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 화요일입니다.

경매장에 넘쳐나고 있는 무기들. 가격도 성능도 제각각이죠.

이 무기들을 고를 때 많은 분들이 고민할 거라 생각합니다.

지능옵을 고르자니 공속이 아쉽고 공속을 고르자니 또 다른게 아쉽고...

그래서 고민을 덜고자 무기보는법을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중수 이상의 분들이나 무기를 보는데 자신만의 주관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만 하시거나 아니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설명 시작합니다.

 

 1. 무기의 옵션 분석.

 

 1) 매직에 붙을 수 있는 옵션 종류

  - 각종 속성 데미지

  - 무기 자체 데미지

  - 무기 % 데미지

  - 공속 증가

  - 소켓 증가

  - 적중시 생명력 흡수, % 생명력 흡수

  - 캐릭터별 주 스탯

  - 극대시 피해량 증가 %

 

  이상이 주요 옵션입니다.

 

 2) 옵션 분석

  (1) 속성 데미지 - 민뎀 맥뎀을 증가시켜서 dps에 영향을 줍니다. 스킬에도 증가된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단 무기 % 데미지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냥 깡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속성 효과는 스킬에는 묻어 나가지 않고, 비전력이 다 되었을때 치는 평타에 묻어나갑니다.

 

  (2) 무기 자체 데미지 - 역시 민뎀 맥뎀을 증가시켜서 dps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속성과는 다른 점이

                                  무기 % 데미지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3) 무기 % 데미지 - 무기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옵션입니다. 한계 데미지를 늘리기 위한 옵션으로 보입니다.

 

  (4) 공속 증가 - 이 옵션은 신중하게 택해야 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으로 인해서 증가된 dps가 무기 데미지에

                        그대로 적용되서 나타나기 때문이죠.

 

  (5) 소켓 증가 - 이 옵션은 보는 법이 두가지로 갈립니다.

                        *슈팅이나 극대법사의 경우 극대 20퍼 이상인 분들은 소켓하나가 100정도의 dps라고

                        단순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상의 극대확률을 확보하신분은 더 강하다고 보면 됩니다.

                        소켓에는 최소한 10단계 기본 에메랄드(70퍼 극피 증가)를 박으시길 권장합니다.

                        *독드라 블리법사나 마인법사의 경우는 소켓에 루비를 박아야 실질적인 데미지 증가가 이루어집니다.

                        10단계 루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약 25~40의 dps로 환산하면 됩니다.

 

  (6) 적중시 생명력 흡수, % 생명력 흡수 - 데미지 자체는 증가시키지 않지만 가격을 높이 향상시키는 옵션입니다.

 

  (7) 주요 캐릭터 스탯 - 힘, 민, 지를 말하는 겁니다.

                                  법사의 경우 1000내외의 경우는 1당 dps1정도로, 2천에 가까우면 1당 0.6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8) 극대 피해량 증가 - 극대시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옵션입니다. 슈팅계열의 스킬을 주로 사용할 경우 매우 중요합니다.

                                 

  (9) 무기 총 데미지 구하는 법.

   ex) 희귀 무기 - dps 900, 무기공격력 300 증가, 무기 공격력 35% 증가, 소켓, 지능 150 증가, 한 손.

    * 극대, 슈팅법사(저지능 기준) : 900 + 소켓 100 + 지능 150 = 1150

    * 블리, 마인법사(저지능 기준) : 900 + 소켓 40 + 지능 150 = 1090

    옵션에 따라서 뻥튀기가 상당히 됩니다. 자신의 장비 상태를 확인하고 같은 성능을 낼 거라 여겨지는 깡뎀무기와

    옵션무기의 가격을 비교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합시다.

 

 2. 무기 고르는 법.

 

 1) 공속 무기는 부득이한 경우 이외에는 선택하지 말자.

 - 공속 붙은 무기들은 비쌉니다.

    그러나 막상 사서 껴보면 생각보다 데미지 증가가 크지 않아서 당황하게 되죠. 전에 쓰던 초뎀 100 낮은 무기보다

    공격력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당연하죠. 공속으로 인한 dps 증가가 얼만데요.

    예를 들어 dps 900 공속 20% 무기가 있다고 합시다.

    이건 그냥 dps 750짜리 무기에 20% 공속이 추가된 그런 무기죠.

    자신은 dps 900짜리 무기를 산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750짜리일 뿐입니다.

    공속이 필요했던 극대법사가 아닌 이상 선택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 적중 피흡 옵션.

 - 이 옵션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다단히트가 되는 스킬이 주 스킬이라거나 하는 경우는 일정 수치 이상 맞추면 마음이

    정말 편안해지죠. 극대 너프 이후에도 공속 2.0에 방패 아무거나 들고 레지 300 이상 맞췄을 경우 살번만으로도

    불지옥 액1 일반몹 몰이사냥이 가능했었습니다. 도망갈 필요도 없죠. 그냥 말뚝딜 하면 피가 출렁거리면서 몹이 다

    죽습니다.

    그러나, 블리 독드라 소서의 경우는 이걸 쓴다고 해서 피가 차는게 아니라서... 자신의 주 스킬에 이 옵션이 적용되는지

    되지 않는지를 확인하시고 맞춰주세요. 많은 연구가 필요할 옵션으로 보입니다.

    바바나 수도 무기에 붙어있으면 가격 상승 요인이 됩니다. 장사하실 때 참고하세요.

 

3) 주 스탯, 소켓 옵션.

 - 있으면 물론 좋습니다.

    허나 이 요인으로 인해 증가된 데미지를 계산하더라도 가격이 터무니 없이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무기의 한계 데미지를 뛰어넘고자 할 때(예를들면 한손 1200dps보다 더 데미지를 내고 싶은 경우) 가 아닌 경우는

    합리적인 선택을 하도록 합시다.

 

 3. 총 정리

 

 무기 dps 상승 요인 중 선택해야 되는 요인들.

 

 1) 1순위 (표시된 dps보다 공격력을 향상시키는 옵션)

    - 소켓(극대나 슈팅법사의 경우 100이상의 dps로 환산. 마인법사나 독드라블리는 25~40정도).

    - 100 이상의 주 스탯.

    - 극대시 추가 피해(극대법사나 슈팅법사의 경우).

 

  2) 2순위 (표시된 그대로의 공격력 옵션)

    - 무기 데미지 증가.

    - 속성 데미지 증가.

    - 무기 %데미지 증가.

 

  3) 3순위 (신중하게 선택해야 되는 옵션.)

    - 공속 증가

    - 적중시 피흡, % 피흡.

 

 

    수정사항 (5월 31일)

* 무기 %데미지 증가는 마력원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지능 수치는 대략적인 것만을 나타냅니다. 방어구, 무기 깡뎀 등의 옵션덕에 지능1이 dps1보다 클 수도 잇고

   작을 수도 있습니다. ep값이 장비의 상태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 옵션입니다.

   그래서 보기 쉽게 가이드로 dps1로 생각하라 < 라고 말한 것입니다.

* 소켓 역시 지능과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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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추가. (6월 4일)

 

 추가할 내용은 좀 더 자세한 무기 선택 요령에 관한 내용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내용은 개론에 해당하며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경우를 모두 설명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대표적인 법사의 유형과 그에 따른 무기의 선택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1. 상태창에 표시되는 공격력에 대한 중요한 사실.

   

    - 상태창에 표시되는 공격력은 비전력이 무한대일때 말뚝딜을 할 경우의 dps를 나타냅니다.

       또한 공격력의 최대치를 나타낸 수치입니다. 그러나 법사의 스킬 중 이 모든 공격력을 사용하는 스킬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뻥뎀이란 이야기 입니다.

 

    - 슈팅계열의 스킬들(비전 보주 등)은 공격속도에 직접적인 데미지 증가는 없습니다. 단지 같은 데미지의 스킬을

       빨리 시전함으로서 공격력 향상을 보게 됩니다.

 

    - 채널링 스킬의 경우 공격속도는 일정 데미지를 주는 간격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비전력이 무한대일 경우

       공격속도는 채널링 스킬에 직접적인 데미지 향상을 줍니다.

       그리고 채널링 스킬은 극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서리광선 예외) 따라서 극대화 확률과 극대시 추가데미지는

       채널링 스킬의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지능은 모든 경우에 추천합니다.

 

 2. 극대법사의 경우 무기선택 요령. (무조건 한손)

 

   1) 공격 속도 옵션.

       내키지 않지만 선택해야 되는 옵션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무기에 공격속도가 붙은 무기는 착용했을 때 dps향상이 깡뎀무기보다 적게 이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공속이 부족하다 싶은 극대법사들은 공속 붙은 무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공속이 충분하다 싶은 분들은 이 옵션을 제외하고 구하시면 됩니다.

 

   2) 극대시 추가 데미지.

       이 옵션은 극대법사에게 직접적인 데미지 증가를 가져다 주는 옵션입니다.

       소켓을 이용해서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으로 빠른 사냥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므로 꼭 선택하도록 합시다.

 

  3) 적중시 생명력 회복.

      극대법사의 경우 근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옵션은 맞으면서 싸워야 되는 극대법사의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그러나 이 옵션이 많이 붙은 경우 가격은 엄청나게 뛰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3. 슈팅법사의 경우 무기선택 요령 (무조건 한손)

 

   1) 기본 공속.

       매우 중요합니다. 1.2 속도를 가장 추천합니다.

       이유는 무기데미지 산정공식 때문인데, 1.2속도가 한손 무기중 가장 민,맥 데미지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한발 한발의 파괴력이 지능과 극대에 의해서 가장 크게 올라갑니다.

 

   2) 공속 옵션

       비전 보주 극대 한발에 20만 이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선택하지 마세요.

       1200데미지 이상에 15%정도의 공속이 붙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면 말이죠. 한발 한발의 데미지를 매우 낮추는

       부정적 요인입니다.

 

   3) 극대시 추가 데미지.

       매우 중요한 옵션입니다. 직접적인 데미지 증가를 가져다 줍니다.

       이 옵션을 방어구나 악세에서 구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슈팅법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무기에서

       소켓 포함 100 이상의 극대시 추가데미지를 확보하도록 합시다.

 

  4. 블리 독드라, 마인법사의 경우 무기선택 요령. (한손 양손 상관없음.)

     - 블리자드는 공속으로 인해서 한발 한발의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드라는 공속으로 인해 데미지가 증가한다고는 알고있지만 확실하지 않은 정보입니다.

        마인의 경우는 파열광선을 무한으로 발사할 수 있기 때문에 공속은 중요한 옵션입니다.

 

   1) 기본 공속.

       블리법사나 마인법사의 경우는 공격력이 제일 잘 나오는 무기를 끼면 됩니다.

       한가지 힌트를 드리자면 기본 공속이 빠른 한손 무기일 경우 마력원 때문에 공격력이 좀 더 올라갑니다.

       예를 들면

       같은 900dps의 1.2 무기와 1.4 무기를 장착할 때, 같은 마력원이라면 1.4무기가 좀 더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이유는 공격력 산정 공식 때문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차이 때문에 처음에 제가 글을 쓸 때 %데미지가 마력원에 영향을 준다 라고 착각했습니다.

       댓글로 이를 지적해 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2) 공격 속도 옵션.

       이건 선택을 해야할 옵션입니다.

       양손무기의 경우는 이 옵션이 있는 경우가 좀 더 플레이하기 쾌적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나 악세사리에서 공속이 충분히 확보된 경우는 배제하는게 더 유리합니다.

 

    3) 극대시 피해량 증가 옵션.

        이건 선택하지 않아야 될 옵션입니다.

        제가 이스카투 앵벌을 할 때 깡뎀과 공속세팅으로 데미지 45k를 맞추고, 극대와 극피 세팅으로 45k를 맞춰봤는데

        결과는 첫번째는 안정적인 킬이 가능했고, 두번째는 10번중 9번은 킬 실패를 했습니다.

        성공한 한 번의 경우도 이스카투가 미적미적 대는 바람에 성공한 경우였습니다.

        여기서 마인의 파열광선에는 이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옵션은 선택하지 마세요.

 

    4) 홈 보유 옵션(소켓).

        이 옵션은 블리법사나 마인법사의 경우는 dps 25~40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루비를 써야하기 때문이죠.

        자신이 끼우고자 하는 루비의 ((민뎀+맥뎀)/2)*무기공속입니다.

        양손에 끼울 경우는 보통 25정도, 한손은 40정도가 평균입니다.

 

 5. 마치며

    처음에 대략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성의없게 쓴 글이 메인으로 올라가서 상당히 당황했었습니다.

    그리고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정보와 함께 잘못된 정보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니 매우 찝찝하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다시 정리해서 올립니다.

    많은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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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수정( 6.22)

 

 * 채널링 스킬에 극피, 극확이 정상적으로 작동 됩니다(파열, 마인파열 포함).

   채널링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실 때는 캐릭터창 표시데미지가 센 무기를 선택하시고 에메랄드or루비 중 더 많이

   올라가는걸 써주세요.

 * 이제 블리자드도 극대화가 터집니다. 극피도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