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남미 서해안 칙명을 합니다.


이제부터 장거리 항해가 많습니다. 이쯤이면 항해기술 7랭이 되었을 테니 대학에 가서 전문연구동의 조타기술2를 수행해 최강의 대학스킬인 항해속도 상승4(항해속도 +10%)를 얻을 습니다.


세비야에서 [화승총의 사용처]퀘스트를 받습니다.


그냥 항구찍으며 리우자네이루에가서 [선발대 위문품]칙명를 하면 끝


칙명 완료 후 세비야로 돌아와 왕궁에 보고합니다.(은행 금고가 5개 늘어납니다)


이제부터 세비야에 들릴 때는 머스켓과 대포뿐만 아니라 면원단도 길사와 아팔통에 짱박습니다.


 


2.파나마를 발견합니다.


역시 세비야에서 [화승총의 사용처]퀘스트를 받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포르토벨로의 발보아에게 미리 케츄아어를 배워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돼지 200, 축산비법서-돼지의 장(포르투 도구점), 금속 제련서


세가지를 준비하고 리우자네이루로 가서 [가짜 성녀] 퀘스트를 수행하며 항구를 찍어나갑니다.


이제부터 순진한 원주민들에게서 툼바카를 강탈하는 알베로의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리마에 가서 [신개척단의 딱한 처지]퀘스트를 받고 돼지를 썰어 퀘탬을 마련해 납품합니다.


200개의 툼바카를 100만 두캇에 강매합니다.


다시 리마에서 [엘도라도를 찾아서]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어육은 생선을 낚아 썰면 될 것 같지만 이 근처 해역에서는 멸치만 잡혀서 어육 만들기가 힘듭니다. 어차피 파나마 찍으러 왔으니 히바오하 까지 쭉~돌며 항구 찍고 어육을 사 옵니다.


순진한 꼬마를 꼬드겨 칩차의 부적(귀금속거래+2, 공예품 거래+2)을 강탈합니다.


다시 리마에서 [황금의 땅]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알베로가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 트라피체의 반지(보석거래+2, 회계+1)와 툼바가 50개를 강탈합니다.


다시 리마에서 [참된 엘도라도 란..] 퀘스트를 수행합니다.


알베로의 사기행각의 결과로 툼바가 200개를 추가로 강탈합니다.


이 후 [키푸 카마욕]과 [부흥의 실마리]라는 연퀘가 더 있으나 더 이상 툼바가가 안나오니....아니 제 말은 그러니까 보상으로 교역품이 안나오니 운하타고 리마에 들릴 때 그냥 퀘나오면 수행하면 되니 지금 굳이 끝까지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부흥의 실마리 퀘스트의 경우 키푸 카마욕이란 칭호를 달아야만 나오며 금속 제련서가 있어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툼바가는 육두구 메이스와 맞먹는 비싼 교역품이고, 연퀘 보상으로 고급 상납품이라던지 재교섭요청서 같은것도 좋지만 결국 칩차의 부적을 얻기위해 한 것입니다. 거래+2 듀얼 악세사리라니! (잉카 고관의 의복은 귀금+3 의복이지만 칭호를 달아야 입을 수 있어 그냥 금장갑옷이 좋죠)


 


3.파나마 운하 칙명을 완료합니다.


산티아고에서 [포르토벨로의 민심조사] 칙명을 받아 수행합니다.


왕궁에 와서 보고하면 은행 금고가 5개 추가됩니다.


 


4.수에즈 운하 칙명을 완료합니다.


왕궁에서 바로 [카이로 잠입조사]칙명을 받습니다.(세비야 모험가 조합 마스터와 대화하는거 잊으면 안됩니다)


모험가로 전직해서 모험을 하며 카이로로 에서 칙명을 완수하고 다시 돌아옵니다.


동지중해에서 나올 때는 나폴리에서 [사상의 의논] + [꽃을 보낼 사람] 듀얼 퀘스트 후 제노바에서 [리큐르의 배송]을 콤보로 이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5.동아시아 칙명을 완료합니다.


그냥 항구를 찍으며 마닐라고 가서 [물자선의 해적대책]칙명을 수행합니다.


갈때는 세비야에서 [유럽의 무기], 올때는 [보석으로 불리는 등껍질]퀘스트를 추천합니다.


혹은 스에즈 운하를 타고 적당한 모험퀘스트를 하면서 가는 것도 나쁘진 않죠.

 

페구에 들리면 28만 두캇을 투자해 별갑을 띄웁니다. 그래야 보석으로 불리는 등껍질 퀘가 나오죠.


 


6.동아시아 항구찍으러 갑니다.


쉐리를 가득 실고 떠나 갑니다. 남만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유럽의 명산품을 선물로 가져가야하는데 쉐리는 구하기 쉽고 화재나 쥐의 피해가 없어 좋죠, (혹은 같은 이유로 머스켓도 좋습니다.)


여성 캐릭의 경우 무조건 마카오에 쉐리를 부어 선물도 1000을 채웁니다.


마카오의 선물도를 뚫었으면 다른 시작도시 나가사키, 단수이, 포항을 뚫는데 쉐리를 쓰고, 쿠칭에 가서 석탄유황을 퍼다 마카오에 붓고 두반장을 받아 챙깁니다. 광물거래가 있다면 파술리파담의 초석이나 마닐라의 동광석을 퍼오는 것도 추천합니다.


부산, 단수이, 에도, 중경 중 한곳에서 동아시아 소품(공예편)을 구입하고, 조선의 조선소에서 조운선을 한대 삽니다.


두반장을 받았으면 부관 상점을 열어 5만정도에 두반장을 올리고 계속 쿠칭으로 부메랑을 돌면 두반장을 손쉽게 풀로 채울 수 있습니다.


 


7.유럽으로 돌아와 두반장을 팝니다.


상인 경험치를 얻는 방법 중 명산콤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당 항구에서 명산 판정을 받는 물품을 50개 이상 씩 여러 종류를 팔면 추가되는 종류마다 5%의 보너스를 받는 것이지요.


이 보너스의 핵심은 적재가 클 수록, 주 교역품의 단가가 높을 수록 효과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이론적인 부분이야 다들 아시겠지만 이게 어느정도의 위력이 있는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총 적재가 1700 이라 남만품 1000개 + 기타 명산 14종 총 700개를 팔았을 경우 이 700개의 잡 교역품은 남만품과 동등한 교역 경험치를 줍니다.

다시말해 남만품 1700개를 판 것과 같은 경험치를 준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더 해 총 적재가 2200 이라 남만품 1500 + 명산셋 700 이라고 하면 이 명산셋 700개는 무려 남만품의 1.5배의 경험치를 줍니다.

다시말해 남만품 2550 개를 판 것과 같은 경험치를 준다는 것이지요.


반대로 총 적재가 1200 이라 남만품 500 + 명산셋 700 이라고 하면 이 명산셋 700개는 남만품의 50%의 경험치를 줍니다.

다시말해 남만품 850 개를 판 것과 같은 경험치를 준다는 것이지요.


이것을 위해 세비야를 기준 명산셋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남 기준으로 두반장이나 호필을 팔게 되는데 두반장의 경우 조미료라 말라가, 팔마, 발렌시아, 바르셀로나가 내성항이며 호필은 공예품이라 세비야와 바르셀로나가 내성항입니다. 일단 바르셀로나까지 쭉 가서 시세를 파악합니다. 참고로 이는 전용으로 완성된 농장이 있는 것을 전제로 하기때문에 당장은 안되고, 농장 생산품 중 산출량이 농장 1개당 명산품 10 이하인 물품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1. 은방울꽃    ->     농장 산출
2.  수선화     ->     농장 산출
3. 가르다몬    ->     농장 산출
4.  위스키     -> 세비야의 밀로 제작                                                              [ 주조비법서 ]
5. 아콰비트    -> 세비야의 밀로 제작                                                              [ 주조비법서 ]
6.말린 무화과  -> 농장의 나무열매로 제작                                                    [ 여행자의 식량 조달술 ]
7.  프란넬     -> 발렌시아의 양모로 제작                                                 [ 직물 비법서 - 고급 옷감.. ]
8. 파란 고추   -> 농장의 기묘한 열매로 제작                                                  [ 여행자의 식량 조달술 ]
9.  데낄라     -> 농장의 거대한 잎으로 제작                                                    [ 주조비법서 제2권 ]
10.  깃털      -> 농장의 오리 & 닭으로 제작                                            [ 직물 비법서 - 소재에 관한 책 ]
11. 굴소스     -> 세비야의 밀로 만든 밀가루 + 농장의 굴로 제작                              [ 조미료 대전(비경편) ]
12.   진        -> 세우타의 보리와 농장의 나무열매로 제작                                      [ 주조비법서 ]
13. 서양갑옷   -> 알제의 철광석으로만든 철재 + 바르셀로나의 강철 & 황동으로 제작        [ 도구제작기법서 ]
14.가람 마사라 -> 세우타의 코리안더 + 말라가의 마늘 + 농장의 커민으로 제작             [ 인도양의 명물 요리집 ]


이것들을 만드는 것은 매우 귀찮은 일입니다. 허나 위에서 말했듯이 적재가 충분히 넓어지면 거의 남만품을 한번 더 퍼오는 것 만큼 가치있으니 충분히 해볼만 하지요.


아니면 남만품을 짱박아 두고 카리브의 명산셋을 퍼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농장은 세인트 루이스를 기준으로 했으나 사바이의 경우 아마, 깃털, 사이잘마라는 가공이 필요없는 3종 명산셋과 생사+양모로 만들어지는 페르시아/터키 융단, 타프타 등을 제작할 수 있으나 농장자리가 4개밖에 안되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식물성기름 산출은 물건너 갑니다.


뭐, 실재로 자급자족이 아닌 분들은 길사를 털어 간단히 명산셋을 장만하고 계실테지요.


 


8.공예 12+1랭을 달성합니다.


위에서 동아시아 소품(공예편)을 사온다는 말을 보신 분들은 목화를 떠올리셨을 것입니다. 허나 브레멘은 모피의 양은 물론, 면원단의 양도 무척 적습니다. 목화의 핵심 재료는 면원단이죠. 그리고 면원단은 세비야에서 팝니다. 그럼 모피는 어디서 구하느냐? 안구합니다. 대신 포르투에서 피혁을 사오는 것이지요.


결국 제가 말하는 건 모피+면원단으로 만드는 목화가 아니라 피혁+면원단으로 만드는 입니다. 이 두 재료는 따로 사야 한다지만 판매량이 훨씬 많아서 에습인에게는 오히려 한번에 사는 브레멘보다 발주서가 훨씬 적게 듭니다. 또한 세비야에서 3발을 날리며 면원단을 사면 덤으로 머스켓과 대포를 사서 길사에 짱박아 오히려 돈을 더 벌 수도 있죠. 이렇게 머스켓과 대포가 쌓이면 카리브로 갔다 팔며 발주서 퀘로 3발을 보충하는 무한루프가 완성됩니다.


사실 무엇보다 좋은것은 세비야는 본거지라 면원단을 짱박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공예 12+1랭까지만 달성 한 후 세비야에 들릴 때 마다 머스켓+대포와 더불어 면원단을 짱박고 면원단이 길사와 아팔토에 가득 차면 포르투에서 피혁을 800개 정도 실어와서 신을 찍어 주면 부담없이 공예랭을 올릴 수 있죠.


 


9.자물쇠 따기 7랭을 달성합니다.


항구를 다 찍어서 발견물 300개를 가볍게 넘어섰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재발견 시 최소 25%의 보너스를 받게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뺑퀘를 돕니다.


요령은 전에 설명한 것과 같습니다. 보물탐색가로 전직 후 나폴리에서 사상의 의논 퀘스트를 하는 것이죠. 이부분은 많이 지루한 편이지만 4발의 확보와 자물쇠, 보물감정의 랭작을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10.조선공으로 전직합니다.


자물쇠 따기 7랭이 되었으면 드디어 조선공으로 전직 할 배후조건을 갖춘 것입니다. 조선공으로 전직하려면 삼신기를 모아야 합니다. 자, 떠나세요 용사여!


알렉산더 대왕의 갑옷  [전술+3] - [대왕의 일화]-> [왕이 돌아갈 땅] 퀘스트 완료 (동선이 극악인 퀘스트죠)
     살라딘의 검       [전술+2] - [
이슬람의 영웅] 퀘스트 완료
      켈트 팔찌        [전술+1] -
[켈트 유물의 지도]


삼신기를 모았으면 12신도의 표식을 찾으러 떠날...필요는 없고 준사관으로 전직 후 전술을 배우고 삼신기를 장착하면 조선공 전직퀘스트인 [최신의 전술]을 띄울 조건이 완비됩니다. 참고로 영어와 폴투어가 있어야 잘뜹니다.


 


11. 조사용 대형 스쿠너를 만들어 봅니다.


이제 조선 11+2랭이 되어 주력함선에 들어가는 평갑판형 대형선체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롱스나 상대클을 만들 때도 쓰이는 바로 그 선체죠. 조사용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배들은 선회 +2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상업용 대형 스쿠너보다 좋습니다.


몸 체   평갑판형 대형선체     [ 국가 개척지 / 조선13 공예7 ]                 [ 목재 20 + 목재가공 + 철재가공]
포 문      범용 대형 포문         [ 세비야 대장간 구입 ]
  돛       대 스퀘어 세일         [ 국가 개척지 / 봉제 14]                  [마원단30 + 목재가공 + 강화로프]
옵션1          투 망                [ 살로니카 / 봉제8 ]                      [ 포획망25 + 로프 + 강화로프 ]
옵션2       마스트톱                [ 제노바 / 공예8 ]                           [ 망원경 + 목재가공 + 강화로프 ]


 2강
  돛       대 라틴 세일           [ 국가 개척지 / 봉제 12]                 [마원단30 + 목재가공 + 강화로프]
옵션1        대 마스트           [ 국가 개척지 / 공예12 ]                  [ 철재30 + 목재가공 + 강화로프 ]
옵션2        대 마스트           [ 국가 개척지 / 공예12 ]                  [ 철재30 + 목재가공 + 강화로프 ]


 오래 탈 배가 아니니 2강만 합니다. 폭항은 안되지만 나름 풀돛에 표류물 탐색 옵션이 붙은 버젼이죠.


 공예부관이 있어도 최소 카리브 2번을 갔다 와야 합니다. 준비를 잘해서 3~4번 가는 일이 없게합시다. 먼서 회계사로 가서 선체를 제외한 파츠를 만들고 조선공으로 전직 후 다시가서 완성합니다. 저 같이 범용대형포문 안들고 가는 사태가 일어나면 안되겠죠.


선박조합도 해야겠지만 대형선의 선박조합비는 무시무시합니다. 여유되는 대로 1~2강만 하는것을 추천


 


12. 제작용 배를 만들어 봅니다.


공작실+조리실이 달린 배를 만듭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전에 쓰던 조리실 수대갤에 +1강해서 공작실을 달거나 조운선에 공작실을 달고 전용함으로 조리실을 달아서 최종적으로 공작실+남만우대+조리실이 달린 조운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여유가 있으면 조운선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작용 배는 이걸로 끝까지 쓸 수 있으니까요.


조운선 1강


옵션1        공작실           [ 함부르크 / 공예13 ]                  [ 목공도구10 + 목재30 + 목재가공 ]
옵션2        저장고           [카보베르데 / 보관10 ]                 [고양이 장식 + 쥐약20 + 목재가공 ]


전용함


옵션1        조리실           [ 루안다 / 조리 12 ]                    [ 어육30 + 밀가루30 + 목재가공 ]
전용함 건조증x2 + 목공도구 10


저장고 만들 때 보관 10랭이 아직 안되었습니다. 부스터 도배를 하던가 강욕을 써 줍니다.


 


13.보관 10랭을 달성해 봅니다.


새로만든 조대스를 타고 신나게 트리폴리로 간 후, 새로만든 조운선을 갈아타고 낚시하러 갑니다. 그 전에 준비물을 잊으면 안됩니다.


1.낚시꾼 전직
2.낚시 부스터


      몰라퀼트            [낚시+1]
숙련된 어부의 수기    [낚시+2]


전에 구해 둔 것들이죠


3.보관 부스터


현인의 낡은 지팡이     [보관+3]
람세스 2세의 머리장식  [보관+1] - [항해자 양성학교 모험과정졸업시험(고고학)] or [파라오의 장식품]
      보석 상자         [보관+2] - [호화스런 보석세공의 지도]
다리우스 3세의 갑옷    [보관+2] - [고대 페르시아 대궁전] -> [ 아케메네스 왕조의 최후


다리우스 3세의 갑옷 빼고는 이미 있을 것입니다. 갑옷은 없으면 굳이 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톡홀름에서 에이프런 드레스[보관+1]를 사 입던가 그냥 강욕으로 버티는 수도 있죠.


4.야외활동1 + 2 셋팅
5.기본생산기술 3 연구
6.어부만의 생선보관법


조운선을 타고 낚시를 하며 트리폴리 동북쪽으로 가면 섬이 2개 있습니다. 이 중 왼쪽의 섬 하단에 정박해서 낚시(10랭 + 1(옷) + 1(전문) + 2(수기))를 하면 청세치, 청상아리, 정어리등이 낚입니다. 낚시 랭크가 미친듯이 올라갑니다(청세치한번 낚으면 150 이상의 랭크 경험치가 들어오죠)


청세치와 청상아리가 어느정도 모이면 돛1칸을 올려 이동하며 청세치와 청상아리를 어부만의 생선보관법으로 썹니다. 보관(5 + 3(지팡이) + 2(보석상자) + 1(머리장식) + 5(강욕))이 미친듯이 올라갑니다. (거의 청세치 하나 썰 때 마다 경험치 50 이 올라갑니다)


덤으로 관리기술도 미친듯이 올라갑니다.


기본생산술3 연구를 마치면 낚시는 최소 14랭, 보관은 10랭을 넘어섰을 겁니다.


이 이후에는 조리사로 전직해 소금구이 만들때 어육 조달 겸 한번씩 이렇게 해 주는 것 도 좋습니다.





14.길납품 확보


조리랭이 9+2정도는 충분히 되었을 것입니다. 주요 길드 납입품을  확보해 봅니다.


->먼저 레시피를 얻습니다.


조리사로 전직 후 임시로 채집과 조미료 거래를 배웁니다.


과자요리 전문가의 식단 -> 시라쿠사 30만 투자보상
명파티쉐의요리책       -> 조리 10랭을 맞춘 후 리스본에서 [귀여운 과자점주인] 퀘스트를 완료하여 획득
선원의 어패류 요리     -> 리스본 도구점


주조비법서2권과 장인의 교습서, 누가해도 간단한 레시피는 이미 있을 겁니다.


시라쿠사에서 레시피를 얻은 후 세비야->마데리아->파루를 거치며 밀가루, 설탕, 계란으로 바움쿠엔 50개를 찍고 리스본으로 와서 퀘스트를 완료하고, 레시피를 삽니다.


->살로니카 외곽에서 채집으로 식물성기름 400, 꿀벌 집 160개 획득, 살로니카 교역소에서 꿀 320 개 구입


돌, 풀, 식물성 기름, 꿀벌 집


이렇게 채집되는데 돌은 버리고 식물성 기름과 꿀벌 집을 모으며 풀은 장인의 교습서로 식기로 만듭니다.


야외활동 1+2 를 모두 달고 연구는 야외활동술을 합니다. 채집 후 연구보고를 하고 새로 기본 생산기술3을 연구합니다


-> 벵가지에서 나무열매 250 매입


-> 발렌시아에서 프프란과 프프란 트리 제작


잼과 밀을 사고 밀가루를 만든 후 프프란과 프프란트리를 제작합니다. (연구점에 여유되는 한 1발 부스팅을 최대한 걸고 삽니다)


만들다 보면 기본 생산기술3이 완료가 되서 마르세유로 보고하러 가야합니다.


프프란 트리를 만들면 적재가 팍팍 줄어듭니다.


마르세이유에서 소금을 90개 구입합니다.


연구 보고 후 한번 더 기본 생산기술3을 받습니다.


200개 정도의 프프란 트리가 만들어 졌으면 멈춥니다. 프프란 자체는 넉넉히100개이상 남았을 것입니다


->팔마에서 올리브유 90개 획득


올리브를 사서 올리브유로 만듭니다.(레시피는 팔마에서 파니 쓰고나서 버립니다)


->말라카에서 쉐리160개를 매입

 

라스팔마스에서 쉐리를 만들 수도 있지만 귀찮습니다


->리스본으로 가서 파티쉐 전직 퀘스트인 [칼로타 일념으로 열중하다]를 완료 후 파티쉐로 전직합니다.

 

조리 랭크 12를 요구하기때문에 스킬이 모자라면 신향을 쓰고 알선서를 찢습니다.


->라스팔마스로가서 럼주 160개 제작 후 맹약의 술 제작


사탕수수로 럼주를 제작합니다


->라스팔마스에서 다랑어 90마리 낚기


항구 바로 왼쪽 만에서 잡습니다.


->올리브 다랑어 스테이크 제작


이렇게 해서 프프란트리,맹약의 술, 올리브 다랑어 스테이크가 각 200개 씩 만들어 졌습니다. 창고에 짱박아 두면 길납이 더 이상 두렵지 않죠


참고로 조미료 거래는 두반장 퍼올때 도움이 되니 호필나오기 전 까진 지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