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확팩때 까지 디아하지 말까 하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원래 패치나오면 바뀌는 맛에 했었고,
게임은 안해도 패치소식은 항상 정독하거든요

이발사 옵션만 보면 딜이 안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래서 이번패치는 건너뛰려 했습니다.
근데 이상한 점이 보이더라고요

게시판에 딜이 미쳤느니 하고, 쌔다쌔다 이런글이 나오기 시작해서
관망하고 있던차, 버그수정과 함께 증뎀이 사라졌다는 소식 접했습니다.

그러더니 약해졌다는 의견이 다수 되더라고요.
하지만 아직 부두에서 가장 강한 빌드일 가능성이 남아있고,
더 중요한건 버그 또는 의도치 않은 상호작용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매 패치마다 머리로 즐기고 실험빌드 구상놀이하던 사람 입장에서
딜이 설명이 안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상태를 말씀드리겠습닏다.
1. 혼령공세 딜은 1.45억이 최대입니다.(현 세팅에서 혼공만 써서 띄운 초대 숫자)
2. 실제 필드에서 몹잡을때 혼공 뻥딜은 3000억까지 목격했습니다.(아마도 해당몹들 최대 피통일 것으로 추정됨)
심지어 그 3000억도 자주 뜹니다.

실험을 했습니다.
발당 데미지는 150%고
1회당 총 795%입니다. 그럼 1회 시전 딜은 7.685억이 됩니다.
제 공속은 1.71이고, 그냥 공속과 혼공 시전 속도가 같다고 치겠습니다.
초당 혼공딜은 13.14억 입니다.
허깨비 초당 150%이고, 3중첩 딜이 들어간다고 치면 4.35억 입니다.
대략 단일딜로 초당 17.5억 때릴 수 있습니다.

55단에서 노랑정예 피통 270억짜릴 잡는데 걸린 시간은 약 5~7초 정도입니다
(실험을 위해 메뚜기 혼출 안쓰고 순수 혼공만 써서 잡았습니다)
7초 걸렸다고 해도 초당 38억이란 딜이 나옵니다.
??? 전 분명히 최대한 보스몹만 타겟팅 해서 공격했습니다.
분산되는 허깨비 딜에 쫄이 맞닸다면, 백억대 피통의 쫄몹이 터질 수 있는 딜이 축적 될 수 없는 시간 입니다.
제어 안되는 여분화살이 쫄 한놈에게만 닿았고, 그 쫄이 허깨비 3중첩을 맞았다 해도
말이 안됩니다.
더더욱 이상한건 제가 말한 위에 150% 한발 1.45억 수치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최대치며(허꺠비 3중첩 상태의 가장 크게 뜬 극대화 수치)
극확을 고려하면 55%로 깍아야 되는 숫자 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성립이 안되는 딜량입니다.
한놈이 터지면서 연쇄 폭발로 다같이 죽는거야 이해는 합니다.
다만 허깨비의 작은딜을 제외하면 모두 단일타겟 공격입니다.

몹이 매우많이 극도로 뭉쳐져 있다 한들.
옵션의 의미를 잘 생각 해 보면 결국은 허깨비 제외, 달일타켓 기술입니다.

쉬운설명으로 허깨비는 빼고 설명해보겠습니다.
혼공 초당딜이 1이고, 피통이 100인 보스, 피통이 10인 쫄 1억마리가 있다고 칩시다
모두 한점에 모여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마리를 10초 때려서 10의 데미지가 모였고,
한마리가 터지면 어떻게 될까요?
쫄 1억마리 디지고 쌓여있던 딜 10이 보스에게 전달되야 합니다.
그럼 보스 피는 90이 남겠죠
다시 90초 보스를 쳐야 맞습니다.

허깨비가 들어가면 말은 달라지지만, 극단적인 예를 든겁니다.
근데 실제론 아니라는게 문제입니다.
당연 쌔면 좋습니다만, 블리자드의 못된 습관중에
버그였습니다. 의도치 않은것이었습니다. 이러면서 손을 댈까 무섭다는게 사실입니다.

실제론 하나가 터지면 대부분 같이 죽으며 쌓인 딜을 토해냅니다.
보통 2차로 터질때는 허깨비 딜, 제어안되는 화살딜이 터질겁니다. 2차 폭발까진 이해 됩니다.
근데 연속으로 터질수록 숫자가 점점 더 커집니다.

허깨비를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실상 몹 덩치라던지 허깨비 범위를 보면 그렇게 많이 들어가진 않습니다.
하나 터지면서 허깨비딜이 동시다발적으로 퍼졌다고 한들
허깨비 크기 만한 몹들이 연쇄적으로 펑펑 사라지는건 이해하기 힘듭니다.
더욱 심한게 단일딜로 해당 몹 피통을 다 깔 수 없을 시간에 터져버리는거죠

더 큰건 터진 데미지가 상식선에서 제 dp로 왠만한 시간으론 누적이 힘든 양이란 겁니다.

확실하게 실험은 하지 않았지만, 몇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귀찮아서 확인작업은 하지 않았지만, 분명 뭔가 있는거같습니다)
1. 공허 버그
한놈이 300%증뎀으로 딜을 맞고 터질때, 주위 몹이 '이미 증뎀되어 계산된 딜에' 또 300% 증됨되어 쳐맞을 가능성

2. 축적 버그 
혼공으로만 딜이 축적되어야 하는데, 폭발뎀도 축적될 가능성

3. 폭발 버그
일단 데미지는 정상적으로 쌓았는데, 터지냐 마느냐 단계에서
이미 극대화 데미지가 고려된채로 쌓였으면서, 또 터지는 단계에서 극대화 계산이 더 될 가능성

이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게 그냥 제 착각이라 그냥 썐건지
아니면 뭔가가 더 있는건지 모르겠지만, 처음 실험할때 내 스펙과 능력치를 아는데
너무나 쌔서 몇번 테스트를 해보고 쓰는 내용 입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
그냥 제가 틀렸길 바라고, 혹여 블리자드에서 의도하지 않은내용이라고 칼질할까 두렵습니다.


https://youtu.be/8Fpj4EBKPxg


이해 못한 사람들을 위해 영상을 찍었습니다.






1. 초반부 허깨비 갯수당 딜 확인(1개, 2개)
1개일때 8.45억
2개일때 11.52억

3개일때는 못찍음 15.76으로 대략 추정 가능함

2. 본격적으로 때리려 할때 보스 피통이 대략 920억 선에서 시작
(영상 확인하면 마지막 피통이 928억까지 보임)

3. 보스에게 9개 까지 날라가고 10개째가 맞으려는 순간 보스 디짐

4. 관전포인트
보스를 때리기 시작할때 하늘에서 고블린 하나가 떨어짐
그 고블린한테 화살 1~2개가 새기 시작함. 그리고 터짐
1차폭발 - 4310만
2차폭발 - 3378만
3차폭발 - 1252만
4차폭발 - 1347만
5차폭발 - 3547만 : 5차만 보스가 맞지 않음
6차폭발 - 4954만

정확하게 5번에 걸쳐 보스 피가 빠지는걸 볼수 있음
월래 피통 천억인데
1억도 되지 않는 딜에 게이지 어마어마하게 빠짐

보스는 7번째 폭발로 죽으며
그건 보스를 때리던 허깨비 파랑 폭발임
딜 확인 안됨 그래도 중요한건 다 담겼음

인벤 부분 보면 dp나 템 세팅 확인 가능하고
보석은 강제자 말곤 끼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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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보고도 이해가 안간다면 답없고요
못믿겠으면 배속줄이고 일시정지 해가면서 보세요

제가 아직도 잘못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 영상을 보고 나를 납득시켜주세요
잘나신 분들의 반박댓글 기다립니다.

이거 말고도 다른식으로 딜 많이 들어가는거 확인다 하고 쓴겁니다
다만 재현하고 찍는게 불가능해 이것만 보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