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원작자님께 무단으로 퍼온 것에 대해 양해부탁드림니다 문제가 된다면 덧글이나 쪽지로 좀
좋은 글인거 같아서 여러사람이 봤으면 좋겠네요

또 해적 패널티가 어쩌고 하는데 부캐 이용해도 패널티 만만치 않거든요? 뭐 얘기해봤자 씨알이 먹힐리가 없지만.. 다른 유저들이 부캐 돌리는 것보다는 양반인거 같은데요 상인 모험가가 부캐 돌리면*2가 되지만 해적이 부캐 돌려봤자 패널티의 (그것도 재화에 대한 패널티만)1/3정도 효과?
얼마전에 에스파니아->동남아 3발퀘로 말 많았죠? 코에이가 투클 조장한다고 해적패널티도 투클돌리는거 감안해서 매긴거라 생각하세요 해적플레이 해본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상납 한번 받아봐야 60~100정도가 보통인데 토벌한번 당하면 일반적으로 악명 10000이하라면 현상금 500만두캇(악명*540)+소지금에 1시간 강습불가인데 30분 영업해서 1~2번 상납받는 것도 쉬운게 아닌데(유해는 뭐 길목만 지키고 있으면 거저 먹는줄 아나요?엄청 빡세거든요? 물론 전투렙 54인 저의 기준)토벌 한번 당하면 5시간이 그냥 날라가는 거거든요? 부캐 이용해도 2~3시간 정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거고 상인들 한번 털린다고 교역품 싹 털리기라도 하나요 많아봐야 교역품 300개정도일텐데 무슨 6시간의 노력이 전부 수포로 돌아가느니=_=제발 좀 패널티 어쩌고(어짜피 씨알이 먹힐리 없지만) 떠들면서 유해에 대한 욕을 정당화하지 맙시다
또 전 상렙 64까지 올리면서 해적한테 딱 3번 당해봤는데 유저해적때문에 못해먹겠다는 사람은 게임센스가 없는건지 겜 못해먹을정도로 당하시나요?써펜트 나가님같은 에이레네분은 뭐하러 유해 이슈에 자꾸 끼시는지 아 제가 봐도 여기까지는 영양가 없는 글이네요 걍 하고 싶은말이었고 펌글은 아래부터입니다


>>>내가 아는 것을 전부 펼치는 게임이 아닙니다. 그시대의 한 사람으로 살아가는것이 rpg게임입니다. 그리고 대항해시대는 몇 안되는 그 rpg의 전형에 닮아 있는 게임입니다.
투클 돌리는거나, 두캇 옮기는 유해나, 로그아웃신공놀이하는 것이나, 712개의 사파이어와 나머지 물고기 15종 세트와 같은 그러한 행위는 전부다 해서는 안될 행위입니다.
그것은 나에게 도움이 되고 안되고가 아닙니다. 역할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니다.
rpg에서 15세기에 사는 사람을 플레이 하면서 내가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안다고, 실제로 지구가 둥근다는 사실을 캐릭터에 적용시키면 그게 바로 어디에서 귀여니와 함께 가장 10히고 있는 먼치킨 플레이어라는 가장 바보스런 rpg플레이어의 명예를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유저들은 자기 자신이 즐긴다고 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잘못되어있습니다. 유명한 누노xxx님 같은 몇분을 빼면 말이죠. 쉽게 말해서 허점을 이용하는 것은 동일하다면, 그 재미를 위해서 하는 것이 모두를 위한 대의 명분이 있는것도 아니니만큼, 동일한 위치로봐야하지 않겠습니까?
나는 남에게 피해를 안준다고 생각해도 남이 심하게 피해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실제 피해를 주는 셈이죠. 한명이라도 폭락을 짜증낸다면, 피해를 준셈이 되는겁니다. 지금의 유해를 보는 시선을 그대로 다른데 적용시킨다면 말이죠. 지도복사때문에, 내가 정당하게? 새빠지게 올려놓은게 따라잡혀서 짜증난다면 피해를 준셈이 되죠.
실제로 지도복사질이 없다면, 지금도 그렇게 쉽게 개나소나 자물만랭이 되고, 스키피오투구같은 물품을 개나소나 부캐로 캘 수 있는 상황이 오지도 않았을겁니다. 지도복사는 범죄다라고 단호히 외치시는 히스클리프님을 보면 잘 아리라고 생각됩니다. 정상적인 모험가라면, 아무리 첨부터 하더라도 저 정도가 정상이니까요.
또같은 것을 멋대로 자기기분이란 기준에 따라서 바꿔서 볼 뿐이죠. 유해가 보통 제일 짜증나니까 말이죠. 대다수가 면죄부가 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거꾸로 생각해볼까요. 당신이 그것을 전부 괜찮다고 여기듯이 유해가 그것을 괜찮다고 여기면, 그것은 전부다 괜찮은 행위가 됩니다. 어쩄거나 당신은 솔직히 뭣도 아닌 존재잖습니까? 모든걸
당신위주로 생각해줄 이유가 어디 있는겁니까? 유해도 하나의 유저이고, 당신도 하나의 유저입니다. 어떤 관점에서 보더라도, 유해의 행위는 당신이 하고 있는 행위와
다를게 없단 겁니다. 
그리고 rpg적 개념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어디까지나 투클입니다.
유해가 이렇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쉽게 말하면, 원래 시스템적으로 기대되는
해적-상인-군인-모험가의 연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항해시대에서 해적이란, 잡해적이 되는 수도 있지만, 단지 잡해적이 아닌 정말로
해적이 아니라 해군으로써의 역활을 준 것입니다. 실제 상급사관이라는 직업은
잡해적을 잡기 위한 직업도 아니며, 대 제독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당시 상황으로 네덜란드가 지나갈 때 스페인이 공격하는 것은 지극히도 자연스러운 상황이며, 서로 웃고 있는 상황이 오히려 이상한 것입니다. 제가 있는 곳은 후쿠오카입니다만, 여기에서 가까운 하우스 텐보스에서 네덜란드사절단이 오는 영화를 보신분은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왜 이러한 연계가 안될까요?
그 이유는 투클에 의한 만능때문입니다.
투클혹은 나아가 쓰리클을 돌리면 혼자 다하게 됩니다. 막말로 패키지 게임화가 되는
겁니다.(실제로 진짜 패키지 게임이나 즐기는게 나은 사람은 이쪽입니다.)
대항해 시대 온라인은 결국 모든게 자유스럽고, 다 할 수 있어보이지만, 실제는
전문적으로 한가지와 부수적으로 하나를 할 수 있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서 모험능력이 A라면, 군인능력은 B이고 상인 능력은 C밖에 안된다는 겁니다.
전부 BBB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AAA가 될 수는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오토나, 투클같은 지독한 편법을 사용해서, 전부가 AAA를 만들면 그것은
게임의 밸런스를 깨먹고, 자기 자신의 재미를 위해서 균형을 파괴한 것에 불과합니다.
다 아시겠지만, 대항해시대는 캐릭터도 단지 2개밖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캐릭터에 의한 만능 상태를 봉쇄하며, 하나에 집중하라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AAA가 되면, 결국 그때부터 지기 싫어하는 한국인 기질에
다들 대항해시대rpg가 아니라 대항해시대육성시뮬레이션이 펼쳐지는 것입니다.
이쯤 되면 나중에는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투클을 돌리게 되고, 걷잡을수 없는
1위의 길, 만능의 길만이 남아있을 뿐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되면 정상적인 게임이
불가능 해진다는 겁니다. 말했다시피 캐릭터 자체의 성장은 rpg도 마찬가지지만,
무적이 아닌 캐릭터들이라면, 필연적으로 목적을 위해서 서로 뭉치게 됩니다.
하지만, 저런 만능형 나혼자 다해처먹어 투클이 있다면, 그게 깨지는거죠. 그러면
이게 제일 먼저 사람들의 교류를 깨먹습니다. 뭐 단순한 채팅이 아니라, 정말로의
교류를 깨먹죠. 두번째로 역할 플레이 게임이지만, 역할이 사라집니다. 혼자 다 되니까 거꾸로 자신만의 역할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저런 만능형 캐릭들이 자선자도 아닙니다.
다들 극에 달한 이기주의의 결과일 뿐이니까요. 좋은 예로 부캐로 조선만랭된 사람은 툭까서 시간도 돈도 들이지 않고 공짜로 하나 얻은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개같이 만들어서 정승같이 쓰는 인간 봤습니까? 전 못봤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고 만능을
향해 달려가는데 있어서는 장해가 있으면 매우 스트레스가 받는건 당연한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경쟁과 만능을 향해 달려가는게 목표일 뿐이니까요. 그러나 그러한 경쟁보다 차라리 사람들과 부딪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예가
유해입니다만, 이들은 전쟁을 극도로 즐기는 유형이죠. 뭐 개중엔 인격적으로 문제가 많은 사람도 보입니다만. 하지만 게임 제대로 즐길줄 모르는 대부분 한국인들은 자신들이 문제인것도 생각도 않고, 오히려 그런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욕을 하고, 노발대발합니다. 
넘쳐나는 두캇이 문제인것 같습니까? 이제 즐길 컨텐츠가 없다고요? 군인을 위한 컨텐츠가 없다고요? 발견물 업데이트가 늦다고요?
바로 당신이 제대로 즐기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것입니다.
이 게임이 리니지등과 같은 게임이나, 카스같은 그러한 게임과 다르다고 입으로 말하면서도 똑같은 마음가짐, 똑같은 생각으로 게임하고 있는 당신이 문제일 뿐인겁니다.
이제 그만 레벨업 육성게임에서 벗어나고, 1등을 노리는 악착같은 허영심에서
그만 벗어나길 바랍니다.
찾아보면 레벨1에서도 10에서도 무궁무진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니까요.

P.S 단순히 모험의 컨텐츠 상인의 컨텐츠를 즐겨보고 싶지만, 캐릭이동을 안해주니까
에이레네로 못간다는 치졸한 변명을 하고 있는 당신. 당신이 원하는 것은 그 자체의
컨텐츠의 재미가 아니라 당신 캐릭이 가진 상대적 수치와 노가다에 대한 만족일 뿐입니다. 지금 부터 시작하면 다시 어떻게 그 지겨운 과정을 견디냐고 말하는 당신이야 말로 아직도, 인도항로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보석만 날라대며 endless levelup놀이를 하고
있었을 뿐일테니까 말이지요. 그렇게 말하는 자체가 바로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있지
못한다는 결정적인 이야기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