제데로 엔진 개발도 힘들고

 

개발기간이 길어지면? 돈이 많이들어 간단하지? 투자자들 한테 빨리빨리 보여줘야 되거든 그래서 사서써

 

디아블로가 블소보다 구려도 타격감이 좋지? 바바같은경우

 

그건 걔들의 기획에 맞춰서 그게임만을 위한 엔진을 새로만든거야 ^^

 

예전 대표적인 사례로 게임브리오 엔진이라는게 있었는데 울티마온라인에서 사용하던

 

싸고 좋으니 그때당시 개발사에서 채택을 많이했지만?

 

프로젝트 없어지거나 아니면 그퀄리티도 제데로 안나오는게 허다했지

 

왠지알어? 언리얼 엔진같은경우 그대로 모션가따써도되고 다구현이 되있어

 

근데 게임브리오는 딱 어느정도 메뉴얼만 구성되있고

 

와우도 게임브리오 기반인데 블자는 아예 새로구축해서 쓴경우고 뼈대 만 가져다 쓰고 ㅇㅋ?

 

5. 사장이 재밌는 게임을 만들자가 아니라 돈버는 게임 만들자

 

너희들이 말하는 nc 넥슨 다사장이 한때는 개발자였고 온라인 게임 창시자 들이지

 

그러니까 그만큼 회사가 굴러가는거야 대부분의 게임회사는 돈많은 사람이 사장하거나 그런경우가 많아

 

예를들어 삼국지천 알지? 이거 평타는 쳤어 근데 오베이후에 신혼여행 간다니까 개발PD 짤라버리고

 

사장이 PD 했었지 결과는 안봐도 뻔했지 이상한업데이트에 캐쉬템 유저는 빠져나가고 사장이

 

개발팀 탓이라고 공지까지 띄웠다는 그게임 레전설이지

PS.

- 업계 현상황이 이런데 너희들이 원하는 개쩔고 참신성 쩌는게임은 나오기가 힘들단 말이지 아쉽지만

 

- 참고로 니들이 말하는 삼류 드라마 스토리도

 

   와우한테 우리나라 MMO 폭파 당한후에 사람쓰기 시작하면서 그정도 발전한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