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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법사에서 수도로 전향했습니다만... (법사하다가 아즈 주먹이 나온 희귀한 케이스라서...)

최소한 마인 법사가 고행 5단 파티플에서는 1인분은 할 수 있다는 점을 소개하기 위해 씁니다.


더군다나 앞으로 나올 레더를 준비함에 있어..

가장 저렴한 세팅으로 가능한 비전 쿨감 법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쿨감 마인을 하면서 얻은 여러가지 노하우를 공유해보고자 Q&A 형태로 글을 써봅니다.



1. 쿨감 마인의 적정한 쿨타임은 몇인가?

대개 60% 선에서 막히십니다. 

보른 셋 (10%) + 크림슨 셋 (10%) + 어깨 (8%) + 무기 (10%) + 마력원 (8%) + 다이아몬드 (12.5%) + 환기 (20%)

일반적으로 장갑 , 반지 , 목걸이 등은 건드리기 힘들기 때문에 제외하면 위 세팅정도가 되죠..


개인적으로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추가적으로 맞추는게 좋습니다.


그나마 쉽게 맞출 수 있는게 장갑인데.. 이것도 제작 장갑이 아니라면 좀 힘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악세사리류인데 될수 있으면 지능 내지는 공속을 쿨감으로 돌리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호신부 같은경우에 비전 + 극확 + 공속에 1개가 랜덤으로 붙는데..

여기서 재사용이나 극피가 붙는다면 공속을 쿨감으로 돌리는 식이 되겠습니다.

요는 공속이나 지능을 쿨감으로 돌린다는 얘기죠.


한가지 더 예로 요르단의 경우 정피 + 속피 + 지능에 1개 랜덤인데

이 랜덤에 극확이나 극피가 붙고 속피에 비전피해가 붙는다면 지능을 재사용으로 바꿀 수 있겠죠..


다만 극확이든 극피든 40% / 400% 이하로 떨어뜨리지 않는선에서 세팅을 짜는편이 좋다고 봅니다.
(극확은 그나마 스킬로 어느정도 올릴 수 있으니까요...)



2. 비마인시 딜은 무엇이 가장 좋은가..

가장 좋은 것은 비전 에폭입니다. 서릿발 걸고 에폭 날리는 형태겠죠. 

여기서 비전력이 남기 때문에 그만큼 공전보주 같은 딜을 조금 써줘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도 워봉이 없고 워봉이 없는 유저분들은 무엇을 써야 할 것인가...?

우선 이 부분은 제가 글을 쓰려고 한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이유로.. 쿨감마인 하신다는 분들 열에 아홉은 비전격류를 쓰십니다.

거기다 더 심한 경우는... 마력증폭도 없이 말이죠...


여기서 한가지 언급할 점으로.. ' 마인 법사 ' 는 솔플에 최적화 된 법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솔플을 하시려거든 점화법사 쪽이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마인법사는 오히려 파티플과 시너지가 훨씬 더 높은 부류입니다.

특히나 운전 수도가 있을 경우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운수가 있는 파티를 가정해두고.. 비전격류의 문제점이 두 가지 나타나게 됩니다.


1. 운전 수도가 있는 팟의 경우 잡몹 처리시 1~2초면 딜이 끝나버립니다. 

반면 비전 격류의 경우 날아가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딜이 제대로 박히는 시점은 결국..

왠만한 경우에 이미 다죽고 없을때라는 소리가 됩니다.


2. 서릿발과의 연계가 힘듭니다. 법사의 사무치는 한기 (33%) 딜은 순간적이나마 딜을 크게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근데 이 지속시간이 2초입니다. 여기서 날아가는 시간이 이 스킬의 데미지 증폭 타이밍을 날려먹는 꼴이 됩니다.

혹자는 블랙홀 쓰면 된다고 할지 모르나 운수 있는 파티에서 블랙홀 쓰면 운수가 욕할겁니다.



뭐 제가 비전 격류를 그리 많이 써본 감은 없으나..

결론적으로 잡몹은 날아가는 시간의 딜로스 때문에 문제가 되며 

그렇다면 정예의 경우에는 괜찮다고 할 지 모르나... 서릿발이 제대로 먹히지 않는 이상..

말뚝 잡을 위치 선정에 굉장한 어려움이 있다고 봅니다.



그에 반해 파열은 비전격류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상당부분 보완할 수 있는데..

1. 스킬 자체가 즉시 시전에 즉시 데미지 딜링 (서릿발과의 궁합이 좋음)

2. 기본적으로 비전격류에 비해 광역딜링.


그렇기 때문에 제가 쓰는 비마인시 딜링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스킬 : 감전 - 번개부채
- 감전이 마력증폭 충전이 가장 빠릅니다. 괜히 비전뎀 간다고 비전마력탄이나 비전 저칼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보조스킬 : 파열 - 엔트로피
- 벽무시에 광역 근접딜이라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계수도 600% 대로 높은 편이구요..

서브스킬 : 서릿발 - 사무치는 한기


이렇게 해서 사무치는 한기 타임 동안 3000만 딜이 한틱당 나옵니다. 

사용법은 미리 감전으로 마력증폭 5스택을 미리 충전한 후.. 접근 - 서릿발 - 파열의 형태가 됩니다.
(이후 지속딜시 파열 사용중에 서릿발을 써도 마력증폭이 끊기지 않는다는 말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비전격류보다는 이게 낫지 않나 싶어서 써봅니다.

운수랑 할 때 해보시면 아는건데.. 잡몹처리시 주변이 골고루 녹기 때문에 폭장이 정말 잘 들어간다는 것이

바로 느껴집니다.

특히 서릿발로 인한 채널링 말뚝 시간을 어느정도 버는게 가능하다는 점도 큰 이점이지요.

아 그리고 채널링 쓸 때는 마력증폭은 반 필수입니다.



3. 마인 시 딜링 방법

우선 비르 4셋 마인이 아닌분을 위해.. 강화마인의 딜량 증가는 곱연산 패시브입니다.

비전 마인을 한다면 무조건 강화마인은 적용을 받도록 하는게 딜 차원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인시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왼쪽 평타 - 비전 작렬 (1번스킬)이 가장 강합니다.

이건 마인법 하시는 분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강한게.. 마력증폭 후 사용하는 파열광선입니다.
(비르 4셋도 이전엔 안됬습니다만.. 2.05 이후 가능해졌더군요.. 비전작렬에 마력증폭 패시브가 소모되지 않음..)

마력증폭을 차징하고 마인을 사용하게 되면 마인의 다음 공격 시 기술의 60% 데미지가 곱연산으로 증가합니다.
(패시브 곱연산, 합연산 관련 글은 팁게에 있으니 찾아보시길..)

이 때 파열 광선으로 날리는 광역딜이 위에 소개한 기본 콤보에 맞먹을 정도로 강합니다.
(위에 소개한 건 단일 대상딜링 기술이나.. 이건 광역딜 대미지입니다.. 본인의 경우 5~7천만 나오더군요.)


다만 주의점으로 비전작렬 (1번)을 쓰면 확실히 마력증폭이 풀리니 사용불가..

다가가서 비전폭발 (마인 룬 스킬)을 건 다음 뒤로 텔레포트 해서 원거리 파열 광선으로 사용할 수 잇다는 점입니다.
(다가가면 굉장히 아픈 보스를 상대로 꽤 유효한 방법이 됩니다.)


말인 즉.. 자기가 들어가면 강인함 문제상 죽을 위험이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지점에서

원거리에서 광역딜이 날아간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요약하자면...

1. 쿨타임은 60% 까지는 쉽게 맞출수 있고 이상은 지능이나 공속을 대체하지 못한다면 비추천..

2. 비마인시 스킬은.. 마력증폭을 반드시 포함한 파열... 

3. 마인 시 스킬은 .. 기본 근접 평타 콤보와 마력증폭 원거리 파열광선으로 나눌 수 있음..


몇가지 더 있습니다만.. 졸려서 다음에 기회가 되면 쓰도록 하겠습니다.