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전제로 본거지에 가까운 각국의 내항이 최소 5개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가정합시다. 남만품 말고는 육메가 대세인 상황에서 향폭이 일어나더라도 팔 수 있을 려면 내항이 5~6 개는 있어야 100% 이상에서 팔 수 있죠. 그보다 아래에선 팔기 힘들고 길사나 아파트에 가야하는데 이런 거 몇 번 반복되면 겜을 접는 사람들 나와요. 이건 좋지 않습니다. 외항에서 깃돌되면 투자해서 돌려야지 이런 생각들지만 내항이 모자라서 못팔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옵니다.


본거지에 가까운 내항이 5개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멀면 시세 확인도 힘들고 사실상 버려진 항구가 되기 쉽거든요. 프랑스의 경우 북해쪽 항구까지 가느니 근처에서 대강 팔고 마는 경우가 많죠. 동맹항으로 풀린 에습의 앤트워프도 거의 버려진 항구나 랭작용으로 쓰이다가 현재 에이레네 섭에는 네덜이 잘 쓰고 있고 다른 섭에선 잉글이 잘 쓰고 있죠. 칼레나 낭트 등의 프랑스 항구는 지중해에 보태서 보나스 개념이라고 봐야하겠죠. 본거지 근방 아니면 잘 팔러 가게 되질 않아서.


이를 염두에 두고 지리적 분석을 해보면,


에습은 사실상 동맹항이 없어도 5,6개 항구를 만족시킵니다. 본거지쪽 영지가 5개에 좀 떨어진 히혼까지 하면 6개 내항이죠. 향신료 내성항까지 있어서 폴투보다 약간 유리한 편입니다.


폴투는 붙어있는 3개 항구에 마데이라까지 4항구입니다. 지중해 안쪽까지 들어가서 파는 것은 귀찮은 관계로 세우타나 카사블랑카 둘 중 하나는 확보해야 할만합니다. 그런 이유로 세우타가 폴투 영지로 묶여 있었고 동맹항으로 풀린 이후에도 에습과 끊임없는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향신료 내성항이 더 적은 폴투로선 같은 유저수라면 에습에 밀릴 수 있는 개연성이 있습니다.


프랑스는 지중해에 2개의 영지가 있고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이탈리아와 코르시카 섬들만 확보해도 7개의 항구입니다. 거기에 시라쿠사, 나폴리, 트리폴리를 확보하면 근거리의 10개의 내항을 가질 수 있고 다른 국가들의 견제를 이겨내고 내항을 충분히 확보한다면 매우 클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국가입니다. 셀레네 섭의 상황이 그러할 것이라고 짐작됩니다. 보통의 경우엔 좀 더 가까운 내항을 가지고 싶다는 베네와 더 많은 내항을 확보하고 싶다는 에습 양측의 견제를 받습니다.


베네는 본거지 주변 4개의 영지가 있고 안코나까지는 확보하는 편이라서 5항구를 기본으로 가집니다. 그 후에 확장은 아테네를 비롯한 동지중해 8개 항구를 기본으로 하며 세력이 강해지면 시라쿠사와 나폴리를 두고 프랑스와 다툽니다. 지중해 국가 중 가장 안쪽에 있고 지리적 불리함이 크기 때문에 아테네 등에 혜택을 주었고 본거지도 많은 강점이 있는 국가입니다.


네덜은 붙어있는 영지 3개에 앤트워프, 브레멘, 함부르크를 확보하면 6항구를 만족시킵니다. 북해에는 잉글과 네덜뿐이기 때문에 평화협정이 맺어져 있지 않은 이상 한쪽으로 쭉 밀리는 경향을 보이는데 에이레네 빼고는 영지뿐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북유럽 항구는 멀어서 보통 보나스 항구라고들 생각합니다.


잉글은 영지가 4개인데 에딘버러는 꽤 떨어져 있죠. 보통 거기에 더블린을 확보하고 있고 함부르크, 브레멘을 확보하면 근거리 항구 7개를 확보합니다. 대개의 경우, 오슬로나 베르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이레네 섭의 경우, 영지 4개에 더블린, 오슬로, 베르겐으로 7개가 확보되었는데 폴투의 공투로 요즘 좀 힘들죠.


여기까지 지리적 분석이 되겠고 현재 상황에 대한 비평을 하자면, 폴투의 지리적 여건상 세우타나 카사블랑카를 빼앗는 것은 강렬한 반발을 사게 되어 있습니다. 영지만으로도 기본 6항구가 되는 에습과 달리 4항구인 폴투에게 그 두 항구는 잃어버리면 치명적이죠. 에습과 잉글이 한 개씩 차지하기로 했다면 에습은 그렇다 치지만 잉글은 좀 과욕이라 생각됩니다. 그 덕분에 폴투측의 강렬한 보복을 당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고. 북해에선 보통 네덜이 영지만 남은 상태가 자주 일어나지만 폴투는 유저수가 적은 네덜이 아니라서.


추가적으로 카사블랑카를 차지하는 국가가 보통 섭 최강국인 경우가 많죠.


외항쪽은 경쟁해도 내항쪽은 겜을 접게 만드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으니 기본 내항 5,6항구는 배려하는 쪽으로 정리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틀린 부분 있어도 대강 넘어가 주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