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글과 중복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느나 다시한번 조심하자는 취지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정 게시판/트레이드게시판이용 사기 유형 및 예방법

 1. 0빼기 사기

   거래창을 이용해서 거래 할 경우 구매자가 구매금액에서 0을 뺴서 싼가격에 아이템을 사가는 행위를 말함.

(예방법)

   거래창을 이유없이 자주 취소하거나 채팅창을 이용 대화가 길어지거나 게임내에서 이상한 움직임으로 시선을 

   분산 시키는 경우 의심.  완료버튼을 누르기 직전까지 거래금액을 꼭 확인합니다. 완료직전 상대방거래창에 금색

   테두리가 잠깐이라도 생긴경우 거래금액 꼭 확인.

 2. 아이템변경사기

    무기/방어구/악세서리 의 옵션값 및 이미지를  포토샵 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등으로 조작 또는 
    동일한 아이템이름 다른옵션 아이템으로 거래 직전 변경하여 이득을 취함.
   
    예) 양손무기 옵션에 이미지는 한손무기 이미지를 합성 판매글 작성 및 구매 유도 
    
(예방법)

    0뻬기 사기와 마찬가지로 거래창을 재차 확인합니다. 상대방 거래품목이 거래창에 올라왔을경우    
    판매글에 올라왔던 아이템의 이미지와 옵션여부를 정확히 확인.
    거래 중간 이유없이 거래창을 취소 시키거나 채팅창을 이용 시선을 분산시켜 빠른 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의심.
    거래완료 버튼을 누르기 직전 상대방 거래품목칸에 금색 테두리가 잠깐이라도 생긴경우 의심.

3. 복사탬 확인 사기.

  복사템여부 확인을 위해 전설/셋트아이템  드롭을 유도 후  거래창을 열어 다시 토글해서 먹지 못하게하는 경우.

(예방법)

 전설/셋트아이템이 드랍되었을때 보이는 불기둥이팩트 및 아이템이름은 복사템이건 아니건 동일합니다.
 애초에 바닥에 떨궈바라 그러면 100%사기.. 뒤도 안돌아보고 나오세요..

4. 기타 

  아이템 거래시 거래창에 우클릭으로 올리지않고 드래그해서 올리시는분들의 방식을 악용하여 거래창을 취소시켜
 떨어진 아이템을 습득하는 경우. 

(예방법) 

 아이템은 꼭 우클릭으로 거래창에 올립니다. 절대 드래그해서 올리지 마세요.
 거래 중간중간 자주 거래창을 취소 한다든지 채팅창을 이용 시선을 분산시키는 경우 의심. 

요약해드리면..

거래중에 말이 많다.
거래시 본인과 상대방 이외 다른사람이 파티에 있다.
거래창을 취소 시킨다.
복사탬확인 여부를 물어본다.

이런 증상을 보이면 거래취소 의사 한마디만 하시고 대꾸도 하지 마시고 친추삭제하고 나오세요.
욕도 하지마시고 그냥 나오세요..사기꾼들은 대꾸할 가치도 없습니다.

아이템 거래사이트 이용하여 아이템판매 할 경우 
사기유형 및 주의사항

가. 거래사이트 사칭을 통한 문자발송으로 아이템금액을 지불하지 않고 아이템만 습득한 경우.
나. 본인과 상대방 이외에 또 다른  제3자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빼돌린 경우.
다. 명의도용을 이용한 제3자사기를  응용하여 아이템을 빼돌린 경우.


아이템거래사이트 이용 방법 및 사기구별 방법/대처방법 을 간단한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a : 본인 아이템판매자
b : 구매자 또는 사기꾼
c : 제 3자 

1. a가 인벤 감정게시판/트레이드게시판에 거래사이트를 통한 판매글을 올림니다.
   판매 내용에 절대 개인 휴대전화번호 및 배틀태그는 기입하지 않습니다.
   가격절충 문의 및  어디 사이트를 이용할건지 등 문의는 쪽지 달라고 작성합니다.
  
2. 판매글은 본 b가 a에게 쪽지를 보냅니다.

3. a와 b가 쪽지로 가격 및 어디 사이트를 이용할건지 협의 합니다.
   
  협의 과정에서 b가 거래가 처음이다 등 이런저런 핑계로 a의 휴대전화 번호를 물어보면 a는 확실한 거래 의사가 
  있을 경우 거래사이트 거래중에 서로 안심번호를 이용하겠다고하고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여기서 b가 자신의 번호를 먼저 오픈하고 a의 번호를 요구 할 경우 거래취소 의사를 밝히고 중단 하세요.
  배틀태그 역시 기재 하지 마세요.

4. b의 확실한 구매의사가 있을 경우 a는 b에게 협의된 사이트 팝니다 목록에 거래할 아이템을 정확히 명시하여 서로
   알아볼수 있게 등록할테니 찾아서 구매자케릭터명에 거래할 배틀태그를 정확히 기재하여 구매신청을 하면 거래중에
   표기되는 a의 안심번호로 전화를 부탁하는 쪽지는 보냅니다.

5. b는 a의 쪽지를 확인후 최종적으로 구매의사를 밝히는 쪽지를 보냅니다.

6. a는 b의 쪽지를 확인후 거래사이트에 판매등록을 합니다.

7. b가 a의 판매등록 글에 거래할 배틀태그를 정확히 기재하고 구매 신청을 하고 a에게 안심번호로 전화를 합니다.

8. 전화를 받은 a는 전화통화를 유지하면서 아이템거래사이트의 나의 거래내역을 확인하여 등록한 판매글에 b가
   아이템거래금액에 맞게 정확하게 구매신청 했는지 확인합니다.
   
  주의!!  3번 과정에서 사기꾼이 a의 휴대전화번호를 얻었을 경우  아이템거래사이트 사칭 문자를 a에게 보냅니다.   
  아이템거래사이트 이용이 처음이거나 익숙치 못한 a가 여기서 당하게 됩니다. 사기꾼은 구매신청을 하지 않고
  a에게 사칭문자를 발송해 a에게 아이템을 받고 도망가는 경우가 위의 가에 해당하는 사기입니다.
  아이템 거래사이트는 절대 본인의 거래과정을 문자로 발송하지 않습니다.  
    
   
9. a는 b가 정확하게 구매신청을 했다면 게임에 접속후  구매신청한 b의 배틀태그를 확인하고 친구추가요청을 합니다.

10. a는 b가 친구수락을 하였으면 초대를 하고 대기 합니다.

11.초대에 성공하고 a는 b 케릭터의 프로필을 보고 거래할 배틀태그가 정확한지 확인 하고 거래창을 열어 아이템을
    거래창에 올립니다. b는 거래아이템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완료버튼을 눌러 거래창을 닫습니다.
   a는 아이템거래사이트에 인계확인을 누르고 b에게 인수확인을 부탁합니다. b는 아이템 거래사이트에서 인수 확인을
   하면 거래는 자동 종료 됩니다. 거래가 정상적으로 종료되기 전까지 전화통화는 유지 합니다. 

주의 사항!!

a는 아이템을 넘기기전 b의 배틀태그를 정확히 확인 합니다!!
거래 과정은 스샷이나 영상녹화를 해두면 혹시나 있을 불미스러운 일에 도움이 됩니다!!

초대신청은 a가 b에게 합니다. 
만약 b가 a를 초대하고 들어갔는데 c가 파티에 있다거나
a가 b를 초대하였는데 b가 또다른 c를 초대하여 c가 파티에 참가하한 경우
b가 이런저런 이유로 c를 개입시키면 사기 의심!!거래 중단하세요..

만약 a가 b에게 템을 인계하고 인계확인을 누르고 b는 아이템을 인계받고 인수확인을 하지않고 도망가면??

아이템거래사이트는 거래중일경우 판매자 또는 구매자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구매를 취소 할 수 없습니다.
어느 한쪽에서 취소요정을 한경우 아이템거래사이트 에서 전화가 옵니다. 최소 사유와 함께 둘이 합의를 해야
취소가 가능합니다. a가 b에게 아이템을 넘기고 b가 일방적으로 거래취소를 요청하면 거래사이트는 a에게 전화를
걸어 취소여부를 묻습니다. 이때 a는 b에게 아이템을 넘기고 인계 확인을  했는데 b가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거래과정 스샷이나 영상을 제출합니다.  또는 b가 아이템을 받고 잠수를 탔을경우 역시 거래사이트 고객상담을 
통해 상황을 얘기하고 거래과정 스샷이나 영상을 제출하면 보상 받으실수 있습니다.


기타 사기 유형 대처법

1.  처음 들어보는 배틀태그로 친추가 오고 지인임을 사칭하여 아이템을 원하거나 금화를 원하는 경우
     현란한 말쏨씨에 놀아나지 마시고 진짜 지인인지 확인합니다.. 카톡이나 전화통화..
   
2.  나눔 또는 의도적으로 친분을 쌓아 사람과의 정을 역 이용하여 아이템을 입어본다는 식으로 넘겨받고 잠수탄 경우
     이 경우는 본인의 잘못이 절반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본인이 조심하는 방법 말 고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